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고령친화산업의 개관71. 고령화시대 92. 고령친화산업의 발전 21 3.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의 도입 29 4. 치매관리법과 치매안심센터 31 5. 지역사회 통합돌봄 35 6. 리빙랩 40 Ⅱ. 노인 소비자 특성 이해451. 노인과 노화에 대한 이해 47 2. 노인에게 흔히 발생하는 질병 61 3. 평가도구를 활용한 고객 특성 이해 74 4. 노인 소비자의 특성 86Ⅲ. 고령친화산업 경영전략971. 기업환경 변화에 대한 이해 99 1) 외부환경 분석하기 99 2) 내부환경 분석하기 103 3) 고객 분석하기 105 2. 바람직한 경영전략 추진방향 107 1) 고객만족 경영 107 2) 시장 세분화108 3) 액티브 에이징(Active aging) 전략 110 3. 제품 및 서비스 개발전략118 1) 인간공학적 원리의 적용118 2) 유니버설 디자인 128 Ⅳ. 고령친화산업 분야1311. 고령친화 요양산업 1332. 고령친화 의약품산업 1583. 고령친화 식품산업 1664. 고령친화 화장품산업 1735. 고령친화 의료기기산업 180 6. 고령친화 용품산업 1927. 고령친화 금융산업 2128. 고령친화 주거산업 2229. 고령친화 여가산업 241Ⅴ. 외국 고령친화산업의 현황2531. 일본 2552. 미국 291 3. 독일 2984. 스웨덴 314 5. 영국 329 6. 스위스 334 7. EU 주요국 337 참고문헌 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