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제출문 4
요약문 6
목차 8
1. 연구개발과제의 개요 14
1) 사전연구 및 연구개발 필요성 14
(1) 연구개발의 개요 14
2. 연구개발 대상의 국내·외 현황 18
1) ICT 기술과의 융합서비스 구현 사례 18
2) 추천 서비스를 통한 고객 서비스 강화 사례 19
3) 산림휴양림 및 관련기술의 시장동향 및 규모 21
4) 본 기술개발의 필요성 21
5) (당해연도)연구 목표 및 내용 22
(1) 연구개발의 최종 목표 22
(2) 성과 지표·목표 및 연차·단계별 관리·달성 전략(성과 마일스톤) 22
(3) 평가의 착안점 및 기준 23
3. 연구개발의 추진전략·방법 및 추진체계 23
1) 연구개발의 추진전략 23
2) 연구개발의 추진방법 24
(1) '숲이드림(숲e-dream)'서비스 구체화 24
(2) 산림휴양림 고객추천서비스 개발 27
3) 연구개발의 추진체계 31
4.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과정 및 수행 내용 32
1) 숲이드림 32
(1) 개발 기획 및 설계 32
(2) 개발 과정 및 내용 47
2) 휴양림 고객추천시스템 88
(1) 개발 기획 및 설계 88
(2) 개발 과정 및 내용 94
5. 연구개발과제의 수행 결과 및 목표 달성 정도 110
1) 연구수행 결과 110
(1) 정성적 연구개발성과 110
(2)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127
(3) 세부 정량적 연구개발성과 128
2) 목표 달성 수준 128
6. 연구개발성과의 관련 분야에 대한 기여 정도 129
7. 연구개발성과의 관리 및 활용 계획 129
참고문헌 131
별첨 자료 133
뒷표지 134
〈표 1〉 휴양림 이용고객 세그먼트 14
〈표 2〉 이용고객 세그먼트별 산림자원 경험 비율 15
〈표 3〉 이용고객 세그먼트별 휴양림 이용평가 15
〈표 4〉 혁신 아이디어별 평가 및 선정 17
〈표 5〉 연도별 국립자연휴양림 이용규모 21
〈표 6〉 2021년 성과지표 및 관리방안 22
〈표 7〉 평가 착안점 및 기준 23
〈표 8〉 고객 세분화 별 주요 특성 종합 33
〈표 9〉 고객 세분화 별 동반자의 분포 34
〈표 10〉 고객 세분화 별 Push 요인 결과 35
〈표 11〉 고객 세분화 별 Pull 요인 결과 35
〈표 12〉 고객 세분화 별 주요 행태 및 평가 36
〈표 13〉 숲이드림 주요 기능 및 추구 가치 44
〈표 14〉 숲이드림 계정에 따른 메뉴 접근 권한 66
〈표 15〉 숲이드림App 개발 환경 구성 81
〈표 16〉 관리자시스템 개발 환경 81
〈표 17〉 App 개발 환경 81
〈표 18〉 참석자 부여 과제 110
〈표 19〉 사용자 평가 정량조사 응답자 특성 111
〈표 20〉 숲이드림 사용성 평가 FGI 참석자 개요 117
〈표 21〉 10대 참여자 과제 수행 현황 118
〈표 22〉 20대 참여자 과제 수행 현황 119
〈표 23〉 30대 참여자 과제 수행 현황 119
〈표 24〉 40대, 50대 참여자 과제 수행 현황 119
〈표 25〉 참여자 숲이드림App 기능 위치 찾기 용이성 평가 120
〈표 26〉 참여자 숲이드림App 실행 속도 적절성 평가 120
〈표 27〉 참여자 숲이드림App 오류 발생 빈도 121
〈표 28〉 참여자 숲이드림App 흥미도 평가 121
