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장 친환경미래연료 시장1.1 친환경 해양 미래연료 중요성1.2 온실가스 감축1.3 대체연료 전과정 평가제2장 대체연료와 공급 체계2.1 국제 해양 환경규제와 대체연료2.2 대체연료2.3 탄소중립연료 관점의 저인화점 연료 위상2.4 대체연료의 공급체계제3장 저인화점 연료추진선박설계 주안점3.1 LNG연료추진선3.2 액화석유가스연료추진선3.3 암모니아연료추진선3.4 수소연료추진선3.5 메탄올연료추진선제4장 저속 이중연료 엔진4.1 일반사항4.2 선박용 엔진 종류4.3 기계식엔진4.4 전자제어엔진 4.5 가스연료엔진 4.6 저속 2행정 전자제어엔진과 가스연료엔진의 시스템 비교4.7 LNG연료공급시스템제5장 벙커링5.1 벙커링 시작5.2 벙커링 진행5.3 벙커링 종료5.4 벙커링 종류5.5 Ship-to-Ship 벙커링5.6 탱크로리와 선박 간의 벙커링5.7 LNG터미널과 선박의 벙커링5.8 컨테이너식 LNG 탱크5.9 LNG 벙커링 시스템 5.10 LNG벙커링시스템 요건5.11 LNG연료추진선박의 벙커링 장비5.12 LNG벙커링 절차5.13 LNG 연료 계량5.14 IAPH LNG 벙커링 점검 목록제6장 벙커링 위험성 평가6.1 정의6.2 저인화점연료 벙커링 시스템 범위6.3 저인화점연료 벙커링 위험도 절차6.4 정성적 위험도 평가6.5 정량적 위험도 평가6.6 위험도 평가 수행제7장 선원 교육과 훈련7.1 벙커링 선박 최소 승조원7.2 교육 내용7.3 승무 기준7.4 IGF 선박 선원 교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