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1
제출문 2
참여연구진 3
목차 4
제1장 사업의 개요 21
제1절 사업추진 배경과 목적 21
1. 과업의 배경 21
2. 과업의 목적 21
3. 과업의 범위 21
제2장 기초자료 분석 및 사업의 주요 쟁점 25
제1절 기초자료 분석 25
1. 입지여건 25
2. 사회·경제지표 29
3. 항만 및 해양자료 37
제2절 교통현황 분석 42
1. 도로시설 현황 42
2. 교통량 현황 46
제3절 광양항 현황 48
1. 광양항 현황 48
2. 광양항 총 물동량 현황 52
3. 광양항 부두별 물동량 현황 53
4. 광양항 품목별 물동량 현황 55
제4절 광양항 배후단지 현황 및 물동량 통행분포 분석 63
1. 광양항 배후단지 현황 63
2. 광양항 물동량 통행분포 분석 66
제5절 상위 및 관련 계획의 검토 69
1. 국토·교통관련 상위계획 조사 69
2. 항만관련 상위계획 조사 80
제6절 지자체 및 정부기관 논의사항 및 의견수렴 83
1. 유관기관 논의사항 83
2. 지자체 및 정부기관 의견 수렴 83
제7절 항만 및 교통조사 88
1. 항만 이용현황 조사 및 분석 88
2. 광양항 수요예측결과 및 근거 검토 90
3. 광양항 항만수요 및 주변 산단간 연계 물동량 검토 97
4. 항만 및 주요 교통시설 현장조사 102
5. DTG 데이터 활용 화물차량 통행분포 산정 112
제8절 본 사업의 쟁점 121
1. 교통수요예측 관련 쟁점 121
2. 기술부문 주요 쟁점 123
제3장 사업구간 노선 선정 및 계획 133
제1절 도로설계 및 노선계획 검토 133
1. 도로설계 기준 133
2. 도로의 구분 133
3. 노선계획 검토 140
제2절 교량형식 선정 및 계획 144
1. 해상구간 통과방안 검토 144
2. 본 사업구간에 적용 가능한 교량형식 분석 144
3. 본 사업구간에 적용 가능한 터널형식 분석 145
4. 사장교와 터널공법의 특징 검토 146
제4장 비용 추정 155
제1절 비용추정의 개요 155
1. 비용추정의 기본방향 155
제2절 비용 항목 및 추정방법 156
1. 비용 항목 156
2. 공사비 159
3. 용지보상비 169
4. 시설부대경비 172
5. 예비비 175
제3절 총사업비 추정 176
제4절 유지관리비 추정 180
1. 유지관리비의 산정방법 180
2. 유지관리비 산정 결과 183
제5장 교통수요 추정 187
제1절 교통수요 분석의 개요 187
1. 교통수요예측 과정 및 분석자료 선정 187
제2절 분석 범위 설정 189
1. 시간적 범위 189
2. 공간적 범위 189
제3절 기초자료 수정 194
1. 존 세분화 및 기준연도 자료 구축 194
2. O/D 수정 203
3. Network 수정 209
제4절 통행배정 210
1. 통행배정의 기본 전제 및 네트워크 정산 기준 210
2. 지점별 관측교통량 및 배정교통량 비교 결과 214
제5절 장래 교통수요 추정 215
1. 분석 시나리오 설정 215
2. 사업노선 수요추정 결과 및 특성 분석 217
3. 사업노선 주변도로 장래 교통량 분석 222
제6장 경제성·정책성·지역균형발전 분석 229
제1절 경제성 분석 229
1. 경제성 분석의 개요 229
2. 도로투자사업의 편익분석 항목 231
3. 편익항목별 추정방법 232
4. 경제성 분석 결과 240
제2절 정책성 분석 241
1. 정책성 분석 개요 241
2. 정책의 일관성 및 추진의지 241
3. 사업추진의 위험요소: 재원조달 가능성 242
제3절 지역균형발전 분석 244
1. 지역 낙후도 분석 244
2. 지역경제 파급효과(NATM터널, 4차로 기준) 246
제7장 사업의 추진방향 검토 251
제1절 항만 도로사업의 추진방식 검토 251
1. 국가지원도로 현황 및 지정요건 251
2. 항만도로의 정의 및 시행 기준 253
3. 신항만건설 촉진법 256
4. 항만도로 건설지원지침 257
제2절 본 사업의 추진방향 검토 261
1. 경제적 타당성 측면 262
