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제1장 조사 개요 10
I. 조사의 필요성 및 목적 11
II. 조사 내용 12
III. 조사 설계 및 절차 14
1. 조사 대상 표집 14
2. 자료수집 방법 및 조사기간 15
IV. 응답자 특성 18
제2장 조사결과 요약 20
I. 일반이용자 21
1. RISS 서비스 활용 실태 21
2. RISS 활용효과 및 만족도 22
3. KOCW 활용실태 및 효과 29
II. 업무담당자 30
1. 종합목록서비스 30
2. 상호대차서비스 31
3. dCollection 32
4. 대학공개강의(KOCW) 33
5. 해외전자정보 34
III. RISS 활용 효과분석 35
1. 일반이용자 35
2. 업무담당자 37
제3장 조사 결과 39
I. 일반이용자의 RISS 활용 실태 및 만족도 40
1. RISS 서비스 활용실태 40
2. RISS 활용 효과 및 만족도 64
3. RISS 서비스로 인한 절감효과 91
4. RISS 개선사항 97
5. KOCW 활용실태 및 효과 99
II. 업무담당자 RISS 활용실태 137
1. 종합목록서비스 137
2. 상호대차서비스 147
3. dCollection 157
4. 대학공개강의(KOCW) 169
5. 해외전자정보 176
제4장 심층인터뷰 183
I. 일반이용자 184
1. 만족도 상위 그룹 184
2. 만족도 하위 그룹 192
II. 업무담당자 200
1. 종합목록서비스 200
2. 상호대차서비스 202
3. dCollection 204
4. KOCW 206
5. 해외전자정보 210
[부록] 설문지 213
판권기 245
[표 1]/[표 2] 일반이용자 조사 내용 12
[표 2]/[표 3] 업무담당자 조사 내용 13
[표 3]/[표 4] 조사대상자별 응답률 14
[표 4]/[표 5] 점수 환산 방법 17
[표 5]/[표 6] 일반이용자 응답자 특성 18
[표 6]/[표 7] 업무담당자 응답자 특성 19
[표 7]/[표 8] 활용 편리성 IPA 분석 26
[표 8]/[표 9] 활용 편리성 IPA 분석 27
[표 9]/[표 10] 정보 및 내용 충실성 IPA 분석 28
[표 10]/[표 11] 활용효과 IPA 분석 36
[표 11]/[표 12] 업무 처리시간 단축 정도 37
[표 12]/[표 13] 정리비용 절감 정도 37
[표 13]/[표 14] 업무처리 효율 향상 정도 38
[표 14]/[표 15] RISS 이용 시 주된 로그인 방법 41
[표 15]/[표 16] 지난 1년간 RISS 접속 횟수 43
[표 16]/[표 17] RISS 1회 접속 시 활용 시간 45
[표 17]/[표 18] 지난 1년간 논문 및 자료 다운로드 횟수 47
[표 18]/[표 19] RISS 이용 정도 49
[표 19]/[표 20] 주로 사용하는 디바이스 51
[표 20]/[표 21] 학술연구정보 습득 방법 53
[표 21]/[표 22] 타 학술연구정보 서비스 이용 이유 55
[표 22]/[표 23] 서지관리(참고문헌 관리) 프로그램 사용 여부 57
[표 23]/[표 24] 사용 중인 서지관리(참고문헌 관리) 프로그램 59
[표 24]/[표 25] 논문인용 사용 시 주 인용 표기 방법 61
[표 25]/[표 26] RISS 서비스 중 사용한 경험이 있는 서비스 63
[표 26]/[표 27] 활용 기여도 65
[표 27]/[표 28] 활용 편리성 67
[표 28]/[표 29] 활용 편리성 전반적 만족도 69
[표 29]/[표 30] 정보 및 내용의 충실성 71
[표 30]/[표 31] 정보 및 내용의 충실성 전반적 만족도 73
[표 31]/[표 32] 활용 효과 75
[표 32]/[표 33] 활용 효과 전반적 만족도 77
[표 33]/[표 34] RISS 모바일 서비스 이용 여부 79
[표 34]/[표 35] RISS 모바일 서비스 사용 횟수 81
[표 35]/[표 36] RISS 모바일 서비스 평균 이용 시간 83
[표 36]/[표 37] RISS 모바일 서비스 활용 편리성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85
