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5
가. 연구의 필요성 15
나. 연구 목적 18
2. 연구 내용 18
가. 선행연구들과의 차별성 19
나. 주요 연구 내용 22
3. 연구 추진 방법 23
가. 문헌 연구 23
나. 설문 조사 23
다. 통계 분석 24
라. 전문가 협의회 24
마. 세미나 개최 25
바. 국제 본부 및 관련 기관과의 교류ㆍ협력 25
Ⅱ. ICILS 2013/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변화 추이 분석 27
1.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의 정답률 변화 추이 비교 30
가. 컴퓨터 사용의 이해 31
나. 정보 수집 33
다. 정보 생산 36
라. 디지털 의사소통 38
2. 컴퓨터ㆍ정보 소양의 추이 문항 분석 42
가. 일반과제 문항 42
나. 종합과제 문항 64
3. 요약 및 시사점 75
Ⅲ. ICILS 2018 이후 학교의 ICT 교육환경 변화 및 학교 현장의 요구 분석 79
1. 설문조사 개요 80
2. COVID-19 이전/이후의 ICT 교육환경 변화 분석 84
가. ICT 자원 84
나. 교사의 ICT 사용 87
다. 전문성 개발 활동 100
3.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ICT 교육환경 개선을 위한 학교 현장의 요구 분석 103
가. 교사의 ICT 역량 103
나. 원격수업 환경 107
4. 요약 및 시사점 112
Ⅳ. ICILS 2023 평가 기반 구축 116
1. ICILS 2023 시행 계획 수립 117
2. ICILS 2023 평가틀 수정 및 보완 122
3. ICILS 2023 예비검사 도구 개발 및 검토 122
가. 평가 문항 시나리오의 국내 개발 123
나. 국제 평가 문항 검토 138
다. 설문 문항 검토 142
라. 평가도구 준비 145
Ⅴ. 결론 147
1. 연구 요약 148
2. 정책 제언 153
가. 교육과정 개선을 통한 지능정보사회의 미래 인재 양성 154
나. 단위학교의 교수학습 개선을 통한 학생의 컴퓨터 정보 소양 제고 172
다. 스마트 교육 자원 확충을 통한 학교교육 혁신 190
라. 정책 방안 및 실행 전략 추진 로드맵 204
참고문헌 205
ABSTRACT 209
[부록] ICT 관련 교육 현황 및 학교 현장 요구 조사 212
판권기 2
〈표 Ⅰ-1〉 ICILS 주기별 심층 연구 주제 20
〈표 Ⅰ-2〉 ICILS 평가 기반 구축 관련 선행연구 21
〈표 Ⅱ-1〉 ICILS 2013/2018 공통 모듈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별 문항 구성 29
〈표 Ⅱ-2〉 '컴퓨터 사용의 이해' 영역의 정답률 변화 추이 비교 31
〈표 Ⅱ-3〉 '컴퓨터 사용의 이해' 영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32
〈표 Ⅱ-4〉 '컴퓨터 사용의 이해' 영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33
〈표 Ⅱ-5〉 '정보 수집' 영역의 정답률 변화 추이 비교 34
〈표 Ⅱ-6〉 '정보 수집' 영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35
〈표 Ⅱ-7〉 '정보 수집' 영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35
〈표 Ⅱ-8〉 '정보 생산' 영역의 정답률 변화 추이 비교 36
〈표 Ⅱ-9〉 '정보 생산' 영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37
〈표 Ⅱ-10〉 '정보 생산' 영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38
〈표 Ⅱ-11〉 '디지털 의사소통' 영역의 정답률 변화 추이 비교 39
〈표 Ⅱ-12〉 '디지털 의사소통' 영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40
〈표 Ⅱ-13〉 '디지털 의사소통' 영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41
〈표 Ⅱ-14〉 컴퓨터ㆍ정보 소양 영역의 지역 규모에 따른 정답률 변화 추이 비교 41
〈표 Ⅱ-15〉 과제 유형에 따른 추이 문항의 하위영역별 문항 수 42
