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연구요약
목차
Ⅰ. 연구 배경 13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3
2. 연구 내용 및 방법 15
가. 연구 내용 15
나. 연구 방법 16
3. 연구의 제한점 17
Ⅱ. 문헌 분석 21
1. 고교체제 개편 등 현 정부 관련 정책 21
가. 고등학교 현황 21
나.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등에서의 고교체제 개편 논의 22
다. 현 정부 고교체제 개편 방안 23
2. 혁신학교 관련 선행 연구 25
Ⅲ. 고등학교 및 혁신학교 정책에 대한 국민여론 분석 31
1. 조사 개요 31
2. 조사 분석 결과 34
가. 자사고 평가 등 고교체제 개편에 대한 일반 국민의 인식 및 태도 34
나.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육에 대한 인식 및 태도 분석 48
다. 혁신학교 등 혁신교육 문화 확산에 대한 인지 정도 및 인식 분석 59
3. 요약 및 시사점 73
가. 자사고에 대한 인식 및 일반고 전환에 대한 인식 73
나. 중학교 및 고등학교 교육에 대한 인식 74
다. 혁신학교 등 혁신교육 문화 확산에 대한 인식 및 태도 75
Ⅳ. 고교체제 개편 등 고등학교 정책에 대한 언론 동향 분석 79
1. 분석 개요 79
2. 분석 방법 81
3. 분석 결과 82
가. 칼럼 제목으로 살펴본 언론의 주요 논의 경향 82
나. 칼럼 내용으로 살펴본 언론의 주요 논의 경향 85
4. 요약 및 시사점 104
Ⅴ. 결론 107
1. 고교체제 혁신을 위한 방향과 과제 108
가. 통합고교를 기반으로 하는 학교 내 교육 다양화 체제 모색 108
나. 고교체제 변화에 대한 정책 숙려제 도입 및 법률 규정화 109
다. 예외의 적정 관리를 통한 원칙 준수 등 109
2. 혁신학교를 통해 본 고등학교 정책의 방향과 과제 111
가. 혁신학교의 내적가치 일반화를 통한 고등학교 교육의 질적 내실화 탐색 111
나. 혁신학교 운영을 기반으로 한 고교학점제 선제적 기반 조성 113
3. 미래교육을 위한 고등학교 정책의 방향과 과제 115
가. 사회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학령기 역량 개발 강조 115
나. 학습자 맞춤형 역량 개발 및 다양한 학습자의 교육 성취·경로 보장 116
참고문헌 119
부록 121
부록 1. 고등학교 및 혁신학교 정책 관련 설문조사지 123
부록2. 분석 대상 주요 언론사 칼럼 목록 130
부록3. 주요 통제 단어 목록 135
부록4. 분석 대상 단어의 출현 빈도 및 연결중심성 136
1. 제목 분석 대상 단어 136
2. 본문 분석 대상 단어 137
판권기 140
[뒷표지] 141
〈표 Ⅱ-1〉 고등학교 유형별 운영 현황(2019년 4월 기준) 21
〈표 Ⅱ-2〉 각 시·도별 혁신학교 운영 현황 26
〈표 Ⅱ-3〉 각 시·도별 혁신학교 명칭 27
〈표 Ⅲ-1〉 자사고에 대한 인식 35
〈표 Ⅲ-2〉 자사고의 단계적 일반고 전환에 대한 인식 38
〈표 Ⅲ-3〉 자사고의 단계적 일반고 전환 찬성 이유(복수응답) 40
〈표 Ⅲ-4〉 자사고의 단계적 일반고 전환 반대 이유(복수응답) 42
〈표 Ⅲ-5〉 평가를 통한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에 대한 생각 44
〈표 Ⅲ-6〉 자사고 지정 취소에 대한 교육부장관의 동의 권한에 대한 생각 46
〈표 Ⅲ-7〉 특목고나 자사고를 준비하기 위한 부담 48
〈표 Ⅲ-8〉 특목고나 자사고 입시가 중학생의 사교육 의존도를 높인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정도 51
〈표 Ⅲ-9〉 특목고나 자사고 입시가 중학교의 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53
〈표 Ⅲ-10〉 자녀가 진학하기를 희망하는 고등학교 유형 55
〈표 Ⅲ-11〉 고교 유형의 다양화보다 학교 내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에 대한 생각 57
〈표 Ⅲ-12〉 혁신학교에 대한 인식 60
〈표 Ⅲ-13〉 혁신학교의 성과에 대한 동의 정도 63