[표 37]/[표 38] RISS 모바일 서비스 불만족 이유 87
[표 38]/[표 39] RISS 홈페이지 개선사항 89
[표 39] /[표 38] RISS 홈페이지 개선사항 90
[표 40] 학술연구정보 및 자료수집 기간 절감효과 91
[표 41] 학술연구정보 및 자료수집 기간 절감효과 92
[표 42] 학술연구정보 및 자료수집 비용 절감효과 93
[표 43] 학술연구정보 및 자료수집 비용 절감효과 94
[표 44] 수집기간 및 수집비용 단축 주요 이유 96
[표 45] RISS 개선사항 97
[표 46]/[표 44] RISS 개선사항 98
[표 47] KOCW 활용 경험 여부 100
[표 48] KOCW 인지 경로 102
[표 49] 지난 1년간 KOCW 접속 횟수 104
[표 50] KOCW 1회 접속 시 활용 시간 106
[표 51] 지난 1년간 KOCW에서의 강의 학습 자료 다운로드 횟수 108
[표 52] KOCW 활용 목적 110
[표 53] KOCW로 주로 활용하는 강의 분야 112
[표 54] KOCW 개선사항 114
[표 55] KOCW 이용 시 사용하는 디바이스 116
[표 56] 테마강의서비스 이용 여부 118
[표 57] 테마강의서비스 도움 정도 120
[표 58] KOCW 모바일서비스 이용 여부 122
[표 59] KOCW 모바일서비스 일주일간 사용 횟수 124
[표 60] KOCW 모바일서비스 1회 접속 시 평균 이용 시간 126
[표 61] KOCW 전반적 만족도 128
[표 62] KOCW 외 공개강의 자료 이용 방법 130
[표 63] KOCW 향후 활용 의사 132
[표 64] KOCW 활용 의사 있는 이유 134
[표 65] KOCW 활용 의사 없는 이유 136
[표 66] 종합목록서비스 개선사항 137
[표 67] 국내ㆍ외서 목록 작성 시 MARC 레코드 제공 업체명 140
[표 68] 업무 처리시간 단축 정도 143
[표 69] 정리비용 절감 정도 144
[표 70] 업무처리 효율 향상 정도 145
[표 71] 해외 학술정보 기관 연계 확대 152
[표 72] 해외 학술정보 기관 연계 확대 152
[표 73] 업무 처리시간 단축 정도 154
[표 74] 정리비용 절감 정도 155
[표 75] 업무처리 효율성 향상 정도 156
[표 76] 고서 수집ㆍ관리 시스템 필요 기능 163
[표 77] 업무 처리시간 단축 정도 166
[표 78] 정리비용 절감 정도 167
[표 79] 업무처리 효율성 향상 정도 168
[표 80] 해외 학술정보 기관 연계 확대 175
[표 81] 업무 처리시간 단축 정도 179
[표 82] 정리비용 절감 정도 180
[표 83] 업무처리 효율성 향상 정도 181
[그림 1]/[그림 2] 조사 안내문 16
[그림 2]/[그림 3] RISS 활용 기여도 3개년 비교 22
[그림 3]/[그림 4] 활용 편리성 3개년 비교 23
[그림 4]/[그림 5] 활용 편리성 전반적 만족도 시계열 분석 23
[그림 5]/[그림 6] 정보 및 내용의 충실성 3개년 비교 24
[그림 6]/[그림 7] 정보 및 내용의 충실성 전반적 만족도 시계열 분석 24
[그림 7]/[그림 8] IPA 분석 방법 설명 25
[그림 8]/[그림 9] 활용 편리성 IPA 분석 26
[그림 9]/[그림 10] 활용 편리성 IPA 분석 27
[그림 10]/[그림 11] 정보 및 내용 충실성 IPA 분석 28
[그림 11]/[그림 12] 활용효과 3개년 비교 35
[그림 12]/[그림 13] 활용효과 IPA 분석 36
[그림 13]/[그림 14] RISS 이용 시 주된 로그인 방법 40
[그림 14]/[그림 15] 지난 1년간 RISS 접속 횟수 42
[그림 15]/[그림 16] RISS 1회 접속 시 활용 시간 44
[그림 16]/[그림 17] 지난 1년간 논문 및 자료 다운로드 횟수 46
[그림 17]/[그림 18] RISS 이용 정도 48
[그림 18]/[그림 19] 주로 사용하는 디바이스 50
[그림 19]/[그림 20] 학술연구정보 습득 방법 52
[그림 20]/[그림 21] 타 학술연구정보 서비스 이용 이유 54
[그림 21]/[그림 22] 서지관리(참고문헌 관리) 프로그램 사용 여부 56
