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연구요약 10
I. 서론 26
1. 연구목적 및 배경 26
2. 선행연구 고찰 30
1) 초등돌봄교실의 개념 및 추진 배경 30
2) 초등돌봄교실 관련 선행연구 32
II. 전일제학교 확대 배경 40
1. 저출산 현상의 지속 40
2. 가족정책 패러다임의 변화 43
1) 가족정책 패러다임 43
2) 전통적 정책 패러다임 시기(~1990년대 중반) 45
3) 정책 패러다임 전환기(1990년대 중반~현재) 48
3. 교육정책 패러다임의 전환 54
1) 교육과정 개편 55
2) 교육개혁의 필요성 57
4. 사회정책적 차원의 대응 59
1) 계층 격차 해소와 사회통합 59
2) 정책 환경의 변화 60
5. 전일제학교의 정책화와 정책 결과 69
1) 정치적 이슈로서 전일제학교의 등장 69
2) 전일제학교의 정책적 의의 71
III. 전일제학교 78
1. 전일제학교의 기능 78
2. 전일제학교의 의미 81
3. 전일제학교의 개념 83
4. 전일제학교의 기본유형 86
IV. 교육정책 영역으로서 전일제학교의 중요성 94
1. 20세기의 전일제학교 논쟁 94
2. 2000년 이후의 찬반 논의 99
1) 전일제학교에 대한 찬성논거 100
2) 전일제학교에 대한 반대 논거 104
3. 전일제를 둘러싼 몇 가지 주요한 논쟁의 맥락과 사례 106
1) 전일제학교는 부모의 교육권을 침해하는가? 107
2) 학교가 돌봄의 기능을 맡는 것은 교육학적 관점에서 정당성을 가질 수 있는가? 109
3) "리듬화(Rythmisierung)" - 일과 시간의 연장이 학생에게 미치는 부담에 대한 논쟁 112
4) 개방형 전일제와 의무형 전일제 간의 갈등 115
V. 전일제학교 확대 추세 120
1. 전일제학교 수 121
2. 전일제학교의 공·사립 비율 126
3. 초등 전일제학교 131
1) 과정 개요 131
2) 전일제학교 현황 131
4. 하우프트슐레(Hauptschule) 137
1) 과정 개요 137
2) 전일제학교 현황 138
5. 레알슐레(Realschule) 143
1) 과정 개요 143
2) 전일제학교 현황 143
6. 김나지움(Gymnasium) 149
1) 과정 개요 149
2) 전일제학교 현황 150
7. 종합학교(Integrierte Gesamtschule) 155
1) 과정 개요 155
2) 전일제학교 현황 156
8. 사립 발도르프학교(Freie Waldorfschule) 161
1) 과정 개요 161
2) 전일제학교 현황 161
9. 촉진학교(Förderschule) 167
1) 과정 개요 167
2) 전일제학교 현황 168
10. 교육과정별 비교 173
1) 학교 수 173
2) 개별 교육과정 내 전일제학교 비율 175
3) 학생 수 178
4) 개별 교육과정 내 전일제 학생 비율 180
VI. 독일 현지 방문 기록 요약 184
1. 전일제학교의 필요성 186
2. 전일제학교 운영의 다양성 187
3. 지역사회에서 전일제학교의 돌봄 역할 190
4. 전일제학교의 기능 191
5. 자기책임 원칙의 강조 194
6. 교사 부담 및 책임의 최소화, 자율성 존중 195
7. 향후 과제 196
VII. 결론 200
1. 전일제학교가 독일사회에 주는 의미 200
2. 독일 전일제학교를 통해 본 한국 현실 202
3. 한국에의 시사점 208
1) 교육정책적 차원 208
2) 지속적 저출산 현상: 교육과 돌봄의 접목에 대한 요구 211
참고문헌 214
부록 222
부록I. 독일 방문 기록 222
1. 커이네 초등학교(Grundschule Kaune Trier) 222
2. 라인란트-팔츠 주 사회민주당(SPD Landtagsfraktion Rheinland-Pfalz) 233
3. 암브로지우스 초등학교(Grundschule Ambrosius Trier) 248
4. 독일 텔레콤(Deutsche Telekom) 259
5. 몬테소리 학교(Montesorieschule Bonn) 266
6. 크립 초등학교(Grundschule Kripp) 278
부록II. 용어 설명 288
1. 보충성 원칙(Subsidiaritätsprinzip) 288
2. 협력금지(Kooperationsverbot) 290
3. 어린이집 비용 291
4. 하르쯔 개혁(Hartzreform) 293
5. 호르트(Hort) 294
〈표 1-1〉 초등돌봄교실과 방과후학교 비교 31
〈표 2-1〉 만 3세 이상 아동 보육율(2011년) 67
〈표 3-1〉 전일제학교 유형 비교: 개방형과 의무형 87
〈표 4-1〉 독일 의무형 전일제 초등학교 3학년 시간표 사례 115
〈표 5-1〉 전일제학교 수 및 전체 학교 수에서 차지하는 비율(2011~2015년) 125
〈표 5-2〉 공립학교 중 전일제학교 수 및 비율(2011-2015년) 127
〈표 7-1〉 독일현지조사 방문일정 185
〈부록 표 2-1〉 3세 이상 아동 보육료(2012년 11월 기준) 292
〈부록 표 2-2〉 3세 미만 아동 보육료(2012년 11월 기준) 293
〈부록 표 2-3〉 아동 돌봄 체계로서 키타와 전일제학교 비교 295
[그림 1-1] 경력단절 여성 중 자녀교육으로 인해 경력단절 한 여성 수 및 비율(2011-2017년) 27
[그림 2-1] 독일 출산율 변화 추이(1960~2016년) 41
[그림 2-2] 독일 국내총생산(GDP) 대비 사회복지 지출 비율 46
