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I. 서론 25
1. 연구 필요성 및 배경 25
2. 연구 내용 및 방법 28
3. 연구 추진 일정 30
4. 보고서의 구성 31
II. 선행연구 검토 및 연구방법 35
1. 국내 연구 35
가. 성인지 교육의 개념 35
나. 성인지 교육의 중요성 38
2. 해외 연구 및 훈련 사례 41
가. 해외 연구 41
나. 공무원 성인지 역량 교육 모델 분석 43
다. 공무원 성인지 교육에 대한 시사점 56
III. 공무원 성인지 교육 현황 분석 61
1. 성인지력 향상 교육 61
가. 성인지력 향상 교육 현황 61
나. 성인지력 향상 교육의 평가 63
다. 성인지력 향상 교육의 개선 방향 63
2.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 65
가. 성별영향분석평가 제도 시행 현황 65
나. 성별영향분석평가 교육 현황 66
다. 성별영향분석평가 교육의 평가 및 개선방향 72
3. 성인지 예·결산 교육 74
가. 성인지예산 제도의 현황 74
나. 성인지 예산제도 도입 및 교육 준비과정 75
다. 성인지 예산 교육 실시 현황 77
라. 성인지예산 교육 평가 및 개선 방향 80
IV. FGI 결과 분석 85
1. 공무원 대상 FGI 결과 분석 85
가. 조사개요 85
나. 조사결과 87
다. 소결 98
2. 전문가 대상 FGI 및 워크숍 결과 분석 101
가. 조사개요 101
나. 조사결과 104
다. 소결 118
V. 해외사례 분석 125
1. 해외 성인지교육 현황과 특징 125
가. 성평등과 성인지 교육 126
나. 노르딕 국가에서의 성인지 교육 127
다. 성인지 교육 관련 유럽사회의 문제의식 128
라. 유럽사회의 성인지교육과 젠더전형성 129
마. 유네스코의 성인지 교육 전략 130
2. 공공영역 대상 EU 국가의 성인지 교육 및 훈련 132
가. 주요 국가별 현황 132
나. 주요내용 134
3. 온라인 성인지 교육 136
가. UNESCO Gender Equality eLearning programme(2013) 136
나. UN-OHCHR 온라인 교육프로그램"Gender Equality, Human Rights and Me" 139
다. 국제인권교육회(HREA: Human Rights Education Associates)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Gender Mainstreaming(Gender Equality-Advanced Course)" 145
라. UNICEPP-UNFPA-UNDP-UN Women, 온라인 교육프로그램"Gender Equality, UN coherence & You" 146
VI. 공무원 성인지 교육 모델 체계 155
1. 공무원의 성인지 행정역량 155
가. 공무원 행정역량 155
나. 공무원에게 요구되는 성인지 행정 역량 161
2. 공무원 성인지 행정역량 강화 전략 : 두 개의 트랙 모델(Two-Track Model) 164
가. 트랙 1 : 공무원 성인지 교육 운영 164
나. 트랙 2 : 기존 공무원 교육체계 내 젠더 통합 165
3. 공무원 성인지 교육 추진체계(안) 167
가. 여성가족부 167
나.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168
다. 지역(거점) 기관 168
4. 공무원 성인지 교육 추진도구(안) 169
가. 교육과정 169
나. 교육콘텐츠 172
다. 강사 양성 추진방향(안) 183
라. 중장기 추진 과제(안) 186
VII. 결론 193
1. 주요 연구결과의 요약 193
2. 공무원 성인지 교육 운영에 대한 함의 196
참고문헌 200
〈표 1〉 FGI 및 전문가 워크숍 일정 30
〈표 2〉 연구 추진 일정 30
〈표 3〉 성평등 비전과 전략의 3단계 41
〈표 4〉 훈련단계 54
〈표 5〉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성인지력 향상 교육 개요(2014~2015) 62
〈표 6〉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 개요(2015) 68