2. 항만차량 이용비중 측면 263
제8장 종합결론 및 정책제언 267
제1절 종합결론 267
제2절 정책제언 271
참고문헌 273
부록 275
1. 지자체 및 유관기관 의견 수렴 설문지 277
2. 비용산출근거 279
3. 각종 영향평가 등 비용산출내역 299
[뒷표지] 400
〈표 2-1〉 광양시의 4극 위치 25
〈표 2-2〉 접근 연결망 현황 26
〈표 2-3〉 광양시 토지지목별 현황 26
〈표 2-4〉 광양시 용도지역별 현황 27
〈표 2-5〉 사업노선 주변지역 인구수 29
〈표 2-6〉 사업노선 주변지역 사업체 수 30
〈표 2-7〉 사업노선 주변지역 종사자 수 31
〈표 2-8〉 전라남도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2019년 기준) 32
〈표 2-9〉 광양시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2019년 기준) 33
〈표 2-10〉 여수시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2019년 기준) 34
〈표 2-11〉 순천시 산업별 사업체수 및 종사자수(2019년 기준) 35
〈표 2-12〉 사업노선 주변지역 자동차 등록대수 36
〈표 2-13〉 기상개요 37
〈표 2-14〉 풍향별 관측횟수 백분율 37
〈표 2-15〉 조화상수 38
〈표 2-16〉 비조화상수 및 조위도 38
〈표 2-17〉 최강창조류, 최강낙조류 39
〈표 2-18〉 파고분포도 40
〈표 2-19〉 시추조사 결과 41
〈표 2-20〉 전라남도 도로현황 42
〈표 2-21〉 광양시 연도별 도로구성 및 연장 증감 추이 43
〈표 2-22〉 여수시 연도별 도로구성 및 연장 증감 추이 44
〈표 2-23〉 순천시 연도별 도로구성 및 연장 증감 추이 44
〈표 2-24〉 사업제안구간 인근 도로시설 현황 45
〈표 2-25〉 사업제안구간 인근 교통량추이(고속도로·국도·지방도) 46
〈표 2-26〉 사업제안구간 인근 교통량추이(시도) 47
〈표 2-27〉 광양항 광양지역 부두 상세내용 48
〈표 2-28〉 광양항 여천지역 부두 상세내용 50
〈표 2-29〉 광양항 화물처리 현황(1): 총 화물 52
〈표 2-30〉 광양항 화물처리 현황(2): 비컨화물(일반화물) 52
〈표 2-31〉 광양항 화물처리 현황(3): 컨테이너화물 52
〈표 2-32〉 광양항 광양지역 2019년 부두별 물동량 세부내용 53
〈표 2-33〉 광양항 여천지역 2019년 부두별 물동량 세부내용 54
〈표 2-34〉 2019년 품목별 물동량 처리실적 55
〈표 2-35〉 광양항 동측배후단지 입주 현황 64
〈표 2-36〉 광양항 서측배후단지 입주 현황 65
〈표 2-37〉 2019년 광양항 항만배후단지별 물동량 66
〈표 2-38〉 2019년 광양시-광양항 간 통행분포 66
〈표 2-39〉 2019년 순천시-광양항 통행분포 67
〈표 2-40〉 2019년 여수시-광양항 통행분포 68
〈표 2-41〉 광양항 인근 도로망 계획 78
〈표 2-42〉 유관기관 논의사항 83
〈표 2-43〉 지자체 및 정부기관 의견수렴 내용 84
〈표 2-44〉 기관별 쟁점사항 우선순위 86
〈표 2-45〉 기타기관 의견수렴내용 86
〈표 2-46〉 시설현황 88
〈표 2-47〉 부두계획 현황 89
〈표 2-48〉 2020년 항만수요 전망 90
〈표 2-49〉 2020년 광양항 수요 전망 92
〈표 2-50〉 광양시 장래 예측 총 물동량 93
〈표 2-51〉 광양시 품목별 장래 예측 물동량(출발) 96
〈표 2-52〉 광양시 품목별 장래 예측 물동량(도착) 96
〈표 2-53〉 율촌산업단지 토지이용계획표 98
〈표 2-54〉 해룡산업단지, 광양세풍산업단지 토지이용계획표 99
〈표 2-55〉 단계별 교통시설계획 100
〈표 2-56〉 유사시설 화물 물동량 원단위 101
〈표 2-57〉 화물차량 수단분담률 101
〈표 2-58〉 화물차종별 평균적재톤수 101
