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편 준법감시제도의 배경과 기초제1장 준법감시제도의 배경과 개관1. 준법감시(Compliance)제도의 유래와 도입 배경2. 컴플라이언스 이슈의 대두 3. 컴플라이언스 체제의 점검 4. 소극적 준법감시와 적극적 준법감시5. 소극적 준법감시 프로그램과 적극적 준법감시 프로그램6. 준법감시 프로그램의 궁극적 목표7. 한국 준법감시제도의 개관8. 외국의 준법감시제도9. 금융회사 준법감시제도의 중요성10. 준법감시인의 역할과 자격 요건11. 준법감시인의 권한과 의무12. 일상감시제도 13. 준법감시부서와 타 부서의 기능별 비교14. 준법감시제도의 현황과 과제 15. 윤리경영과 준법감시제도의 비교 16. 윤리적 판단능력과 준법감시제도제2장 내부통제제도의 이해1. 내부통제의 개념2. 내부통제제도와 외부통제제도의 개념3. 내부통제기준의 개념과 준법감시인의 역할4. 내부통제기준과 타 규정과의 관계5. 내부통제체제의 구축6. 내부통제와 관련한 이사회와 경영진의 역할7. 내부통제와 관련한 감사(위원회 포함)의 역할8. 컴플라이언스 제재 제3장 컴플라이언스 기본원칙과 이론, 실무접근법1. 자율규제와 공적규제2. 글로벌 모범 가이드라인3. 올바른 컴플라이언스 개념 및 접근법 이해4. 컴플라이언스 교육제2편 금융 컴플라이언스제1장 본부 컴플라이언스1. 본부 컴플라이언스 제2장 영업점 컴플라이언스1. 영업점 컴플라이언스의 중요성2. 영업점 컴플라이언스 체제 구축3. 영업점 컴플라이언스 오피서의 개념과 역할4. 준법감시인에 대한 정기 및 수시보고5. 준법감시인과 영업점 컴플라이언스 오피서의 관계와 협력6. 영업점 업무 컴플라이언스 접근 이슈 - 실적에 대한 압박제3장 금융지주회사와 컴플라이언스1. 금융지주회사의 개요2. 금융지주회사의 운영 3. 업무 위·수탁4. 임직원 겸직5. 영업점 등 시설의 공동사용시 준수사항6. 고객정보의 공유7. 관련사례제4장 금융소비자보호와 컴플라이언스1. 금융소비자보호2. 민원의 관리 3. 불건전 영업행위 방지4. 약관규제제5장 금융사고 예방1. 금융사고 예방의 중요성2. RCSA 또는 ORBC 마인드3. 금융사고 예방체제의 구축4. 금융사고의 보고제6장 컴플라이언스 신고제도1. 컴플라이언스 신고제도의 개념과 의의2. 컴플라이언스 신고체제3. 내부고발자 보호와 관련한 샤베인즈-옥슬리법4. 컴플라이언스 신고 사례제7장 윤 리1. 윤리경영 개관 2. 윤리경영 세부 실천사항3. 성희롱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