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서문1. 학교폭력으로 힘들어하는 선생님, 학부모, 학생들에게2. 가장 적법하고 합리적인 선택에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1부 시대를 반영하는 학교폭력1장 학교폭력에 대한 이해폭력의 공간이 이동하고 있다/ 유명인 학폭 미투 확산이 알려주는 것/ 끊임없이 등장하는 신종 학폭 2장 학교폭력예방법 개정 동향사이버 학교폭력 정의 조항 신설/ 사이버 보복행위 금지 조항 신설/ 장애학생에 대한 보호 강화 3장 사이버 성폭력에 대한 관련법 동향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성폭력 범죄의 처벌 등에 관한 특례법/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4장 스토킹도 범죄다스토킹 행위와 스토킹 범죄/ 스토킹에 의한 학교폭력 유형2부 학교폭력 심의 절차의 이해 1장 신고하기 전에 생각해 볼 것들 당사자가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사건 인지 후 파악해야 할 4가지/ 학교장 자체 해결이 가능한 사안인가/ 신고, 누구에게나 열려 있다/ 방관자를 넘어 신고자로 2장 심의 절차 전 단계의 해결 방안들사건 신고와 조사/ 조치 결정 전 긴급보호/ 학교장 자체 해결 절차/ 관계 회복을 위한 노력/ 분쟁 조정 3장 심의위원회 진행 과정과 조치 결정심의 절차/ 조치 결정을 위한 5가지 판단 요소/ 피해학생에 대한 조치/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 학교폭력 유형별 조치 사례/ 분리 조치에 대한 1문 1답4장 조치에 대한 불복행정심판/행정소송/행정소송 판례 엿보기/ 맘카페도 모르는 진실3부 예방과 재발 방지를 위한 안전망1장 우범송치와 우범통고 제도 우범소년 송치/ 우범소년 통고/ 소년원과 소년분류심사원/ 소년보호재판과 형사재판의 차이2장 아동학대의 인지와 신고학대전담경찰관(APO)과 아동학대전담공무원/ 아동학대와 아동학대범죄 /신고와 처리 절차/ 학대 신고 그 이후 3장 회복적 경찰활동 회복적 대화 모임과 참여 방법/ 경찰 조사 단계에서 청소년에게 유익한 제도4장 교육현장에서 대안 찾기 또래상담과 또래조정/ 달라지는 교육 현장에 맞는 대안이 필요하다/ 언어순화만으로도 폭력의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부모가 알아야 할 사이버 폭력 예방/ 청소년 관점에서의 성폭력 예방교육4부 학부모와 교사가 꼭 알아야 할 학교폭력 Q&A경찰에 학교폭력 가해자 인적사항을 알려 주세요제 아이가 맞았어요. CCTV 볼 수 있게 해 주세요가해자를 강제 전학 보내 주세요학교폭력 가해자와 같은 학교에 배정되었어요학폭 미개최 조건으로 가해자가 자진 전학하겠다고 하면?학교에 보내지 않을 생각이라고요?성인과 만나는 청소년들학교폭력 이후 피해자가 다시 가해자로학교폭력과 아동학대학교에 통보하실 건가요?장애학생과 성관계, 학교폭력 이라고요?이제 와서 손해배상을 하라고요?자녀의 도박 빚, 대신 갚아 주어야 할까?제 동영상(폭행, 성관련 영상 등)이 페이스 북에 올라왔어요사귀다가 데이트 폭력으로 신고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