〈표 Ⅱ-16〉 B01Z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44
〈표 Ⅱ-17〉 B01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44
〈표 Ⅱ-18〉 B01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45
〈표 Ⅱ-19〉 B02Z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46
〈표 Ⅱ-20〉 B02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47
〈표 Ⅱ-21〉 B02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47
〈표 Ⅱ-22〉 B03Z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49
〈표 Ⅱ-23〉 B03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49
〈표 Ⅱ-24〉 B03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50
〈표 Ⅱ-25〉 B04Z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51
〈표 Ⅱ-26〉 B04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52
〈표 Ⅱ-27〉 B04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52
〈표 Ⅱ-28〉 B05Z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54
〈표 Ⅱ-29〉 B05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54
〈표 Ⅱ-30〉 B05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55
〈표 Ⅱ-31〉 B06Z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56
〈표 Ⅱ-32〉 B06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57
〈표 Ⅱ-33〉 B06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57
〈표 Ⅱ-34〉 B07B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59
〈표 Ⅱ-35〉 B07B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59
〈표 Ⅱ-36〉 B07B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0
〈표 Ⅱ-37〉 B07C 문항 개요 60
〈표 Ⅱ-38〉 B07C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1
〈표 Ⅱ-39〉 B07C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1
〈표 Ⅱ-40〉 B07C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1
〈표 Ⅱ-41〉 B08Z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3
〈표 Ⅱ-42〉 B08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3
〈표 Ⅱ-43〉 B08Z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4
〈표 Ⅱ-44〉 B09B 문항 개요 65
〈표 Ⅱ-45〉 B09B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5
〈표 Ⅱ-46〉 B09B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6
〈표 Ⅱ-47〉 B09B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6
〈표 Ⅱ-48〉 B09C 문항 개요 67
〈표 Ⅱ-49〉 B09C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7
〈표 Ⅱ-50〉 B09C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8
