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초록
목차
제Ⅰ부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전용 프로그램 개발 연구 16
Ⅰ. 연구개요 16
1. 연구과제명 16
2.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6
3. 연구 내용 18
4. 연구 방법 18
Ⅱ. 이론적 배경 21
1. 청소년 인터넷 중독의 실태 및 개념 21
2. 인터넷 중독 관련 특성 24
3.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프로그램 개발 근거 이론 29
4. 청소년 기숙형 치료 프로그램 현황 47
5. 상설 인터넷 치유학교 전용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선행연구의 시사점 115
Ⅲ. 연구방법 및 결과 117
1. 프로그램 구성 원리 마련을 위한 기초조사 118
2.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전용 프로그램 및 운영지침 개발 154
3. 1주 프로그램(ⓔ세상 꿈 지킴이 캠프) 시범운영 및 평가 165
Ⅳ. 요약 및 논의 170
1.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전용 프로그램 개발 결과 요약 170
2.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전용 프로그램 개발연구의 의의 및 제언 173
제Ⅱ부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전용 프로그램 운영지침 178
Ⅰ. 운영지침 178
1.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운영 178
2.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관리 193
참고문헌 264
부록 278
부록 1. 델파이 설문 조사지 280
부록 2. 인터넷 중독 청소년 특성연구 관련 설문지 양식 294
부록 3. 1주 프로그램 개발 관련 설문지 양식 303
판권기 310
〈표 1〉 다수준 개입모델의 기법 37
〈표 2〉 인증수련활동 영역별 분류 체계 44
〈표 3〉 인터넷치유학교 추진 실적 49
〈표 4〉 인터넷치유학교 참가 청소년 모집과정 50
〈표 5〉 인터넷치유학교 참가 청소년 선별과정 51
〈표 6〉 인터넷치유학교 전문인력 자격요건 및 역할 54
〈표 7〉 인터넷치유학교 전체 프로그램 구성 55
〈표 8〉 인터넷치유학교 사후관리 구성내용 58
〈표 9〉 인터넷치유학교 사후모임 구성의 예 58
〈표 10〉 인터넷치유학교 전체 프로그램 일정(권고안 - 월요일 시작 기준) 59
〈표 11〉 인터넷치유학교 전체 프로그램 일정(대체안 - 토요일 시작 기준) 60
〈표 12〉 인터넷치유학교 개인상담 목표 및 내용 61
〈표 13〉 인터넷치유학교 집단상담 목표 및 내용 62
〈표 14〉 인터넷치유학교 부모상담 목표 및 내용 63
〈표 15〉 인터넷치유학교 부모교육 및 사후관리 목표와 내용 63
〈표 16〉 인터넷치유학교 기타 치료적 활동의 목표 및 내용 64
〈표 17〉 인터넷치유학교 대안활동의 목표 및 내용 64
〈표 18〉 인터넷치유학교 수련활동의 목표 및 내용 65
〈표 19〉 외국의 기숙형 치유 프로그램 65
〈표 20〉 reStart 프로그램 청소년 외래 프로그램 72
〈표 21〉 reStart 프로그램 기숙형 회복 프로그램 72
〈표 22〉 reStart 가족 재진입 워크숍 프로그램 73
〈표 23〉 reStart 프로그램 주간 계획표 74
〈표 24〉 Visions Adolescent Treatment Centers 프로그램 76
〈표 25〉 Fire Mountain 프로그램 주간계획표 79
〈표 26〉 국립 중앙 청소년 디딤센터 부서별 업무분담 90
〈표 27〉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프로그램 96
〈표 28〉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문화체험·집단활동 프로그램 97
〈표 29〉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생활공동체 프로그램 97
〈표 30〉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진로교육 프로그램 98
〈표 31〉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집단치료 프로그램 104
〈표 32〉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치료 프로그램 종류 105
〈표 33〉 국립 중앙 청소년 디딤센터 심리 평가절차 106
〈표 34〉 국립 중앙 청소년 디딤센터 대안교육 108
〈표 35〉 국립 중앙 청소년 디딤센터 자립·진로활동 프로그램 108
〈표 36〉 국립 중앙 청소년 디딤센터 문화체험·집단활동 프로그램 109
〈표 37〉 국립 중앙 청소년 디딤센터 사업지원 111
〈표 38〉 숲속창의력학교 교육과정 1단계 113
〈표 39〉 숲속창의력학교 교육과정 2단계 114
〈표 40〉 숲속창의력학교 교육과정 3단계 114
〈표 41〉 숲속창의력학교 교육과정 상담 115
〈표 42〉 델파이 조사 내용 및 응답률 120
〈표 43〉 1차 델파이 조사 결과 120
〈표 44〉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운영방향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25
〈표 45〉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접근방식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26
〈표 46〉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운영인력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27
〈표 47〉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네트워크 구축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28
〈표 48〉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시설 및 안전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29
〈표 49〉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평가 및 예산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29
〈표 50〉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운영지침 및 매뉴얼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30
