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의 배경 및 필요성 18
나. 연구 목적 22
2. 연구 내용 22
가. 이론적 탐색 22
나.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관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23
다.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분석 24
라. 교과교육에서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제고를 위한 전략 도출 24
3. 연구 방법 25
가. 문헌 연구 25
나. 전문가 협의회 및 면담 조사 25
다. 설문 조사 26
라. 워킹 그룹 운영 26
Ⅱ. 이론적 탐색 28
1. 선행 연구 분석 29
가. 교과서 시각 자료 분석 연구 30
나. 시각 자료의 학습 효과 관련 연구 32
다. 시각 자료의 활용 방법 관련 연구 34
라. 시각 자료의 표현 및 제작 관련 연구 36
마. 교과교육에서의 시각 자료 교육 선행 연구에서의 시사점 37
2. 시각 자료의 의미와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의 개념 38
가. 시각 자료의 의미와 유형 38
나.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의 개념 정의와 능력 범주 구분 47
Ⅲ.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관련 교육과정 및 교과서 분석 51
1. 분석 대상 및 분석 방법 52
2. 시각 자료 관련 교과별 교육과정 분석 55
가. 국어 55
나. 사회 60
다. 수학 65
라. 과학 68
마. 미술 74
3. 시각 자료 유형별 교과서 분석 79
가. 그림 79
나. 사진 93
다. 그래프 97
라. 지도 106
마. 다이어그램 111
바. 동적 시각 자료 118
4. 시사점 125
가. 교육과정 분석 결과 125
나. 교과서 분석 결과 128
Ⅳ.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 분석 133
1. 조사 개요 134
가. 설문 조사 134
나. 면담 조사 137
2. 교사의 인식 분석 결과 141
가. 시각 자료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활용 141
나. 학생의 시각 자료에 대한 인식 156
3. 학생의 인식 분석 결과 162
가. 초등학생의 인식 분석 결과 163
나. 중학생의 인식 분석 결과 171
다. 고등학생의 인식 분석 결과 181
4. 시사점 190
Ⅴ.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제고 방안 탐색 194
1.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을 위한 전략의 수립 방향과 절차 195
가.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실태 및 인식 분석에 기반한 전략 수립 방향 195
나.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제고를 위한 전략의 개발 절차 197
2. 교과교육에서의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제고를 위한 수업 전략 199
가. 시각 자료의 이해 능력 제고 전략 201
나/다. 시각 자료의 적용 및 전환 능력 제고 전략 217
다/라. 시각 자료의 비판적 평가 능력 제고 전략 226
라/마. 시각 자료의 구성 및 제작 능력 제고 전략 248
Ⅵ. 요약 및 제언 262
1. 요약 263
2. 제언 269
가.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관련 연구의 이론적 심화 271
나. 교과교육에서의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관련 후속 연구 280
참고문헌 298
ABSTRACT 324
[부록 1] 설문 조사지(교사용) 330
[부록 2] 설문 조사지(초등학생용) 337
[부록 3] 설문 조사지(중ㆍ고등학생용) 342
판권기 2
〈표 Ⅱ-2-1〉 시각 자료 유형 분류 41
〈표 Ⅱ-2-2〉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관련 선행 연구 49
〈표 Ⅱ-2-3〉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의 범주 구분 50
〈표 Ⅲ-2-1〉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관련 내용 분석 결과 56
〈표 Ⅲ-2-2〉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유형별 분석 결과 57
〈표 Ⅲ-2-3〉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분석 결과 59