〈표 Ⅱ-51〉 B09C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8
〈표 Ⅱ-52〉 B09D 문항 개요 69
〈표 Ⅱ-53〉 B09D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69
〈표 Ⅱ-54〉 B09D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70
〈표 Ⅱ-55〉 B09D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70
〈표 Ⅱ-56〉 B09F 문항 개요 71
〈표 Ⅱ-57〉 B09F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71
〈표 Ⅱ-58〉 B09F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72
〈표 Ⅱ-59〉 B09F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72
〈표 Ⅱ-60〉 B09G 문항 개요 73
〈표 Ⅱ-61〉 B09G 문항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73
〈표 Ⅱ-62〉 B09G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성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74
〈표 Ⅱ-63〉 B09G 문항의 성취수준에 따른 지역 규모별 정답률 변화 추이 분석 74
〈표 Ⅱ-64〉 '밴드 경연대회' 문항의 하위영역별 정답률 변화 추이 75
〈표 Ⅲ-1〉 COVID-19 이후 ICT 교육환경 변화 및 학교 현장의 요구 조사 설문지 구성 내용 82
〈표 Ⅲ-2〉 설문조사 시행 개요 83
〈표 Ⅲ-3〉 설문 응답자 특성 83
〈표 Ⅲ-4〉 단위학교의 ICT 기술 자원 보유 현황 비교 84
〈표 Ⅲ-5〉 학교에서 학생이 사용 가능한 ICT 기기 보유 현황 비교 86
〈표 Ⅲ-6〉 단위학교의 ICT 지원 현황 비교 86
〈표 Ⅲ-7〉 교사의 ICT 사용 목적에 따른 ICT 사용 빈도 비교 88
〈표 Ⅲ-8〉 교사의 ICT 사용 자신감 비교 88
〈표 Ⅲ-9〉 교사의 ICT 사용 자신감 점수 비교 91
〈표 Ⅲ-10〉 학생의 ICT 역량에 대한 교사의 중점 빈도 비교 92
〈표 Ⅲ-11〉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ICT 활용 빈도 비교 93
〈표 Ⅲ-12〉 교수학습에서 교사의 ICT 활용 점수 비교 94
〈표 Ⅲ-13〉 학생의 ICT 사용 빈도 비교 95
〈표 Ⅲ-14〉 교사의 교수학습 상황에서 ICT 사용과 관련된 동료교사와의 상호작용 비교 96
〈표 Ⅲ-15〉 교수학습에서 ICT 사용에 대한 교사의 인식 비교 97
〈표 Ⅲ-16〉 ICT 사용에 대한 교사의 긍정 및 부정 인식 점수 비교 99
〈표 Ⅲ-17〉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에 대한 참여 빈도 비교 100
〈표 Ⅲ-18〉 전문성 개발 활동의 학습 유형 구분 102
〈표 Ⅲ-19〉 전문성 개발 활동 참여에 대한 학습 유형별 점수 비교 102
〈표 Ⅲ-20〉 수업 단계별 ICT 활용 104
〈표 Ⅲ-21〉 COVID-19 이후 전문성 개발의 필요 정도 106
〈표 Ⅲ-22〉 COVID-19 이후 수업 활동에서 학생이 어려워했던 정도 107
〈표 Ⅲ-23〉 COVID-19 이후 수업 운영 시 교수학습에서 교사가 어려워했던 정도 108
〈표 Ⅲ-24〉 ICT 활용 수업을 위해 향후 지원이 필요한 ICT 자원 110
〈표 Ⅲ-25〉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동의 정도 111
〈표 Ⅳ-1〉 ICILS 2023 국제 연구 일정 118
〈표 Ⅳ-2〉 ICILS 2023 국내 연구 일정 및 내용 121
〈표 Ⅳ-3〉 ICILS 2013 검사 모듈 구성 124
〈표 Ⅳ-4〉 ICILS 2018 검사 모듈 구성 124
〈표 Ⅳ-5〉 ICILS 문항 주요 특징 125
〈표 Ⅳ-6〉 우리나라의 ICILS 2023 문항 개발 개요 127
〈표 Ⅳ-7〉 국내 개발의 우리 지역의 '꽃 축제' 홍보영상 제작 문항 시나리오 구성(안) 128
〈표 Ⅳ-8〉 국내 개발의 롤러코스터 문항 시나리오 구성(안) 131
〈표 Ⅳ-9〉 국내 개발의 편리한 휴지통 및 자동문 만들기 문항 시나리오 구성(안) 134
