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목차
요약문 10
1절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연구방법 13
1. 연구의 필요성 13
2. 연구목적 14
3. 연구방법 14
2절 시범사업 지원체계 모형 및 운영 17
1. 시범사업 지원체계 모형 17
1) 중앙지원단의 기능 및 조직 : 서울대 18
2) 중앙지원단의 기능 및 조직 : 한국건강증진개발원 20
3) 지역전문가의 역할 및 역량개발 20
2. 교육간호사 및 교육사회복지사의 자격, 직무 및 교육경험 25
1) 교육간호사의 자격 및 직무 : 전담 25
2) 교육사회복지사의 자격 및 직무 : 겸직 25
3) 교육간호사/교육사회복지사 교육경험 26
4) 생애초기건강관리사업 인력 특성 분석 29
3. 사업인력에 대한 지원활동 30
1) 교육간호사의 보건소 점검 30
2) 교육간호사의 동행방문 32
3) 사례회의 36
4) 교육사회복지사의 초기 사례 슈퍼비전 44
5) 임상실무 슈퍼비전 45
3절 국내외 관련 사업의 지원체계 모형 55
1. 국내 관련 프로그램의 슈퍼비전 체계 55
1) 국내 사회복지, 상담심리 분야 슈퍼비전 운영 현황 55
2) 국내 관련 프로그램 전문인력의 슈퍼비전 교육 및 운영 현황 68
3) 소결 및 시사점 85
2. 국외 관련프로그램의 슈퍼비전 체계 86
1) 미국 Nurse Family Partnership(NFP)와 영국 Family Nurse Partnership(FNP) 슈퍼비전 체계 86
2) 호주 Child and Family Health Nurse(CFHN) 슈퍼비전 체계 89
3) 소결 및 시사점 92
4절 권역별 지원체계 모형(안) 93
1. 주요특징 93
2. 지원체계 모형 93
1) 중앙지원단 기능 및 조직 93
2) 권역지원단 기능 및 조직 94
3) 지역전문가 위촉, 역할 및 역량개발 95
4) 교육간호사 및 교육사회복지사 선발 및 역량개발 96
3. 권역지원단 소요인력 및 예산 추계 97
1) 소요인력 및 예산추계 방법 97
2) 소요인력 추계 98
3) 권역지원단 운영 예산 추계 106
4) 전국 확산을 위한 중간 단계 모형 : 100개 보건소 적용 109
4. 법/행정지원 방안 113
1) 필요성 113
2) 생애 초기 건강관리 사업 지원체계의 법적 근거(안) 113
5절 기대효과 및 활용방안 123
1. 기대효과 123
2. 활용방안 123
참고문헌 124
부록 127
부록 1. 임상실무 슈퍼비전 지침(안) 127
부록 2. 서울시 교육간호사들 대상 FGI 152
〈표 1〉 중앙지원단 조직 19
〈표 2〉 지역전문가 현황 21
〈표 3〉 지역전문가의 역량 개발 및 역할 수행 22
〈표 4〉 제1차 지역전문가 워크숍 : 2020년 7월 23일 23
〈표 5〉 제2차 지역전문가 워크숍 : 2021년 1월 25일 24
〈표 6〉 제3차 지역전문가 워크숍 : 2021년 8월 18일 24
〈표 7〉 교육간호사의 자격(전담) 25
〈표 8〉 교육간호사, 교육사회복지사 교육 내용 26
〈표 9〉 교육간호사, 교육사회복지사의 교육훈련 경험 28
〈표 10〉 생애초기건강관리사업 인력 특성 29
〈표 11〉 교육간호사의 보건소 방문점검 현황(2021. 6월 현재) 31
〈표 12〉 영유아건강 간호사의 지속방문 동행방문 자가점검 항목(예시) 33
〈표 13〉 영유아건강 간호사의 자가평가(예시) 34
〈표 14〉 동행방문에서 확인된 영유아건강 간호사의 지속방문 역량 34
〈표 15〉 동행방문에서 확인된 영유아건강 간호사의 지속방문에 대한 감정 36
〈표 16〉 2020년 보건소의 기본방문 사례회의 일정 37
〈표 17〉 2020년 보건소의 지속방문 사례회의(2020년 일정) 38
〈표 18〉 2020년 보건소의 지속방문 사례회의(2021년 일정) 39
〈표 19〉 2021년 신규 사업 인력 대상 기본방문 사례회의 2021년 일정 41
〈표 20〉 사례회의 대상 가족의 위험요인별 빈도 42
〈표 21〉 사례회의 내용분석 43
〈표 22〉 교육사회복지사의 초기 사례 슈퍼비전 내용 44
〈표 23〉 임상실무 슈퍼비전 지침 전후 비교표 46
〈표 24〉 2021년도 임상실무 슈퍼비전 실시 현황 48
〈표 25〉 영유아건강 간호사의 슈퍼바이저 자가평가 결과 50
〈표 26〉 전담사회복지사의 슈퍼바이저 자가평가 51
〈표 27〉 영유아건강 간호사의 슈퍼비전에 대한 만족도 52
〈표 28〉 전담 사회복지사의 슈퍼비전에 대한 만족도 53
〈표 29〉 임상실무 슈퍼비전에 대한 의견 54
