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요약문
SUMMARY
Contents
목차
제1장 서론 11
제1절 연구개발의 목적 11
제2절 연구개발의 필요성 11
1. 전시상황 시 제약조건 없이 시스템이 운영 가능해야 함 11
2. 정밀한 폭파구 위치 및 면적을 계산하기 위해서 정밀한 3D 공간측량이 필요함 11
3. 무인으로 대체한 안전성 확보와 측량의 정확도 상승 11
4. 폭파구 자동탐지로 인한 신속성 상승 11
5. 자동 최소운영활주로 선정으로 신속성 상승 12
6. 포장상태 분석의 필요성 12
제3절 연구개발의 범위 13
1. 전시상황 시 운영이 가능한(전천후) 드론개발 13
2. 고정밀 3차원 데이터 수집을 위한 멀티 카메라 H/W 개발 13
3. UAV를 활용한 3D 공간측량 14
4. 2D 영상 검지 및 3D 분석 기법 활용 14
5. 피해분석 자동화 기술 14
6. 불발탄 자동탐지 기술 14
7. 폭파구 자동탐지 기술 15
8. 균열 자동검출 기술 16
9. 설명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 16
10. 드론을 이용한 포장상태 분석 17
제2장 국내외 기술개발 현황 19
제1절 국내 기술개발현황 19
1. 영상기반의 3차원 데이터 취득 관련 기술 동향 19
2. 폭파구 및 불발탄 탐지 정확도 관련 기술 동향 21
3. 활주로 피해평가 및 최소운영활주로 분석 관련 기술 동향 27
4. 포장평가결과 지표 산출 관련 기술 동향 28
제2절 국외 기술개발현황 30
1. 영상기반의 3차원데이터 취득 관련 기술 동향 30
2. 폭파구 및 불발탄 탐지 정확도 관련 기술 동향 32
3. 설명가능 인공지능 연구동향 33
4. 강화학습(Reinforcement Learning) 연구동향 34
5. 3D 모델링 기술동향 35
6. 활주로 피해평가 및 최소운영활주로 분석 관련 기술 동향 35
7. 포장평가결과 지표 산출 관련 기술 동향 36
제3절 연구결과가 차지하는 위치 36
1. 영상기반의 3차원 데이터 취득 관련 기술의 차별성 36
2. 폭파구 및 불발탄 탐지 정확도 관련 기술의 차별성 37
3. 활주로 피해평가 및 최소운영활주로 분석 관련 기술의 차별성 37
제3장 연구개발수행 내용 및 결과 39
제1절 접근방법 39
제2절 연구내용 39
1. 긴급비행장 피해분석 시스템 개발 39
2. 멀티(스테레오)카메라 기반 실시간 드론 맵핑 기술개발 40
3. 멀티(스테레오)카메라 기반 비행장 측량/피해분석 자동화 기술개발 42
4. 멀티(스테레오)카메라 기반 비행장 측량 기술개발 43
5. 비행장 포장면 관리기술 개발[원문불량;p.58] 52
6. 비행장 포장면 관리 데이터베이스 구축 60
제3절 연구결과 60
1. 긴급비행장 피해분석 시스템 - 전시 60
2. 멀티(스테레오)카메라 기반 실시간 드론 맵핑 기술 61
3. 멀티(스테레오) 카메라 기반 비행장 측량/피해분석 자동화 기술 64
4. 폭파구 및 불발탄 모형제작 64
5. 비행장 포장면 관리기술 개발 67
6. 비행장 포장면 관리 데이터베이스 구축 69
제4장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및 대외기여도 75
제1절 연구개발목표 달성도 75
제2절 기여도 82
1. 기술적 측면 82
2. 경제적·산업적 측면 84
3. 군사적 측면 85
제5장 연구개발결과의 활용계획 86
제1절 시범 적용 86
1. 공군 보안 규정 준수를 위한 보안 시스템 적용 86
2. 드론 맵핑 시스템의 활주로 시험 비행 86
3. 소요군 최소운영활주로(MOS)선정 SW 시범 운영 가능 86
제2절 중장기 적용 87
1. 전체 공군 비행장 확대 운영을 위한 시스템 확대 설계 87
2. 2D 및 점군데이터 기반 폭파구 및 불발탄 검출 87
3. 포장면 관리기술 개발(APMS) 87
제3절 실용화 목표 및 내용 88
제4절 실용화 성과 및 기대효과 88
제6장 참고문헌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