[그림 22]/[그림 23] 사용 중인 서지관리(참고문헌 관리) 프로그램 58
[그림 23]/[그림 24] 논문인용 사용 시 주 인용 표기 방법 60
[그림 24]/[그림 25] RISS 서비스 중 사용한 경험이 있는 서비스 62
[그림 25]/[그림 26] 활용 기여도 64
[그림 26]/[그림 27] 활용 편리성 66
[그림 27]/[그림 28] 활용 편리성 전반적 만족도 68
[그림 28]/[그림 29] 정보 및 내용의 충실성 70
[그림 29]/[그림 30] 정보 및 내용의 충실성 전반적 만족도 72
[그림 30]/[그림 31] 활용 효과 74
[그림 31]/[그림 32] 활용 효과 전반적 만족도 76
[그림 32]/[그림 33] RISS 모바일 서비스 이용 여부 78
[그림 33]/[그림 34] RISS 모바일 서비스 사용 횟수 80
[그림 34]/[그림 35] RISS 모바일 서비스 평균 이용 시간 82
[그림 35]/[그림 36] RISS 모바일 서비스 활용 편리성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 84
[그림 36]/[그림 37] RISS 모바일 서비스 불만족 이유 86
[그림 37]/[그림 38] RISS 홈페이지 개선사항 88
[그림 38]/[그림 39] 학술연구정보 및 자료수집 기간 절감효과 91
[그림 39]/[그림 40] 학술연구정보 및 자료수집 비용 절감효과 93
[그림 40]/[그림 41] 수집기간 및 수집비용 단축 주요 이유 95
[그림 41]/[그림 42] KOCW 활용 경험 여부 99
[그림 42]/[그림 43] KOCW 인지 경로 101
[그림 43]/[그림 44] 지난 1년간 KOCW 접속 횟수 103
[그림 44]/[그림 45] KOCW 1회 접속 시 활용 시간 105
[그림 45]/[그림 46] 지난 1년간 KOCW에서의 강의 학습 자료 다운로드 횟수 107
[그림 46]/[그림 47] KOCW 활용 목적 109
[그림 47]/[그림 48] KOCW로 주로 활용하는 강의 분야 111
[그림 48]/[그림 49] KOCW 개선사항 113
[그림 49]/[그림 50] KOCW 이용 시 사용하는 디바이스 115
[그림 50]/[그림 51] 테마강의서비스 이용 여부 117
[그림 51]/[그림 52] 테마강의서비스 도움 정도 119
[그림 52]/[그림 53] KOCW 모바일서비스 이용 여부 121
[그림 53]/[그림 54] KOCW 모바일서비스 일주일간 사용 횟수 123
[그림 54]/[그림 55] KOCW 모바일서비스 1회 접속 시 평균 이용 시간 125
[그림 55]/[그림 56] KOCW 전반적 만족도 127
[그림 56]/[그림 57] KOCW 외 공개강의 자료 이용 방법 129
[그림 57]/[그림 58] KOCW 향후 활용 의사 131
[그림 58]/[그림 59] KOCW 활용 의사 있는 이유 133
[그림 59]/[그림 60] KOCW 활용 의사 없는 이유 135
[그림 60]/[그림 61] 종합목록 서비스 개선사항 137
[그림 61]/[그림 62] 총 장서 중 오리지널 편목 장서 비율 138
[그림 62]/[그림 63] 정리업무 참여 사서 수 138
[그림 63]/[그림 64] 오리지널 편목 정리 비용 139
[그림 64]/[그림 65] 국내서 목록 작성 방법 139
[그림 65]/[그림 66] 국내외 목록 작성 방법 140
[그림 66]/[그림 67] 전거데이터 구축 시기 141
[그림 67]/[그림 68] 전거데이터 미구축 이유 141
[그림 68]/[그림 69] 전기 제어 데이터 공동 활용 방법 142
[그림 69]/[그림 70] 전거데이터 공동 활용 시 우선사항 142
[그림 70]/[그림 71] 업무 처리시간 단축 정도 143
[그림 71]/[그림 72] 정리비용 절감 정도 144
[그림 72]/[그림 73] 업무처리 효율 향상 정도 145
[그림 73]/[그림 74] KERIS 종합목록 업로드 여부 146
[그림 74]/[그림 75] KERIS 상호대차서비스 이용 이유 147
[그림 75]/[그림 76] 신규 연계서비스 시범기관 참여 의향 147