〈표 29〉 참여자 숲이드림App '재미(오락성)' 평가 122
〈표 30〉 숲이드림App 디자인 구성 평가 123
〈표 31〉 숲이드림App 디자인 매력성 평가 123
〈표 32〉 숲이드림App 디자인 일관성 평가 124
〈표 33〉 숲이드림App 지속사용 의향 평가 124
〈표 34〉 숲이드림App 타인 추천 의향 평가 125
〈그림 1〉 휴양림 선택시 최대 영향 정보원 16
〈그림 2〉 목표집단의 주요 특성 16
〈그림 3〉 산림휴양림 고객경험서비스 디자인 연구모형 17
〈그림 4〉 ICT 기술과의 융합서비스 국내외 구현 사례 18
〈그림 5〉 추천 알고리즘 시스템 사례 19
〈그림 6〉 기술개발 목표 및 내용 체계 22
〈그림 7〉 기술개발 추진전략 23
〈그림 8〉 '숲이드림(숲e-dream)'서비스 구체화 추진 내용 24
〈그림 9〉 App 서비스 컨셉 도출 및 서비스 Naming 24
〈그림 10〉 App 서비스 기능 구체화 및 개발_(1) 탐험 25
〈그림 11〉 App 서비스 기능 구체화 및 개발_(2) 호기심 25
〈그림 12〉 App 서비스 기능 구체화 및 개발_(3) 추억 26
〈그림 13〉 App 서비스 기능 구체화 및 개발_(4) 숲경험 공유 26
〈그림 14〉 '숲이드림(숲e-dream)' 비즈니스 모델 특허 확보 27
〈그림 15〉 산림휴양림 고객추천서비스 개발 추진 내용 27
〈그림 16〉 추천 알고리즘 시스템 개발 절차 28
〈그림 17〉 콘텐츠 필터링 기반, 협업 필터링 기반 추천 알고리즘 28
〈그림 18〉 연관 법칙 기반, 딥러닝 기반 추천 알고리즘 29
〈그림 19〉 넷플릭스, 아마존 추천 시스템 29
〈그림 20〉 시스템 설계 예시 30
〈그림 21〉 시제품 테스트 30
〈그림 22〉 연구개발 추진 체계 31
〈그림 23〉 숲이드림 서비스 아이디어 구체화(안) 32
〈그림 24〉 고객 세부집단별 Pull-Push 동기의 포지셔닝 37
〈그림 25〉 전반적 만족도에 대한 동기요인들의 중요도 37
〈그림 26〉 목표집단 선정 과정 38
〈그림 27〉 목표집단의 주요 특성 39
〈그림 28〉 국립수목원 블루투스 비콘 기술 40
〈그림 29〉 국립수목원 오늘의 여행기록 상세 내용 40
〈그림 30〉 국립수목원 추천목록 및 코스선택 41
〈그림 31〉 산고메이트 메인 페이지 및 기능 41
〈그림 32〉 산고메이트 검색 기능 42
〈그림 33〉 산고메이트 피드 및 공유 기능 42
〈그림 34〉 Relive 기록 및 목표 설정 기능 43
〈그림 35〉 산고메이트 경로와 타임라인 43
〈그림 36〉 기획 컨셉 설정 45
〈그림 37〉 숲이드림 메뉴 구조 설계 결과 46
〈그림 38〉 숲이드림 메뉴 구조화 47
〈그림 39〉 숲이드림 레이아웃 47
〈그림 40〉 숲이드림 팝업 안내창 예시 48
〈그림 41〉 스토리보드_입력창 유형 48
〈그림 42〉 스토리보드_버튼 48
〈그림 43〉 스토리보드_스플래시 49
〈그림 44〉 스토리보드_로그인 49
〈그림 45〉 스토리보드_회원가입 50
〈그림 46〉 스토리보드_아이디 찾기 51
〈그림 47〉 스토리보드_비밀번호 찾기 52
〈그림 48〉 스토리보드_위치권한 52
〈그림 49〉 스토리보드_카메라, 마이크 권한 53
〈그림 50〉 스토리보드_메인페이지(홈) 53
〈그림 51〉 스토리보드_검색 55
〈그림 52〉 스토리보드_탐험 56
〈그림 53〉 스토리보드_탐험일지 작성 60
