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일러두기 5
발간사 / 이종윤 6
목차 8
I. 충북 지역 목조불상의 시대적 양상과 특징 11
1. 목조불상의 역사 12
1.1. 삼국시대 13
1.2. 통일신라시대 14
1.3. 고려시대 16
1.4. 조선시대 18
2. 충북 지역 조각승의 계보와 목조불상 20
2.1. 조각승 혜희(慧熙) 21
2.2. 조각승 마일(摩日) 35
2.3. 조각승 금문(金文) 38
2.4. 조각승 여찬(呂贊) 42
3. 법주사 목조관음보살좌상과 충북 지역 목조불상의 특징 49
II. 목조불상의 재료와 제작도구 55
1. 재료의 종류와 특징 56
2. 도구의 종류와 쓰임새 61
2.1. 계측 도구 63
2.2. 깎아내는 연장 67
III. 목불조각의 제작과정과 기법 87
1. 목재선택 89
2. 재단 95
3. 걷목치기 96
4. 속비우기 99
5. 세목조각 102
6. 기타 조각 123
7. 다듬기(잔끌질 또는 사포질) 130
8. 개안(開眼) 133
9. 그 밖의 제작기법 136
IV. 하명석의 생애와 활동 143
1. 소년, 조각공(彫刻工)이 되다 146
2. 불모(佛母)의 길을 걷다 162
3. 하명석의 작품세계와 특징 178
판권기 192
참고문헌 194
뒷표지 1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