〈표 2-59〉 화물 발생 교통량 예측 결과 101
〈표 2-60〉 교통량 수집 지점별 세부 내용 103
〈표 2-61〉 교통량정보제공시스템을 통한 교통량 수집 결과 104
〈표 2-62〉 교통량 수집 개요 105
〈표 2-63〉 현장조사를 통한 AADT 산출결과 106
〈표 2-64〉 2019년 월별 터미널 게이트 통과트럭 109
〈표 2-65〉 2019년 요일별 터미널 게이트 통과트럭 110
〈표 2-66〉 2019년 시간대별 터미널별 게이트 통과트럭 111
〈표 2-67〉 영업용화물자동차 운행기록(DTG) 원시자료구조 113
〈표 2-68〉 디지털운행기록계(DTG)의 운행지역 코드 114
〈표 2-69〉 2017년 12월 6일(수) 트럭 O/D 119
〈표 2-70〉 2017년 12월 13일(수) 트럭 O/D 119
〈표 2-71〉 2017년 12월 20일(수) 트럭 O/D 119
〈표 2-72〉 2017년 12월 27일(수) 트럭 O/D 120
〈표 2-73〉 검토대상 선박 및 기본제원 126
〈표 2-74〉 기준선박 상세제원 126
〈표 2-75〉 교행조건 항로폭 기준 126
〈표 2-76〉 편도조건 항로폭 기준 126
〈표 2-77〉 검토결과 127
〈표 2-78〉 검토대상선박 및 기본제원 128
〈표 2-79〉 기준선박 상세제원 128
〈표 2-80〉 해상교량 형하고 설계기준 128
〈표 2-81〉 공선시 수면에서 마스트까지의 높이 129
〈표 2-82〉 검토결과 129
〈표 3-1〉 일반도로의 기능별 구분에 따른 도로의 종류 134
〈표 3-2〉 도로의 기능별 설계속도 135
〈표 3-3〉 도로의 최소 차로폭 136
〈표 3-4〉 중앙분리대의 최소폭 137
〈표 3-5〉 차도 길어깨의 최소폭 138
〈표 3-6〉 본선 토공부 표준횡단 구성 138
〈표 3-7〉 본선 터널부 표준횡단 구성 139
〈표 3-8〉 기하구조 기준 140
〈표 3-9〉 본 사업 적용 가능 교량 형식 144
〈표 3-10〉 본 사업 적용 가능 터널 형식 145
〈표 3-11〉 항로폭원 및 형하고 검토내용 146
〈표 3-12〉 주경간장 검토내용 146
〈표 3-13〉 사장교와 NATM터널 특징 150
〈표 3-14〉 쉴드터널과 침매터널 특징 151
〈표 4-1〉 작업단계별 내용 155
〈표 4-2〉 작업단계별 내용 157
〈표 4-3〉 건설투자 GDP 디플레이터 158
〈표 4-4〉 소비자물가지수 158
〈표 4-5〉 세부공종별 토공 표준단가 160
〈표 4-6〉 NATM터널 단위공사비 추정 162
〈표 4-7〉 일반국도 교량 형식별 표준공사비(2013년 기준) 163
〈표 4-8〉 접속교 교량 공사비 164
〈표 4-9〉 고소 교각 증가 비용 164
〈표 4-10〉 사장교 유사사례 공사비 분석(2001년) 165
〈표 4-11〉 본 사업의 주경간교 공사비 165
〈표 4-12〉 터널의 연장등급 및 방재등급별 기준 166
〈표 4-13〉 건축 표준공사비 166
〈표 4-14〉 기계설비 표준공사비(2019년 기준) 167
〈표 4-15〉 전기 표준공사비(2013년 기준) 167
〈표 4-16〉 조경 표준공사비 168
〈표 4-17〉 통신 표준공사비 168
〈표 4-18〉 용도지역 및 이용상황별 보상배율 171
〈표 4-19〉 설계비 요율(건설부문) 173
〈표 4-20〉 감리비 요율(전면책임감리) 174
〈표 4-21〉 공사 복잡도에 따른 구분(토목공사) 174
〈표 4-22〉 시설부대비 요율 175
〈표 4-23〉 사장교 총사업비 176
〈표 4-24〉 NATM공법 총사업비 177
〈표 4-25〉 쉴드공법 총사업비 178
〈표 4-26〉 침매공법 총사업비 179
〈표 4-27〉 일반국도의 유지관리비용 적용방안 및 단가(2019년 기준) 181
〈표 4-28〉 일반국도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2019년 기준) 181
〈표 4-29〉 장대터널의 유지관리비용 적용기준(2019년 기준) 182
