[표지]
제출문
요약
목차
Ⅰ. 연구의 목적 및 배경 7
Ⅱ. 표준전문가 인력 수요분석 8
1. 표준전문가의 정의와 분류 8
2. 기업의 표준전문가 채용사례 분석 12
3. 표준전문가 시장규모와 수요분석 15
Ⅲ. 우리의 표준교육 현황 18
1. 대학에서의 표준 교육 18
2. 대학졸업 이후의 표준전문성 교육 20
Ⅳ. 해외 표준교육 사례 벤치마킹 23
1. 해외 대학에서의 표준교육 벤치마킹 23
2. 해외 대학졸업 이후의 표준전문성교육 벤치마킹 29
3. 해외 표준전문가 자격제도 벤치마킹 32
Ⅴ. 표준리더양성 정책 추진방향 35
1. 표준특성화 대학원 S-Graduate School 설립 37
2. 표준 온라인 공개강좌 S-MOOC 개발 39
3. 표준활동 성과평가제도 S-Incentive 도입 41
4. 표준화 컨설턴트 및 전문 강사진 양성 43
5. 표준전문가 경력개발 S-Career Map 개발 45
6. 표준전문가 자격보유자 S-Professional 양성 47
첨부 49
[첨부1] 2016.8월 미국SES 및 산호세대학 출장보고서 49
1) 출장보고서(16.8월) 51
2) Developing Standards Professionals / Carol Harman 67
3) How to bring young people into the standards world / Claudia Sama 77
4) Educating future practitioners on the importance of technical standards / Paul McPherson 85
5) IEEE Standards University - MOOCs and Morea / Jennifer McClain 93
[첨부2] 해외사례 벤치마킹 자료 103
1) SES 표준전문가 자격인증 프로그램 개요 105
1.0. SES 인증 프로그램 110
2.0. 표준 인증의 장점 110
3.0. 준 표준 전문가 인증(AStd) 요구사항 110
4.0. 표준 전문가 인증(CStd) 요구사항 112
AStd 인증/재인증 신청서 116
AStd 인증 프로그램 개인 정보 양식 지침 117
AStd 인증 프로그램 개인 정보 양식 118
CStd 인증/재인증 신청서 119
CStd 인증 프로그램 개인 정보 양식 지침 120
Cstd 인증 프로그램 개인 정보 양식 121
SES 회원을 위한 윤리 강령 125
2) 표준 전문가로서의 역량 강화 / JEFFREY STRAUSS 129
3) 표준전문가로서의 성공을 위해 / Laura Hitchcock 155
4) 해외대학 사례 - 일본 동경농공대학 185
5) 해외대학 사례 - 네덜란드 에라스무스대학 189
6) 해외대학 사례 - 프랑스공과대학 197
7) 해외대학 사례 - 벨라루스 국립기술대학(BNTU) 203
8) 해외대학 사례 - 이집트 AASTMT 공과대학 209
9) 해외대학 사례 - 중국질량(계량)대학 213
10) 인터뷰 - IEC 후지사와 부회장 219
11) 인터뷰 - 조지아놀드 NIST (전)표준총괄국장 223
12) 미국 IEEE University 프로젝트 소개 2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