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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MMARY
목차
제1장 서론 18
1.1. 연구의 배경 및 목적 18
1.1.1. 연구배경 18
1.1.2. 연구의 목적 20
1.2. 연구의 범위 및 기대효과 20
1.2.1. 연구의 범위 20
1.2.2. 기대효과 21
1.3. 연구방법 21
1.3.1. 연구방법 21
제2장 이론적 고찰 26
2.1. 선행연구의 검토 26
2.1.1. 허위정보에 취약한 사회계층에 관한 연구 26
2.1.2. 허위정보의 확산과 심리적 요인에 관한 연구 31
2.2. 허위정보 확산 관련 심리적 과정 영향 요인 검토 34
2.2.1. 동기적 요인 34
2.2.2. 인지적 요인 36
2.2.3. 사회적 요인 40
2.2.4. 허위정보 신뢰와 재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종합 43
2.3. 허위정보 확산 관련 심리적 과정 모형 제시 44
2.3.1. 정보 수용 모형 44
2.3.2. 신념 형성 모형 45
2.3.3. 의도 형성 모형 46
2.3.4. 행동 발현 모형 47
2.3.5. 모형 전체의 흐름 48
제3장 허위정보 취약계층 및 허위정보의 접근 경로·행동패턴 분석 52
3.1. 국내외 평상시 및 재난관련 허위정보 사례조사 52
3.1.1. 사례조사 개요 52
3.1.2. 국내 : 재난관련 허위정보 사례 52
3.1.3. 일본 : 평상시 허위정보 사례 54
3.1.4. 일본 : 재난 관련 허위정보 사례 57
3.1.5. 중국 : 평상시 허위정보 사례 63
3.1.6. 미국 : 평상시 허위정보 사례 65
3.1.7. 미국 : 재난관련 허위정보 사례 67
3.1.8. 영국 : 허위정보 사례 71
3.1.9. 유럽 : 허위정보 사례 75
3.1.10. 요약 82
3.2. 허위정보의 접근 경로·행동패턴 등 분석 95
3.2.1. 심층면접조사방법 95
3.2.2. 심층면접조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정보 99
3.2.3. 분석 결과 (I) : 범주 분석 100
3.2.4. 분석 결과 (II) 102
3.2.5. 시사점 113
제4장 설문조사 118
4.1. 조사개요 118
4.1.1. 조사설계 118
4.1.2. 분석개요 131
4.2. 기초 조사결과 분석 131
4.2.1. 허위정보의 확산 131
4.2.2. 허위정보의 확산 영향요인 148
4.3. 허위정보 확산의 심리적 영향요인 분석 171
4.3.1. 허위정보 확산 분석 모형 설계 171
4.3.2. 모형 1 : 정보 수용 모형 174
4.3.3. 모형 2 : 의도 형성 모형 181
4.3.4. 모형 3 : 행동 발현 모형(허위정보 공유) 186
4.3.5. 모형 4 : 행동 발현 모형(일반정보 공유) 192
제5장 결론 202
5.1. 연구결과 요약 202
5.1.1. 허위정보 확산의 심리적 과정 분석모형 202
5.1.2. 허위정보 취약계층 및 허위정보의 접근 경로·행동패턴 분석 203
5.1.3. 설문조사 결과 206
5.2. 결론 209
5.2.1. 허위정보 식별역량 교육정책 수립을 위한 제언 209
5.2.2. 허위정보 관리를 위한 제언 212
참고문헌 217
부록 232
부록 1. 심층면접 : 정보예시 자료 234
부록 2. 설문지 247
부록 3. 회귀분석 결과표 260
모형 1. 정보 수용 모형 260
모형 2. 의도 형성 모형 264
모형 3. 행동 발현 모형(허위정보 공유) 267
모형 4. 행동 발현 모형(일반정보 공유) 270
[뒷표지] 273
표 2.1. 허위정보 신뢰와 재생산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43
