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지]
제출문
요약본
목차
제1장 사업 추진의 필요성 11
제1절 사업 추진 배경 11
제2절 관련 정책 및 인프라 현황 18
제3절 다부처 추진 타당성 22
제2장 사업 내용 24
제1절 사업 목표 24
제2절 사업 내용 25
제3절 세부사업 내용 27
제3장 사업 추진 방법 33
제1절 사업 추진 전략 33
제2절 사업 추진 체계 36
제3절 사업 기간 및 소요 예상 44
제4장 기대효과 45
제1절 성과 활용 방안 45
제2절 기대효과 46
[표 1-1] 해외 수소열차 개발 현황 15
[표 1-2] 수소전기 열차 관련 NTIS 검색결과 과제 일람 20
[표 1-3] 기존 국가연구개발사업과의 차별점과 추가 차별화 전략 21
[표 2-1] 수소열차용 연료전지 개발 및 실차검증 총괄 구성 26
[표 3-1] 기획위원회 명단 33
[표 3-2] 사업 분야에 대한 SWOT 내·외부 환경 요인 34
[표 3-3] SWOT 결과 대응 사업추진 방향성 분석 34
[표 3-4] SWOT 분석결과의 이슈와 키워드를 통한 사업 추진 방향성 결정 35
[표 3-5] SWOT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 추진전략 도출 35
[표 3-6] 다부처 공동기획 사업 - 추진경과 요약 39
[표 3-7] 수소열차용 연료전지 개발 및 실차검증 사업기간 및 소요예상 44
[표 4-1] 수소열차 상용화를 위한 각 부처의 역할 45
[그림 1-1] 열차의 종류와 연료전지 용량별 적용 범위 12
[그림 1-2] 프랑스 Alstom 사, iLint 수소전기 열차 12
[그림 1-3] 독일 Siemens 社, Mireo 수소전기 열차 13
[그림 1-4] 일본 JR 社, 수소전기 하이브리드 차량 13
[그림 1-5] 중국 CRRC Qingdao Sifang 社, 수소연료전지 트램 14
[그림 1-6] 미국 철도 시장의 점유율(디젤 vs 전기) 16
[그림 1-7] EU 열차 시장에서의 수소전기 열차 시장 잠재력 16
[그림 1-8] 80kW급 PEMFC 제조비용 예측 17
[그림 1-9] 수소충전소 현황 및 구축계획 19
[그림 1-10] 이동수단에 적합한 친환경 에너지원 19
[그림 1-11] 수소열차용 연료전지 개발 및 실차검증을 위한 부처역할 22
[그림 2-1] 수소열차 관련 현재 수준과 사업 달성시의 목표 24
[그림 2-2] "수소열차용 연료전지 개발 및 실차검증" 사업 구성 25
[그림 2-3] 본 사업을 통해 확보하고자 하는 기술 및 역량 26
[그림 2-4] 세부사업내용 - 수소열차용 연료전지 실차검증 27
[그림 2-5] 세부사업내용 - 대용량 수소 급속충전 및 안전기술 28
[그림 2-6] 세부사업내용 - 수소 모빌리티 관련 개발 현황 및 목표 29
[그림 2-7] 세부사업내용 - 초고내구성 연료전지 핵심기술 개발 30
[그림 2-8] 세부사업내용 - 열차의 종류와 연료전지 용량별 적용 범위 31
[그림 2-9] 세부사업내용 - 수소열차용 연료전지 스택 및 운전장치 개발 32
[그림 3-1] 참여 부처/기관, 협력/활용 기관 - 사업추진 체계(안) 37
[그림 3-2] 다부처공동기획 추진 경과 38
[그림 3-3] 다부처공동기획 부처설명회 결과 40
[그림 3-4] 한국신재생에너지학회 특별세션 개최 41
[그림 3-5] 다부처 공동기획 중간점검 결과 43
[그림 4-1] 다부처 공동기획사업의 차별성과 연계성 45
[그림 4-2] 수송수단에 따른 수소충전소 1기당 일일 이용인원 46
[그림 4-3] 사업의 정성적 기대효과 47
[그림 4-4] 수소열차 적용을 통한 경제성 확보 48
[그림 4-5] 열차의 종류와 연료전지 용량별 적용 범위 49
[그림 4-6] 사업의 정량적 기대효과 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