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8
Ⅰ. 저널리즘과 미디어 리터러시, 위기를 넘어 혁신으로 14
Ⅱ. 알고리즘 사회로 이행, 미디어 생태계는 어떻게 변화하는가? 19
1. 4차 산업혁명과 미디어 환경 변화 20
2. 알고리즘 사회 관련 핵심 이슈와 문제점 23
3. 알고리즘 책무성ㆍ투명성 개념과 실효성 논쟁 28
4. 알고리즘 투명성을 위한 다양한 접근과 방안 31
Ⅲ. 정치적 요인이 언론 신뢰도에 미치는 영향은? 37
1. 우리나라 유권자들의 언론 신뢰도의 변화 39
2. 정치적 요인과 언론 신뢰도에 관한 논의 43
3. 유권자의 정치적 성향과 언론 신뢰도 45
4. 국가의 정치 제도와 언론 신뢰도 47
5. 언론 신뢰도 향상을 위한 정책적 제언 52
Ⅳ. 디지털 혁신을 위한 언론의 핵심 과제는 무엇인가? 54
1. 언론의 디지털 혁신 필요성 55
2. 언론의 품질 자료와 혁신 지표 58
3. 해외 언론 혁신 보고서에 나타난 디지털 혁신 핵심 과제 62
4. 국내 언론의 디지털 혁신을 위한 제언 67
Ⅴ. 디지털 리터러시의 미래를 위해 어떻게 나아갈 것인가? 73
1. 미디어 리터러시의 재부상 74
2.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 강화 해외 사례 77
3. 국내 디지털 리터러시 현황 83
4. 디지털 리터러시 함양을 위한 방향성 논의 86
Ⅵ. 융합ㆍ소통ㆍ혁신을 통한 디지털 미래 사회 역량 강화로 91
참고문헌 96
[부록] 미디어 전문가 심층 인터뷰 문항 106
판권기 2
〈표 2.1〉 알고리즘 책무성을 위한 7가지 원칙 29
〈표 2.2〉 알고리즘 투명성 기준 유형들 29
〈표 2.3〉 해외 주요 국가들의 AI 윤리 정책 관련 주요 내용 32
〈표 3.1〉 순서형 로지스틱 회귀분석 결과 47
〈표 3.2〉 신문에 대한 신뢰도에 관한 순서형 로지스틱 분석 결과 52
〈표 4.1〉 보가트의 신문 품질 지수(News Quality Indicators) 59
〈표 4.2〉 보도상의 혁신 64
〈표 4.3〉 인력상의 혁신 65
〈표 4.4〉 작업방식상의 혁신 65
〈표 5.1〉 핀란드 미디어 리터리시 교육의 단계 80
〈표 5.2〉 디지털 리터러시 전문가 심층 인터뷰 86
(그림 1.1) 빅카인즈에서 나타난 알고리즘 연관 검색어 16
(그림 2.1) 4차 산업혁명 대응 계획 주요 내용 20
(그림 2.2) 46개국의 온라인 뉴스 이용 1순위 경로 비교 21
(그림 2.3) 2021년 46개 국가들의 뉴스 전반에 대한 신뢰도 22
(그림 2.4) 인공지능 알고리즘과 전문적인 사람의 기사 배열 평가 24
(그림 2.5) 8개 주요 국가들의 뉴스 이용 편향성 28
(그림 2.6)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의 기본 원칙 33
(그림 2.7) 유튜브 검색 결과 상위 5개의 추천 목록 예시 35
(그림 3.1) 2021년 세계 주요국들의 뉴스 전반에 대한 신뢰 39
(그림 3.2) 신문사에 대한 신뢰 41
(그림 3.3) TV 방송국에 대한 신뢰 41
(그림 3.4) 주요 미디어와 정부 기관에 대한 불신율 42
(그림 3.5) 국가별 신문에 대한 신뢰도(2017-2020) 49
(그림 3.6) 국가별 언론자유지수(2017) 50
(그림 3.7) 언론자유지수에 따른 신문에 대한 신뢰의 항목별 응답률 50
(그림 4.1) 디바이스별 미디어 이용 시간 연도별 추이 55
(그림 4.2) 모바일 서비스별 연간 월평균 총 이용 시간 추이 56
(그림 4.3) Digital Media Readiness Framework 지표 구성요소 60
(그림 4.4) 한국 언론 디지털 혁신 4대 핵심 과제 62
(그림 4.5) 저널리즘 혁신 바퀴(Journalism Innovation Wheel) 66
(그림 4.6) 뉴스 트러스트 알고리즘 적용 기사 배열 화면 68
(그림 4.7) 모바일 동영상 플랫폼 이용 시간 추이 70
(그림 5.1) 교육부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 홍보, 2019 75
(그림 5.2) 디지털 리터러시의 7가지 요소 76
(그림 5.3) 유럽 국가별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미디어 리터러시 네트워크 수 78
(그림 5.4) 2021 유럽 35개국 미디어 리터러시 순위 79
(그림 5.5) 허위 정보 영향력 체험 게임 '트롤 공장' 81
(그림 5.6) 핀란드 미디어 교육의 다양한 주체들 82
(그림 5.7) OECD 주요국의 디지털 정보 판단 능력과 리터러시 교육 83
(그림 5.8) 한국인의 뉴스 소스 84
(그림 5.9) 디지털 미디어 소통 역량 강화 비전 및 추진 전략 8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