표 3.1. 국내외 평상시 허위정보 83
표 3.2. 국내 재난관련 허위정보 85
표 3.3. 해외 재난관련 허위정보 88
표 3.4. 심층면접조사 주요 질문항목 및 내용 96
표 3.5. 심층면접조사 시 제공된 허위정보 예시 97
표 3.6. 심층면접조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정보 99
표 3.7. 심층면접조사 결과 내용 범주 100
표 4.1. 사후 심층면접조사 참여자의 인구사회학적 정보 119
표 4.2. 허위정보의 확산·대응조치 123
표 4.3. 허위정보의 확산 영향요인 125
표 4.4. 허위정보 확산 실증 모형 172
표 4.5. 허위정보 확산 실증 모형의 독립변수 173
표 4.6. 정보 수용 모형의 기술통계표 177
표 4.7. 정보 수용 모형의 상관관계표 178
표 4.8. 정보 수용 모형의 회귀분석결과 179
표 4.9. 의도 형성 모형의 기술통계표 183
표 4.10. 의도 형성 모형의 상관관계표 184
표 4.11. 의도 형성 모형의 회귀분석결과 185
표 4.12. 행동 발현 모형(허위정보 공유)의 기술통계표 189
표 4.13. 행동 발현 모형(허위정보 공유)의 상관관계표 190
표 4.14. 행동 발현 모형(허위정보 공유)의 회귀분석결과 191
표 4.15. 행동 발현 모형(일반정보 공유)의 기술통계표 195
표 4.16. 행동 발현 모형(일반정보 공유)의 상관관계표 196
표 4.17. 행동 발현 모형(일반정보 공유)의 회귀분석결과 197
부록 표 1.1. 심층면접 : 허위정보 예시자료 234
부록 표 3.1. 정보 수용 모형의 회귀분석 결과표 260
부록 표 3.2. 의도 형성 모형의 회귀분석 결과표 264
부록 표 3.3. 행동 발현 모형(허위정보 공유)의 회귀분석 결과표 267
부록 표 3.4. 행동 발현 모형(일반정보 공유)의 회귀분석 결과표 270
그림 1.1. 가짜뉴스와 진짜뉴스 확산의 깊이, 규모, 범위, 구조에 관한 누적분포곡선 18
그림 1.2. 연구 수행단계 22
그림 1.3. 연구 흐름도 23
그림 2.1. 정보 수용 모형 44
그림 2.2. 신념 형성 모형 45
그림 2.3. 의도 형성 모델 47
그림 2.4. 행동 발현 모형 48
그림 2.5. 허위정보 확산 모델 종합 49
그림 3.1. 일본 내 모든 전자레인지가 폐기결정 되었다는 WhatsApp 메시지 55
그림 3.2. 일본 내 인육 판매 식당의 오픈을 알리는 기사 56
그림 3.3. 일본 면역학자가 코로나19를 인공 바이러스 불렀다는 WhatsApp메시지 60
그림 3.4. 일본 면역학자가 코로나19를 인공 바이러스라고 불렀다는 트위터 게시글 60
그림 3.5. Tasuku Honjo박사 관련 가짜뉴스 검색 추이 61
그림 3.6. Tasuku Honjo박사 관련 가짜뉴스 검색어 순위 61
그림 3.7. 페이스북에 게시된 무료 코스트코 쿠폰 발행 안내글 66
그림 3.8. 가짜 코스트코 쿠폰 발행 소문에 대한 코스트코의 대응 66
그림 3.9. 코로나19 검사를 통해 DNA정보가 수집된다고 주장하는 SNS 게시글 69
그림 3.10. 영국 정부가 코로나19 데이터 공개를 제지한다는 SNS 게시글 71
그림 3.11. 영국의 Lock Down이 해제될 것이라는 SNS 게시글 73
그림 3.12. 코로나19 백신 접종 받은 사람으로부터 수혈 받는 것이 위험하고 주장하는 SNS 영상 74
그림 3.13. 노르웨이 국민이 코로나19백신 접종 후 사망했다는 SNS 게시글 76
그림 3.14. 마스크 착용의 위험성을 경고하는 SNS 영상 79
그림 3.15. 코로나19에 걸린 노인을 치료하지 않기로 결심한 이탈리아 정부를 비판하는 페이스북 게시글 82
그림 4.1. SNS 및 메신저 앱을 통한 정보나 뉴스 공유 경험 여부 132
