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NCS 기반 강의법과 실제1.강의법의 개요3가. 강의법의 특징3나. 강의법의 원리4다. 강의법의 수업 설계 전략52.강의법의 교수·학습 모형7가. 도입7나. 전개10다. 통합12라. 평가 및 정리123.강의법을 활용한 NCS 기반 교수·학습 전략32가. 도입32나. 전개34다. 통합37라. 평가 및 정리384.강의법의 NCS 교수·학습의 실제40ⅡNCS 기반 시범 학습의 방법과 실제1.시범 학습의 개요47가. 시범 학습의 개념47나. 시범 학습의 수업 적용 상황48다. 시범 학습의 형태49라. 시범 학습의 장·단점50마. 시범 학습의 유의사항522.시범 학습의 교수·학습 모형53가. 시범 학습에 적합한 교과 선정53나. 시범 학습의 적용 단계53다. 평가 단계563.시범 학습을 활용한 NCS 기반 교수·학습 전략58가. 시범 학습을 위한 준비 사항58나. 시범 수업의 실습지시서 작성 및 활용594.시범 학습의 NCS 교수·학습의 실제63가. 시범 학습 적용을 위한 교육과정 분석63나. 시범 학습의 수업 설계서 작성64다. 시범 학습의 학습지도안 작성66라. 시범 학습의 평가 방법 선정 및 적용67마. 시범 학습 수업 적용 예시(교과목: 피복아크용접)69ⅢNCS 기반 협동학습 방법과 실제1.협동학습의 개요89가. 협동학습의 등장 배경 및 필요성89나. 협동학습의 특성922.협동학습의 교수·학습 모형98가. 팀 성취 분담학습(STAD) 모형98나. 직소Ⅰ(JigsawⅠ) 모형100다. 직소Ⅱ(JigsawⅡ) 모형101라. 집단 탐구(GI) 모형102마. 자율적 협동학습(Co-op Co-op) 모형103바. 팀 보조 개별학습(TAI) 모형1053.협동학습을 활용한 NCS 기반 교수·학습 전략107가. 교수·학습 전략107나. 고려 사항108다. 협동학습의 교수·학습 설계109라. 수업 설계1104.협동학습의 NCS 교수·학습의 실제117가. 교육과정 분석117나. 수업 설계120ⅣNCS 기반 토의·토론 학습 방법과 실제1.토의·토론 학습의 개요135가. 토의·토론의 개념135나. 토의·토론 학습의 필요성 및 요소137다. 토의·토론 학습의 효과1402.토의·토론 학습의 교수·학습 모형142가. 토의·토론 학습 방법의 종류142나. 토의·토론 교수·학습 모형147다. 토의·토론 교수·학습의 준비1523.토의·토론 학습을 활용한 NCS 기반 교수·학습 전략156가. 분석 단계156나. 설계 및 개발 단계157다. 실행 단계158라. 평가 단계1594.토의·토론 학습의 NCS 교수·학습의 실제162가. 교육과정 분석162나. 수업 설계163ⅤNCS 기반 문제해결법과 실제1.문제해결법의 개요171가. 문제의 개념171나. 문제의 유형과 구조화172다. 문제해결의 의의173라. 문제해결법의 정의173마. 문제해결법과 문제중심학습174바. 문제해결법과 프로젝트법의 비교1752.문제해결법의 교수·학습 모형177가. 문제해결법의 목표177나. 문제해결법 적용 수업178다. 문제해결법 적용 수업의 준비 원리179라. 문제해결법 적용 수업의 일반적 순서180마. 문제해결법 교수·학습 단계 모형1813.문제해결법을 활용한 NCS 기반 교수·학습 전략184가. 문제의 선정 단계184나. 해결방안 탐색 단계185다. 실행 단계186라. 평가 단계1874.문제해결법의 NCS 교수·학습의 실제189가. 교육과정 분석189나. 수업 설계193다. 문제해결법의 단계별 교수·학습 활동 내용194ⅥNCS 기반 프로젝트 기반 학습과 실제1.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개요213가.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특징213나. 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수업 설계 전략2142.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교수·학습 모형2173.프로젝트 기반 학습을 활용한 NCS 기반 교수·학습 전략219가. PBL 구상219나. PBL 설계221다. 수업 설계224라. PBL 교수·학습 활동 내용2324.프로젝트 기반 학습의 NCS 교수·학습의 실제239가. PBL 구상239나. PBL 수업 설계242다. 수업 설계246참고문헌2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