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1. 연구의 목표와 활용 8
1.1. 연구의 배경과 개요 8
1.2. 목표와 활용 8
1.3. 연구의 추진방법과 보고서구성 10
2. 가스용기 기술기준 비교 16
2.1. 일반개요 16
2.2. 제조기준 17
2.2.1. 일반 용기 17
2.2.2. 차량용 용기 56
2.3. 사용관련기준 130
2.3.1. 일반현황 130
2.3.2. 일반 용기 130
2.3.3. 차량용 용기 144
3. 한국/유럽의 검사시스템 비교 164
3.1. 일반 용기 164
3.1.1. 한국의 검사체계 및 책임 164
3.1.2. 유럽 및 독일의 검사체계 및 책임 166
3.2. 차량용 용기 168
3.2.1. 한국의 검사체계 및 책임 168
3.2.2. 유럽 및 독일의 검사체계 및 책임 168
3.3. 검사기관 및 시험설비 171
3.4. 교육 171
3.4.1. 일반요구사항 171
3.4.2. 기술감독 171
3.4.3. 검사관 172
3.4.4. 검사관의 양성교육 172
3.4.5. 검사관의 초기교육 172
3.4.6. 검사관의 정기교육 173
3.4.7. 검사관의 실무경력 174
3.4.8. IS 증기·압력 훈련 - 사례 연구 174
4. 유럽의 안전관련 정책수립 및 검사기관 177
4.1. 안전관리정책수립의 거시적 주요관점과 세계동향 177
4.2. 용기안전관리정책 및 기술기준수립과정 181
4.3. 검사시스템 관리 186
4.4. 가스압력용기 안전관리체계를 위해 고려할 사항 189
5. 개선방안에 대한 종합적의견 191
5.1. 기술기준 191
5.1.1. 재료적 특성 191
5.1.2. 설계 191
5.1.3. 용접검사 191
5.1.4. 각인 192
5.2. 검사체계 192
5.2.1. 일반 용기 193
5.2.2. 차량용 용기 194
5.2.3. 검사기관 및 시험설비 194
5.2.4. 교육 194
5.3. 안전관리체계 195
6. 참고자료(Annexes) 197
[표 1-1] 한국의 코드 15
[표 2-1] 한국 및 유럽/독일의 코드 비교 16
[표 2-2] 한국 및 유럽/독일의 코드 비교 17
[표 2-3] 코드별 벽두께 계산의 예시 19
[표 2-4] 화학적 분석 23
[표 2-5] 한국 및 유럽/독일의 코드 비교 56
[표 2-6] 복합재료의 응력비(AC 412) 58
[표 2-7] 최소 파열수치와 응력비(ECE R 110의 표 6.3) 59
[표 2-8] 화학적 분석(AC412, Annex B, 5.2.1) 59
[표 2-9] 화학적 분석(ECE R 110, Annex 3, 6.3.2.1) 59
[표 2-10] 충격값(AC 412) 60
[표 2-11] 충격시험의 허용수치(ECE R 110, 표 6.2) 60
[표 2-12] 성능시험 - AC 412와 ECE R 110의 비교 62
[표 2-13] ECE R 110에서의 생산공정심사 63
[표 2-14] AC 412에서의 정기품질검사 63
[표 2-15] 차량용 용기의 화학적 분석 65
[표 2-16] AC 219와 ECE R 67의 제품승인검사 67
[표 2-17] AC 219와 ECE R 67의 정기품질검사 67
[표 2-18] 충전소에 대한 독일의 기술규정과 현황 132
[표 2-19] 재검사 규격 - 한국 및 유럽/독일 규정비교 134
[표 2-20] 용기 재검사의 주기 135
[표 2-21] 유럽의 비 복합 용기에 대한 검사주기(ADR 2011) 136
[표 2-22] 독일의 복합 용기에 대한 검사주기 136
[표 2-23] 독일의 호흡기용 용기에 대한 검사주기 137
[표 3-1] 한국의 고압가스용기에 대한 검사체계 및 책임 164
[표 3-2] 생산단계검사의 유형 및 주기(AC 212의 도표 4.1.2.2) 165
[표 3-3] 유럽/독일의 고압가스용기에 대한 검사체계 및 책임 168
[표 3-4] 유럽/독일의 차량용 용기에 대한 검사체계 및 책임 170
[표 4-1] 유럽의 규제 및 조직체계 182
[표 4-2] 독일의 ADR/RID 법적 체계 184
[표 4-3] 위험물 수송 및 관리에 관한 독일의 규제 185
[표 4-4] 승인 및 인가에 대한 독일의 검사체계 187
〈그림 1-1〉 보고서의 구성[기술기준] 11
〈그림 1-2〉 보고서의 구성[검사시스템] 12
〈그림 1-3〉 보고서의 구성[정책수립과 검사기관 및 종합의견] 13
〈그림 1-4〉 보고서의 구성[참고자료] 14
〈그림 2-1〉 한국에서의 이음매 없는 용기의 각인 20
〈그림 2-2〉 한국가스안전공사의 각인(AC 211과 AC 212의 그림 3.12.4) 24
〈그림 2-3〉 차량의 CNG 용기 및 카트리지 용기 57
〈그림 2-4〉 용기 넥의 유형 2, 유형 3, 유형 4 58
〈그림 2-5〉 용기의 성능시험 : 화염시험 - 용기파열시험 61
〈그림 2-6〉 압력반복시험 이후의 용기의 단면 62
〈그림 2-7〉 한국의 용기 재검사 133
〈그림 2-8〉 차량용 LPG 용기 144
〈그림 2-9〉 가스충전소 - CNG 차량용 가스 충전 연결부 146
〈그림 3-1〉 내압시험 후 용기 166
〈그림 3-2〉 독일차량연방청(KBA)의 인증서 169
〈그림 3-3〉 차량용 용기의 ECE 검인, 각인 170
〈그림 4-1〉 에너지안전표준체계의 발전추세 177
〈그림 4-2〉 에너지 안전관리 체계 피라미드의 예 - (1) 독일원자력 안전표준체계 178
〈그림 4-2〉 에너지 안전관리 체계 피라미드의 예 - (2) PED/TPED체계 178
〈그림 4-3〉 독일의 고압가스용기 포함 위험물 수송 법령체계 179
〈그림 4-4〉 원자력안전표준과의 비교 179
〈그림 4-5〉 국가별 ADR/TPED 적용 180
〈그림 4-6〉 통합적안전경영개념 180
〈그림 4-7〉 안전향상에 만전을 기하고 있는 원자력 분야의 전형적 산업구도 181
〈그림 4-8〉 독일 내에서의 검사체계 183
〈그림 4-9〉 위험물 수송에 관한 규정 184
〈그림 4-10〉 유럽/독일의 차량검증 1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