그림 4.2. 공유한 정보나 뉴스의 분야(복수응답) 132
그림 4.3. 정보나 뉴스를 주로 공유하는 대상(복수응답) 133
그림 4.4. 정보나 뉴스를 공유하는 방식 134
그림 4.5. 허위정보 접근 경험 135
그림 4.6. 출처가 불명확한 정보 경험 빈도 135
그림 4.7. 출처가 불명확한 정보 전달 받은 대상(복수응답) 136
그림 4.8. 출처가 불명확한 정보 경험 플랫폼(복수응답) 136
그림 4.9. 법적 조치에 대한 정보 공유 반응 정도_법적 조치 문구를 명시하지 않은 경우 137
그림 4.10. 법적 조치에 대한 정보 공유 반응 정도_법적 조치 문구를 명시한 경우 138
그림 4.11. 허위정보 공유 경험 139
그림 4.12. 허위정보 공유 이유 140
그림 4.13. 허위정보 대응 주체_기관별 대응 가능성 142
그림 4.14. 평상시 대응 필요성 143
그림 4.15. 재난상황 시 대응 필요성 144
그림 4.16. 출처가 불명확하거나 사실 확인되지 않은 뉴스나 정보 공유에 대한 필요한 조치 145
그림 4.17. 출처가 불명확하거나 사실 확인되지 않은 뉴스나 정보 공유에 대한 필요한 조치 방식 146
그림 4.18. 대응 조치의 효과성('경계' 또는 '심의 중' 표시 정보의 공유 여부) 147
그림 4.19. 대응 조치의 효과성('헌혈로 코로나19 감염될 수 있다'는 허위정보의 공유 여부) 147
그림 4.20. 개인의 성격 5유형 149
그림 4.21. 개인의 정보처리 성향 150
그림 4.22. 온라인 상 정보 공유 행태(위험추구 기질, 자기노출 기질, 소외감) 151
그림 4.23. 개인의 정치성향 152
그림 4.24. 연령 분포 152
그림 4.25. 성별 분포 153
그림 4.26. 학력 분포 153
그림 4.27. 가구소득 분포 154
그림 4.28. 허위정보 식별 역량(정보에 대한 출처가 명시된 경우) 155
그림 4.29. 허위정보 식별 역량(정보에 대한 출처가 명시되지 않은 경우) 155
그림 4.30. 출처가 불명확한 정보에 대한 사실확인 여부 156
그림 4.31. 출처가 불명확한 정보의 사실 여부 확인 방식 157
그림 4.32. 타인에 대한 공감능력 158
그림 4.33. 디지털 활용 역량 159
그림 4.34. 타인과의 관계(주 평균 사적으로 대화하는 사람의 수) 159
그림 4.35. 타인과의 관계(사회단체 활동 빈도) 160
그림 4.36. 타인과의 관계(사회단체 활동 유형(복수응답)) 160
그림 4.37. 전반적으로 사람을 신뢰하는 정도 161
그림 4.38. 집단에 대한 신뢰 정도 162
그림 4.39. 상대방에 대한 호혜성 163
그림 4.40. 정보의 내용적 특성(다양한 주제와 깊이 있는 정보를 전달하는 미디어(1순위, 1+2순위)) 164
그림 4.41. 정보의 내용적 특성(가장 필요한 정보를 전달하는 미디어(1순위, 1+2순위)) 165
그림 4.42. 정보 출처의 신뢰성(미디어에 따른 정보 신뢰 정도) 165
그림 4.43. 미디어(소비) 선호(선호하는 정보 검색 플랫폼) 166
그림 4.44. 일상 관련 소식 매체별 이용 정도 167
그림 4.45. 재난 및 안전사고 발생 시 매체별 이용 정도 167
그림 4.46. 정보출처의 다양성 및 의존정도(일상 관련 소식 이용 매체_포털사이트) 168
그림 4.47. 정보출처의 다양성 및 의존정도(일상 관련 소식 이용 매체_메신저 앱) 168
그림 4.48. 온라인 매체의 의존 정도(일평균 온라인 매체 이용 시간) 169
그림 4.49. 주관적 규범(준거집단의 태도_출처 불명확한 정보 공유 관련 의견 동의 정도) 170
그림 4.50. 정부신뢰 170
그림 4.51. 허위정보 확산 모델 종합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