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발간사 / 최병암
목차
K-임산물 수출의 모든 것 6
1. 임산물 수출입 절차 주의 사항 8
1. 임산물 수출입 절차 10
한국에서의 수출 절차 10
현지에서의 수입 절차 14
기타 주의 사항 15
2. 국가별 수입 절차 18
1) 베트남의 수입 절차 18
2) 호주의 수입 절차 19
3) 일본의 수입 절차 20
4) 중국의 수입 절차 21
5) 미국의 수입 절차 22
6) 러시아의 수입 절차 23
2. 임산물 품목별 수출 고려 사항 24
밤 26
한국산 밤의 특징 26
한국산 밤의 경쟁력 26
주요 수출 대상국 및 선호 상품 26
주요 수출 대상국의 검역 요건 27
한국산 밤 수출 시 국가별 유의 사항 28
감 36
한국산 감의 특징 36
한국산 건조 감의 경쟁력 36
주요 수출 대상국 및 선호 상품 36
주요 수출 대상국의 검역 요건 37
한국산 감 수출 시 국가별 유의 사항 39
표고버섯 46
한국산 표고버섯의 특징 46
한국산 표고버섯의 경쟁력 47
주요 수출 대상국 및 선호 상품 48
표고버섯 생산 동향 48
한국산 표고버섯 수출 시 국가별 유의 사항 50
한국산 표고버섯 비관세 조치 현황 50
표고버섯 수출 사례 52
표고버섯 주요 수출국 진출 전략 53
대추 56
한국산 대추의 특징 56
한국산 대추의 경쟁력과 품종별 특징 56
주요 수출 대상국 및 선호 상품 58
한국산 대추 수출 시 국가별 유의 사항 60
대추 수출 사례 62
주요 수훌 대상국의 검역 요건 62
3. 2021 임산물 수출 지원 컨설팅 사례 66
1. 한도라지영농조합법인 : 호흡기 질환의 최강자, 약용도라지로 글로벌 제패를 꿈꾸다 69
나의 강점, 나의 약점을 파악하라 : 수출 역량 진단 71
수요자의 니즈를 파악하는 비즈니스 프로포절 작성 72
전염병에 최적화된 한도라지 제품의 우수성 강조 73
온라인 플랫폼 이용, 진입 장벽이 낮은 곳부터 74
까다로운 정부 규제를 주의해야 : 중국 바이어 4인 인터뷰 정리 75
FTA 진행 76
우리는 이렇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78
2. 좋은예감영농조합 : 씨 없는 청도반시로 세계인의 입맛을 사로잡다 81
수출로 확인된 강점, 그걸로는 부족하다 : 시장 개척의 한계를 뛰어넘어라 83
바이어의 입맛에 맞는 최적의 비즈니스 프로포절 작성 84
아주 특별한 K-디저트 : 장점을 내세운 프리미엄 전략을 수립하라 85
영양학적·외형적으로 : K-감에 대한 우호적인 분위기 공략 86
높은 인지도, 고품질로 승부해야 : 홍콩 바이어 3개사 인터뷰 요약 87
FTA 진행 88
우리는 이렇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90
3. 농업회사법인 지리산특용작물재배팜 : 산수유, 글로벌 시장에 도전하다 93
아는 것이 힘이다 : 수출 역량 진단 95
산수유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라 :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한 준비 96
성장하는 중국 과일·허브차 시장 : 산수유의 특장점을 극대화하라 97
온라인 직수입 쇼핑몰 추천 : 미모에 관심 많은 젊은 층 공략 98
산수유 인지도 상승이 먼저 : 중국 바이어 3개사 인터뷰 요약 99
FTA 진행 100
우리는 이렇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102
4. 달림하리 : 한국의 슈퍼 푸드로 세상을 블렌딩하다 105
짧은 업력, 시장에 대한 더 높은 이해가 필요 : 수출 역량 진단 107
기존 상품과의 비교우위를 점해야 : 확실한 사업성 제시만이 살길 108
온라인 아마존 판매 성과 활용 : 미국 시장 진출 방법 109
지금은 건강·웰빙 시대 : 표고버섯 마요네즈로 공략하라 110
비건 소스 시장의 확장이 기회다 : 미국 바이어 3개사 인터뷰 요약 111
FTA 진행 112
우리는 이렇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114
5. 샛별농원 : 고품질의 송이고버섯으로 생애 첫 수출에 도전 117
버섯 품질은 강점 : 그러나 수출 무경험이 약점 119
K-버섯 이미지를 적극 활용 : 명확한 강점으로 바이어를 설득해야 120
환경·무농약 재배 강조 : 호주 소비자들의 취향 공략 121
고품질로 승부한다 : 한국산 버섯이어야 하는 이유 122
품질에 엄격한 호주 소비자들 : 호주 바이어 3개사 인터뷰 요약 123
FTA 진행 124
우리는 이렇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126
6. 농업회사법인 향촌버섯농원 : 매출 감소의 늪, 수출로 길을 찾다 129
장점은 키우고 약점은 보완하라 : 시작은 수출 역량 진단부터 131
차별화 포인트를 명확하게 제시 : 현지 시장 진출을 위한 밑작업 132
확실한 셀링 포인트 : 현지의 수요 유망성을 제안하라 133
친환경·무농약 상품으로 우위 선점 : 까다로운 소비자 취향 만족시켜야 134
소비자들의 구매 요인 선파악 : 미국 바이어 3개사 인터뷰 요약 135
FTA 진행 136
우리는 이렇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138
7. 농업회사법인 가고파힐링푸드 : 100만 달러 수출에 도전 141
노하우와 실적을 활용하라 : 수출 역량 진단 143
삼계탕 인지도와 수요를 활용 : 중국 즉석식품 시장의 성장을 강조 144
믿을 수 있는 먹거리 : 자사 제품의 특장점을 부각해야 145
약재 분류? 대체 재료를 준비해야 : 중국 시장 쉽게 진입하기 146
온라인 해외 직구 방식 추천 : 중국 바이어 3개사 인터뷰 요약 147
FTA 진행 148
우리는 이렇게 도움이 되었습니다! 150
부록 : 2021 임산물 수출 지원 컨설팅 만족도 조사 152
조사 개요 152
1. 조사 목적 153
2. 조사 설계 153
3. 주요 조사 내용 154
4. 지수 산출 방식 155
종합 결과 156
1. 종합 만족도 157
2. 요소 만족도 157
3-1. 품질 만족도(상품품질) 158
3-2. 품질 만족도(전달품질) 158
4. 고객 의견 159
판권기 1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