〈표 51〉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대상자 모집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31
〈표 52〉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대상자 선정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32
〈표 53〉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프로그램 개입방향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33
〈표 54〉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프로그램 구성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34
〈표 55〉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부모교육 및 가족관계 프로그램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35
〈표 56〉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상담의 구성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36
〈표 57〉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상담의 내용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37
〈표 58〉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체험활동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38
〈표 59〉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특수치료의 2, 3차 델파이 조사결과 139
〈표 60〉 연구 참여자의 심리적 특성(프로그램 실시전) 146
〈표 61〉 인터넷 중독의 정도와 다른 측정변인 간의 상관(프로그램 실시전) 147
〈표 62〉 군집별 심리적 특성(프로그램 실시전) 148
〈표 63〉 치료 전후 비교 149
〈표 64〉 인터넷 중독 문제 변화의 정도와 다른 측정 변인의 변화 정도간의 상관 149
〈표 65〉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운영지침 개요 160
〈표 66〉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관리지침 개요 161
〈표 67〉 'ⓔ세상 꿈 지킴이 캠프' 시범운영 연구 설계 165
〈표 68〉 인터넷(게임) 중독 관련 변인의 변화 168
〈표 69〉 척도별 점수의 반복측정 분산분석 168
〈표 70〉 유관기관 항목 비교 - 운영 대표자 선임 179
〈표 71〉 운영 대표자 자격기준 180
〈표 72〉 유관기관 항목 비교 - 자격기준 180
〈표 73〉 유관기관 항목 비교 - 상근의무 181
〈표 74〉 종사자 배치기준 182
〈표 75〉 유관기관 항목 비교 - 종사자 배치기준 182
〈표 76〉 유관기관 항목 비교 - 근무시간 및 운영관리 183
〈표 77〉 종사자 배치기준 184
〈표 78〉 종사자 근로계약 186
〈표 79〉 종사자 퇴직급여제도 186
〈표 80〉 종사자 전문성 강화 187
〈표 81〉 종사자 처우관리 187
〈표 82〉 유관기관 항목 비교 - 성희롱 예방 교육 188
〈표 83〉 운영위원회 추진 근거 188
〈표 84〉 운영위원회 설치 목적 189
〈표 85〉 운영위원회 구성 190
〈표 86〉 운영위원회 논의사항 191
〈표 87〉 운영위원회 운영 192
〈표 88〉 대상자 모집 홍보 방법 194
〈표 89〉 참가 신청 방법 195
〈표 90〉 대상자 선정 시 필요한 검사 196
〈표 91〉 필수검사 196
〈표 92〉 기간에 따른 대상자 모집 기준 197
〈표 93〉 효과성 평가 198
〈표 94〉 입소청소년에 대한 사례 관리 200
〈표 95〉 입·퇴소 판정위원 자격 요건 203
〈표 96〉 참가 신청 방법 205
〈표 97〉 무주지역 인근 자원봉사센터 207
〈표 98〉 3주 과정 프로그램 운영모델 210
〈표 99〉 특수치료 프로그램(예시) 213
〈표 100〉 교육청 운영지침 항목 비교 - 기본 방침 215
〈표 101〉 교육청 운영지침 항목 비교 - 위탁형 대안학교 지정 216
〈표 102〉 교육청 운영지침 항목 비교 - 위탁교육 대상자 선정 218
〈표 103〉 교육청 운영지침 항목 비교 - 대상자 위탁 절차 219
〈표 104〉 교육청 운영지침 항목 비교 - 위탁형 대안학교 운영 220
〈표 105〉 교육청 운영지침 항목 비교 - 교과과정 편성·운영 221
〈표 106〉 교육청 운영지침 항목 비교 - 학적관리 223
〈표 107〉 교육청 운영지침 항목 비교 - 성적 및 출결상황 관리 224
〈표 108〉 7주 과정 프로그램 운영모델 230
〈표 109〉 특수치료 프로그램(예시) 231
〈표 110〉 체험활동 프로그램(예시) 233
〈표 111〉 동아리활동 프로그램(예시) 234
〈표 112〉 상담/치료지원 연계기관 236
〈표 113〉 활동지원 연계기관 240
〈표 114〉 보건/의료지원 연계기관 245
〈표 115〉 교정/법률지원 연계기관 249
〈표 116〉 자립/자활지원 연계기관 250
〈표 117〉 복지/보호지원 연계기관 252
〈표 118〉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업무분장(안) 255
〈표 119〉 청소년시설 안전관리 지침 259
[그림 1]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전용 프로그램 개발 절차 20
[그림 2] 인터넷 중독 구조 모형 23
[그림 3] 병리적 인터넷 사용의 인지-행동적 모형 34
[그림 4] 모험기반 상담의 개념적 모델 42
[그림 5] 국립 중앙 청소년 디딤센터 배치도 88
[그림 6] 국립 중앙 청소년 디딤센터 조직도 89
[그림 7]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치료공동체 모형 94
[그림 8]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입교청소년 모집 절차 98
[그림 9] 적응교육 프로그램(1주) 99
[그림 10] 주간 일정 프로그램 100
[그림 11]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문제유형별 집중상담 103
[그림 12] 국립중앙청소년디딤센터 치료절차 104
[그림 13] 상설 인터넷 치유학교 전용 프로그램 개발 절차 117
[그림 14] 프로그램 구성원리 및 상설 인터넷 치유학교 흐름도 155
[그림 15] 상설 인터넷치유학교의 중장기 발전계획 193
[그림 16] 입/퇴소 절차 194
[그림 17] 상설 인터넷치유학교 조직도(안) 2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