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4
Ⅰ. 서론 1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7
가. 연구의 필요성 17
나. 연구 목적 21
2. 선행 연구 분석 21
가. 컴퓨터 기반 성취도 평가 체제 구축 관련 선행연구 21
나. 컴퓨터 기반 평가에서의 학생 반응 관련 선행연구 23
다. 컴퓨터 기반 평가의 검사 도구 정교화에 관한 선행연구 28
3. 연구 내용 34
가. eNAEA 예비시행 결과에 대한 학생 반응 분석 35
나. eNAEA 검사 도구에 대한 학생 인식 조사 36
다. eNAEA 평가 도구 및 시스템 적합성 심층 분석 38
라. eNAEA 문항 제작 및 출제 지침 개발 40
4. 연구 방법 41
가. 문헌연구 41
나. eNAEA 예비시행에 따른 학생 반응 분석 방법 41
다. 설문 조사 및 결과 분석 42
라. 학생 면담 및 전문가 포커스 그룹 면담 분석 43
마. 전문가협의회 44
Ⅱ. eNAEA 예비시행의 학생 성취 및 수행 특성 분석 45
1. eNAEA 예비시행의 학생 성취 및 수행 특성 분석: 검사 단위 46
가. eNAEA 예비시행 개관 46
나. 교과별 검사에 대한 학생 성취도 분석 48
다. 교과별 검사에 대한 학생 수행 시간 분석 51
2. eNAEA 예비시행의 학생 성취 및 수행 특성 분석: 문항 단위 54
가. 국어과 54
나. 수학과 67
다. 영어과 82
라. 사회과 99
마. 과학과 107
3. eNAEA 예비시행의 학생 성취 및 수행 특성 분석에 따른 시사점 114
가. eNAEA 검사 구성 측면 114
나. 교과별 eNAEA 문항 개발 정교화 측면 116
Ⅲ. eNAEA 시스템 및 평가 도구에 대한 인식 조사 124
1. eNAEA 시스템 및 평가 도구에 대한 교과전문가 인식 125
가. 평가 목표 반영의 적절성 125
나.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 127
다. 학교 현장 적용 가능성 130
2. eNAEA 시스템에 대한 학생 인식 132
가. 문항에 적용한 기능 및 화면 구성의 편의성 132
나. 평가 도구 전반에 적용되는 일반적 기능의 편의성 140
다. eNAEA 시스템에 대한 이해도 145
라. 지필평가 대비 eNAEA 만족도 146
3. eNAEA 평가 도구에 대한 학생 인식 151
가. eNAEA 예비시행 평가 도구의 적절성ㆍ편의성 151
나. 교과별 역량 평가를 위해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 166
다. 교과별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 183
4. eNAEA 시스템 및 평가 도구에 대한 인식 분석에 따른 시사점 206
가. eNAEA 시스템 안정화 측면 206
나. 교과별 eNAEA 예비시행 평가 도구 타당성 제고 측면 207
Ⅳ. eNAEA 검사 개발 방안 도출 및 시스템 확장 방향 탐색 214
1. eNAEA 검사 타당도 제고를 위한 검사 구성 방안 215
가. eNAEA 검사 구성 원칙 215
나. 교과별 검사 구성 예시 228
2. eNAEA 출제 안정화를 위한 문항 제작 방안 243
가. eNAEA 출제 및 검토를 위한 일반 지침 243
나. 문항 유형별 세부 제작 방안 249
3. eNAEA 출제관리시스템 및 문항 저작 도구의 고도화 275
4. eNAEA 문항 유형 및 시스템 확장을 위한 방향 탐색 282
가. eNAEA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범위 확장 방안 282
나. 학생 수행 데이터 수집을 위한 문항 유형 확장 287
Ⅴ. 결론 및 제언 301
1. 연구 요약 302
2. 정책 제언 306
가. eNAEA 내실화를 위한 개선 방안 모색 측면 306
나. eNAEA 시행 안정성 제고 측면 324
다. eNAEA 활용도 제고 및 현장 안착 지원 338
참고문헌 351
ABSTRACT 367
판권기 2
