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사저자의 말. 유아가 주도하는 놀이중심 교육의 의미PART 01 유아중심 놀이중심 교육과정을 디자인하다!“놀이로 시작해서 놀이로 끝나는 유아교육”유아중심·놀이중심 교육과정, 어떻게 시작할까? / 자연에서 발견한 놀이의 실마리 / 아이처럼 놀이에 몰입하여 진심으로 즐겨라! / 얘들아, 어떤 놀이를 하고 싶니? / 함께할수록 배가되는 교사들의 힘 / 발현적 놀이, 어떻게 디자인할까요? PART 02 발현적 놀이로 디자인하는 신학기 유치원 학급운영의 실제“우리 함께 재미있게 놀자!”01 놀이와 친해지는 3월, 모두모두 반가워요! ·“선생님, 유치원은 신기하고 재미있어요!” 유치원은 신기해요!(1~10일) / 유치원은 참 재미있어요!(11-20일) / 유치원의 첫 달을 마치며02 놀이와 함께 배움이 쑥쑥 자라는 유치원 생활 “선생님, 자연은 신비로워요!” 친구들아, 봄꽃을 보았니?(1~2일) / 민들레야, 반가워!(3~12일) / 민들레야, 놀자!(13~25일) / 사랑스러운 민들레가 사는 신기한 땅·부모참여 수업(26~27일) / 첫 학기 학부모 참여수업을 마치며03 아이들이 자발적으로 창조하고 참여하는 발현적 놀이 디자인 “안녕 구름아, 우리 함께 재미있게 놀자!” 주제망 짜기 / 주제 〈새〉의 놀이계획안 / 주제 〈새〉의 전개 과정 / 주제 〈새〉의 놀이를 마치며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