〈표 Ⅲ-14〉 혁신학교의 우려에 대한 동의 정도 65
〈표 Ⅲ-15〉 혁신학교에 보낼 의향 67
〈표 Ⅲ-16〉 자녀를 혁신학교에 보낼 경우 진학을 원하는 학교급 69
〈표 Ⅲ-17〉 자녀의 학교가 혁신학교로 선정될 경우 계속 보낼 의향 71
〈표 Ⅳ-1〉 하위 그룹 1에서 '자사고' 노드와의 링크 가중치 상위 20개 단어 90
〈표 Ⅳ-2〉 하위 그룹 1에서 '논란' 노드와의 링크 가중치 상위 10개 단어 90
〈표 Ⅳ-3〉 하위 그룹 2에서 '평준화' 노드와의 링크 가중치 상위 10개 단어 93
〈표 Ⅳ-4〉 하위 그룹 2에서 '다양성' 노드와의 링크 가중치 상위 10개 단어 93
〈표 Ⅳ-5〉 하위 그룹 2에서 '혁신학교' 노드와의 링크 가중치 상위 10개 단어 94
〈표 Ⅳ-6〉 하위 그룹 3에서 '교육감' 노드와의 링크 가중치 상위 10개 단어 97
〈표 Ⅳ-7〉 하위 그룹 3에서 '일반고' 노드와의 링크 가중치 상위 10개 단어 98
〈표 Ⅳ-8〉 하위 그룹 4에서 '서열' 노드와의 링크 가중치 상위 20개 단어 101
〈표 Ⅳ-9〉 하위 그룹 4에서 '인재' 노드와의 링크 가중치 상위 10개 단어 102
[그림 Ⅰ-1] 지역별, 성별, 연령별 층화 및 할당 추출 16
[그림 Ⅰ-2] 단계별 표본 추출 과정 16
[그림 Ⅱ-1] 2017-2018년 문재인 정부 고교 관련 정책에 대한 국민여론 23
[그림 Ⅱ-2] 고교서열화 해소 및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추진 방향 24
[그림 Ⅱ-3] 고교체제 단순화(안) 25
[그림 Ⅲ-1] 고등학교 및 혁신학교 정책 관련 설문조사 개요 31
[그림 Ⅲ-2] 고등학교 및 혁신학교 정책 관련 조사도구의 영역별 주요 내용 32
[그림 Ⅲ-3] 고등학교 및 혁신학교 정책 관련 설문조사 응답자 특성 33
[그림 Ⅲ-4] 평소 자사고에 대한 인식 36
[그림 Ⅲ-5]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에 대한 인식 39
[그림 Ⅲ-6] 자사고의 단계적 일반고 전환 찬성 이유 41
[그림 Ⅲ-7] 자사고의 단계적 일반고 전환 반대 이유 43
[그림 Ⅲ-8] 평가를 통한 자사고의 일반고 전환에 대한 생각 45
[그림 Ⅲ-9] 자사고 지정 취소에 대한 교육부장관의 동의 권한에 대한 생각 47
[그림 Ⅲ-10] 특목고나 자사고를 준비하기 위한 부담 49
[그림 Ⅲ-11] 특목고나 자사고 입시가 중학생의 사교육 의존도를 높인다는 의견에 대한 동의 정도 52
[그림 Ⅲ-12] 특목고나 자사고 입시가 중학교의 교육과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인식 54
[그림 Ⅲ-13] 자녀가 진학하기를 희망하는 고등학교 유형 56
[그림 Ⅲ-14] 고교 유형의 다양화보다 학교 내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것에 대한 동의 정도 58
[그림 Ⅲ-15] 혁신학교에 대한 인식 61
[그림 Ⅲ-16] 혁신학교의 성과에 대한 동의 정도 64
[그림 Ⅲ-17] 혁신학교의 우려에 대한 동의 정도 66
[그림 Ⅲ-18] 혁신학교에 보낼 의향 68
[그림 Ⅲ-19] 자녀를 혁신학교에 보낼 경우 진학을 원하는 학교급 70
[그림 Ⅲ-20] 자녀의 학교가 혁신학교로 선정될 경우 계속 보낼 의향 72
[그림 Ⅳ-1] 고등학교 및 혁신학교 정책 관련 언론 동향 분석 개요 79
[그림 Ⅳ-2] 시기별 분석 자료 건 수 80
[그림 Ⅳ-3] 제목 분석에 포함된 출현 빈도 상위(5회 이상) 단어 83
[그림 Ⅳ-4] 칼럼 제목에 포함된 단어의 연결중심성 네트워크 84
[그림 Ⅳ-5] 본문 분석에 포함된 출현 빈도 상위(100회 이상) 단어 86
[그림 Ⅳ-6] 칼럼 본문에 포함된 단어의 연결중심성 네트워크 87
[그림 Ⅳ-7] 블록 모델링을 통한 하위 그룹 탐색 결과 88
[그림 Ⅳ-8] 하위 그룹 1의 연결중심성 네트워크 89
[그림 Ⅳ-9] 하위 그룹 2의 연결중심성 네트워크 92
[그림 Ⅳ-10] 하위 그룹 3의 연결중심성 네트워크 96
[그림 Ⅳ-11] 하위 그룹 4의 상세 연결중심성 네트워크 100
[그림 Ⅴ-1] 여론 분석을 통한 고등학교 정책의 방향과 과제 도출 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