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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출문
목차
Ⅰ. 서론 10
1. 연구 목적과 추진방안 10
(1) 필요성 10
(2) 목표 및 연구범위 11
(3) 추진방안 12
2. 기술생태계 개념 14
(1) 생태계의 개념과 해양특수선에의 적용 14
(2) 해양특수선(OSV)의 기술생태계 17
Ⅱ. 해양특수선(OSV)의 시장구조와 공급 및 수요부문 분석 19
1. 해양 특수선의 개요 및 종류 19
(1) 개요 19
(2) 특수선의 종류 21
2. 해양특수선의 시장구조 34
(1) 시장구조의 특성 34
(2) 해양특수선 시장현황 36
3. 공급자 분석 48
(1) 주요국별 해양특수선 건조 동향 48
(2) 높은 자국 수요 연계형 그룹 51
(3) 확대된 건조능력 대응형 그룹 62
(4) 인프라와 높은 건조역량 보유 그룹 64
(5) 아시아 그룹(중국 제외) 68
(3) 해양특수선 건조에 대한 국내 동향 69
4. 수요자 분석 72
(1) 주요국별 수요 분석 72
(2) 국내 해양특수선 운용업체 현황 74
Ⅲ. 해양특수선의 수요 전망 및 글로벌 경쟁구조 78
1. 해양특수선 선종별 수요현황과 전망 78
(1) 수요현황 78
(2) 향후 수요전망 90
2. 글로벌 경쟁구조 93
(1) 기존 시장 93
(2) 신규 시장: 극지용 시장, 친환경 선박 94
Ⅳ. 해양특수선 생태계 구조분석 95
1. 직접 공급부문 95
(1) 엔진부문 95
(2) 해양특수선용 기자재 104
2. 직접 수요부문 120
(1) 미국의 선주업체 현황 120
(2) EU의 선주업체 현황 122
(3) 중남미의 선주업체 현황 124
(4) 동남아 지역 선주업체 현황 127
3. 간접 공급부문(철강, 특수소재, 해양 엔지니어링 등) 131
(1) 철강 및 특수 소재 131
(2) OSV 설계 및 해양 엔지니어링 132
4. 간접 수요부문(오일 메이저) 139
(1) 엑슨 모빌(Exxon Mobil) 139
(2) 쉘(Royal Dutch Shell) 141
(3) Total S.A 143
(4) BP(British Petoleum) 146
(5) 페트로브라스(Petrobras) 148
(6) 중국의 글로벌 에너지 업체 151
(7) 러시아 국영 에너지업체 가즈프롬 153
(8) 동남아 에너지 메이저 Petronas 155
5. 국제표준, 보완적 산업 및 서비스 공급자 156
(1) 각종 선박 표준 및 규제를 선도하는 IMO 156
(2) 선박금융 158
6. 정책부문 및 업종단체 161
(1) 각국의 해양특수선 관련 정부기관 161
(2) 각국의 선급 161
(3) 주요 해양특수선 건조 및 운영 업체들의 단체 163
Ⅴ. 국내 해양특수선 생태계 조성방안 165
1. 기본전략 165
(1) 기존 시장 Follow-up 165
(2) 새로 창출될 시장 Targeting 166
(3) 국내업체의 해양특수선 글로벌 생태계 168
2. 세부 추진방안 170
(1) 직접적 생태계 조성 170
(2) 선순환 구조 형성 네트워크 조성방안 173
〈표 Ⅰ-1〉 생태계 분석의 특징 15
〈표 Ⅱ-1〉 주요 OSV의 선종별 발주 추이 36
〈표 Ⅱ-2〉 주요 해양특수선의 최근 선복량 39
〈표 Ⅱ-3〉 세계 PSV 수주 상위 4개 그룹별 시장 점유율 50
〈표 Ⅱ-4〉 미국 PSV 건조 상위 10대 조선업체별 선령별 현황 52
〈표 Ⅱ-5〉 미국 상위 10대 조선소 건조 PSV의 크기별 현황 53
〈표 Ⅱ-6〉 Alianca 조선소의 해양특수선 건조 현황 59