〈표 Ⅰ-1-1〉 eNAEA 출제 체제 구축을 위한 연차별(2020-2022년) 계획 19
〈표 Ⅰ-2-1〉 대규모 평가에서 평가 방식에 따른 응시자의 반응 특성 차이 조사 연구 결과 25
〈표 Ⅰ-2-2〉 컴퓨터 기반 검사 도구의 정교화를 위한 사용자 인식 조사 연구 내용 요약 32
〈표 Ⅰ-3-1〉 eNAEA 검사 도구에 대한 학생 인식 설문 조사 내용 요약 37
〈표 Ⅰ-3-2〉 심층 분석을 위한 학생 면담 내용 구성: 면담 영역 및 진행 단계 39
〈표 Ⅰ-3-3〉 심층 분석을 위한 전문가 FGI 회차별 시기와 주제 39
〈표 Ⅱ-1-1〉 컴퓨터 기반 학업성취도 평가(eNAEA)의 문항 유형 46
〈표 Ⅱ-1-2〉 eNAEA 예비시행 총 문항 수 및 문항 개발 유형별 문항 수 47
〈표 Ⅱ-1-3〉 eNAEA 예비시행 학생 응답 측면의 문항 유형별 문항 수 및 총점 48
〈표 Ⅱ-1-4〉 학생의 교과별 검사 수행 시간 51
〈표 Ⅱ-2-1〉 단순 모드 전환에 따른 문항별 PBT-CBT 정답률 비교_중학교 국어 56
〈표 Ⅱ-2-2〉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문항별 IBT-CBT 정답률 비교_중학교 국어 57
〈표 Ⅱ-2-3〉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eNAEA 예비시행 문항별 학생 수행 분석_중학교 국어 60
〈표 Ⅱ-2-4〉 단순 모드 전환에 따른 문항별 PBT-CBT 정답률 비교_고등학교 국어 63
〈표 Ⅱ-2-5〉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문항별 IBT-CBT 정답률 비교_고등학교 국어 64
〈표 Ⅱ-2-6〉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eNAEA 예비시행 문항별 학생 수행 분석_고등학교 국어 66
〈표 Ⅱ-2-7〉 단순 모드 전환에 따른 문항별 PBT-CBT 정답률 비교_중학교 수학 69
〈표 Ⅱ-2-8〉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문항별 IBT-CBT 정답률 비교_중학교 수학 71
〈표 Ⅱ-2-9〉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eNAEA 예비시행 문항별 학생 수행 분석_중학교 수학 74
〈표 Ⅱ-2-10〉 단순 모드 전환에 따른 문항별 PBT-CBT 정답률 비교_고등학교 수학 77
〈표 Ⅱ-2-11〉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문항별 IBT-CBT 정답률 비교_고등학교 수학 78
〈표 Ⅱ-2-12〉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eNAEA 예비시행 문항별 학생 수행 분석_고등학교 수학 81
〈표 Ⅱ-2-13〉 단순 모드 전환에 따른 문항별 PBT-CBT 정답률 비교_중학교 영어 85
〈표 Ⅱ-2-14〉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문항별 IBT-CBT 정답률 비교_중학교 영어 85
〈표 Ⅱ-2-15〉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eNAEA 예비시행 문항별 학생 수행 분석_중학교 영어 90
〈표 Ⅱ-2-16〉 단순 모드 전환에 따른 문항별 PBT-CBT 정답률 비교_고등학교 영어 93
〈표 Ⅱ-2-17〉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문항별 IBT-CBT 정답률 비교_고등학교 영어 94
〈표 Ⅱ-2-18〉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eNAEA 예비시행 문항별 학생 수행 분석_고등학교 영어 98
〈표 Ⅱ-2-19〉 단순 모드 전환에 따른 문항별 PBT-CBT 정답률 비교_중학교 사회 103
〈표 Ⅱ-2-20〉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eNAEA 예비시행 문항별 학생 수행 분석_중학교 사회 106
