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서론 27
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9
2. 연구의 내용과 방법 31
가. 연구내용 31
나. 연구방법 32
Ⅱ. 의사결정 분야 성인지 통계교육 프로그램 33
1. 의사결정 분야 젠더 이슈와 정책 35
가. 의사결정과 젠더 이슈 37
나. 의사결정 분야 관련 주요 정책 44
다. 공무원 및 공공기관 내 의사결정 참여 52
라. 정치에서의 의사결정 참여 58
마. 교육에서의 의사결정 참여 61
바. 국방에서의 의사결정 참여 63
사. 경찰직에서의 의사결정 참여 65
아. 민간기업에서의 의사결정 참여 68
자. 가족 내에서의 의사결정 참여 72
차. 젠더이슈 정리 및 실습 안내 75
카. 주제선정토론 75
2. 의사결정 분야 통계의 성인지적 수집방안 찾기 76
3. 의사결정 분야 통계의 성인지적 작성과 발표하기 89
Ⅲ. 성인지 통계 표준 교육안 93
1. 성별영향평가와 성인지 통계 95
2. 가족 분야 젠더이슈와 성인지 통계 110
3. 젠더폭력 분야 젠더 이슈와 성인지 통계 135
Ⅳ. 성인지 통계 시범 교육 167
1. 「성인지 통계 이해」 교육 개요 169
2. 성인지 통계교육 평가 171
가. 전반적 강의 내용 평가 171
나. 「성인지 통계교육」 과목별 내용 평가 172
다. 향후 듣고 싶은 심화 과정 175
Ⅴ. 결론 : 요약 및 제언 177
1. 연구 결과 요약 179
2. 성인지 통계교육프로그램 활용을 위한 제언 182
참고문헌 187
부록 193
〈부록 1〉 성인지 통계 이해 과정 195
〈부록 2〉 젠더이슈를 통계로 이해하기 220
〈부록 3〉 통계생산 및 활용과정에서 성인지적 관점 살펴보기 243
〈부록 4〉 노동 분야 젠더이슈와 성인지 통계 268
〈부록 5〉 성인지 통계 교육 평가 설문조사 319
판권기 323
〈표 Ⅱ-1〉 주요 의사결정 모형의 내용과 특징 39
〈표 Ⅱ-2〉 의사결정 분야 관련 주요 정책 45
〈표 Ⅱ-3〉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제도 주요 절차 47
〈표 Ⅱ-4〉 양성평등 채용목표제 적용대상시험 48
〈표 Ⅱ-5〉 교원의 성별 구성에 관한 연도별 목표 비율 49
〈표 Ⅱ-6〉 「공공부문 여성 대표성 제고계획」 분야별 2022년 달성 목표 51
〈표 Ⅱ-7〉 「공공부문 여성 대표성 제고계획」 분야별 주요 이행방안 52
〈표 Ⅱ-8〉 전체 공무원 중 여성 현황 53
〈표 Ⅱ-9〉 행정부 공무원 중 여성 현황 54
〈표 Ⅱ-10〉 공무원 중 여성 대표성 관련 현황 55
〈표 Ⅱ-11〉 정부위원회 여성 참여 현황 56
〈표 Ⅱ-12〉 양성평등 채용목표제 적용에 따른 추가합격자 현황 56
〈표 Ⅱ-13〉 공공기관 여성 대표성 현황 57
〈표 Ⅱ-14〉 공공기관 종류별 여성 임원 현황 57
〈표 Ⅱ-15〉 역대 국회의원 선거 여성 당선인 현황 59
〈표 Ⅱ-16〉 역대 국회의원 선거 여성입후보자 현황 60
〈표 Ⅱ-17〉 역대 광역단체장 및 지방의회 선거 여성 당선인 현황 60
〈표 Ⅱ-18〉 국·공립대학교 여성교원 현황 62
〈표 Ⅱ-19〉 초·중·고등학교 교장·교감 여성교원 현황 63
〈표 Ⅱ-20〉 연도별 여군 간부 목표 비율 63
〈표 Ⅱ-21〉 연도별 계급별 여군 진급자 현황 64
〈표 Ⅱ-22〉 계급별 여성 경찰공무원 현황 65
〈표 Ⅱ-23〉 지방공무원 여성 자치경찰 현황 66
〈표 Ⅱ-24〉 여성 경찰공무원 채용 현황 67
〈표 Ⅱ-25〉 적극적 고용개선조치 대상 민간기업의 여성고용 및 여성 관리자 비율 69
〈표 Ⅱ-26〉 국가성평등지수 의사결정영역 중 여성 관리자 비율 70
〈표 Ⅱ-27〉 2021년 한국 유리천장지수 현황 71
〈표 Ⅱ-28〉 부부의 의사결정수준 - 2020년 가족실태조사 73
〈표 Ⅱ-29〉 부부의 의사결정수준 - 7차 여성가족패널조사 74
〈표 Ⅱ-30〉 부처별 여성공무원 및 여성 고위공무원단 비율 현황 80
〈표 Ⅱ-31〉 실제 승진영향요인 인식 81
〈표 Ⅱ-32〉 행정·기술·관리운영직군 중 4~6급 여성 비율 82
〈표 Ⅱ-33〉 일반직 일반승진자 중 성별 비율(2020년 기준) 83
〈표 Ⅳ-1〉 성인지 통계교육 개요 169
〈표 Ⅳ-2〉 성인지 통계교육 시간표 170
〈표 Ⅳ-3〉 성인지 통계교육 시간표 170
〈표 Ⅳ-4〉 '성인지 통계 이해' 과목의 강의 평가 173
〈표 Ⅳ-5〉 '성별영향평가와 통계' 과목의 강의 평가 174
〈표 Ⅳ-6〉 '가족과 성인지 통계' 과목의 강의 평가 174
〈표 Ⅳ-7〉 '가족과 성인지 통계' 과목의 강의 평가 175
〈표 Ⅴ-1〉 의사결정 분야 젠더 이슈와 정책 과정 교육내용 180
〈표 Ⅴ-2〉 의사결정 분야 통계의 성인지적 수집방안 찾기 181
〈표 Ⅴ-3〉 성인지 통계교육과정 개설 안 183
〈표 Ⅴ-4〉 성인지 통계 강사 양성과정 184
〈표 Ⅴ-5〉 성인지 통계 심화 과정 개발과 향후 과제 185
[그림 Ⅱ-1] 영역별 국가성평등지수 수준(2019년 기준) 40
[그림 Ⅱ-2] 의사결정 분야 지표별 여성 비율(2019년 기준) 41
[그림 Ⅱ-3] 2021년 OECD 국가별 유리천장지수 43
[그림 Ⅱ-4] 여성고용 및 여성 관리자 비율(민간기업 대상) 69
[그림 Ⅱ-5] 부처별 여성공무원(좌) 및 여성 고위공무원단(우) 비율 분포 79
[그림 Ⅳ-1] 전반적인 강의 평가 172
[그림 Ⅳ-2] 향후 듣고 싶은 심화 과정 17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