[그림 2-3] 독일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족정책 급여 비율(1980~1989년) 48
[그림 2-4] 독일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족정책 급여 비율(1990~1999년) 49
[그림 2-5] 독일 국내총생산(GDP) 대비 가족정책 급여 비율(2000~2013년) 50
[그림 2-6] OECD 국가별 국내총생산 대비 가족정책 급여 지출 비율(2013년) 51
[그림 2-7] 독일 실업률(1993~2017년) 61
[그림 2-8] 독일 실업자 수(1998~2005년) 62
[그림 2-9] 한부모가구 현황(1996~2015년) 64
[그림 2-10] 미성년자녀 돌봄가족 유형별 비율(1996~2015년) 65
[그림 2-11] 성별 경제활동참가율(1959~2016년) 66
[그림 2-12] 독일 합계출산율 및 저출산 대책 연혁 74
[그림 2-13] 전일제학교의 정책적 의의 75
[그림 5-1] 독일 전일제학교 현황(2002~2015년) 121
[그림 5-2] 전일제학교 학생 수 및 전체 학생 대비 비율(2002~2015년) 122
[그림 5-3] 전일제학교 형태별 참여 학생 수(2002~2015년) 123
[그림 5-4] 전일제학교 형태별 참여 학생 비율(2002~2015년) 124
[그림 5-5] 공립학교 중 전일제학교 수 및 비율(2004~2015년) 126
[그림 5-6] 사립학교 중 전일제학교 수 및 비율(2004~2015년) 128
[그림 5-7] 공·사립학교 중 전일제학교 비율(2004~2015년) 129
[그림 5-8] 독일 교육 과정 130
[그림 5-9] 초등학교 중 전일제학교 수 및 비율(2002~2015년) 132
[그림 5-10] 초등학생 중 전일제 참여 학생 수 및 비율(2002~2015년) 133
[그림 5-11] 초등 전일제학교 유형별 학교 수(2002~2015년) 134
[그림 5-12] 초등 전일제학교 유형별 비율(2002~2015년) 135
[그림 5-13] 초등 전일제학교 유형별 학생 수(2002~2015년) 136
[그림 5-14] 하우프트슐레 중 전일제학교 수 및 비율(2002~2015년) 138
[그림 5-15] 하우프트슐레 중 전일제 참여 학생 수 및 비율(2002~2015년) 139
[그림 5-16] 하우프트슐레 전일제학교 유형별 학교 수(2002~2015년) 140
[그림 5-17] 하우프트슐레 전일제학교 유형별 비율(2002~2015년) 141
[그림 5-18] 하우프트슐레 전일제학교 유형별 학생 수(2002~2015년) 142
[그림 5-19] 레알슐레 중 전일제학교 수 및 비율(2002~2015년) 144
[그림 5-20] 레알슐레 중 전일제 참여 학생 수 및 비율(2002~2015년) 145
[그림 5-21] 레알슐레 전일제학교 유형별 학교 수(2002~2015년) 146
[그림 5-22] 레알슐레 전일제학교 유형별 비율(2002~2015년) 147
[그림 5-23] 레알슐레 전일제학교 유형별 학생 수(2002~2015년) 148
[그림 5-24] 김나지움 중 전일제학교 수 및 비율(2002~2015년) 150
[그림 5-25] 김나지움 중 전일제 참여 학생 수 및 비율(2002~2015년) 151
[그림 5-26] 김나지움 전일제학교 유형별 학교 수(2002~2015년) 152
[그림 5-27] 김나지움 전일제학교 유형별 비율(2002~2015년) 153
[그림 5-28] 김나지움 전일제학교 유형별 학생 수(2002~2015년) 154
[그림 5-29] 종합학교 중 전일제학교 수 및 비율(2002~2015년) 156
[그림 5-30] 종합학교 중 전일제 참여 학생 수 및 비율(2002~2015년) 157
[그림 5-31] 종합학교 전일제학교 유형별 학교 수(2002~2015년) 158
[그림 5-32] 종합학교 전일제학교 유형별 비율(2002~2015년) 159
[그림 5-33] 종합학교 전일제학교 유형별 학생 수(2002~2015년) 160
[그림 5-34] 사립 발도르프학교 중 전일제학교 수 및 비율(2002~2015년) 162
[그림 5-35] 사립 발도프르학교 중 전일제 참여 학생 수 및 비율(2002~2015년) 163
[그림 5-36] 사립 발도르프학교 유형별 학교 수(2002~2015년) 164
[그림 5-37] 사립 발도르프학교 유형별 비율(2002~2015년) 165
[그림 5-38] 사립 발도르프학교 유형별 학생 수(2002~2015년) 166
[그림 5-39] 촉진학교 중 전일제학교 수 및 비율(2002~2015년) 168
[그림 5-40] 촉진학교 중 전일제 참여 학생 수 및 비율(2002~2015년) 169
[그림 5-41] 촉진학교 전일제학교 유형별 학교 수(2002~2015년) 170
[그림 5-42] 촉진학교 전일제학교 유형별 비율(2002~2015년) 171
[그림 5-43] 촉진학교 전일제학교 유형별 학생 수(2002~2015년) 172
[그림 5-44] 교육과정별 전일제학교 수(2002~2015년) 174
[그림 5-45] 교육과정별 전일제학교 비율(2002~2015년) 177
[그림 5-46] 교육과정별 전일제학교 참여 학생 수(2002~2015년) 179
[그림 5-47] 교육과정별 전일제학교 참가 학생 비율(2002~2015년) 1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