〈표 Ⅲ-2-4〉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관련 내용 분석 결과 61
〈표 Ⅲ-2-5〉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유형별 분석 결과 62
〈표 Ⅲ-2-6〉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분석 결과 64
〈표 Ⅲ-2-7〉 수학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관련 내용 분석 결과 65
〈표 Ⅲ-2-8〉 수학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유형별 분석 결과 66
〈표 Ⅲ-2-9〉 수학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분석 결과 68
〈표 Ⅲ-2-10〉 과학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관련 내용 분석 결과 69
〈표 Ⅲ-2-11〉 과학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유형별 분석 결과 71
〈표 Ⅲ-2-12〉 과학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분석 결과 72
〈표 Ⅲ-2-13〉 미술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관련 내용 분석 결과 74
〈표 Ⅲ-2-14〉 미술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유형별 분석 결과 77
〈표 Ⅲ-2-15〉 미술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분석 결과 78
〈표 Ⅳ-1-1〉 응답자 특성(교사) 135
〈표 Ⅳ-1-2〉 응답자 특성(학생) 135
〈표 Ⅳ-1-3〉 교사용 설문의 내용 및 응답 방식 136
〈표 Ⅳ-1-4〉 학생용 설문의 내용 및 응답 방식 136
〈표 Ⅳ-1-5〉 교사 면담 참여자 특성 138
〈표 Ⅳ-1-6〉 학생 면담 참여자 특성 140
〈표 Ⅳ-2-1〉 시각 자료에 대한 교사의 인식 142
〈표 Ⅳ-2-2〉 시각 자료에 대한 교사의 경력별 인식 차이 142
〈표 Ⅳ-2-3〉 시각 자료에 대한 학교급별 교사의 인식 143
〈표 Ⅳ-2-4〉 교과서 시각 자료의 양과 난이도에 대한 교사의 인식 144
〈표 Ⅳ-2-5〉 교과의 시각 자료가 학습과 관련하여 가장 유용하다고 생각하는 점 145
〈표 Ⅳ-2-6〉 교과서 외 시각 자료 선정 시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기준 146
〈표 Ⅳ-2-7〉 교과서 내/외의 시각 자료 중 수업에 더 많이 활용하는 자료 147
〈표 Ⅳ-2-8〉 수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시각 자료 유형 149
〈표 Ⅳ-2-9〉 수업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는 동적 시각 자료 유형 150
〈표 Ⅳ-2-10〉 수업 시간에 가장 자주 사용하는 시각 자료의 출처 151
〈표 Ⅳ-2-11〉 교사 경력별 수업 시간에 가장 자주 사용하는 시각 자료의 출처 152
〈표 Ⅳ-2-12〉 시각 자료를 활용한 수업 방식 154
〈표 Ⅳ-2-13〉 시각 자료를 활용한 수업 방식에 대한 교과별 비교 154
〈표 Ⅳ-2-14〉 학생의 시각 자료 인식 및 활용 실태 157
〈표 Ⅳ-2-15〉 학생의 시각 자료 인식 및 활용에 대한 교과별 실태 157
〈표 Ⅳ-2-16〉 학생의 시각 자료 인식 및 활용에 대한 학교급별 실태 158
〈표 Ⅳ-2-17〉 학생들이 가장 어려워하는 시각 자료의 종류 159
〈표 Ⅳ-2-18〉 학생들의 시각 자료 활용 능력에 대한 인식 160
〈표 Ⅳ-2-19〉 학생의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을 길러주기 어려운 이유 161
〈표 Ⅳ-3-1〉 교과서의 시각 자료가 공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 정도: 초등학생 163
〈표 Ⅳ-3-2〉 교과서에 있는 시각 자료의 양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정도: 초등학생 163
〈표 Ⅳ-3-3〉 교과서의 시각 자료가 이해하기 쉽다고 생각하는 정도: 초등학생 164
〈표 Ⅳ-3-4〉 교과서의 시각 자료에 만족하는 정도: 초등학생 165
〈표 Ⅳ-3-5〉 교과서에 있는 시각 자료를 이해하는 정도: 초등학생 166
〈표 Ⅳ-3-6〉 교과서의 시각 자료는 재미있고,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 정도: 초등학생 167
〈표 Ⅳ-3-7〉 가장 흥미로운 / 어려운 시각 자료가 있는 과목: 초등학생 169
〈표 Ⅳ-3-8〉 가장 흥미로운 / 어려운 시각 자료의 유형: 초등학생 169