〈표 Ⅱ-7〉 Wilson, Sons 조선소의 해양특수선 건조 현황 60
〈표 Ⅱ-8〉 INACE 조선소의 해양특수선 건조 현황 60
〈표 Ⅱ-9〉 EISA 조선소의 해양특수선 건조 현황 61
〈표 Ⅱ-10〉 Aker Promar 조선소의 해양특수선 건조 현황 62
〈표 Ⅱ-11〉 중국 주요 조선소의 PSV 인도 일정 62
〈표 Ⅱ-12〉 중국 Sinopacific의 OSV 인도 추이 63
〈표 Ⅱ-13〉 유럽의 해양특수선 건조업체 및 건조현황 64
〈표 Ⅱ-14〉 STX OSV의 해양특수선 수주현황 65
〈표 Ⅱ-15〉 STX OSV의 해양특수선 건조 및 설계/기자재 업체 현황 65
〈표 Ⅱ-16〉 Kleven Maritime의 해양특수선 수주잔량 67
〈표 Ⅱ-17〉 아시아/중동지역 OSV 건조업체 및 건조현황 69
〈표 Ⅱ-18〉 주요 해양설치선 및 바지선 운영업체 및 보유선박 현황 74
〈표 Ⅱ-19〉 현대중공업 보유 해양설비 및 파이프설치선 75
〈표 Ⅱ-20〉 KT 서브마린의 보유선박 사양 76
〈표 Ⅲ-1〉 해역별 해양지원선의 수요 구분:탐사단계 79
〈표 Ⅲ-2〉 해역별 해양지원선의 수요 구분:설치 및 개발단계 79
〈표 Ⅲ-3〉 해역별 해양지원선의 수요 구분:생산 및 유지관리단계 80
〈표 Ⅲ-4〉 세계 PSV의 발주 현황 82
〈표 Ⅲ-5〉 해역별 필요 PSV의 주요 사양 83
〈표 Ⅲ-6〉 해역별 필요 AHTS의 주요 사양 86
〈표 Ⅳ-1〉 해양특수선 선박규모별 엔진공급업체 비교 95
〈표 Ⅳ-2〉 상위 5대 업체 PSV 탑재 엔진의 사용기간별 현황 96
〈표 Ⅳ-3〉 해양특수선의 주요 기자재별 기능 및 용도 114
〈표 Ⅳ-4〉 해역별 필요 해양특수선 120
〈표 Ⅳ-5〉 미국의 주요 해양특수선 수요업체와 보유선박의 선령 분포 121
〈표 Ⅳ-6〉 해양특수선 상위 5대 수요자 그룹의 크기별 보유 현황 121
〈표 Ⅳ-7〉 EU의 업체별 해양특수선 보유규모와 선령별 분포 122
〈표 Ⅳ-8〉 Bourbon 보유 해양특수선의 주요 선종별 리스트 123
〈표 Ⅳ-9〉 Bourbon 보유 해저작업지원선 현황 124
〈표 Ⅳ-10〉 중남미 주요 선주사의 보유 선박 선령 분포 125
〈표 Ⅳ-11〉 CBO의 주요 보유선종 현황 125
〈표 Ⅳ-12〉 CBO MPSV(Guanabara호)의 추진기 및 기계 사양 126
〈표 Ⅳ-13〉 동남아지역 주요 선주사의 보유 선박 선령 분포 127
〈표 Ⅳ-14〉 Miclyn Express Offshore의 OSV 선대 현황 129
〈표 Ⅳ-15〉 중국 CNOOC의 보유 PSV 선령 분포 129
〈표 Ⅳ-16〉 중동지역 주요 선주사의 보유 선박 선령 분포 130
〈표 Ⅳ-17〉 세계 주요 철강업체 현황 131
〈표 Ⅳ-18〉 세계 주요 OSV 설계 및 엔지니어링 업체들의 수주잔량 현황 132
〈표 Ⅳ-19〉 주요 해양특수선의 부문별 설계특징 133
〈표 Ⅳ-20〉 Marine Teknikk의 OSV 선종/모델별 설계 제공 실적 137
〈표 Ⅳ-21〉 Ulstein의 시리즈별 OSV 디자인과 특징 138
〈표 Ⅳ-22〉 BP의 사업 부문별 매출액 추이 146
〈표 Ⅳ-23〉 2012년 운영에 투입된 신규 Drilling Rigs 현황 150
〈표 Ⅳ-24〉 페트로브라스 해양플랜트의 Local Content에 따른 해외업체 투자 151
〈표 Ⅳ-25〉 중국 국영 에너지업체의 중남미에 대한 투자 현황 152
〈표 Ⅳ-26〉 가스프롬의 에너지 생산 추이 153
〈표 Ⅳ-27〉 MARPOL 73/78 부속서별 규제대상 157
