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공무원 헌장 4
공무원 헌장 실천강령 5
목차 6
1. 미래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와 교사의 역할 / 조은순 7
2. 뇌와 학습 관계 및 두뇌사고의 이해 / 최명철 25
1. 두뇌 구조의 이해 인간 행동(Human Behavior) 25
3. 나의 강점을 담은 교·수·평 수업 성장의 비밀 / 유영식 63
I. 교육과정 문해력 기반 교사 교육과정 63
1. 교육과정 문해력의 이해 63
2. 교육과정 문해력의 활용 65
3. 교육과정 재구성 66
4. 블렌디드 교육과정-수업-평가 68
II.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과정 중심 평가 69
1. 과정 중심 평가와 교육과정 재구성 69
2. 과정 중심 평가를 위한 수행평가와 서논술형평가 71
III. 미래 수업의 본질, 역량 중심 수업 73
1. 배움중심수업 73
2. 역량 중심 수업 74
참고문헌 75
4. 선순환 온앤오프 수업 디자인 / 황지연 77
01. 교육의 뉴노멀, 언러닝에서 러닝으로! 78
02. 수업 환경 조성하기 79
03. 수업 구안하기 81
04. 수업 적용하기 84
5. 수업 성찰과 학생활동 중심 수업 / 김현섭 91
1. 수업성찰 91
2. 학생 활동 중심 수업 99
6. WITH 코로나, 학생 참여 중심 행복한 학급 경영 / 윤지혜 107
I. 질문이 있는 수업 109
II. 협력학습으로 엮는 수업 122
7. 튼튼한 수업 기본기로 배움을 찾는 수학 수업 디자인하기 / 박수열 129
I. 교사에게 필요한 수업 기본기 고민하기 129
II. 수업을 위한 수업 기본기 알아보기 130
1. 전체(개인)에 필요한 수업 기본기 130
2. 짝 활동에 필요한 수업 기본기 132
3. 모둠 활동에 필요한 수업 기본기 133
III. 수업 사례 살펴보기 134
1. 본시 수업 전략 134
2. 역량강화를 위한 성취기준 중심 학생참여형 수업 전략 135
3.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136
4. 판서 계획 138
5. 과정중심 평가 계획 138
참고 문헌 및 사이트 138
8. 교사와 학생, 학부모 모두 행복한 교실 만들기 / 윤해정 139
I. 수업을 준비하며 140
1. 동전의 앞뒷면, 수업과 생활지도(학급경영) 140
2. 수업 언어 기본학습방법 140
3. 수업퍼즐 피스 맞추기 140
II. 수업 디자인 141
1. 동기, 그 보이지 않는 힘! 141
2. 수업의 도착점, 학습목표 143
3. 하나의 물줄기를 흐르는 수업활동 143
4. 교사가 가진 최고의 전문 기술, 발문하기 143
5. 수업의 감초, 주의환기 144
6. 수업에 마침표를 찍자 144
7. 국어과 수업에 실제 145
III. 좋은 수업의 기초 다지기(학급경영방법) 147
1. 학급경영의 정의 147
2. 학급경영 Tip! 147
3. Hot! 3월의 학급경영 148
4. 학년별 학급경영 중점 사항 149
5. 당부의 말씀 149
참고문헌 149
9. 슬기로운 수업을 위한 똑똑한 꿀팁 / 김영애 151
01. 사회과 교육과정의 성격과 목표 152
02. 초등학교 사회과 수업 관련 환경구성 153
03. 사회과 수업을 위한 기본학습훈련 154
04. 사회과 수업 재구성하는 방법 154
05. 초등학교 사회과 교수·학습 방법 155
06. 초등학교 사회과 평가 방법 157
07. 초등 수업 판서 우수사례 소개 158
08. 생활지도&인성교육의 소소한 팁 158
09. 신규교사가 알아두면 좋은 Q&A 159
참고 문헌 162
10. 내 수업의 가치를 높이자! / 문효영 163
11. 꼬마 과학자가 되기 위한 한걸음 / 조정호 179
1. 과학 교과란? 179
가. 학생들이 생각하는 과학 179
나. 선생님이 생각하는 과학 179
다. 학생들이 만들어가는 과학 179
2. 하브루타란? 180
가. 하브루타의 의미 180
나. 과학 교과에의 적용 180
3. 학급 경영-소통의 중요성 183
가. 소통의 필요성 183
나. 소통의 방법 183
4. 교수·학습 과정안 186
12. 성공적인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 경영 레시피 / 최정희 189
I. 들아가며 189
II. 초등학교 특수학급과 통합교육 190
1. 초등학교 특수학급 관련 법률 190
2. 통합교육 근거 법률 190
III. 통합교육을 위한 특수학급 운영의 실제 192
1. 협력 및 신뢰관계 구축 192
2. 통합학급 적응기간 운영 194
3. 장애인식개선·장애공감교육 활동 195
4. 소통을 위한 특수학급 운영 197
5. 통합교육을 위한 지원 활동 197
IV. 나가며 200
참고문헌 202
13. 영화로 이해하는 학생 및 학부모 의사소통기술 / 방미나 203
INTRO_영화를 만나는 새로운 아이디어 203
01. 학생들과 공감하고 소통하기 206
02. 학부모와 영화로 소통하기 210
마무리하며 213
토의과제 215
참고자료 216
14. 새내기 교사의 이미지 메이킹 / 최세이 217
부록 231
2021년 초등 신규교사 추수 연수(나눔) 일정 233
연수 기간 중 협조 사항 234
연수 등록 및 이수증 발급 안내 235
연수 과정 평가 설문지 236
판권기 239
뒷표지 24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