〈표 4-30〉 장대터널의 연차별 표준 유지관리비(2019년 기준) 182
〈표 4-31〉 사장교 연차별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183
〈표 4-32〉 NATM 연차별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183
〈표 4-33〉 쉴드공법 연차별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183
〈표 4-34〉 침매공법 연차별 유지관리비 추정 결과 183
〈표 5-1〉 분석자료 선정 187
〈표 5-2〉 시간적 범위 189
〈표 5-3〉 사업도로 주변지역 발생통행량 비율(2020년 여객+화물 O/D 자료 기준) 190
〈표 5-4〉 분석 영향권 설정 192
〈표 5-5〉 세분화존 체계 199
〈표 5-6〉 한국교통연구원 배포 네트워크 자료 수정내역 202
〈표 5-7〉 한국교통연구원 배포 네트워크 자료 수정내역 204
〈표 5-8〉 장래 산업단지 개발계획 검토 206
〈표 5-9〉 가동율 적용기준 207
〈표 5-10〉 단지/품목별 생산부지 100㎡당 일일 화물차량 입/출하대수 208
〈표 5-11〉 장래 산업단지 반영내역 208
〈표 5-12〉 장래 네트워크 추가 반영 내역 209
〈표 5-13〉 도시부 도로 VDF 파라메타 범위값 및 최적값 211
〈표 5-14〉 지방부 도로 VDF 파라메타 범위값 및 최적값 211
〈표 5-15〉 오차허용기준 213
〈표 5-16〉 지점별 관측교통량 및 배정교통량 비교결과 214
〈표 5-17〉 시나리오 구성 216
〈표 5-18〉 시나리오별 수요추정 결과 217
〈표 5-19〉 공법간(사장교/NATM터널) 시나리오별 비용 비교 218
〈표 5-20〉 공법간(사장교/NATM터널) 시나리오별 교통수요 비교 219
〈표 5-21〉 NATM터널의 시나리오별 비용 및 교통수요 비교(1) 219
〈표 5-22〉 B3/L2/2040년 기준 사업노선 차종별 비율 검토(F1: 예타기준) 220
〈표 5-23〉 B3/L2/2040년 기준 사업노선 차종별 비율 검토(F2: 율촌융복합 반영) 220
〈표 5-24〉 B3/L2/2040년 기준 사업노선 차종별 비율 검토(F3: 율촌융복합 및 율촌2산단 반영) 221
〈표 5-25〉 사업노선 이용지역 분포: F1(예타기준) 221
〈표 5-26〉 사업노선 이용지역 분포: F2(율촌융복합 반영) 222
〈표 5-27〉 사업노선 이용지역 분포: F3(율촌융복합 및 율촌2산단 반영) 222
〈표 5-28〉 사업노선 주변도로 장래 교통량 추정결과 222
〈표 5-29〉 스크린라인 분석 결과 224
〈표 5-30〉 주요 영향지점 소통상태 변화 225
〈표 6-1〉 도로투자사업의 편익분석 항목 231
〈표 6-2〉 수단별 평균 통행시간가치(전국권) 232
〈표 6-3〉 차종별·속도별 차량운행비용(2019년 가격기준) 233
〈표 6-4〉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236
〈표 6-5〉 도로유형별 교통사고 발생비율 236
〈표 6-6〉 차종별·속도별 대기오염비용(2019년 기준) 237
〈표 6-7〉 경제성 분석 결과 240
〈표 6-8〉 SOC분야 투자계획 242
〈표 6-9〉 광양항 기본계획 중 임항교통시설 계획 내용 243
〈표 6-10〉 지역낙후도 지수 산정지표 개요 244
〈표 6-11〉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1): 광역자치단체별 245
〈표 6-12〉 시도별 지역낙후도 지표 및 순위(1): 시군별 245
〈표 6-13〉 IRIO 분석에 사용된 투자비 내역 247
〈표 6-14〉 시·도별 파급효과 248
〈표 7-1〉 국가지원도로 구분별 국비지원비율 및 본 사업의 적용성 251
〈표 7-2〉 국가지원도로 관련 법적근거 및 지정요건 252
〈표 7-3〉 항만시설 관련 법령 253
〈표 7-4〉 항만기본계획 관련 법령 254
