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목차
Ⅰ. 배경 및 필요성 3
Ⅱ. 국내외 현황 5
Ⅲ. 문제점 7
Ⅳ. 추진방향 10
Ⅴ. 세부 추진방안 15
1. 소비자 신뢰성 제고 15
1-1. 제품·서비스 품질관리 체계 마련 15
1-2. 소비자 권익 보호 18
2. 애프터산업 경쟁력 강화 23
2-1. 안정적 수급유통망 구축 23
2-2.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29
2-3. 애프터산업 기술혁신 역량 제고 35
2-4. 애프터산업 전문단지 구축 및 전문기업 육성 38
3. 애프터마켓 확산 42
3-1. 금융·세제 지원 및 기타 지원방안 구축 42
3-2. 대국민 홍보강화 48
3-3. 글로벌 시장 진출, 글로벌 역량 제고 50
참고자료 : 해외 애프터산업 현황 53
1. Goodwill Retail Store 53
2. 신제품 대비 재제조, 중고품 환경성 비교 53
3. 해외 애프터 마켓 시장 규모 54
4. WEEE 재활용율 산정 방법 54
5. 미국 중고 매장의 특징 55
6. 소비자 피해사례 증가 55
7. 중소기업제품 구매촉진법 시행령 56
8. 녹색제품 구매촉진에 관한 법률 56
9. 공용차량 관리규정 56
10. 우수조달 공동상표 지정대상 57
11. 탄소포인트 제도 57
12. 중고물품 기부시스템 비교표 58
13. 자동차 보험 친환경 부품 사용특약 58
14. 재사용의 환경적 파급효과 58
15. 그린서비사이징 59
16. 국외 부품재사용 현황 60
17. 중소기업 범위 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