〈그림 54〉 스토리보드_마이페이지 61
〈그림 55〉 스토리보드_설정 63
〈그림 56〉 Dialog - 저장 Alert 65
〈그림 57〉 Dialog - 등록 Alert 65
〈그림 58〉 Dialog - 삭제 Alert 65
〈그림 59〉 IA 66
〈그림 60〉 스토리보드(관리자 관점)_로그인 66
〈그림 61〉 스토리보드(관리자 관점)_앱 사용자 목록 67
〈그림 62〉 스토리보드(관리자 관점)_휴양림 관리자 67
〈그림 63〉 스토리보드(관리자 관점)_시스템 관리자 69
〈그림 64〉 스토리보드(관리자 관점)_앱 공지사항 70
〈그림 65〉 스토리보드(관리자 관점)_시스템 사용 로그 72
〈그림 66〉 스토리보드(관리자 관점)_휴양림 관리(시스템 관리자 화면) 73
〈그림 67〉 스토리보드(관리자 관점)_휴양림 관리(휴양림 관리자 화면) 74
〈그림 68〉 스토리보드(관리자 관점)_배지 78
〈그림 69〉 와이어프레임 개발 예시 79
〈그림 70〉 숲이드림 아키텍처 구성도 79
〈그림 71〉 숲이드림 하드웨어 아키텍처 80
〈그림 72〉 숲이드림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80
〈그림 73〉 숲이드림 Database Table Layout 81
〈그림 74〉 웹서비스 목록[원문불량;p.78-79] 82
〈그림 75〉 메인화면 83
〈그림 76〉 휴양림 등록/수정 화면 83
〈그림 77〉 휴양림 관리자 등록/수정 화면 84
〈그림 78〉 휴양림 상세정보 등록/수정 화면 84
〈그림 79〉 휴양림 코스 등록 화면 84
〈그림 80〉 휴양림 스팟 등록 화면 85
〈그림 81〉 빙고등록 화면 85
〈그림 82〉 배지관리 화면 85
〈그림 83〉 개발도구 - Flutter 86
〈그림 84〉 휴양림 정보 조회 프로세스 86
〈그림 85〉 나무찾기 (Bing VisualSearch) 프로세스 87
〈그림 86〉 영상 생성 프로세스 87
〈그림 87〉 숲가이드 프로세스 87
〈그림 88〉 숲이드림 사용성 평가 실시 개요 110
〈그림 89〉 과제1, 탐험코스 실행 부여 과제 완료율 112
〈그림 90〉 과제2, 탐험 중 주요기능 실행 부여 과제 완료율 112
〈그림 91〉 과제3, 탐험일지 작성 실행 부여 과제 완료율 113
〈그림 92〉 숲이드림App 주요 기능 위치 찾기 용이성 평가 결과 113
〈그림 93〉 숲이드림App 실행 속도 적절성 평가 결과 114
〈그림 94〉 숲이드림App 오류 없는 기능 환경 평가 결과 114
〈그림 95〉 숲이드림App 서비스 흥미성 평가 결과 114
〈그림 96〉 숲이드림App 서비스 재미(오락성) 평가 결과 115
〈그림 97〉 숲이드림App 이해하기 쉬운 디자인 구성 평가 결과 115
〈그림 98〉 숲이드림App 디자인 매력성 평가 결과 115
〈그림 99〉 숲이드림App 디자인 일관성 평가 116
〈그림 100〉 숲이드림App 지속 사용 의향 평가 결과 116
〈그림 101〉 숲이드림App 타인 추천 의향 평가 결과 116
〈그림 102〉 숲이드림App 개선의견 117
〈그림 103〉 FGI 자리 배치 118
〈그림 104〉 클릭의 흐름을 고려한 알고리즘 구성안 126
〈그림 105〉 연구목적 달성을 통한 기대 효과 129
〈그림 106〉 성과활용을 통한 수익모델(안) 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