〈표 7-5〉 항만공사 및 비용 부담 관련 법령 255
〈표 7-6〉 신항만 정의 관련 법령 256
〈표 7-7〉 신항만에 대한 비용 부담 관련 법령 257
〈표 7-8〉 항만도로 용어와 정의 258
〈표 7-9〉 항만도로 건설에 관한 시행기준 및 비용 부담 259
〈표 7-10〉 항만도로 관련 법제도 현황 및 사례 260
〈표 7-11〉 제4차 항만기본계획내 광양항 임항교통시설 내역 262
〈표 7-12〉 장래개발계획 시나리오별 경제적 타당성평가 결과 263
〈표 7-13〉 장래개발계획 시나리오별 항만차량 이용비율 263
〈그림 1-1〉 과업위치도 21
〈그림 2-1〉 광양시 위치도 25
〈그림 2-2〉 광양항 용도지역 현황 27
〈그림 2-3〉 광양시 행정지도 28
〈그림 2-4〉 사업노선 주변지역 인구 변화추이 29
〈그림 2-5〉 사업노선 주변지역 사업체 수 변화추이 30
〈그림 2-6〉 사업노선 주변지역 종사자 수 변화추이 31
〈그림 2-7〉 사업노선 주변지역 자동차등록대수 변화추이 36
〈그림 2-8〉 사업노선 주변지역 시추조사위치 41
〈그림 2-9〉 전라남도 주요 교통망 확충도 42
〈그림 2-10〉 광양만권 주요 도시 43
〈그림 2-11〉 사업제안구간 인근 도로시설 위치도 45
〈그림 2-12〉 사업제안구간 인근 수시조사 지점도 46
〈그림 2-13〉 사업제안구간 인근 광양시 자체 교통량조사 지점도 47
〈그림 2-14〉 광양항 광양지역 부두 48
〈그림 2-15〉 광양항 여천지역 부두 50
〈그림 2-16〉 광양항 광양지역 2019년 부두별 총 물동량 53
〈그림 2-17〉 광양항 여천지역 2019년 부두별 총 물동량 54
〈그림 2-18〉 양곡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56
〈그림 2-19〉 시멘트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56
〈그림 2-20〉 모래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57
〈그림 2-21〉 석탄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57
〈그림 2-22〉 철광석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58
〈그림 2-23〉 기타광석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58
〈그림 2-24〉 화학공업생산품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59
〈그림 2-25〉 목재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59
〈그림 2-26〉 고철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60
〈그림 2-27〉 철재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60
〈그림 2-28〉 자동차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61
〈그림 2-29〉 잡화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61
〈그림 2-30〉 유류 물동량 처리실적 변화 추이 62
〈그림 2-31〉 광양항 항만배후단지 평면도 63
〈그림 2-32〉 광양항 항만배후단지 입주 현황도 64
〈그림 2-33〉 항만별 특화 전략 71
〈그림 2-34〉 광양시 광역도로망, 간선도로망 계획도 79
〈그림 2-35〉 광양항 항만배후단지 광역교통계획 82
〈그림 2-36〉 광양항 항만배후단지 가로망계획 82
〈그림 2-37〉 광양항 이용현황 88
〈그림 2-38〉 대상지 계획현황 89
〈그림 2-39〉 국내 항만 총물동량 추이 90
〈그림 2-40〉 광양항 물동량 변화 추이 91
