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5
최종보고서 요약문 6
목차 7
I. 프로젝트 개요 15
제1절 추진배경 및 목적 15
제2절 프로젝트 추진일정 계획 15
II. 홍보환경 및 현황분석 17
제1절 외부환경분석 17
1.1. 장애인 정책 등 정책 환경분석 17
1.2. COVID-19 등 장애인 영향 환경분석 28
1.3. 홍보마케팅 관련 커뮤니케이션 기술 환경 33
1.4. 외부환경분석 종합 43
제2절 내부환경분석 45
2.1. 국립재활원 중장기 전략 및 이슈 리뷰 45
2.2.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체계) Review 50
2.3. 중앙·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총체적 역량 진단 55
제3절 벤치마킹 69
3.1. 유사기관 홍보 활동 및 운영 체계 69
3.2. 정책홍보 포함 캠페인성 커뮤니케이션 우수사례 86
3.3. 내부환경 & 벤치마킹 종합 94
III. 홍보전략 구체화 97
제1절 홍보전략 도출 97
1.1. 이슈 및 시사점 97
1.2. 중장기 홍보전략 도출 99
제2절 홍보 미션·비전 체계 101
2.1. 브랜드 미션·비전 도출 101
2.2. 브랜드 정체성 도출 104
2.3. 브랜드 슬로건 개발(案) 108
2.4. 전략과제 도출 110
IV. 홍보 운영방안 113
제1절 중장기 홍보전략 방향 구체화 113
1.1. 커뮤니케이션 우세확산 전개 113
1.2. 중장기 홍보 추진 로드맵과 우세확산 전략 연계 114
1.3. 지역 Dominant Area 추진 案 114
제2절 중장기 홍보캠페인 실행 프로그램 제언 115
2.1. 중장기 홍보캠페인 기본 Frame 115
2.2. 중장기 홍보캠페인 세부 실행 프로그램 116
제3절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홍보 지원 방안 143
3.1.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홍보 지원 방안 3가지 143
3.2.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디지털콘텐츠 통합관리 방안 143
3.3.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홍보 표준매뉴얼 제작 145
3.4. 기타 홍보역량 강화 방안 146
제4절 중장기 추진 로드맵 & 실행계획 148
4.1. 사업 추진 로드맵 및 홍보 추진 목표 148
4.2. 커뮤니케이션 방향 기준 과제 추진 Frame 149
4.3. 중장기 추진 로드맵 150
4.4. 중단기 홍보 연도별 예산(案) 151
판권기 153
표 1. 2021년 정부혁신 종합 추진계획 17
표 2. COVID-19로 인한 Megatrends 23
표 3. 2021년 소비 트렌드 23
표 4. COVID-19 이후 주목해야 할 7대 기술 24
표 5. 5G 네트워크 기술 특성 25
표 6. 5G 네트워크 진화 방향/기술 개념도 25
표 7. 포스트 COVID-19 시대의 미래전망 및 유망기술 27
표 8. 장애인 등록 현황 28
표 9. 연령별 인구구조 및 장애 유형에 따른 장애인 수 28
표 10. 장애 유형별 중증환자 분포 29
표 11. 일상생활 지원 서비스 이용 경험 29
표 12. 돌봄 사람 유형 30
표 13. 국가 및 사회에 대한 요구사항 30
표 14. 장애인 건강인지 및 진료 지속 상태 31
표 15. 장애인의 연간 미충족 의료율(병·의원) 32
표 16. 장애인 디지털 정보화 수준 32
표 17. 웹 접근성 현황 연도별, 산업분야별 33
표 18. 국내 전체광고 및 매체별 광고시장 규모 33
표 19. 광고매체 유형별 매출 추이 34
표 20. 업종별 방송광고 노출량 증감률 35
표 21. 정부광고 개요 35
표 22. 인터넷 및 SNS 이용현황 36
표 23. 온라인 및 모바일 이용목적 및 이용환경 37
표 24. 건강/의료정보 중심 인터넷 세부이용 38
표 25. 정보검색 활용대상 동영상 서비스 38
표 26. 매체별 이용기기와 인식 39
표 27. 매체별 이용기기 패턴 39
표 28. 업종별 종합 광고경기 동향 및 전망지수 40
표 29. 매체별 광고 전망지수 40
표 30. 업종별 종합 광고경기 동향 및 전망지수 41
표 31. 오디오 플랫폼 유형 42
표 32. 2016년~2020년 국립재활원 중장기 발전계획 45
표 33. 2021년~2025년 국립재활원 중장기 발전계획 45
표 34. 2021 국립재활원 사업운영계획 46
표 35. 국립재활원 중장기 전략 내 홍보전략 변화 47
표 36. 국립재활원 사업운영계획서 내 홍보전략 변화 48
표 37. 국립재활원 홈페이지의 정보전달 49
표 38.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홈페이지의 주요 내용 49
표 39.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전략 체계도 50
표 40.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역할 51
표 41.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역할 52
표 42. 전국 보건소 현황 53
