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2
1. 연구목적과 필요성 14
가. 연구목적 14
나. 연구의 필요성 15
2. 연구내용과 방법 22
가. 연구내용 22
나. 연구방법 23
3. 연구의 제한점 24
Ⅱ.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와 취업지원기구 프로그램 비교 26
1.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프로그램 표준모델 28
가. 표준모델의 개발 배경과 개요 28
나. 표준모델의 프로그램의 주요내용 29
다. 표준모델의 한계, 영역별 문제점과 개선 방향 32
2. 취업지원기구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 36
가. 진로탐색 단계 36
나. 취업역량강화 단계 38
다. 취업준비 단계 47
Ⅲ.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프로그램 전문모델 54
1. 전문모델 개발의 목적과 개요 56
가. 전문모델 개발의 목적 56
나. 프로그램의 개요 57
2. 직업세계 준비를 위한 젠더의식 강화 프로그램 58
가. 프로그램의 목적 및 필요성 58
나. 프로그램의 내용 : '여성의 직업세계와 젠더의식' 59
다. 프로그램 운영 방식 및 유의사항 61
라. 모듈별 내용 및 운영방법 안내 63
마. 기대효과 73
3. 여대생의 개인별 커리어개발 프로그램 74
가. 프로그램의 목적과 필요성 74
나. 프로그램의 대상 75
다. 프로그램 유형과 내용 76
라. 운영방법 83
마. 기대효과 85
4. 여대생의 직무능력 훈련 프로그램 86
가. 프로그램의 목적과 필요성 86
나. 프로그램의 대상 87
다. 프로그램의 내용 88
라. 운영방법 89
마. 기대효과 91
5. 여대생 대상 경력단절예방 프로그램 91
가. 프로그램의 목적 및 필요성 91
나. 프로그램 내용 : '경력단절과 여성의 생애 이해' 92
다. 운영 시 유의사항 94
라. 모듈별 내용 및 운영방법 안내(소규모 집단 활동으로 예시) 95
마. 기대효과 102
6. 지역사회 맞춤형 취업지원 프로그램 103
가. 프로그램의 목적과 배경 103
나. 프로그램의 대상 104
다. 프로그램의 내용 104
라. 운영방법 105
마. 기대효과 106
7. 지역사회 고학력 여성 커리어코칭 프로그램 106
가. 커리어코칭 이해 106
나. 지역사회 고학력 여성 커리어코칭 프로그램의 목적 109
다. 프로그램 핵심 대상 109
라. 프로그램 개괄 110
마. 프로그램 세부 내용 112
바. 프로그램 전달 방식 119
사. 프로그램 기대효과 124
8. 중·고등학교 여학생 및 학부모 진로교육 프로그램 125
가. 필요성 및 목적 125
나. 프로그램 운영 방향 : 기존 타 프로그램과의 차별화 127
다. 프로그램의 실제 129
Ⅳ.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지원사업의 운영방법과 성과평가 144
1.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지원사업의 운영방법 146
가. 지원대상 대학의 확대와 지원 기간 146
나. 지원대상 대학의 조건 147
다. 프로그램별 운영계획 평가기준 148
라. 전문모델 운영자 교육훈련 151
마. 사업계획 및 운영에 관한 컨설팅 153
바.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이용자 관리 153
2.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지원사업의 성과평가 155
가. 프로그램 참여자 수 및 참여시간 수 156
나. 프로그램 참가자 만족도 157
다. 진로개발준비도 향상 정도 157
라. 참여자의 취업률 및 정규직 취업률 158
참고문헌 160
부록 162
부록 1. 지역별 여성정책 연구기관 목록 164
부록 2.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프로그램 참가자 만족도조사 질문지(예) 165
판권기 167
〈표 1-1〉 4년제 대학 3학년 이상 학생의 가장 중요한 취업 결정 기준 17
〈표 1-2〉 4년제 대졸 20대 여성 취업자의 종사상 지위 분포 18
〈표 1-3〉 4년제 대졸 20대 여성 취업자의 직업별 분포 19
〈표 1-4〉 4년제 대졸자의 현 직장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 19
〈표 1-5〉 4년제 대졸 취업자의 현 직장에 대한 만족도 20
〈표 1-6〉 4년제 대졸 상용직 취업자의 현 직장에 대한 만족도 21
〈표 2-1〉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프로그램 표준모델 29
〈표 2-2〉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프로그램 영역별 문제점 요약 35
〈표 3-1〉 여대생커리어개발 프로그램 전문모델 57
〈표 3-2〉 여성의 직업과 젠더의식 모듈과 세부 내용 구성 60
〈표 3-3〉 성평등의식의 영역별 문항 예시 64
〈표 3-4〉 성인지성 및 성평등 실행의지 문항 예시 65
〈표 3-5〉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진로교육 교과목 교육과정(안) 77
〈표 3-6〉 상담 중심 개인별 커리어개발 프로그램 참가자 진단도구(예) 80
〈표 3-7〉 상담을 통한 개인별 커리어개발 활동 보고서 서식(안) 82
〈표 3-8〉 여대생을 위한 진로교육 교과목이 채택한 주요 강의 주제(예) 83
〈표 3-9〉 직무능력 훈련 프로그램 교육내용 우수 사례 89
〈표 3-10〉 경력단절 예방 프로그램 모듈과 세부 내용 구성 93
〈표 3-11〉 지역사회 맞춤형 취업지원사업 실적(2007-2008) 104
〈표 3-12〉 고학력 미취업 청년여성을 위한 교육과정 우수사례 105
〈표 3-13〉 지역사회 고학력 여성 커리어코칭 멜로디 프로그램의 개괄 111
〈표 3-14〉 프로그램 상위 모듈별 목표, 내용 요소 114
〈표 3-15〉 하위내용요소에 따른 세부 목표, 핵심 활동, 전달방법 118
〈표 3-16〉 프로그램 전달 방식 비교 119
〈표 3-17〉 강의식 프로그램 운영 예시 120
〈표 3-18〉 집단 활동 프로그램 운영 예시 122
〈표 3-19〉 고등학교의 진로지도 유형 128
〈표 4-1〉 전문모델에 따른 사업계획서 평가의 주안점 예시 148
〈표 4-2〉 전문모델 도입에 따른 운영자 교육훈련 예시 151
〈표 4-3〉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이용자 관리 프로그램의 내용 예시 154
〈표 4-4〉 여대생커리어개발센터 지원사업의 성과지표 및 측정방법 155
[그림 1-1] 4년제 대학 남녀 졸업자의 취업률 추이 16
[그림 3-1] 여성의 직업세계와 젠더의식 프로그램 도해 59
[그림 3-2] 교과목 중심의 개인별 커리어개발 프로그램 모형 76
[그림 3-3] 상담 중심의 개인별 커리어개발 프로그램 모형 80
[그림 3-4] 경력단절 예방 프로그램 도해 93
[그림 3-5] 커리어 코칭 진로의사결정의 4단계 모형 107
[그림 3-6] 프로그램의 이론적 틀 110
[그림 3-7] '포도나무 그리기' 활동의 워크시트 예시 1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