〈표 Ⅳ-28〉 글로벌 상위 10대 선박금융기관 현황 160
〈표 Ⅴ-1〉 주요 기자재별 국산공급 가능성 점검 170
〈표 Ⅴ-2〉 주요 해양특수선의 국내 건조실적 및 경험 172
〈그림 Ⅰ-1〉 기술혁신 생태계의 조선업계 적용 16
〈그림 Ⅰ-2〉 해양특수선의 산업 생태계 17
〈그림 Ⅰ-3〉 OSV 기술생태계의 공진화(Co-evolution) 메카니즘 18
〈그림 Ⅱ-1〉 해양특수선의 범위 및 종류 19
〈그림 Ⅱ-2〉 해양특수선의 작업현장 20
〈그림 Ⅱ-3〉 해양작업지원선(PSV)의 일반적인 형태 21
〈그림 Ⅱ-4〉 해양시추지원선(AHTS)의 형태 22
〈그림 Ⅱ-5〉 해양지질탐사선(SRV)의 형태 23
〈그림 Ⅱ-6〉 해양건설지원선(OSCV)의 일반적인 형태 23
〈그림 Ⅱ-7〉 해양잠수지원선(DSV)의 일반적인 형태 24
〈그림 Ⅱ-8〉 해저 케이블 부설선의 일반적인 형태 25
〈그림 Ⅱ-9〉 해저 파이프 부설선의 일반적인 형태 25
〈그림 Ⅱ-10〉 해양조사선 26
〈그림 Ⅱ-11〉 선저개폐식 운반선 개념도 27
〈그림 Ⅱ-12〉 예인선의 일반적 형태 28
〈그림 Ⅱ-13〉 Pusher 예인선 29
〈그림 Ⅱ-14〉 Crane Barge의 형태 30
〈그림 Ⅱ-15〉 Sand Compaction Barge 30
〈그림 Ⅱ-16〉 해상 파일 작업선(Pile Driving Barge) 31
〈그림 Ⅱ-17〉 예인선(좌)과 Barge선(우)의 수송형태 비교 32
〈그림 Ⅱ-18〉 Deck Cargo Barge선 32
〈그림 Ⅱ-19〉 Accommodation Barge선 33
〈그림 Ⅱ-20〉 브라질의 OSV 운용규모 추이와 전망 37
〈그림 Ⅱ-21〉 주요 OSV 선종별 선복량 변화 추이 39
〈그림 Ⅱ-22〉 PSV와 AHTS의 선복 증가 예상 규모 40
〈그림 Ⅱ-23〉 PSV의 선복규모(좌축) 및 인도(우축) 추이 40
〈그림 Ⅱ-24〉 AHTS의 선복규모(좌축) 및 인도(우축) 추이 41
〈그림 Ⅱ-25〉 기타 해양특수선의 선복규모 변화 41
〈그림 Ⅱ-26〉 PSV의 국별 보유규모 비교 42
〈그림 Ⅱ-27〉 AHTS의 보유국별 규모 비교 43
〈그림 Ⅱ-28〉 조사선(Survey Vessel)의 국별 보유규모 비교 43
〈그림 Ⅱ-29〉 건설선 및 바지선의 국별 보유규모 비교 44
〈그림 Ⅱ-30〉 예인선 및 설치선의 보유국별 규모 비교 45
〈그림 Ⅱ-31〉 해양숙박지원선의 국별 보유규모 비교 45
〈그림 Ⅱ-32〉 MSV/DSV/ROV의 국별 보유규모 비교 46
〈그림 Ⅱ-33〉 준설선의 국별 보유규모 비교 46
〈그림 Ⅱ-34〉 구조선의 국별 보유규모 비교 46
〈그림 Ⅱ-35〉 유틸리티 지원선의 국별 보유규모 비교 47
〈그림 Ⅱ-36〉 주요국별 해양특수선 수주잔량 48
〈그림 Ⅱ-37〉 세계 주요 PSV 건조국별 수주량 변화 49
〈그림 Ⅱ-38〉 해양특수선의 공급자 유형 50
〈그림 Ⅱ-39〉 중대형 PSV 및 AHTS 건조국 현황 51
〈그림 Ⅱ-40〉 Edison Chouest Offshore의 주요 해양특수선 53
〈그림 Ⅱ-41〉 Gulf Craft의 카타마란 선형의 고속 지원선 54
〈그림 Ⅱ-42〉 Bollinger 조선업체의 주요 건조 OSV 현황 55
〈그림 Ⅱ-43〉 NOx및 SOx 배출통제해역 및 통제 예정지역 56
〈그림 Ⅱ-44〉 Halter Marine의 주요 건조 OSV 현황 57
〈그림 Ⅱ-45〉 브라질의 OSV 자국건조 운용 계획 57
〈그림 Ⅱ-46〉 브라질 조선산업의 고용규모 현황과 전망(명) 58
〈그림 Ⅱ-47〉 INACE의 주요 건조 OSV 현황 61
〈그림 Ⅱ-48〉 STX OSV의 지분구조 66
