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Ⅰ. 서론 9
Ⅱ. 에듀테크 실증 관련 선행연구 분석 11
1. 에듀테크 동향 및 유형 분석 11
가. 에듀테크 동향 11
나. 에듀테크 유형 21
2. 실증관련 선행연구 분석 42
가. 실증의 개념 및 용어정리 42
나. 에듀테크 테스트베드의 운영사례 45
다. 에듀테크 실증의 모형과 수준 55
Ⅲ.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모델 58
1.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의 개념 58
2.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프레임워크 62
가. 프레임워크의 구성 요소 62
나. 에듀테크 실증 요소 64
다. 에듀테크 소프트랩의 실증 유형 69
3. 에듀테크 실증을 위한 방법론적 접근 72
가. 기술 평가 방법 72
나. 연구설계 방법론 85
다. 성공사례기법 97
Ⅳ.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세부 지침(안) 99
1.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가이드 99
가. 실증 준비 단계 99
나. 실증 설계 단계 103
다. 실증 실행 단계 105
라. 실증 결과 보고 단계 109
2. 실증 시나리오 112
가. 에듀테크 개선을 위한 실증 112
나. 에듀테크 효과성 검증 위한 실증 115
Ⅴ. 결론 및 제언 124
1. 결론 124
2. 제언 125
가. 각 주체별 주요 니즈 3가지 125
나. 에듀테크 소프트랩 생태계 구축 126
참고문헌 129
판권기 131
〈표 1〉 에듀테크 유사 개념과 특징 11
〈표 2〉 2018 에듀테크 매출액 분포 18
〈표 3〉 에듀테크 대표사업별 해외 시장 진출 현황 19
〈표 4〉 2020 에듀테크 수요시장 규모 19
〈표 5〉 2020 에듀테크 수요시장 규모 추이 20
〈표 6〉 교육 방법별 분류와 기술적 분류표 22
〈표 7〉 TRL(기술성숙도) 단계별 세부 설명 43
〈표 8〉 Triseum 실증 프로젝트의 주요 일정과 활동 53
〈표 9〉 NESTA의 에듀테크 테스트베드 모형 55
〈표 10〉 NESTA Standards of Evidence Framework 56
〈표 11〉 ESSA의 four levels of evidence 57
〈표 12〉 에듀테크 소프트랩의 실증 공간별 특성 60
〈표 13〉 소프트랩에서 에듀테크 개선을 위한 실증 요소 65
〈표 14〉 소프트랩에서 에듀테크의 교육적 효과성 검증을 위한 실증 요소 67
〈표 15〉 소프트랩에서 에듀테크 실증의 맥락적 고려 요소 69
〈표 16〉 실증 유형 1 : 에듀테크 개선을 위한 실증의 고려 사항 70
〈표 17〉 실증 유형 2 : 에듀테크 평가의 근거를 위한 실증을 위한 고려 사항 72
〈표 18〉 시나리오 분석의 특징 81
〈표 19〉 기본적인 테스트 시나리오 82
〈표 20〉 모바일 테스팅 진행 시나리오 83
〈표 21〉 PC(Web) 기반 테스트 시나리오 83
〈표 22〉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테스트 시나리오 84
〈표 23〉 복합적 테스팅 시나리오 84
〈표 24〉 AI 제품 테스팅 시나리오 85
〈표 25〉 사전-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노성호, 구정화, 김상원, 2018, p.299) 87
〈표 26〉 사후검사 통제집단 설계(노성호, 구정화, 김상원, 2018, p.302) 88
〈표 27〉 솔로몬 4집단 설계(노성호, 구정화, 김상원, 2018, p.302) 88
〈표 28〉 비동등 통제집단 설계(노성호, 구정화, 김상원, 2018, p.306) 89
〈표 29〉 실행연구의 원리와 실천요소 91
〈표 30〉 성공사례기법에 기초한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방법 98
〈표 31〉 면담을 위한 주요 질문 예시 98
〈표 32〉 온라인 콘텐츠 제작의 범용 가이드라인 예시 100
〈표 33〉 자체 품질인증 평가기준에 사용가능한 평가영역 100
〈표 34〉 KERIS의 VR콘텐츠 제작 가이드라인(2019) 101
〈표 35〉 실증설계를 위한 고려요소와 핵심질문들 105
〈표 36〉 IRB의 심의유형 구분 사례(울산대학교 기관생명윤리위원회) 107
〈표 37〉/〈표 31〉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신청서 예시(1) 112
