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연구진
요약 및 결론
목차
Ⅰ. 서론 19
1. 연구의 필요성 19
2. 연구의 방법 24
3. 연구의 기본 틀 26
4. 연구의 범위 27
5. 연구의 기대효과 27
Ⅱ. 2009 교육과정 및 교과서 검토 28
1. 2009 교육과정 및 교과서 검토 기본 틀 28
가. 검토기준 28
나. 검토대상 28
2. 학교급별 검토 결과 29
가. 초등학교(사회6) 29
나. 중학교 34
다. 고등학교(사회) 43
라. 고등학교(경제) 55
3. 시사점 61
가. 2009 개정 교육과정 61
나. 교과서 내용 검토 62
Ⅲ. 실태조사 67
1. 실태조사 개요 67
2. 실태조사 내용 69
3. 실태조사 결과 77
가. 응답자의 특성 77
나. 학생들의 무역 및 통상 분야 이해력 수준 80
다. 학생들의 세계화 인식 측정 96
라. 교사대상 실태조사 결과 111
4. 실태조사 결과 요약 129
Ⅳ. 시사점 및 보완 방안 131
1.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결과 131
2. 통상분야 실태조사 결과 136
3. 2015 교육과정 시안의 통상 분야에 대한 제언 138
가. 제언의 기본전제 138
나. 학교급별 학습요소에 대한 제언 138
다. 2015 개정 교육과정의 성취기준 개선안 140
Ⅴ. 결론 145
참고문헌 148
부록 151
〈부록 1〉 현행 교과서 수정·보완 의견(무역 및 통상 부문) 151
1. 교과서 검토 기준 및 대상 153
가. 검토기준 153
나. 검토대상 153
2. 학교급별 교과서 검토 의견 154
가. 초등학교(사회6) 154
나. 중학교(사회2) 156
다. 고등학교(사회) 164
라. 고등학교(경제) 172
〈부록 2〉 2015 사회과 교육과정 검토 의견(무역 및 통상 부문) 175
1. 초등학교 177
2. 중학교 179
3. 고등학교(통합사회) 181
4. 고등학교(경제) 184
〈부록 3〉 차기 교과서 집필 참고 자료(무역 및 통상 부문) 187
1. 초등학교 189
2. 중학교 191
3. 고등학교(통합사회) 195
4. 고등학교(경제) 197
〈부록 4〉 무역 및 통상 부문 이해력·의식조사 결과 199
무역 및 통상관련 이해력과 의식조사 결과(초등학교 학생) 201
무역 및 통상관련 이해력과 의식조사 결과(중학교 학생) 213
무역 및 통상관련 이해력과 의식조사 결과(고등학교 학생) 227
〈부록 5〉 무역 및 통상 부문 교육실태 조사 결과 245
학교급별 공통문항 실태조사 결과 247
무역 및 통상관련 교육 실태조사 결과(초등학교 교사) 261
무역 및 통상관련 교육 실태조사 결과(중학교 교사) 275
무역 및 통상관련 교육 실태조사 결과(고등학교 교사) 293
〈표 1〉 초등학교 『사회6』 교과서 내용 검토 결과 32
〈표 2〉 중학교 『사회2』 교과서 내용 검토 결과 35
〈표 3〉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 내용 검토 결과 46
〈표 4〉 고등학교 『경제』 교과서 내용 검토 결과 57
〈표 5〉 초등학교 무역 및 통상관련 이해력 조사 문항 구성 70
〈표 6〉 중학교 무역 및 통상관련 이해력 조사 문항 구성 71
〈표 7〉 고등학교 무역 및 통상관련 이해력 조사 문항 구성 72
〈표 8〉 이해력 테스트의 학교급별 최종 문항 구성 74
〈표 9〉 무역 및 통상관련 인식 문항 구성(초·중·고 동일) 74
〈표 10〉 무역 및 통상 분야 교사대상 설문조사 항목 76
〈표 11〉 학생대상 응답자의 특성별 분류 77
〈표 12〉 경제교육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과 태도 78
〈표 13〉 교사대상 응답자의 특성별 분류 79
〈표 14〉 자유무역 확산에 따른 영향(중·고등학생) 93
〈표 15〉 자유무역에 해당하는 사례(고등학교) 94
〈표 16〉 초등학교 『사회』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선안 140
〈표 17〉 중학교 『사회』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선안 141
〈표 18〉 고등학교 『통합사회』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선안 142
〈표 19〉 고등학교 『경제』 2015 개정 교육과정 성취기준 개선안 144
〈그림 1〉 Global flows in a digital age : How trade, finance, people, and data connect the world economy 20
〈그림 2〉 사회 변화의 방향과 교육의 방향 22
〈그림 3〉 연구 분석의 기본 구조 26
〈그림 4〉 설문조사의 설계 68
〈그림 5〉 무역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이해(초등학생) 81
〈그림 6〉 무역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이해(중학생) 82
〈그림 7〉 무역의 경제적 효과에 대한 이해(고등학생) 82
〈그림 8〉 마늘을 수입했을 때 예상되는 상황 84
〈그림 9〉 자유무역 협정의 결과(초등학생) 85
〈그림 10〉 자유무역 협정과 관련이 없는 것(초등학생) 85
〈그림 11〉 EU, NAFTA 등과 같이 경제권을 형성하는 이유(중·고등학생) 86
〈그림 12〉 무역장벽을 철폐를 약속하는 무역협정(중·고등학생) 87
〈그림 13〉 환율에 대한 옳은 설명(초등학생) 88
〈그림 14〉 환율하락으로 이득을 보는 경제 주체(중·고등학생) 88
〈그림 15〉 원화 가치 상승의 요인(고등학생) 89
〈그림 16〉 수출액이 수입액보다 큰 상황이 지속될 때 경제현상(중학생) 90
〈그림 17〉 수출이 증가할 때 경제적 효과가 아닌 것(고등학생) 91
〈그림 18〉 경상수지 흑자가 지속될 때 경제적 현상(고등학생) 91
〈그림 19〉 세계화의 영향(초등학생) 92
〈그림 20〉 세계무역기구(WTO)에 대한 옳은 설명(중·고등학생) 93
〈그림 21〉 기업 진출에 대한 인식(초·중·고등학생) 97
〈그림 22〉 인력 교류 방식에 대한 인식(초·중·고등학생) 97
〈그림 23〉 자본 투자에 대한 인식(중·고등학생) 98
〈그림 24〉 FTA, 세계화에 대한 인식(초·중·고등학생) 100
〈그림 25〉 세계화 관련 정보 입수 경로(초·중·고등학생) 101
〈그림 26〉 세계화, 자유무역협정에 대한 관심도(초·중·고등학생) 101
〈그림 27〉 세계화가 자신의 장래에 미치는 영향(초·중·고등학생) 102
〈그림 28〉 세계화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초·중·고등학생) 103
〈그림 29〉 세계화하면 떠오르는 이미지(외국어 학습의 필요성 : 초·중·고등학생) 104
〈그림 30〉 세계화가 가져올 장점(초·중·고등학생) 104
〈그림 31〉 세계화가 가져올 단점(초·중·고등학생) 105
〈그림 32〉 우리나라와 세계의 이익이 서로 상충할 때(초·중·고등학생) 106
〈그림 33〉 세계화 대비에 필요한 것(초등학생) 106
〈그림 34〉 세계화 대비에 필요한 것 1, 2순위(중·고등학생) 107
〈그림 35〉 공정무역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초·중·고등학생) 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