〈그림 Ⅱ-49〉 Castor Drilling Solution의 주요 핵심 제품 67
〈그림 Ⅱ-50〉 Kleven Maritime의 주요 건조 OSV 현황 68
〈그림 Ⅱ-51〉 Hitzler-werft의 주요 건조 OSV 현황 68
〈그림 Ⅱ-52〉 주요국별 해양특수선 보유규모 72
〈그림 Ⅱ-53〉 주요국별 해양특수선 연간 보유규모 변화 73
〈그림 Ⅱ-54〉 현대중공업의 해양설비 및 파이프라인 설치선 75
〈그림 Ⅱ-55〉 STX팬오션 중량물운반선의 주요 출항지 77
〈그림 Ⅲ-1〉 천해(Shallow water Offshore)의 시추수단들 78
〈그림 Ⅲ-2〉 천해와 심해의 생산시설 80
〈그림 Ⅲ-3〉 해양특수선의 주요 선종별 수요현황(2011년) 81
〈그림 Ⅲ-4〉 해역별 해양지원선 인도 추이 81
〈그림 Ⅲ-5〉 해역별 해양특수선 규모 현황 82
〈그림 Ⅲ-6〉 세계 PSV의 연도별 수요현황 83
〈그림 Ⅲ-7〉 PSV의 크기별 수요현황 84
〈그림 Ⅲ-8〉 해역별 PSV 선복규모 84
〈그림 Ⅲ-9〉 세계 AHTS의 연도별 수요현황 85
〈그림 Ⅲ-10〉 세계 주요 OSV의 연도별스케줄 85
〈그림 Ⅲ-11〉 해역별 AHTS 선복규모 86
〈그림 Ⅲ-12〉 무인잠수정(ROV)에 대한 수요변화 87
〈그림 Ⅲ-13〉 잠수지원선(DSV)에 대한 수요변화 87
〈그림 Ⅲ-14〉 주요 OSV별 용선료 변화 88
〈그림 Ⅲ-15〉 주요 OSV의 신조선가 추이 89
〈그림 Ⅲ-16〉 해양특수선 수요와 연계될 해양플랜트 분야의 수요변화(1) 90
〈그림 Ⅲ-17〉 해양특수선 수요와 연계될 해양플랜트 분야의 수요변화(2) 91
〈그림 Ⅲ-18〉 세계 PSV시장 현황 및 전망 91
〈그림 Ⅲ-19〉 주요 OSV의 선령별 분포 92
〈그림 Ⅲ-20〉 기존 글로벌 해양특수선 건조시장 93
〈그림 Ⅳ-1〉 Caterpillar의 2011년 매출 및 영업이익 변화요인 97
〈그림 Ⅳ-2〉 Caterpillar 엔진부문 영업현황과 주요 시장 97
〈그림 Ⅳ-3〉 Cummins의 부문별 매출 연계와 수요부문별 매출비중 99
〈그림 Ⅳ-4〉 엔진 부문별 매출비중과 수요분야별 매출 비중 100
〈그림 Ⅳ-5〉 Cummins의 사업 부문별 시장과 매출비중 100
〈그림 Ⅳ-6〉 Cummins의 엔진부문 매출 및 영업이익 추이 101
〈그림 Ⅳ-7〉 Cummins의 합작투자 등을 통한 매출 발생지역과 매출비중 101
〈그림 Ⅳ-8〉 롤스로이스의 해양 및 에너지 부문 사업 개요 103
〈그림 Ⅳ-9〉 Anchor Handling Winch의 탑재위치와 형태 105
〈그림 Ⅳ-10〉 Stern Sheave의 형태와 탑재위치 105
〈그림 Ⅳ-11〉 Shark jaw & Towing pin의 형태와 탑재위치 105
〈그림 Ⅳ-12〉 Bell Winch(좌) 및 Deck Decompression Chamber(우)의 형태 106
〈그림 Ⅳ-13〉 Diving Bell(좌) 및 Helideck(우)의 형태 106
〈그림 Ⅳ-14〉 Hyperbaric lifeboat(좌) 및 Umbilical winch(우)의 형태 107
〈그림 Ⅳ-15〉 A-frame의 이용 예와 형태 107
〈그림 Ⅳ-16〉 케이블 드럼 엔진(좌)/Draw Off Hold Back 윈치/매설기(우) 108
〈그림 Ⅳ-17〉 Linear 케이블 엔진(좌)/Stern 롤러(우) 108
〈그림 Ⅳ-18〉 케이블 Transporter(좌)/Stowage 윈치/Trackway(우) 109
〈그림 Ⅳ-19〉 Generator 엔진의 구성과 형태 109
