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18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0
2. 연구수행체계 22
3. 연구내용 및 방법 22
가. 연구내용 22
나. 연구방법 25
Ⅱ. 가정·성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교육의 현황 28
1. 가정폭력 연구 및 상담적 접근 30
2. 성폭력 연구 및 상담적 접근 35
3. 가정폭력·성폭력 상담기관의 운영현황 39
Ⅲ. 가정·성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교육의 실태 분석 44
1. 실태분석 개요 46
2. 가정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교육 요구도 분석 47
가. 일반적 사항 47
나. 가정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교육의 요구도 분석 48
3. 성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교육 요구도 분석 64
가. 일반적 사항 64
나. 성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교육의 요구도 분석 66
4. 가정·성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 교육기관 교육자료 분석 80
가. 가정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 교육자료 분석 80
나. 성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 교육자료 분석 82
5.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도출과정 84
가. 가정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도출 84
나. 성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도출 87
다. 분석결과에 따른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구성 방향 90
Ⅳ.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작성 92
1.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개발체계 및 운영방법 94
가. 개발체계 94
나. 운영방법 95
2. 가정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개발 99
가.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지침 99
나. 각 분야별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101
3. 성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개발 152
가.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지침 152
나. 각 분야별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154
V.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활용방안 및 제언 200
1. 가정폭력 202
가. 요약 202
나. 활용방안 205
다. 정책제언 206
2. 성폭력 207
가. 요약 207
나. 활용방안 209
다. 정책제언 210
참고문헌 212
부록 216
부록 1. 가정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개발 설문지 218
부록 2. 성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개발 설문지 227
부록 3. 가정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교육 자료집 분석표 237
부록 4. 성폭력 관련시설 종사자 양성교육 자료집 분석표 243
부록 5. 성폭력·수사재판 과정 모니터링을 위한 CHECKLIST 251
부록 6. 성폭력 피해 생존자 권리 헌장 266
부록 7. 어린이 성폭력 피해생존자 권리헌장 268
부록 8. 어린이 성폭력 피해생존자 보호자의 권리 272
부록 9. 상담일지(예시) 274
판권기 278
〈표-1〉 상담원 교육내용 24
〈표-2〉 가정폭력·성폭력시설 종사자 양성교육실태 질문지의 구성 항목 27
〈표-3〉 조사당시 '지난 한 해 동안 가정폭력 발생률' 30
〈표-4〉 성폭력 피해자 유형 및 연령 36
〈표-5〉 현행 가정폭력상담원 교육과목 및 개정안 40
〈표-6〉 분석 질문지와 교육 자료집 내용 46
〈표-7〉 일반적 사항 48
〈표-8〉 과목별 중요도 49
〈표-9〉 소양분야의 도움정도와 이유 50
〈표-10〉 전문분야 Ⅰ의 도움정도와 이유 50
〈표-11〉 전문분야 Ⅱ의 도움정도와 이유 51
〈표-12〉 전문분야 Ⅲ의 도움정도와 이유 52
〈표-13〉 교과과정 직무수행 도움정도 53
〈표-14〉 직무수행에 도움을 준 부분 53
〈표-15〉 향후 개설희망 프로그램 54
〈표-16〉 교과목수 54
〈표-17〉 보강이 필요한 교육과목 55
〈표-18〉 교과목 편성 55
〈표-19〉 교육과정 시간 56
〈표-20〉 교육운영 개선점 56
〈표-21〉 교육방법 57
〈표-22〉 교육자료(교안) 57
〈표-23〉 교안 작성 시 다루어야 할 내용 59
〈표-24〉 교육시설환경 60
〈표-25〉 강사만족도 60
〈표-26〉 강사불만족 이유 61
〈표-27〉 정책 및 사회적 지원 61
〈표-28〉 교육과정 개선점 62
〈표-29〉 가정폭력상담원 양성 교육 소감과 개선점 및 제안사항 62
〈표-30〉 가정폭력상담원 보수교육 프로그램 63
〈표-31〉 일반적 사항 65
〈표-32〉 과목별 중요도 66
〈표-33〉 소양분야의 도움정도와 그 이유 67
〈표-34〉 전문분야(성폭력에 관한 여성학적 시각)의 도움정도와 이유 67
〈표-35〉 전문분야(상담원리와 기법, 상담과정, 상담의 이론 등)의 도움정도와 이유 68
〈표-36〉 전문분야(상담사례를 통한 상담실습, 상담원의 자세 및 역할·수칙, 상담유형별 유의사항 등)의 도움정도와 이유 69
〈표-37〉 교과과정 직무수행 도움정도 69
〈표-38〉 교과과정 직무수행 도움결과 70
〈표-39〉 향후 개설희망 교육프로그램 70
〈표-40〉 교과목수의 적절성 71
〈표-41〉 교과목 편성의 적절성 71
〈표-42〉 교육과정 시간 적절성 72
〈표-43〉 교육운영 개선점 72
〈표-44〉 교육방법 73
〈표-45〉 교육자료 만족도 73
〈표-46〉 교육시설 환경 만족도 74
〈표-47〉 강사 만족도 74
〈표-48〉 향후 필요 교육내용 및 교육프로그램 75
〈표-49〉 정책 및 사회적 지원 76
〈표-50〉 교육과정 개선점 76
〈표-51〉 성폭력상담원 양성 교육 소감 및 제안사항 77
〈표-52〉 성폭력상담원 보수교육 프로그램 77
〈표-53〉 교안 작성 시 다루어야 할 내용 79
〈표-54〉 가정폭력상담원 교육자료 분석 81
〈표-55〉 성폭력상담원 교육 자료 분석 83
〈표-56〉 가정폭력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도출 배경 90
〈표-57〉 성폭력 표준 교육프로그램(안) 도출 배경 91
〈표-58〉 가정폭력 상담원 교육 100시간 운영계획(안) 96
〈표-59〉 성폭력 상담원 교육 64시간 운영계획(안) 97
〈표-60〉 현행 가정폭력상담원 교육과목 및 개정안 202
〈그림-1〉 연구수행체계 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