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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사업 개요 28
1.1. 사업 주요 내용 30
1.2. 추진배경 및 필요성 31
1.3. 추진목적 및 범위 38
1.3.1. 사업 목적 38
1.3.2. 수소도시 및 수소그리드의 개념 38
1.3.3. 사업의 정의 및 범위 39
1.3.4. 사업 계획 수립 방법 41
제2장 국내외 주요 동향분석 44
2.1. 정책동향 46
2.1.1. 국외 온실가스감축 정책동향 46
2.1.2. 국외 수소 정책동향 48
2.1.3. 국내 정책동향 64
2.2. 기술동향 85
2.2.1. 국외 기술동향 85
2.2.2. 국내 기술동향 105
2.2.3. 국내외 기술동향 비교 분석 113
2.3. 특허동향 115
2.4. 시장동향 120
2.4.1. 국외 시장동향 120
2.4.2. 국내 시장동향 129
2.5. R&D동향 137
2.5.1. 국외 R&D투자 동향 137
2.5.2. 국내 R&D투자 동향 146
2.6. 환경분석 종합시사점 165
제3장 문제·이슈 및 해결방안 166
3.1. 문제·이슈 168
3.2. 해결방안 182
3.3. 사업 논리모형 183
제4장 사업 목표 체계 184
4.1. 사업 범위 및 구조 186
4.1.1. 사업 범위 186
4.1.2. 사업 구조 188
4.2. 사업 목표 및 지표 190
4.2.1. 사업 비전·목표 체계 190
4.2.2. 사업 비전 및 목표 설정근거 191
제5장 사업 세부추진 계획 194
5.1. 수소도시 인프라모델 개발 196
5.1.1.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 196
5.1.2.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 234
5.1.3.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 292
5.2. 수소도시 교통모델 개발 323
5.2.1.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 323
5.2.2.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 354
5.2.3.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 378
5.2.4.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 413
5.3. 수소도시 연관모델 개발 438
5.3.1.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 438
5.3.2.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 462
5.3.3.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 496
5.4. 과제제안요구서(RFP) 535
5.5. 전략계획서 655
제6장 사업 추진체계 및 관리방안 734
6.1. 사업 추진체계 736
6.2. 사업 운영관리 방안 741
6.2.1. 사업 진행절차 및 일정 741
6.2.2. 사업 운영·관리 계획 742
6.3. 단계별 성과관리 방안 748
6.4. 범부처 사업과 연계방안 방안 749
6.4.1. 범부처 사업의 구조 749
6.4.2. 범부처 사업과의 연계성 및 차별성 750
제7장 소요 예산 754
7.1. 소요예산 총괄 756
7.2. 내역사업별 소요예산 758
7.2.1. 수소도시 인프라모델 개발 758
7.2.2. 수소도시 교통모델 개발 761
7.2.3. 수소도시 연관모델 개발 764
제8장 사업타당성 분석 768
8.1. 과학기술적 타당성 분석 770
8.2. 정책적 타당성 분석 778
8.3. 경제적 타당성 분석 794
제9장 기대효과 802
9.1. 과학기술적 기대효과 804
9.2. 산업·경제적 기대효과 805
9.3. 정책적 기대효과 806
9.4. 환경적 기대효과 807
부록 810
부록1. RE100 기반의 수소 시범단지 인프라 기술개발 기획 810
기획연구 요약 814
1. 연구의 필요성 824
2. 환경분석 837
3. 연구개발 목표 및 내용 870
4. 세부추진계획 873
5. 정부지원 필요성 879
6. 기대효과 및 활용 방안 881
부록2. 주관연구기관 자체평가 의견서 882
〈표 2-1〉 파리 협정 개요 46
〈표 2-2〉 주요 11개국의 자발적 감축 목표 47
〈표 2-3〉 미국 국가수소에너지로드맵 부문별 수소 에너지 개발 전략 48
