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9
제1장 서론 23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23
제2절 모빌리티 산업의 이해 26
1. 자동차의 구조 26
2. 모빌리티 산업 관련 기존 연구 28
제3절 이론적 배경과 분석 틀 31
1. 산업 생태계의 진화 31
2. 기술의 진화 33
3. 기업 전략의 변화와 다이내믹스 34
4. 분석의 틀과 보고서의 구조 36
제2장 모빌리티 산업 생태계 분석 39
제1절 내연기관 중심에서 미래 모빌리티 산업으로의 전환 40
1. 전통차 산업의 구조 40
2. 내연기관에서 전기차로의 산업 구조 변화 42
3. 자율주행차와 모빌리티 서비스 48
4. 모빌리티 산업의 경쟁력 저하 62
제2절 자동차 산업의 기술 진화 63
1. 데이터 수집 및 기초 분석 63
2. 내연기관 자동차와 전기차 간 주요 기술 키워드 구성 변화 66
3. 전기차 기술 키워드를 활용한 기술 진화와 산업의 동태적 변화 분석 70
제3절 시사점 : 모빌리티 기술의 진화와 산업 생태계의 전환 76
제3장 모빌리티 산업 유형화 및 사례분석 78
제1절 모빌리티 산업 경쟁 지형에 따른 유형화 78
제2절 유형별 주요 기업 사례분석 82
1. 전통차 기반 부문 : 현대차 82
2. 디지털 기반 부문 : 테슬라 98
3. 서비스 기반 부문 : 우버 109
제3절 시사점 : 모빌리티 산업 전환을 위한 생태계 조성 전략 118
제4장 모빌리티 산업의 전환 정책 분석 120
제1절 주요국 모빌리티 산업 정책 현황 120
1. 미국 120
2. 유럽 123
3. 중국 127
4. 일본 129
제2절 국내 모빌리티 산업 정책 현황 131
제3절 시사점 : 디지털 전환을 위한 정책의 방향성 138
제5장 국내 모빌리티 기업의 정책소요 진단 140
제1절 모빌리티 기업의 신산업 전환 전략 141
1. 전략적 방향성 141
2. 디지털 전환 전략 142
제2절 모빌리티 기업의 애로사항 144
1. 신기술 관련 규정의 부재 144
2. 신사업 관련 법체계 정비 미흡 144
3. 전문 인력 확보의 어려움 145
4. 데이터 표준화 및 디지털 전환 지원 부족 146
제3절 모빌리티 기업의 정책소요 147
1. 모빌리티 산업 지원 정책소요 147
2. 모빌리티 산업 디지털 전환 지원 정책소요 149
제6장 정책제언 및 결론 151
제1절 연구내용 요약 151
제2절 모빌리티 산업 전환 지원을 위한 정책제언 153
1. 신산업 기술 규정 구체화 및 법ㆍ제도 검토 지원 조직 구성 153
2. 신산업 육성 지원을 위한 인프라 확대 155
3. 장기적 산업 기술 개발 지원 체계 마련 및 이행 157
4. 기업 간 협력을 위한 데이터 플랫폼 표준화 157
5. 신산업 인력지원 및 전문인력 육성 159
참고문헌 160
Summary 165
판권기 2
〈표 1-1〉 연구질문 25
〈표 2-1〉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부품 구성 비교 45
〈표 2-2〉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부품 수 변화 46
〈표 2-3〉 전기차 주요 부품 공급기업 47
〈표 2-4〉 Top 20 자율주행 차량 관련 스타트업 51
〈표 2-5〉 내연기관 자동차의 주요 기술 키워드 68
〈표 2-6〉 전기차의 주요 기술 키워드 69
〈표 3-1〉 자동차 산업 가치사슬 내 기존-신규 기업 차이 80
〈표 3-2〉 주요 수소 승용모델의 판매대수 및 점유율 추이 84
〈표 3-3〉 전기차 모델 상온 주행거리 테스트 결과 Top 5 86
〈표 3-4〉 현대차그룹의 친환경차 글로벌 경쟁력 우위 및 열위 분야 86
〈표 3-5〉 현대차그룹 주요 모빌리티 서비스 포트폴리오 87
〈표 3-6〉 현대자동차 그룹의 전기차 관련 전략적 협력 현황 91
〈표 3-7〉 테슬라 주요 연혁 101
〈표 3-8〉 테슬라 공장별 생산 현황 103
〈표 3-9〉 테슬라 주요 개방형 혁신 사례 109
〈표 3-10〉 우버의 요금체계 111