〈표 Ⅳ-3-9〉 교과서의 시각 자료가 공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 정도: 중학생 171
〈표 Ⅳ-3-10〉 교과서에 있는 시각 자료의 양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정도: 중학생 172
〈표 Ⅳ-3-11〉 교과서의 시각 자료가 이해하기 쉽다고 생각하는 정도: 중학생 173
〈표 Ⅳ-3-12〉 교과서의 시각 자료에 만족하는 정도: 중학생 174
〈표 Ⅳ-3-13〉 교과서에 있는 시각 자료를 이해하는 정도: 중학생 175
〈표 Ⅳ-3-14〉 교과서의 시각 자료가 재미있고,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 정도: 중학생 176
〈표 Ⅳ-3-15〉 가장 흥미로웠던 시각 자료: 중학생 178
〈표 Ⅳ-3-16〉 가장 어려웠던 시각 자료: 중학생 179
〈표 Ⅳ-3-17〉 교과서의 시각 자료가 공부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하는 정도: 고등학생 181
〈표 Ⅳ-3-18〉 교과서에 있는 시각 자료의 양이 충분하다고 생각하는 정도: 고등학생 182
〈표 Ⅳ-3-19〉 교과서의 시각 자료가 이해하기 쉽다고 생각하는 정도: 고등학생 184
〈표 Ⅳ-3-20〉 교과서의 시각 자료에 만족하는 정도: 고등학생 185
〈표 Ⅳ-3-21〉 교과서에 있는 시각 자료를 이해하는 정도: 고등학생 186
〈표 Ⅳ-3-22〉 교과서의 시각 자료가 재미있고, 공부하고 싶은 생각이 드는 정도: 고등학생 187
〈표 Ⅳ-3-23〉 가장 흥미로웠던 시각 자료: 고등학생 188
〈표 Ⅳ-3-24〉 가장 어려웠던 시각 자료: 고등학생 189
〈표 Ⅴ-2-1〉 K-Know 단계에서 활용하는 사진 속으로 전략의 단계 208
〈표 Ⅴ-2-2〉 학습 영상 제작 단계 212
〈표 Ⅴ-2-3〉 학습 대화 생성 도구 214
〈표 Ⅴ-2-4〉 역량과제 생성 도구 214
〈표 Ⅴ-2-5〉 시각 분석 질문 전략을 적용하는 방안의 사례 228
〈표 Ⅴ-2-6〉 시각적 사고 전략(VTS)의 핵심 질문에 따른 사고능력 함양 효과 247
[그림 Ⅰ-1-1] PISA 2021 창의적 사고력 평가의 주 영역 19
[그림 Ⅰ-3-1] 주요 연구 내용 및 연구 방법 27
[그림 Ⅱ-2-1] 교과별 그림 예시 42
[그림 Ⅱ-2-2] 교과별 사진 예시 43
[그림 Ⅱ-2-3] 교과별 그래프 예시 44
[그림 Ⅱ-2-4] 교과별 지도 예시 45
[그림 Ⅱ-2-5] 교과별 다이어그램 예시 46
[그림 Ⅱ-2-6] 교과별 동적 시각 자료 예시 47
[그림 Ⅲ-1-1] 교육과정의 시각 자료 관련 내용 코딩을 위한 분석 틀 53
[그림 Ⅲ-2-1]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관련 워드클라우드 58
[그림 Ⅲ-2-2] 사회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관련 워드클라우드 63
[그림 Ⅲ-2-3] 수학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관련 워드클라우드 67
[그림 Ⅲ-2-4] 과학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관련 워드클라우드 72
[그림 Ⅲ-2-5] 미술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시각 자료 관련 워드클라우드 78
[그림 Ⅲ-3-1] 국어 교과서에서의 작품 80
[그림 Ⅲ-3-2] 사회 교과서에서의 작품(1) 81
[그림 Ⅲ-3-3] 사회 교과서에서의 작품(2) 82
[그림 Ⅲ-3-4] 사회 교과서에서의 작품(3) 82
[그림 Ⅲ-3-5] 수학 교과서에서의 작품 83
[그림 Ⅲ-3-6] 과학 교과서에서의 작품 84
[그림 Ⅲ-3-7] 미술 교과서에서 작가 작품 84
[그림 Ⅲ-3-8] 국어 교과서에서의 삽화 86
[그림 Ⅲ-3-9] 사회 교과서에서의 삽화 86
[그림 Ⅲ-3-10] 수학 교과서에서의 삽화 87
[그림 Ⅲ-3-11] 과학 교과서에서의 삽화 88
[그림 Ⅲ-3-12] 미술 교과서에서의 삽화 89
[그림 Ⅲ-3-13] 국어 교과서에서의 만화 90
[그림 Ⅲ-3-14] 사회 교과서에서의 만화 91
[그림 Ⅲ-3-15] 수학 교과서에서의 만화 91
[그림 Ⅲ-3-16] 과학 교과서에서의 만화 92
[그림 Ⅲ-3-17] 미술 교과서에서의 만화 93
[그림 Ⅲ-3-18] 국어 교과서에서의 사진 94
[그림 Ⅲ-3-19] 사회 교과서에서의 사진 95
[그림 Ⅲ-3-20] 수학 교과서에서의 사진 95
[그림 Ⅲ-3-21] 과학 교과서에서의 사진 96
[그림 Ⅲ-3-22] 미술 교과서에서의 사진 97
[그림 Ⅲ-3-23]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의 그래프 99
[그림 Ⅲ-3-24] 중ㆍ고등학교 국어 교과서에서의 그래프 100