〈그림 Ⅳ-20〉 Azimuth Thruster 추진 장치의 형태와 구성 110
〈그림 Ⅳ-21〉 Box cooler의 구성과 형태 110
〈그림 Ⅳ-22〉 유수분리기의 구성과 형태 111
〈그림 Ⅳ-23〉 Waste Oil Incinerator의 구성과 형태 111
〈그림 Ⅳ-24〉 Dynamic Positioning의 구성장치와 적용 112
〈그림 Ⅳ-25〉 전기추진시스템(EPS)의 구성(좌)과 내연기관과의 비교(우) 113
〈그림 Ⅳ-26〉 선교제어시스템의 배치도(중)와 후방(좌)및 전방(우)위치 113
〈그림 Ⅳ-27〉 통합제어시스템(IAS)의 구성과 형태 114
〈그림 Ⅳ-28〉 롤스로이스의 OSV용 주요 기자재 116
〈그림 Ⅳ-29〉 OSV에 필수설비로 탑재되는 DP시스템 117
〈그림 Ⅳ-30〉 롤스로이스의 Stabilisation 및 Manoeuvring 시스템 117
〈그림 Ⅳ-31〉 Wartsila의 OSV용 기자재 118
〈그림 Ⅳ-32〉 Kongsberg의 OSV용 기자재 119
〈그림 Ⅳ-33〉 Bourbon의 영업실적과 분야별 매출비중 123
〈그림 Ⅳ-34〉 TMM의 2011년 OSV 분기별 가동률 127
〈그림 Ⅳ-35〉 Miclyn Express Offshore의 성장추이와 선대운영 전략 128
〈그림 Ⅳ-36〉 롤스로이스의 OSV 디자인 132
〈그림 Ⅳ-37〉 Guido Perla의 선종별 디자인 134
〈그림 Ⅳ-38〉 Wartsila의 선종별 디자인 135
〈그림 Ⅳ-39〉 STX marine의 OSV 선종별 디자인 136
〈그림 Ⅳ-40〉 Marine Teknikk의 주요 OSV 선종별 디자인 138
〈그림 Ⅳ-41〉 Exxon Mobil의 글로벌 사업 대상지역 139
〈그림 Ⅳ-42〉 Shell의 매출 및 영업이익률 변화 141
〈그림 Ⅳ-43〉 쉘의 제품별 대응전략 142
〈그림 Ⅳ-44〉 Total사의 분야별 ROACE 추이와 자원배분 다양화 143
〈그림 Ⅳ-45〉 해양특수선 수요와 연계 가능한 Total사의 심해 프로젝트 145
〈그림 Ⅳ-46〉 Petrobras의 영업성과 추이 148
〈그림 Ⅳ-47〉 해양특수선과 연계:페트로브라스의 2005~'10년간의 신규 개발규모 149
〈그림 Ⅳ-48〉 페트로브라스의 해외도입 심해용 Drilling Rig 현황 149
〈그림 Ⅳ-49〉 주요 메이저 업체의 Offshore 프로젝트 현황(건) 150
〈그림 Ⅳ-50〉 가스프롬의 에너지원별 생산과 매출/순이익 추이 154
〈그림 Ⅳ-51〉 가스프롬의 2012-2030 투자계획과 주요 프로젝트 154
〈그림 Ⅳ-52〉 국제협약의 조선산업에 대한 영향파급 경로 156
〈그림 Ⅳ-53〉 시기별/단계별 선박관련 글로벌 환경규제 157
〈그림 Ⅳ-54〉 대출규모별 세계 주요 선박금융은행 현황 159
〈그림 Ⅳ-55〉 세계 선박금융 추이와 최근 변화 160
〈그림 Ⅳ-56〉 해양특수선 관련 주요국 및 한국의 정책당국 161
〈그림 Ⅳ-57〉 주요국의 선급 162
〈그림 Ⅳ-58〉 해양특수선(PSV)의 등록국별 현황과 검사 및 인증 선급현황 163
〈그림 Ⅳ-59〉 주요국의 조선산업 업종단체 164
〈그림 Ⅴ-1〉 해양특수선 글로벌 산업생태계 구성 주요업체 165
〈그림 Ⅴ-2〉 Wartsila DF 엔진 및 PSV 탑재 166
〈그림 Ⅴ-3〉 국내업체의 해양특수선 글로벌 생태계 구성 주요업체 168
〈그림 Ⅴ-4〉 대형과 중형의 동반진출 전략 169
〈그림 Ⅴ-5〉 해양특수선 설계 및 생산기술개발 전략 추진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