〈표 Ⅱ-2-21〉 단순 모드 전환에 따른 문항별 PBT-CBT 정답률 비교_중학교 과학 110
〈표 Ⅱ-2-22〉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eNAEA 예비시행 문항별 학생 수행 분석_중학교 과학 111
〈표 Ⅲ-1-1〉 교육과정 성취기준 및 교과 역량 측정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25
〈표 Ⅲ-1-2〉 평가 목표 및 평가 내용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26
〈표 Ⅲ-1-3〉 평가 목표에 부합하는 기술공학적 기능 적용에 대한 인식 127
〈표 Ⅲ-1-4〉 학생들이 수용 가능한 기술공학적 기능 활용 여부에 대한 인식 129
〈표 Ⅲ-1-5〉 기술공학적 기능 적용에 따른 상호작용 측면의 변화에 대한 인식 129
〈표 Ⅲ-1-6〉 학교 현장 적용 가능성에 대한 인식 131
〈표 Ⅲ-2-1〉 문항에 반영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편의성 133
〈표 Ⅲ-2-2〉 컴퓨터 활용 효능감에 따른(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편의성 인식 차이 134
〈표 Ⅲ-2-3〉 컴퓨터 활용 빈도에 따른(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편의성 인식 차이 135
〈표 Ⅲ-2-4〉 시행 환경에 따른(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편의성 인식 차이 136
〈표 Ⅲ-2-5〉 eNAEA 문항의 자료 구성 및 인터페이스 구조의 적절성 137
〈표 Ⅲ-2-6〉 컴퓨터 활용 효능감에 따른 자료 구성 및 인터페이스 구조의 적절성 인식 차이 138
〈표 Ⅲ-2-7〉 컴퓨터 활용 빈도에 따른 자료 구성 및 인터페이스 구조의 적절성 인식 차이 139
〈표 Ⅲ-2-8〉 시행 환경에 따른 자료 구성 및 인터페이스 구조의 적절성 인식 차이 139
〈표 Ⅲ-2-9〉 eNAEA 시스템의 일반 기능에 대한 편의성 141
〈표 Ⅲ-2-10〉 컴퓨터 활용 효능감에 따른 eNAEA 시스템의 일반 기능에 대한 편의성 인식 차이 142
〈표 Ⅲ-2-11〉 컴퓨터 활용 빈도에 따른 eNAEA 시스템의 일반 기능에 대한 편의성 인식 차이 143
〈표 Ⅲ-2-12〉 시행 환경에 따른 eNAEA 시스템의 일반 기능의 편의성 인식 차이 144
〈표 Ⅲ-2-13〉 eNAEA 시스템에 대한 이해의 편의성 145
〈표 Ⅲ-2-14〉 eNAEA 시스템 관련 안내 보충 필요성 145
〈표 Ⅲ-2-15〉 지필평가 대비 eNAEA 만족도 146
〈표 Ⅲ-2-16〉 컴퓨터 활용 효능감에 따른 지필평가 대비 eNAEA 만족도 인식 차이 148
〈표 Ⅲ-2-17〉 컴퓨터 활용 빈도에 따른 지필평가 대비 eNAEA 만족도 인식 차이 149
〈표 Ⅲ-2-18〉 시행 환경에 따른 지필평가 대비 eNAEA 만족도 인식 차이 150
〈표 Ⅲ-3-1〉 지필평가 대비 eNAEA 예비시행 교과별 평가 도구에 대한 인식 152
〈표 Ⅲ-3-2〉 학교평가 대비 eNAEA 예비시행 교과별 평가 도구의 난이도에 대한 인식 152
〈표 Ⅲ-3-3〉 교과별 평가 도구에 대한 체감 난도 상승 이유 153
〈표 Ⅲ-3-4〉 국어과 서술형 답안 입력의 편의성 154
〈표 Ⅲ-3-5〉 국어과 서술형 답안 입력이 어려운 이유 155
〈표 Ⅲ-3-6〉 국어과 제시 자료 및 지문 읽기의 편의성 156
〈표 Ⅲ-3-7〉 국어과에서 제시 자료 및 지문 읽기가 불편한 이유 156
〈표 Ⅲ-3-8〉 수학과 서술형 답안 입력의 편의성 158
〈표 Ⅲ-3-9〉 수학과 서술형 답안 입력이 어려운 이유 158
〈표 Ⅲ-3-10〉 수학과 수식입력기 활용의 편의성 159
〈표 Ⅲ-3-11〉 수학과에서 수식입력기 활용이 어려운 이유 160
〈표 Ⅲ-3-12〉 영어과 문제 해결(문항 풀이 및 정답 선택)에서의 컴퓨터 기반 평가 시행 방식의 효율성 161