[그림 76]/[그림 77] 참여 희망 신규서비스 148
[그림 77]/[그림 78] 타 상호대차 협의체 혼용 이유 148
[그림 78]/[그림 79] KERIS 상호대차서비스 개선사항 149
[그림 79]/[그림 80] 상호대차 통합플랫폼(WILL) 기능 보강 149
[그림 80]/[그림 81] 소장정보에 대한 데이터 갱신 및 확대 150
[그림 81]/[그림 82] 상호대차 이용 정책 개선 150
[그림 82]/[그림 83] 업무 절차 간소화 151
[그림 83]/[그림 84] 서비스 이용기반 강화 151
[그림 84]/[그림 85] 상호대차서비스 홍보 방법 153
[그림 85]/[그림 86] 업무 처리시간 단축 정도 154
[그림 86]/[그림 87] 정리비용 절감 정도 155
[그림 87]/[그림 88] 업무처리 효율성 향상 정도 156
[그림 88]/[그림 89] dCollection을 통한 제출 방식 157
[그림 89]/[그림 90] 학위논문 직접 제출 불가 이유 158
[그림 90]/[그림 91] 학내 간행물 관리를 위한 필요 지원사항 159
[그림 91]/[그림 92] 연구지원서비스 수행을 위한 필요 지원 서비스 160
[그림 92]/[그림 93] 멀티미디어 학술자원 수집 관리 여부 160
[그림 93]/[그림 94] 멀티미디어 학술자원 유형 161
[그림 94]/[그림 95] 학위ㆍ학술논문 외 고서 수집ㆍ관리 여부 162
[그림 95]/[그림 96] dCollection을 통한 고서 수집ㆍ관리 시스템 이용 의향 162
[그림 96]/[그림 97] dCollection 시스템 기능 만족도 163
[그림 97]/[그림 98] dCollection 시스템 기능 개선사항 164
[그림 98]/[그림 99] dCollection 통합운영센터 개선사항 164
[그림 99]/[그림 100] dCollection 유지보수 게시판 개선사항 165
[그림 100]/[그림 101] dCollection 활성화 방안 165
[그림 101]/[그림 102] 업무 처리시간 단축 정도 166
[그림 102]/[그림 103] 정리비용 절감 정도 167
[그림 103]/[그림 104] 업무처리 효율성 향상 정도 168
[그림 104]/[그림 105] 공개강의 탑재 및 서비스 이유 169
[그림 105]/[그림 106] KOCW 외 공개 강의 콘텐트 서비스 169
[그림 106]/[그림 107] 공개강의 활성화 방안 170
[그림 107]/[그림 108] 필요 교육 프로그램 170
[그림 108]/[그림 109] KOCW 콘텐츠 사용 목적 171
[그림 109]/[그림 110] 강의 공개 문제점 및 애로사항 171
[그림 110]/[그림 111] 저작권 관련 문제점 및 애로사항 172
[그림 111]/[그림 112] 대학담당자 기능 도움 정도 172
[그림 112]/[그림 113] KOCW 내 기관 페이지 개선사항 173
[그림 113]/[그림 114] KOCW 서비스 도움정도 173
[그림 114]/[그림 115] KOCW 전반적 만족도 174
[그림 115]/[그림 116] KOCW 웹 및 모바일 서비스 개선사항 174
[그림 116]/[그림 117] 공개강의 업무 개선사항 175
[그림 117]/[그림 118] 전자정보 구입 예정 경로 176
[그림 118]/[그림 119] 전자정보 도입 기준 176
[그림 119]/[그림 120] 전자정보 구매 요청 중 실제 제공 비율 177
[그림 120]/[그림 121] 학술자료 요구 충족을 위한 서비스 제공 방식 177
[그림 121]/[그림 122] 전자정보 구매 시 어려운 점 178
[그림 122]/[그림 123] 업무 처리시간 단축 정도 179
[그림 123]/[그림 124] 정리비용 절감 정도 180
[그림 124]/[그림 125] 업무처리 효율성 향상 정도 181
[그림 125]/[그림 126] 대학라이선스 사업 관련 개선사항 182
[그림 126]/[그림 127] RISS의 해외DB 통합검색 서비스 관련 개선사항 1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