〈표 38〉/〈표 37〉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신청서 예시(2) 115
〈표 39〉/〈표 38〉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계획서 예시(1) 117
〈표 40〉/〈표 39〉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신청서 예시(3) 120
〈표 41〉/〈표 40〉 에듀테크 소프트랩 실증 계획서 예시(2) 121
〈표 42〉/〈표 41〉 주체별 니즈 126
[그림 1] 글로벌 에듀테크 시장 규모 12
[그림 2] 에듀테크 디지털 인프라 규모 12
[그림 3] 글로벌 에듀테크 단계별 점유율(2019-2025) 13
[그림 4] 교육분야 주요 기술 시장 전망(2018-2025) 14
[그림 5] 글로벌 에듀테크 분야의 벤처캐피탈 투자 현황(2010-Q12021) 15
[그림 6] 주요 국가별 에듀테크 분야의 벤처캐피털 투자 현황(2010-Q12021) 16
[그림 7] 에듀테크 유니콘 기업 현황(2021.11.2.기준) 17
[그림 8] 국내 에듀테크 시장 현황 17
[그림 9] 국내 에듀테크 시장 규모 및 성장률 18
[그림 10] Holon IQ의 2021 에듀테크 생태계 분류 21
[그림 11] [지식 발견 분야 기업 사례] 영국의 Mendeley 23
[그림 12] [커리큘럼 분야 기업 사례] 미국의 EdGate 24
[그림 13] EdGate 커리큘럼 매트릭스의 디지털 리소스 화면 일부 25
[그림 14] [교육 자원 분야 기업사례] 인도의 ByJu's 26
[그림 15] 인도의 ByJu's 학습 프로그램 예시 26
[그림 16] [Q&A 플랫폼 분야 기업사례] Zuoyebang 27
[그림 17] [교육 관리 분야 기업사례] GoGuardian 28
[그림 18] [학습 환경 분야 기업사례] Absorb LMS 29
[그림 19] [강의실 기술 분야 기업사례] Echo360 30
[그림 20] [2015년 세계 의무 교육 기간(By UNESCO)] 31
[그림 21] [온라인 공개수업 분야 기업사례] Udemy 32
[그림 22] [독점 온라인 분야 기업사례] Chegg 33
[그림 23] [교사 자원 분야 기업사례] kickup 34
[그림 24] [스터디 노트 분야 기업사례] Evernote 35
[그림 25] Evernote 제공 서비스 35
[그림 26] [방과 후 교육 분야 기업사례] 6crickets 36
[그림 27] [튜터링 및 시험 준비 분야 기업사례] Study Edge 37
[그림 28] 모바일을 활용하는 학교 현장의 모습 38
[그림 29] [확장현실 분야 기업사례] Blippar 39
[그림 30] [로봇 공학 분야 기업사례] LocoRobo 40
[그림 31] [스팀&코딩 분야 기업사례] 10Monkeys 41
[그림 32] TRL(기술성숙도) 단계별 정의 42
[그림 33] MindCET의 에듀테크 파일럿 실증과정에 대한 소개 페이지 48
[그림 34] European Schoolnet의 교육혁신 프로젝트 소개 페이지 49
[그림 35] Future Classroom Lab에서 진행 중인 프로젝트 소개 페이지 49
[그림 36] Digital Promise의 Research@Work 소개 페이지 51
[그림 37] 실증대상인 ARTe : Mecenas의 소개화면 52
[그림 38] 에듀테크 소프트랩의 실증 프레임워크 62
[그림 39] 요구사항 도출 프로세스 73
[그림 40] 요구사항 도출 프로세스 소프트웨어 결함 요소별 중 현황 73
[그림 41] PPT기반 요구사항 예시 74
[그림 42] 한글(Hwp), MS워드 형태의 요구사항 예시 74
[그림 43] 엑셀(Excel)기반 요구사항 예시 74
[그림 44] 요구사항 도출 프로세스사용자 시나리오 테스트 진행 과정 75
[그림 45] 좋은 테스트 케이스 예시 75
[그림 46] 제품설명서 활용한 실증 테스트 76
[그림 47] 체크리스트를 활용한 실증 테스트 76
[그림 48] 탐색적 테스팅 구성 및 절차 77
[그림 49] 인스펙션 절차 78
[그림 50] [ISO/IEC 25010 품질 특성 모델] 80
[그림 51] 사례연구의 기본적인 설계 유형(Yin, 2003, p.40) 94
[그림 52] 유형별 IRB심의 절차 사례(울산대학교 기관생명윤리심의위원회) 107
[그림 53] 에듀테크 개선을 위한 실증 결과 보고서 예시 115
[그림 54] 에듀테크 소프트랩 활성화 라이프 사이클(생태계 구축도) 126
[그림 55] 행사 및 이벤트 전체 추진 절차 및 일정 예시 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