〈표 Ⅳ-10〉 국내 개발의 북극곰 살리기 문항 시나리오 구성(안) 137
〈표 Ⅳ-11〉 ICILS 2023 컴퓨터ㆍ정보 소양 검사 모듈에 대한 국내 검토 결과 139
〈표 Ⅳ-12〉 ICILS 2023 컴퓨팅 사고력 검사 모듈에 대한 국내 검토 결과 140
〈표 Ⅳ-13〉 ICILS 2023 설문 개정 주요 특징 143
〈표 Ⅴ-1〉 ICILS 주기별 교육과정 적용 현황 156
〈표 Ⅴ-2〉 2015 개정 초ㆍ중등학교 교육과정 총론의 개선 방안 159
〈표 Ⅴ-3〉 기초 소양으로서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 내용 체계 161
〈표 Ⅴ-4〉 2015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의 '과학탐구실험' 163
〈표 Ⅴ-5〉 컴퓨터ㆍ정보 소양 활용을 위한 과학과 교육과정의 교수학습 방법 및 유의사항 개선 방안 164
〈표 Ⅴ-6〉 컴퓨터ㆍ정보 소양 활용을 위한 사회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164
〈표 Ⅴ-7〉 실과의 내용 영역 개선 방안 167
〈표 Ⅴ-8〉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활성화 지침(안) 168
〈표 Ⅴ-9〉 정보과 빅 아이디어별 지식 체계(안) 170
〈표 Ⅴ-10〉 ICT를 단계적으로 활용한 융합 수업의 교수학습 설계 예시 181
〈표 Ⅴ-11〉 ICT 도구를 활용한 시뮬레이션 수업의 교수학습 설계 예시 183
〈표 Ⅴ-12〉 수학 원격수업의 교수학습 설계 예시 187
〈표 Ⅴ-13〉 수학 대면수업의 교수학습 설계 예시 188
〈표 Ⅴ-14〉 SW분야 레벨-UP 연수 프로그램 193
[그림 Ⅱ-1] ICILS 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평가틀 29
[그림 Ⅱ-2] ICILS 2013/2018 컴퓨터ㆍ정보 소양 하위영역별 정답률 변화 추이 30
[그림 Ⅱ-3] B01Z 문항 개요 43
[그림 Ⅱ-4] B02Z 문항 개요 45
[그림 Ⅱ-5] B03Z 문항 개요 48
[그림 Ⅱ-6] B04Z 문항 개요 50
[그림 Ⅱ-7] B05Z 문항 개요 53
[그림 Ⅱ-8] B06Z 문항 개요 55
[그림 Ⅱ-9] B07B 문항 개요 58
[그림 Ⅱ-10] B08Z 문항 개요 62
[그림 Ⅱ-11] 밴드 경연대회의 종합과제 문항 64
[그림 Ⅲ-1] 2021년 설문조사 목적 및 방법 80
[그림 Ⅲ-2] 설문조사 도구 개발 절차 81
[그림 Ⅲ-3] 학교 보유 자원 중 '사용불가' 자원과 '교사와 학생 사용 가능' 자원의 비율 비교 85
[그림 Ⅲ-4] 교사의 ICT 사용 목적별 '할 수 있음'에 대한 응답 비율 비교 90
[그림 Ⅲ-5] 성별ㆍ연령별 ICT 사용 자신감 점수 비교 92
[그림 Ⅲ-6] 교수학습 상황에서 ICT 사용과 관련된 동료교사와의 상호작용에 대한 동의 비율 비교 97
[그림 Ⅲ-7] ICT 사용에 대한 교사의 긍정 및 부정 인식 점수의 성별 비교 99
[그림 Ⅲ-8] ICT 사용에 대한 교사의 긍정 및 부정 인식 점수의 연령별 비교 100
[그림 Ⅲ-9] 교사의 전문성 개발 활동 '2회 이상 참여' 비율 비교 101
[그림 Ⅲ-10] 수업 단계별 ICT 활용 역량 105
[그림 Ⅲ-11] COVID-19 이후 전문성 개발의 필요함 인식 비율 106
[그림 Ⅲ-12] COVID-19 이후 수업 활동에 대한 학생의 어려움 인식 비율 108
[그림 Ⅲ-13] COVID-19 이후 수업 운영에 대한 교사의 어려움 인식 비율 109
[그림 Ⅲ-14] ICT 활용 수업을 위해 향후 지원이 필요한 ICT 자원 110
[그림 Ⅲ-15] 컴퓨터ㆍ정보 소양 교육 강화 방식에 대한 의견 112
[그림 Ⅳ-1] ICILS 2023 연도별 연구 추진 내용 117
[그림 Ⅳ-2] ICILS 2023 문항 초안 국내 개발 과정 123
[그림 Ⅳ-3] ICILS 2023 예비검사 도구 개발 절차 145
[그림 Ⅴ-1] ICILS 2023 연도별 연구 추진 내용 151
[그림 Ⅴ-2] 단위학교의 컴퓨터ㆍ정보 소양 증진을 위한 정책 방안 및 실행 전략 153
[그림 Ⅴ-3] 호주 ICT 역량의 구성 요소 158
[그림 Ⅴ-4] 패들렛 활용 예 189
[그림 Ⅴ-5] 정책 방안 및 실행 전략 단ㆍ중ㆍ장기 로드맵 2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