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1. 기업의 표준화 전쟁 6
1) 중요성 6
2) 표준화의 의미 7
2. 표준화의 전략적 목적과 주요 이슈들 9
1) 표준화와 네트워크 외부성의 확보 9
(1) 네트워크 외부성 10
(2) 네트워크 외부성과 인스톨드 베이스(Installed Base) 11
(3) 표준화를 통한 네트워크 외부성 확대전략 12
2) 시장지배와 표준화 12
(1) 시장개척자와 시장지배자 12
(2) 시장변화와 시장지배자 13
3) 표준화와 경쟁사 14
3. 표준화 사례분석 16
1) 표준화 추진동기 16
2) 추진주체 16
3) 목표시장 17
4) 표준화 전략 17
5) 국내기업의 국제표준화 추진사례 분석 19
(1) 특징 21
(2) 표준화 추진방향에 따른 분석 22
(3) 표준화 전략의 부재 24
6) 해외기업의 표준화 추진사례 분석 31
(1) 특징 33
(2) 표준화 추진방향에 따른 국내 사례와의 비교 33
(3) 해외사례의 표준화 전략분석 36
국내 사례 47
(주) 테크로스의 선박평형수 처리기술 48
조선 및 해양기술(ISO TC8) 중 선박도장 기술 국제표준화 - (주)현대중공업 53
계장화 압입시험법(Instrumented Indentation Technique) - 국제표준으로 도약한 국내 측정기술 55
폴리에틸렌 고온난방관(PE-RT: Polyethylene Raised Temperature)기술의 국제표준화 - (주)SK 58
IEEE 802.16 vs. IEEE 802.20의 경쟁 - 와이브로 기술의 승리 60
인터넷전화(VoIP) 도청방지 국산암호기술 국제표준화 - 한국인터넷진흥원 64
모바일 RFID 표준기술, 기술이 생활을 바꾸다 67
나노 기술 국제표준화 69
나노 안전성 평가기술 세계 최초로 국제표준 72
지능형 교통시스템(ITS) 국제표준화 - 표준협회, ITS Korea, 교통연구원, ETRI, LG전자, 아주대 등 75
초경질 시계 국가표준화 및 국제표준화 시도 - 한국시계공업협동조합 78
무세제 세탁기 국제표준화 - (주) 대우 81
알루미늄 제조용 재료 국제표준화 83
초고압(765kV)송전기술 국제표준화 - (주)한국전력 85
모바일용 국산암호화 기술의 국제표준화 - KISA, 고려대, ETRI 89
지상파 DMB(ETRI, 삼성전자, LG전자)와 Wibro(ETRI, 삼성전자) 표준화 비교 92
해외 사례 96
지멘스의 표준화 전략 97
소니의 성장과 쇠퇴 및 표준화 전략 99
대량소비시장의 표준화 전쟁 - VCR시장에서의 VHS와 Beta의 경쟁 102
전략적 제휴를 통한 표준전쟁에서의 승리 - CD 표준화에서 소니와 필립스의 제휴 110
DVD 표준화 전쟁에서의 소니와 도시바 113
차세대 DVD표준전쟁 - 블루레이 대 HD-DVD 116
덴소웨이브의 QR코드 국제표준화 전략 120
보잉사의 데이터 제품표준 플랫폼 121
모뎀 56K 표준화 전쟁 - US Robotics/3Com과 Rockwell의 경쟁 123
인텔의 표준화 전략 126
컬러TV 표준화 - RCA와 CBS의 경쟁 128
확장TV(Enhanced Television) - Liberate Technologies(과거 NCI) vs. MS 131
HDTV 표준화 - 미국의 제휴전략 133
웹브라우저 표준화 전쟁 - Netscape 대 MS Explorer 135
시장보호를 위한 광촉매기술 시험방법의 국제표준화 - 일본의 공격적 국제표준화 사례 140
소니의 비접촉식 IC카드(Felica Card) - 국제표준화 후발주자의 역전 142
네덜란드 IC카드 표준화 경쟁 - Chipknip카드 대 Chipper카드의 경쟁 144
참고문헌 1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