〈표 3-11〉 우버의 자율주행차 관련 특허 출원 동향 112
〈표 3-12〉 우버 주요 개방형 혁신 사례 117
〈표 4-1〉 중국 자율주행차 등급분류(汽车驾驶自动化分级) 128
〈표 5-1〉 기업 인터뷰 대상자 140
〈표 5-2〉 인터뷰 주요 질문 140
[그림 1-1] 자동차 구성 부품 구조 26
[그림 1-2] 미래차 전환에 따른 부품기업의 대응 전략 방향 29
[그림 1-3] 산업생태계의 범위 및 구성요소 32
[그림 1-4] 공유경제와 플랫폼, 개방형 혁신 플랫폼 구성요소 35
[그림 1-5] 모빌리티 산업 분석의 틀 36
[그림 1-6] 연구의 구성 38
[그림 2-1] 자동차 산업 가치사슬 구조 40
[그림 2-2] 자동차 산업 주요 완성차 업체 구성 41
[그림 2-3] 전기차 산업 생태계 구조 43
[그림 2-4] 미래차 산업의 가치사슬 구조 44
[그림 2-5] 자동차 산업의 협력 구도 변화 47
[그림 2-6] 자율주행 자동차 분야 별 주요 기업 50
[그림 2-7] 주목할 만한 자율주행 분야의 기업 인수 사례 53
[그림 2-8] 주목할 만한 자율주행 분야의 파트너십 사례 55
[그림 2-9] 폭스바겐의 자율주행 관련 주요 파트너십 56
[그림 2-10] BMW와 다임러의 자율주행 관련 주요 파트너십 57
[그림 2-11] 토요타의 자율주행 관련 주요 파트너십 58
[그림 2-12] 기술 기반 신규 경쟁업체들의 자율주행 관련 주요 파트너십 59
[그림 2-13] 모빌리티 서비스 기업 투자 및 관계도 61
[그림 2-14] 출시 자동차 모델 수 추이 63
[그림 2-15] 상위 20개 완성차 제조사의 출시 모델 수 비교 64
[그림 2-16] 상위 20개 전기차 제조사의 출시 모델 수 비교 65
[그림 2-17] 전기차에서만 관찰되는 신기술의 변화 66
[그림 2-18] 전기차 기술 키워드 공출현 네트워크 71
[그림 2-19] 계층적 군집화 예시 72
[그림 2-20] 전기차 기술 키워드 계층적 군집도 73
[그림 2-21] 시기별 전기차 모델의 기술적 조합의 변화자료 74
[그림 2-22] 기업별 전기차 모델의 기술적 조합의 변화 75
[그림 3-1] 자동차 산업의 제휴도 78
[그림 3-2] 모빌리티 기업 유형 구분 81
[그림 3-3] 현대차그룹의 미래 전략 방향 - 2025 전략 88
[그림 3-4] 현대차 연구 개발비 추이(좌) 및 향후 5년간 투자 계획 (우) 89
[그림 3-5] 현대차그룹의 수소전기차 글로벌 제휴 현황 93
[그림 3-6] 현대모비스의 자율주행 단계별 비즈니스 대응 방안(좌) 및 벨로다인과의 투자 협력 관계(우) 94
[그림 3-7] 현대 크래들(Hyundai CRADLE) 현황 95
[그림 3-8] 현대차그룹의 주요 전략적 협력 스타트업 포트폴리오 97
[그림 3-9] 테슬라 모델S/3 주행거리와 동급 차량 비교 100
[그림 3-10] 자율주행 업체별 주행거리 데이터(좌)와 테슬라 주행거리 추정치(우) 102
[그림 3-11] 테슬라 주요 비즈니스 모델 간 관계도 105
[그림 3-12] 오토파일럿 시스템 모식도(좌)와 테슬라 인공신경망 Hydranet 모식도(우) 107
[그림 3-13] 우버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의 기본 개념도 110
[그림 3-14] 우버 주요 비즈니스 모델 간 관계도 114
[그림 3-15] 우버의 미켈란젤로 플랫폼 예시 115
[그림 3-16] 우버의 주요 다각화 전략 핵심 요소 116
[그림 4-1] 「EV Everywhere」 전기차 개발의 기술적 목표 122
[그림 4-2] FCH 민관협력 파트너 126
[그림 4-3] 자동차부품기업 미래차 전환 지원전략(2021.6.10.) 목표 및 전략 132
[그림 4-4] 2030 미래자동차 국가 비전 134
[그림 4-5]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 목표 및 추진전략 136
[그림 6-1] 정책제언 도출 과정 15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