〈그림 2-41〉 광양항 컨테이너·비컨테이너 물동량 변화 추이 91
〈그림 2-42〉 KTDB 화물 기종점통행량 전수화 과정 92
〈그림 2-43〉 광양시 장래 출발/도착 물동량 93
〈그림 2-44〉 광양시 농림수축산품 장래 예측 물동량 93
〈그림 2-45〉 광양시 광산품 장래 예측 물동량 94
〈그림 2-46〉 광양시 금속기계공업품 장래 예측 물동량 94
〈그림 2-47〉 광양시 화학공업품 장래 예측 물동량 95
〈그림 2-48〉 광양시 경공업품 장래 예측 물동량 95
〈그림 2-49〉 광양시 잡공업품 장래 예측 물동량 95
〈그림 2-50〉 광양시 컨테이너 장래 예측 물동량 96
〈그림 2-51〉 율촌지구 위치 및 토지이용계획도 97
〈그림 2-52〉 신덕지구 위치 및 토지이용계획도 99
〈그림 2-53〉 교통량 수집 지점도 102
〈그림 2-54〉 현장조사 사진 105
〈그림 2-55〉 광양 상시조사지점 요일보정계수, 월보정계수(예시) 106
〈그림 2-56〉 AADT 산출 프로세스 106
〈그림 2-57〉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 배치도 107
〈그림 2-58〉 한국국제터미널, 광양항 서부컨테이너터미널 게이트 통과트럭 추이(전체) 107
〈그림 2-59〉 한국국제터미널, 광양항 서부컨테이너터미널 게이트 통과트럭 추이(반입) 108
〈그림 2-60〉 한국국제터미널, 광양항 서부컨테이너터미널 게이트 통과트럭 추이(반출) 108
〈그림 2-61〉 월별 터미널 게이트 통과트럭 추이 109
〈그림 2-62〉 요일별 터미널 게이트 통과트럭 추이 109
〈그림 2-63〉 시간대별 터미널 게이트 통과트럭 추이 110
〈그림 2-64〉 시간대별 한국국제터미널 게이트 통과트럭 추이 110
〈그림 2-65〉 시간대별 광양항 서부컨테이너터미널 게이트 통과트럭 추이 111
〈그림 2-66〉 교통안전법 제55조제1항, 제55조제2항 본문 112
〈그림 2-67〉 DTG 데이터에서의 차량통행 추출 과정 116
〈그림 2-68〉 전남 광양시, 여수시, 순천시 내에서의 DTG 통행 데이터 추출 117
〈그림 2-69〉 대상지역 화물차량 통행O/D 산정 프로세스 118
〈그림 2-70〉 화물O/D 자료의 유형 122
〈그림 2-71〉 시설한계 검토 124
〈그림 2-72〉 해상교량 종단면도 125
〈그림 2-73〉 해상교량 평면도 125
〈그림 2-74〉 단면도(예시) 127
〈그림 3-1〉 표준횡단면도 135
〈그림 3-2〉 표준횡단면도(토공부) 138
〈그림 3-3〉 표준횡단면도(터널부) 139
〈그림 3-4〉 노선 선정 절차 140
〈그림 3-5〉 기술적 검토 절차 141
〈그림 3-6〉 검토노선 143
〈그림 3-7〉 교량(사장교 평면, 종단) 147
〈그림 3-8〉 터널(NATM, 평면, 종단) 148
〈그림 3-9〉 터널(쉴드, 평면, 종단) 149
〈그림 3-10〉 침매터널 평면, 종단 150
〈그림 4-1〉 비용 항목구성도 156
〈그림 4-2〉 용지보상비(직접보상비) 추정 절차 169
〈그림 5-1〉 전통적인 4단계 모형의 교통수요 추정과정 188
〈그림 5-2〉 RV 기법에 의한 교통량 변화율 191
〈그림 5-3〉 DV기법에 의한 교통량 변화량 192
〈그림 5-4〉 분석 영향권 193
〈그림 5-5〉 광양항 및 주변지역 도면 196
〈그림 5-6〉 광양항 화물자동차 발생량 산정 방법론 개념도(1) 197
〈그림 5-7〉 광양항 화물자동차 발생량 산정 방법론 개념도(2) 199
〈그림 5-8〉 존 세분화 전후 비교 201
〈그림 5-9〉 네트워크 세분화 전후비교 202
〈그림 5-10〉 산업단지 개발계획 반영기준 205
〈그림 5-11〉 광양항 율촌 융복합물류단지 조성사업 교통처리계획(안) 207
〈그림 5-12〉 네트워크 현황 정산결과 213
〈그림 5-13〉 스크린라인 분석도 224
〈그림 6-1〉 광양항 임항교통시설 계획평면도 2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