〈표 Ⅲ-3-13〉 eNAEA 예비시행의 컴퓨터 기반 평가 시행 방식에서 선호된 사회과 영역 163
〈표 Ⅲ-3-14〉 사회과 문항 해결 과정과 정답 선택에서의 컴퓨터 기반 평가 시행 방식의 효율성 163
〈표 Ⅲ-3-15〉 사회과 문항 해결 과정과 정답 선택에서의 컴퓨터 기반 평가 시행 방식이 도움이 된 이유 164
〈표 Ⅲ-3-16〉 과학과 수식입력기 활용의 편의성 164
〈표 Ⅲ-3-17〉 과학과에서 수식입력기 활용이 어려운 이유 164
〈표 Ⅲ-3-18〉 국어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67
〈표 Ⅲ-3-19〉 국어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168
〈표 Ⅲ-3-20〉 중학교 수학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69
〈표 Ⅲ-3-21〉 중학교 수학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170
〈표 Ⅲ-3-22〉 고등학교 수학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71
〈표 Ⅲ-3-23〉 고등학교 수학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172
〈표 Ⅲ-3-24〉 중학교 영어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73
〈표 Ⅲ-3-25〉 중학교 영어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174
〈표 Ⅲ-3-26〉 고등학교 영어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75
〈표 Ⅲ-3-27〉 고등학교 영어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176
〈표 Ⅲ-3-28〉 사회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77
〈표 Ⅲ-3-29〉 중학교 사회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178
〈표 Ⅲ-3-30〉 과학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81
〈표 Ⅲ-3-31〉 중학교 과학과 역량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182
〈표 Ⅲ-3-32〉 국어과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84
〈표 Ⅲ-3-33〉 국어과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185
〈표 Ⅲ-3-34〉 중학교 국어과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가상 대화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86
〈표 Ⅲ-3-35〉 중학교 국어과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정보검색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87
〈표 Ⅲ-3-36〉 고등학교 국어과 문제 해결에서 동영상ㆍ애니메이션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87
〈표 Ⅲ-3-37〉 고등학교 국어과 문제 해결에서 동영상ㆍ애니메이션 기능의 적절성ㆍ부적절성 판단 이유 188
〈표 Ⅲ-3-38〉 고등학교 국어과 문제 해결에서 멀티미디어(오디오)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88
〈표 Ⅲ-3-39〉 고등학교 국어과 문제 해결에서 멀티미디어(오디오) 기능의 적절성ㆍ부적절성 판단 이유 189
〈표 Ⅲ-3-40〉 중학교 수학과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90