〈표 7〉 서울여성가족재단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 개요(2015) 69
〈표 8〉 경기도가족여성연구원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 개요(2015) 70
〈표 9〉 기타지역 성별영향분석평가교육 개요(2015) 72
〈표 10〉 성인지 예산교육의 단계별 목표, 교과영역, 교과목 구성 75
〈표 11〉 행정부공무원 성인지 예산교육 프로그램 사례 76
〈표 12〉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성인지 예산 교육 기본과정(2015) 77
〈표 13〉 한국양성평등교육진흥원 성인지 예산 교육(2015) 78
〈표 14〉 서울여성가족재단 성인지 예산교육 개요(2012~2015) 79
〈표 15〉 성인지예산전국네트워크 활동가 교육 프로그램(2008) 80
〈표 16〉 공무원 초점집단 면접 참여자 특성 86
〈표 17〉 공무원 초점집단면접 조사내용 86
〈표 18〉 전문가 초점집단 면접 및 워크숍 참여자 특성 102
〈표 19〉 전문가 초점집단면접 조사내용 103
〈표 20〉 해외 성인지교육 현황 및 특징 비교 151
〈표 21〉 중앙인사위원회의 정부역량모델 156
〈표 22〉 고위공무원단 공통역량 157
〈표 23〉 과장급 핵심역량 157
〈표 24〉 고용노동부 공무원 역량 모델(안) 158
〈표 25〉 농림축산식품부 공무원 역량 모델(안) 159
〈표 26〉 공무원 공직가치 역량 구성 161
〈표 27〉 행정부 공무원의 성인지예산 추진역량 162
〈표 28〉 공무원 성인지 교육 모듈 170
〈표 29〉 성인지 교육의 내용 172
〈표 30〉 정책단계별 젠더통합 기획서 작성 프로세스 179
〈표 31〉 성별영향분석평가 교육과정(안) 182
〈표 32〉 성인지예·결산 교육과정(안) 182
〈표 33〉 성인지 교육 콘텐츠 개발 영역(안) 188
〈표 34〉 성인지 교육 콘텐츠개발 영역 선정기준 189
〈그림 1〉 연구방법 29
〈그림 2〉 Gender Tool Kit : Public Sector management 45
〈그림 3〉 성주류화 : 환경과 에너지 개발의 핵심 드라이버 : 훈련 매뉴얼 46
〈그림 4〉 성주류화 매뉴얼 46
〈그림 5〉 스웨덴의 성평등 정책 모델 47
〈그림 6〉 스웨덴의 지속가능한 성주류화를 위한 절차 : 사다리 모델 48
〈그림 7〉 젠더 매뉴얼 53
〈그림 8〉 훈련방법별 학습 성취율 55
〈그림 9〉 우크라이나 공공고용서비스에서 성주류화 : 트레이너 가이드 56
〈그림 10〉 유네스코 이러닝 프로그램 도입부분 136
〈그림 11〉 이미지에서 성전형성 피하기 1 140
〈그림 12〉 이미지에서 성전형성 피하기 2 140
〈그림 13〉 사례연구 : 젠더 문제 1 141
〈그림 14〉 사례연구 : 젠더 문제 2 141
〈그림 15〉 OHCHR 조직 내 성평등 141
〈그림 16〉 나의 젠더 통합 책무성은 무엇인가? 1 142
〈그림 17〉 나의 젠더 통합 책무성은 무엇인가? 2 142
〈그림 18〉 예시 : 인권 관련 이슈와 젠더 접근 143
〈그림 19〉 성인지적 보고서 작성 144
〈그림 20〉 UN 성평등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146
〈그림 21〉 4차시 성평등을 위한 노력(UN 온라인교육) 147
〈그림 22〉 5차시 각 개별 국가에서 UN 데이터 활용하기(UN 온라인 교육) 148
〈그림 23〉 6차시 국가운영에 성평등 반영하기(UN 온라인 교육) 148
〈그림 24〉 7차시 인권실현에 있어서 성평등(UN 온라인 교육) 149
〈그림 25〉 8차시 남성, 소년과 함께 가는 성평등(UN 온라인 교육) 150
〈그림 26〉 시행 중인 교육과정과의 연계(안) 164
〈그림 27〉 공무원 성인지 교육 추진 체계(안) 167
〈그림 28〉 공무원 성인지 교육 추진 역할 모델 168
〈그림 29〉 정책단계별 업무 프로세스 178
〈그림 30〉 공무원 성인지 교육 추진일정 1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