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롤로그 - 민사고 융합교육이 갖는 의미1장 왜 융합교육일까?융합교육이 대두된 필연적 이유 - 챌린저호 사건 / 달라져야 할 교육 패러다임 / 더욱 중요해진 사회정서적 능력 / 사회 변화를 반영하는 교과란? / 융합의 세 가지 개념 / 제3의 공간 융합형 인재를 키우기 위한 세계의 노력- 핀란드의 현상기반학습 / 영국의 LIS(London Interdisciplinary School) / 이스라엘의 ‘화학의 맛’ 수업 / 미국의 HTH(High Tech High) / 스탠포드 대학의 상징체계 수업 우리나라 융합교육의 현실- STEAM 교육 / 수학 과학 중심의 영재교육 / 우리나라 융합교육의 방향2장 민사고 융합교육 3단계 민사고 융합교육의 목표- 전 세계가 주목한 학교 / 민사고 융합영재교육의 특징 융합독서 수업융합 상상력 수업융합 프로젝트 수업3장 VR Campus 프로젝트 - 융합은 팀 사이언스 VR Campus 프로젝트 소개프로젝트 진행 과정팀원들과의 인터뷰지도교사 인터뷰VR Campus 프로젝트로 본 융합교육4장 소사 박물관 프로젝트 - 융합은 대화와 소통소사 박물관 프로젝트 소개프로젝트 진행 과정팀원들과의 인터뷰지도교사 인터뷰소사 박물관 프로젝트로 본 융합교육5장 민사킬라 프로젝트 - 융합은 문제 해결민사킬라 프로젝트 소개프로젝트 진행 과정팀원들과의 인터뷰민사킬러 프로젝트로 본 융합교육6장 설레발 프로젝트 - 융합은 실행과 반복설레발 프로젝트 소개프로젝트 진행 과정팀원들과의 인터뷰설레발 프로젝트로 본 융합교육7장 민사고 융합연구회 프로젝트 - 융합은 메타인지민사고 융합연구회 프로젝트 소개프로젝트 진행 과정팀원들과의 인터뷰민사고 융합연구회 프로젝트로 본 융합교육8장 학생의 주체성을 키워주는 교육융합교육의 궁극적인 목적- 변혁적 역량 / 전환 학습으로의 융합 영재교육민사고 융합교육이 주는 시사점- 융합교육에 대한 민사고 교사들의 피드백 / 진화하는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