[그림 Ⅲ-3-25]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의 그래프 101
[그림 Ⅲ-3-26] 학교급별 사회 교과서의 기후 그래프 비교 102
[그림 Ⅲ-3-27] 초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그래프 103
[그림 Ⅲ-3-28] 고등학교 수학 교과서에서의 그래프 104
[그림 Ⅲ-3-29] 초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의 그래프 105
[그림 Ⅲ-3-30] 중ㆍ고등학교 과학 교과서에서의 그래프 105
[그림 Ⅲ-3-31] 국어 교과서에서의 지도 106
[그림 Ⅲ-3-32] 초ㆍ중학교 사회 교과서에서의 지도 107
[그림 Ⅲ-3-33] 고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의 지도 108
[그림 Ⅲ-3-34] 수학 교과서에서의 지도 109
[그림 Ⅲ-3-35] 과학 교과서에서의 지도 109
[그림 Ⅲ-3-36] 미술 교과서에서의 지도 110
[그림 Ⅲ-3-37] 국어 교과서에서의 다이어그램 112
[그림 Ⅲ-3-38] 사회 교과서에서의 다이어그램(1) 113
[그림 Ⅲ-3-39] 사회 교과서에서의 다이어그램(2) 114
[그림 Ⅲ-3-40] 수학 교과서에서의 다이어그램 115
[그림 Ⅲ-3-41] 과학 교과서에서의 다이어그램(1) 116
[그림 Ⅲ-3-42] 과학 교과서에서의 다이어그램(2) 117
[그림 Ⅲ-3-43] 미술 교과서에서의 다이어그램 117
[그림 Ⅲ-3-44] 국어 교과서에서의 동적 시각 자료 119
[그림 Ⅲ-3-45] 사회 디지털 교과서에서의 동적 시각 자료 121
[그림 Ⅲ-3-46] 수학 교과서에서의 동적 시각 자료 122
[그림 Ⅲ-3-47] 과학 교과서에서의 동적 시각 자료 123
[그림 Ⅲ-3-48] 미술 교과서에서의 동적 시각 자료 124
[그림 Ⅴ-1-1]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제고 전략의 도출 원리 197
[그림 Ⅴ-1-2]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제고를 위한 수업 전략 개발 절차 198
[그림 Ⅴ-2-1]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제고를 위한 수업 전략의 개요 200
[그림 Ⅴ-2-2] 이야기 그림책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그림책 예시 204
[그림 Ⅴ-2-3] KWL 전략의 사진 활용 예시 209
[그림 Ⅴ-2-4] 단원별 개별화 수업 흐름도 213
[그림 Ⅴ-2-5] 교사가 제작한 학습 영상 예시 215
[그림 Ⅴ-2-6] 통계 그래프의 잘못된 해석을 포함한 PISA 문항 예시 219
[그림 Ⅴ-2-7] 통계 그래프의 비판적 해석을 통한 전환 전략 수업의 시각 자료 예시 220
[그림 Ⅴ-2-8] 기후 변화 수업에서의 적합한 시각 자료 예시(1) 224
[그림 Ⅴ-2-9] 기후 변화 수업에서의 적합한 시각 자료 예시(2) 224
[그림 Ⅴ-2-10] 시각 분석 질문 전략의 예시 229
[그림 Ⅴ-2-11] 시각 분석 질문을 활용할 수 있는 광고 자료의 예시 230
[그림 Ⅴ-2-12] 그래프로 상황 설명하기 단계 233
[그림 Ⅴ-2-13] 그래프 해석하기 활동 적용 가능 시각 자료 예시 234
[그림 Ⅴ-2-14] 모형/모식도 비교 전략 238
[그림 Ⅴ-2-15] 모형/모식도 비교 전략의 '분자 모형' 시각 자료 예시 240
[그림 Ⅴ-2-16] 모형/모식도 비교 전략의 확장 예시: 사회과 세계 지도 242
[그림 Ⅴ-2-17] 시각적 사고 전략(VTS)의 시각 자료 예시: 『일곱 살』 시리즈 작품 중 하나 245
[그림 Ⅴ-2-18] 시각적 사고 전략(VTS)의 시각 자료 예시: 캐롤 구지(Carol Guzy), Fleeing Kosovo, The Washington Post 246
[그림 Ⅴ-2-19] 장소감 및 환경 감수성 형성을 위한 지도의 구성 및 제작 전략의 절차 249
[그림 Ⅴ-2-20] 소리 지도 만들기 수업 과정 예시 250
[그림 Ⅴ-2-21] 시뮬레이션을 활용한 가상 실험 수업의 시각 자료 예시 254
[그림 Ⅴ-2-22] 공학적 도구를 활용한 시각 자료 예시 256
[그림 Ⅴ-2-23] 카드 뉴스 제작을 위한 정보의 구조화 절차 258
[그림 Ⅴ-2-24]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시각 자료 예시 259
[그림 Ⅴ-2-25] 신문기사를 활용한 인포그래픽 시각 자료 예시 260
[그림 Ⅵ-2-1] 제언의 개요 270
[그림 Ⅵ-2-2] 계절 변화에 대한 학생들의 오개념 275
[그림 Ⅵ-2-3] 시각 자료 관련 증거 기반 후속 연구 주제의 예시 277
[그림 Ⅵ-2-4] 시각 자료 이해ㆍ활용 능력 제고를 위한 주제별 교과 융합 프로젝트 교수학습 프로그램 개발 및 실행 과정 2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