표 43. 지역보건법 시행령 기준 보건소 기능 및 업무 53
표 44. 장애인 건강보건관리 사업 담당 현황 54
표 45.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주요 Q&A 55
표 46. 지역장애인보건의료센터 주요 Q&A 57
표 47. 사업수행역량 진단 9문항 설문조사 결과 59
표 48. 사업운영 활성화를 위한 우선순위 61
표 49. 지역센터 홍보업무 비중 평가 62
표 50. 홍보업무 관련 정보획득 및 협조 대응 우선순위 대상 63
표 51. 지역센터 홍보물 제작 현황(제작 빈도) 64
표 52. 지역센터 홍보물(영상/브로셔) 내용 64
표 53. 지역센터 홍보물 제작현황 64
표 54. 우선 홍보사업 및 대상 65
표 55. 지역센터 브랜드 인지 및 인식 향상을 위한 우선순위 66
표 56. 지역센터 홍보물 제작 현황(제작 빈도) 67
표 57. 지역센터 홍보 인프라 구축 유형(SNS/정기소식) 내용 68
표 58. 지역센터 매체 광고 현황 68
표 59. 사업 카테고리의 세부 목록 83
표 60. 알림 카테고리 세부 카테고리 83
표 61. 알림 카테고리의 세부 카테고리 84
표 62. 이모티콘 배포 개요 84
표 63. 알림 카테고리 세부 카테고리 87
표 64. 기존 '삼성그룹광고'와 '공동브랜드 광고'의 차이점 90
표 65. 환경분석 이슈 및 시사점 도출 97
표 66. 환경분석 이슈 및 시사점 도출 98
표 67. 홍보전략 방향 A _ 중장기 관점에서의 커뮤니케이션 전략 99
표 68. 홍보전략 방향 B _ 경로를 고려한 실행 프로그램 Design 99
표 69. 홍보 비전 도출방안 103
표 70.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중장기 홍보 비전하우스 104
표 71. 브랜드 정체성 기업 사례 105
표 72. 브랜드 정체성 구체화 105
표 73.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Brand Essence (案) 106
표 74.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중장기 홍보 비전하우스 107
표 75. 브랜드 슬로건 도출 KEYWORD 108
표 76. 브랜드 슬로건 후보선정 108
표 77. 커뮤니케이션 슬로건(1案) 109
표 78. 커뮤니케이션 슬로건(2案) 109
표 79.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중장기 홍보 비전하우스 109
표 80. 이슈접근법 110
표 81. 이슈접근법 110
표 82.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중장기 홍보 비전하우스 111
그림 1. 한국판뉴딜 2.0 18
그림 2. 제2차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 19
그림 3. 제2차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의 주요 추진과제 19
그림 4. 제5차 장애인 정책 종합계획 비전도 20
그림 5. 장애인 대상 서비스 운영현황 21
그림 6. 국내경제 전망 22
그림 7. 5G로 연결된 디지털 헬스케어 25
그림 8. 사물인터넷 시장 26
그림 9. 사물인터넷 3대 주요 기술 26
그림 10. 매체별 광고의 연도별 비중 변화 추이 34
그림 11. 문학체육관광부장관이 지정하는 매체 구분 36
그림 12. 동영상 서비스 이용률, 이용빈도 및 이용시간 변화추이 36
그림 13. 전체 광고경기 동향 및 전망지수 추이(2021) 39
그림 14. 2021년 디지털 광고시장 트렌드 변화 41
그림 15. 사업운영계획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위주 전략과제 46
그림 16. 장애인 건강 및 재활 정보 포털 카테고리 49
그림 17.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추진 체계도 50
그림 18. 2019년 대비 2020년 보건소 업무의 수행정도 54
그림 19. 국가트라우마센터 사업체계도 70
그림 20. 국가금연지원센터 사업체계도 75
그림 21. 국가금연지원센터 홈페이지 자료실 77
그림 22. 음주폐해예방관리사업 추진체계도 82
그림 23. KKG 캠페인이 전체적인 근무만족도에 미치는 영향력 92
그림 25. 홍보 비전·전략 및 실행방안 도출 프로세스 98
그림 26. 홍보전략 방향 C _ 효율적인 예산 집행 100
그림 27. 장애인 건강보건관리사업 홍보전략 방향 100
그림 28. 홍보 비전하우스 전개 과정 101
그림 29.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비전 및 목표 101
그림 30. 홍보 미션 도출방안 102
그림 31.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중장기 홍보 Mission 도출 102
그림 32. 중앙장애인보건의료센터 중장기 홍보 비전(案) 도출 103
그림 33. 브랜드 정체성 104
그림 34. Brand Essence Pool 106
그림 35. 브랜드 정체성 체계 도출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