〈표 Ⅲ-3-41〉 중학교 수학과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191
〈표 Ⅲ-3-42〉 고등학교 수학과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91
〈표 Ⅲ-3-43〉 고등학교 수학과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192
〈표 Ⅲ-3-44〉 수학과 문제 해결에서 동영상ㆍ애니메이션 기능 활용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93
〈표 Ⅲ-3-45〉 수학과 문제 해결에서 동영상ㆍ애니메이션 기능의 적절성ㆍ부적절성 판단 이유 195
〈표 Ⅲ-3-46〉 영어과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96
〈표 Ⅲ-3-47〉 영어과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197
〈표 Ⅲ-3-48〉 영어과 문제 해결에서 멀티미디어 기능 및 자료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198
〈표 Ⅲ-3-49〉 영어과 문제 해결에서 멀티미디어 기능 및 자료의 부적절성 판단 이유 200
〈표 Ⅲ-3-50〉 고등학교 영어과 문제 해결에서 정보검색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200
〈표 Ⅲ-3-51〉 고등학교 영어과 문제 해결에서 정보검색 기능의 적절성ㆍ부적절성 판단 이유 201
〈표 Ⅲ-3-52〉 사회과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202
〈표 Ⅲ-3-53〉 사회과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204
〈표 Ⅲ-3-54〉 과학과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인식 205
〈표 Ⅲ-3-55〉 과학과 성취도 평가를 위해 eNAEA 예비시행 문항에 적용된 기술공학적 기능의 적절성에 대한 학업성취수준 집단별 인식 차이 205
〈표 Ⅳ-1-1〉 교과별 영역 및 역량 문항 출제 비율 217
〈표 Ⅳ-1-2〉 교과별 문항 배치 원칙 221
〈표 Ⅳ-1-3〉 각 교과의 문항군별 및 검사 유형별 문항 수 223
〈표 Ⅳ-1-4〉 기술공학적 기능에 따른 교과별 문항 유형별 배점 225
〈표 Ⅳ-1-5〉 eNAEA 중학교 국어과 검사 1종 구성 예시 229
〈표 Ⅳ-1-6〉 eNAEA 고등학교 국어과 검사 1종 구성 예시 230
〈표 Ⅳ-1-7〉 eNAEA 중ㆍ고등학교 국어과 비공통 문항군 가교 문항의 구성 231
〈표 Ⅳ-1-8〉 eNAEA 중학교 수학과 검사 1종 구성 예시 232
〈표 Ⅳ-1-9〉 eNAEA 고등학교 수학과 검사 1종 구성 예시 233
〈표 Ⅳ-1-10〉 eNAEA 중ㆍ고등학교 수학과 비공통 문항군 가교 문항의 구성 234
〈표 Ⅳ-1-11〉 eNAEA 중학교 영어과 검사 1종 구성 예시 235
〈표 Ⅳ-1-12〉 eNAEA 중학교 영어과 비공통 문항군 가교 문항의 구성 236
〈표 Ⅳ-1-13〉 eNAEA 고등학교 영어과 검사 1종 구성 예시 237
〈표 Ⅳ-1-14〉 eNAEA 고등학교 영어과 비공통 문항군 가교 문항의 구성 238
〈표 Ⅳ-1-15〉 eNAEA 중학교 사회과 검사 1종 구성 예시 239
〈표 Ⅳ-1-16〉 eNAEA 중학교 사회과 비공통 문항군 가교 문항의 구성 240
〈표 Ⅳ-1-17〉 eNAEA 중학교 과학과 검사 1종 구성 예시 241
〈표 Ⅳ-1-18〉 eNAEA 중학교 과학과 비공통 문항군 가교 문항의 구성 242
〈표 Ⅳ-2-1〉 eNAEA 학생 응답 측면의 문항 유형 249
〈표 Ⅳ-2-2〉 eNAEA 자료 탐색 측면의 문항 유형 266
〈표 Ⅳ-4-1〉 현행 eNAEA 수집 데이터의 종류와 특성(2021년 기준) 282
〈표 Ⅳ-4-2〉 eNAEA 듣기 문항에 대한 학생 수행 데이터 수집 및 분석 방안 284