〈표 30〉 국내 의료, 복지, 상담 분야에서 슈퍼비전 적용 현황 55
〈표 31〉 드림스타트 인력구성 및 업무 56
〈표 32〉 드림스타트 슈퍼바이저 교육체계도 59
〈표 33〉 희망복지지원단의 슈퍼바이저 자격 기준 62
〈표 34〉 희망복지지원단의 슈퍼비전에서 사용하고 있는 서식 63
〈표 35〉 북한이탈주민 전문상담사 운영지침 66
〈표 36〉 국내의 보건, 복지, 상담 분야 프로그램에서 슈퍼비전 현황 67
〈표 37〉 정신건강전문요원 배출 현황(누적된 인원 수임) 69
〈표 38〉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지도요원 자격 70
〈표 39〉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지도감독 윤리규정 70
〈표 40〉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지도요원 슈퍼비전 지침 71
〈표 41〉 정신건강사회복지사 수련생 사례보고서 및 실습보고서 점검 지침 71
〈표 42〉 정신간호사, 정신건강간호사, 정신전문간호사에 대한 정의, 역할, 슈퍼바이저 72
〈표 43〉 정신건강간호사 수련지도요원 자격 73
〈표 44〉 2급 정신건강간호사 수련과정 이론교육 및 실습교육 교과목 및 시간 73
〈표 45〉 임상심리 관련 자격제도 74
〈표 46〉 의료사회복지사 수련지도감독 윤리규정 76
〈표 47〉 의료사회복지사 수련과정 슈퍼바이저의 자격 76
〈표 48〉 의료사회복지사 슈퍼바이저의 자격 유효 및 유지 77
〈표 49〉 의료사회복지사 슈퍼비전 지침 77
〈표 50〉 1급 청소년상담사 자격시험 중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슈퍼비전) 출제 내용 79
〈표 51〉 1급 청소년상담사 교육 내용 79
〈표 52〉 한국상담심리학회와 한국상담학회 1,2급 상담사 교육과정 80
〈표 53〉 아동상담 지도감독전문가 자격응시 기준 81
〈표 54〉 중독전문사회복지사 1급 교육과정에 admission 자격 기준(2021년 기준) 83
〈표 55〉 중독전문사회복지사 1급 교육훈련 내용 83
〈표 56〉 중독심리사와 중독심리전문가의 자격 요건 및 수련 감독 84
〈표 57〉 권역별 지원단 조직 구성 및 역할 95
〈표 58〉 시도별 출생아 수와 필요 영유아건강 간호사와 전담 사회복지사 수 98
〈표 59〉 교육간호사와 교육사회복지사의 업무내용과 업무수행 빈도 99
〈표 60〉 전담 교육간호사 수 추계 101
〈표 61〉 전담 교육사회복지사 수 추계 102
〈표 62〉 전담 인력을 겸직 인력으로 전환 시 필요한 교육간호사 및 교육사회복지사 수 103
〈표 63〉 권역별 교육간호사 및 교육사회복지사 전담인력과 겸직인력 배치(안) 104
〈표 64〉 권역지원단별 지역전문가 필요시간 및 필요인원수 106
〈표 65〉 권역지원단 비용 계정 107
〈표 66〉 권역지원단 인력구성 : 겸직 인력이 주 2회 교육업무에 참여하는 경우 107
〈표 67〉 권역지원단 인력구성 : 겸직 인력이 주 1회 교육업무에 참여하는 경우 108
〈표 68〉 권역별 비용추계 : 겸직 인력이 주 2일 교육업무에 참여하는 경우 108
〈표 69〉 권역별 비용추계 : 겸직 인력이 주 1일 교육업무에 참여하는 경우 109
〈표 70〉 전담 교육간호사 수 및 교육사회복지사 수 추계 : 보건소 100개 적용 시 110
〈표 71〉 권역별 교육간호사 및 교육사회복지사 전담인력과 겸직인력 배치(안) : 보건소 100개 적용 시 110
〈표 72〉 권역지원단별 지역전문가 필요시간 및 필요인원수 : 보건소 100개 적용 시 111
〈표 73〉 권역별 비용추계 : 겸직 인력이 주 2일 교육업무에 참여하는 경우 : 보건소 100개 적용 시 111
〈표 74〉 권역별 비용추계 : 겸직 인력이 주 1일 교육업무에 참여하는 경우 : 보건소 100개 적용 시 112
〈그림 1〉 사업추진체계 17
〈그림 2〉 사례회의 대상 가족의 위험요인 점수별 분포 42
〈그림 3〉 드림스타트의 슈퍼비전 운영체계 57
〈그림 4〉 드림스타트의 슈퍼바이저 양성 및 운영 절차 58
〈그림 5〉 드림스타트 슈퍼비전 시범운영 절차(안) 60
〈그림 6〉 희망복지지원단의 슈퍼비전 체계 61
〈그림 7〉 정신건강전문요원 연도별 배출 현황 68
〈그림 8〉 권역지원단 업무 체계 모형 94
〈그림 9〉 권역지원단 소요인력 및 예산추계 절차 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