〈표 Ⅳ-4-3〉 eNAEA 문항 개발을 위한 이벤트 통제 및 과정-결과 데이터 연계 설계도(안) 286
〈표 Ⅳ-4-4〉 개별 학생의 장단점 파악형 문항 개발을 위한 문항별 Q-행렬 모형 297
〈표 Ⅴ-2-1〉 eNAEA 연수 프로그램 운영 계획(안) 328
〈표 Ⅴ-2-2〉 전공과목에서의 '교과별 교수법, 교육과정, 평가방법론' 기본교수요목 개선안 329
〈표 Ⅴ-2-3〉 교직 과목에서의 '교육평가' 기본교수요목 개선안 329
[그림 Ⅰ-1-1] 컴퓨터 기반 역량 평가 체제 도입 로드맵 17
[그림 Ⅰ-3-1] 연구 절차 및 내용 34
[그림 Ⅱ-1-1] eNAEA 시스템을 활용한 예비시행 48
[그림 Ⅱ-1-2] 교과별 학생 검사 점수 분포 50
[그림 Ⅱ-1-3] 교과별 학생의 검사 수행 시간 분포 53
[그림 Ⅱ-2-1] eNAEA 예비시행 중학교 국어 문항별 정답률 분포 55
[그림 Ⅱ-2-2] 2020년 본시행(IBT) 및 2021년 eNAEA 예비시행(CBT) 중학교 국어 5-1번 문항 58
[그림 Ⅱ-2-3] eNAEA 예비시행 고등학교 국어 문항별 정답률 분포 62
[그림 Ⅱ-2-4] 2020년 본시행(PBT) 및 2021년 eNAEA 예비시행(CBT) 고등학교 국어 15번 문항 63
[그림 Ⅱ-2-5] eNAEA 예비시행 중학교 수학 문항별 정답률 분포 68
[그림 Ⅱ-2-6] 2020년 본시행(IBT) 및 2021년 eNAEA CBT 예비시행 중학교 수학 10번 문항 71
[그림 Ⅱ-2-7] eNAEA 예비시행 고등학교 수학 문항별 정답률 분포 75
[그림 Ⅱ-2-8] 2020년 본시행(IBT) 및 2021년 eNAEA 예비시행(CBT) 고등학교 수학 8번 문항 79
[그림 Ⅱ-2-9] eNAEA 예비시행 중학교 영어 문항별 정답률 분포 83
[그림 Ⅱ-2-10] 2020년 본시행(IBT) 2번, 8번 및 2021년 eNAEA 예비시행(CBT) 4번, 5번 문항 86
[그림 Ⅱ-2-11] 2020년 본시행(IBT) 및 2021년 eNAEA 예비시행(CBT) 중학교 영어 12번, 14-2번 문항 87
[그림 Ⅱ-2-12] eNAEA 예비시행 고등학교 영어 문항별 정답률 분포 92
[그림 Ⅱ-2-13] 2020년 본시행(IBT) 및 2021년 eNAEA 예비시행(CBT) 고등학교 영어 문항 95
[그림 Ⅱ-2-14] eNAEA 예비시행 중학교 사회 문항별 정답률 분포 100
[그림 Ⅱ-2-15] 2020년 본시행(PBT) 및 2021년 eNAEA 예비시행(CBT) 중학교 사회 2번 문항 101
[그림 Ⅱ-2-16] eNAEA 예비시행 중학교 과학 문항별 정답률 분포 108
[그림 Ⅱ-2-17] 2020년 본시행(PBT) 6번 문항 및 2021년 eNAEA 예비시행(CBT) 중학교 과학 20번 문항 109
[그림 Ⅲ-2-1] eNAEA 예비시행 화면의 구성 140
[그림 Ⅲ-3-1] eNAEA 예비시행에서 사용한 서술형 답안 입력기와 수식입력기 157
[그림 Ⅳ-2-1] eNAEA 세로형 문항의 편집 지침 적용 화면 예시 247
[그림 Ⅳ-2-2] eNAEA 가로형(5:5) 문항의 편집 지침 적용 화면 예시 247
[그림 Ⅳ-2-3] eNAEA 가로형(6:4) 문항의 편집 지침 적용 화면 예시 248
[그림 Ⅳ-2-4] eNAEA 삽화나 사진을 포함한 화면 구성 예시 248
[그림 Ⅳ-2-5] eNAEA 단순선택형-라디오버튼 예시 문항 251
[그림 Ⅳ-2-6] eNAEA 확장선택형-체크박스 예시 문항 253
[그림 Ⅳ-2-7] eNAEA 확장선택형-아래로 펼치기 예시 문항 254
[그림 Ⅳ-2-8] eNAEA 확장선택형-핫스폿 예시 문항 255
[그림 Ⅳ-2-9] eNAEA 자료연결형-짝 연결하기 예시 문항 257
[그림 Ⅳ-2-10] eNAEA 자료연결형-끌어놓기 예시 문항 258
[그림 Ⅳ-2-11] eNAEA 순서배열형-끌어놓기 예시 문항 259
[그림 Ⅳ-2-12] eNAEA 단답형-단답 입력 예시 문항 261
[그림 Ⅳ-2-13] eNAEA 단답형-표 채우기 예시 문항 262
[그림 Ⅳ-2-14] eNAEA 서술형-서술 입력 예시 문항 263
[그림 Ⅳ-2-15] eNAEA 수정형-핫스폿+단답 입력 예시 문항 264
[그림 Ⅳ-2-16] eNAEA 그래프/그림 완성형-그래프/선 그리기 예시 문항 266
[그림 Ⅳ-2-17] eNAEA 단순제시형 예시 문항 267
[그림 Ⅳ-2-18] eNAEA 정보활용형 예시 문항 269
[그림 Ⅳ-2-19] eNAEA 미디어활용형 예시 문항 271
[그림 Ⅳ-2-20] eNAEA 도구조작 및 시뮬레이션형 예시 문항 273
[그림 Ⅳ-2-21] eNAEA 대화형 예시 문항 274
[그림 Ⅳ-3-1] eNAEA 출제 시스템 275
[그림 Ⅳ-3-2] 2020년 eNAEA 문항 저작 도구 화면 1 276
[그림 Ⅳ-3-3] 2020년 eNAEA 문항 저작 도구 화면 2 276
[그림 Ⅳ-3-4] 2020년 eNAEA 문항 저작 도구 화면 3 277
[그림 Ⅳ-3-5] 2021년 개선한 eNAEA 문항 저작 도구 화면 1 279
[그림 Ⅳ-3-6] 2021년 개선한 eNAEA 문항 저작 도구 화면 2 280
[그림 Ⅳ-3-7] eNAEA 수식입력기 개선 결과 280
[그림 Ⅳ-3-8] 2021년 개선한 eNAEA 시행 화면 281
[그림 Ⅳ-4-1] 2021년 eNAEA 예비시행 국어과 듣기 문항의 구조(예시) 283
[그림 Ⅳ-4-2] eNAEA 문항 특성 분류 예시 286
[그림 Ⅳ-4-3] 레벤스타인 편집 거리 분석 방법 적용 문항을 위한 추가 개발 요소 287
[그림 Ⅳ-4-4] 문항 전체에서 결정적 영역 설정 모형 289
[그림 Ⅳ-4-5] 비결정적 영역의 상세화 모형 289
[그림 Ⅳ-4-6] 레벤스타인 편집 거리 계산 예시 291
[그림 Ⅳ-4-7] 개별 학생의 과제 해결 경로(문자열), 유사도 행렬 분석 결과, 시선 흐름도 293
[그림 Ⅳ-4-8] 2019년 학업성취도 평가 고등학교 수학 14번 문항(일부) 294
[그림 Ⅳ-4-9] 2019년 학업성취도 평가 고등학교 국어 서답형 8번 문항(일부) 296
[그림 Ⅳ-4-10] 교과별 지식과 기능의 관계망 모형 298
[그림 Ⅳ-4-11] 베이지언 네트워크 분석의 기본 가정 298
[그림 Ⅳ-4-12] 베이지언 네트워크의 시스템화 절차 299
[그림 Ⅴ-2-1] 본 연구의 정책 제언 306
[그림 Ⅴ-2-2] 교사용(위), 학생용(아래) 그래프/선 그리기 기능 개선(안) 309
[그림 Ⅴ-2-3] 반응형 웹 디자인 예시 311
[그림 Ⅴ-2-4] eNAEA의 응시 화면 인터페이스 개선(안) 312
[그림 Ⅴ-2-5] 최종 제출 답안 확인 창 추가 방안 313
[그림 Ⅴ-2-6] eNAEA 자동 채점 기능 개발 및 적용 로드맵 315
[그림 Ⅴ-2-7] 개발된 문항 특성 분석 프로그램의 문항 특성 관리 기능 화면 319
[그림 Ⅴ-2-8] PISA의 끌어놓기 기능 적용 연습 문항 제공 사례 322
[그림 Ⅴ-2-9] 문제은행을 활용한 검사 도구 다양화 방안 323
[그림 Ⅴ-2-10] 2020년 초ㆍ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인프라 현황 - 기기 1대당 학생 수(학생용 PC 기준) 333
[그림 Ⅴ-2-11] 2021년 eNAEA 시행 학교의 컴퓨터실 인터넷 속도(다운로드 속도) 334
[그림 Ⅴ-2-12] 2020년 초ㆍ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인프라 현황 - 무선 인터넷 구축 현황 335
[그림 Ⅴ-2-13] 2020년 초ㆍ중등학교 교육정보화 인프라 현황 - 학교급별 기기 보유 현황 336
[그림 Ⅴ-2-14] 학업성취도 평가 관련 주요 이슈 339
[그림 Ⅴ-2-15] eNAEA 자율평가 서비스 도입 로드맵 340
[그림 Ⅴ-2-16] 맞춤형 학업성취도 자율평가(i성취) 문항 확보를 위한 문항 공모제 운영(안) 342
[그림 Ⅴ-2-17] 다양한 학습 지원 사이트 344
[그림 Ⅴ-2-18] eNAEA 시스템과 K-에듀 통합 플랫폼 연계를 통한 온라인 평가 생태계 조성 345
[그림 Ⅴ-2-19] eNAEA와 i성취에 대한 안내 자료 유형 예시 348
[그림 Ⅴ-2-20] NAEP 홍보 동영상 3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