〈표 2-4〉 미국의 부문별 수소에너지 기술개발 목표 49
〈표 2-5〉 미국의 '18년도 수소 및 연료전지 관련 예산 50
〈표 2-6〉 EU의 FCH JU 개요 52
〈표 2-7〉 독일의 연료전지 투자액 현황 53
〈표 2-8〉 '18년 이후 유럽 주요국 수소관련 정부 정책방안 54
〈표 2-9〉 일본 제5차 에너지기본계획의 수소사회 실현전략 58
〈표 2-10〉 일본 수소·연료전지 전략로드맵의 단계별 주요 목표 59
〈표 2-11〉 일본 수소·연료전지 전략로드맵 주요내용 60
〈표 2-12〉 네덜란드 Hydrogen Roadmap 구성 61
〈표 2-13〉 중국 지방정부별 수소산업 육성 정책 63
〈표 2-14〉 중국 정부의 신에너지차 목표 63
〈표 2-15〉 수소경제마스터플랜의 주요 내용 65
〈표 2-16〉 수소경제 마스터플랜 이후, 부처별 관련 정책 및 주요 내용 66
〈표 2-17〉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비전 및 추진 방안 68
〈표 2-18〉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 69
〈표 2-19〉 제3차 에너지기본계획 비전 및 중점추진분야, 수소관련 지원 정책 70
〈표 2-20〉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71
〈표 2-21〉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 세부추진 내용 72
〈표 2-22〉 미래 자동차산업 발전전략 75
〈표 2-23〉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 76
〈표 2-24〉 수소기술개발로드맵 77
〈표 2-25〉 수소기술개발로드맵(수소생산기술) 78
〈표 2-26〉 수소기술개발로드맵(수소저장·운송기술) 78
〈표 2-27〉 수소기술개발로드맵(수소활용(수송)기술) 79
〈표 2-28〉 수소기술개발로드맵(수소활용(발전)기술) 79
〈표 2-29〉 수소기술개발로드맵(안전·환경·인프라기술) 80
〈표 2-30〉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82
〈표 2-31〉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 16대 에너지 중점기술분야 및 50대 추진과제 83
〈표 2-32〉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 84
〈표 2-33〉 해외 주요 수소실증 도시 85
〈표 2-34〉 환경성 수소사회 모델 8곳 90
〈표 2-35〉 해외 수소도시 모델 조건 검토 103
〈표 2-36〉 국내 수소도시 실증 사례 105
〈표 2-37〉 국내 수소 시범도시 및 R&D 특화도시 사업개요 107
〈표 2-38〉 국내 수소도시 모델 조건 검토 112
〈표 2-39〉 국내외 기술동향 비교 113
〈표 2-40〉 수소산업 5대 분야별 전체 출원 동향 115
〈표 2-41〉 주요 완성차 제조사별 수소전기차 판매현황 127
〈표 2-42〉 국내 수소생산 능력 129
〈표 2-43〉 국내 주요 수소생산 업체의 부생수소 생산 능력 129
〈표 2-44〉 국내 주요 수소생산 업체의 부생수소 생산 능력 130
〈표 2-45〉 수소 파이프라인 및 튜브트레일러의 공급량 131
〈표 2-46〉 국내 산업용 수소 파이프라인 설치 현황 131
〈표 2-47〉 국내 수소차 및 충전소 보급현황('19년 11월 기준) 131
〈표 2-48〉 국내 수소차 보급 현황('20년 3월 기준) 132
〈표 2-49〉 NEDO의 수소·연료전지 관련 프로젝트 142
〈표 2-50〉 일본의 수소 및 연료전지 R&D 투자 143
〈표 2-51〉 일본의 수소전략 이행 재정투입 145
〈표 3-1〉 수소 전기차 및 수소 충전소 공급 계획 169
〈표 4-1〉 사업 구조 188
〈표 5-1〉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의 구성요소 196
〈표 5-2〉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의 세부과제 및 주요내용 197
〈표 5-3〉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의 현재수준 및 개선목표 198
〈표 5-4〉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의 성능지표 및 목표치 213
〈표 5-5〉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의 연도별 기술개발 내용 213
〈표 5-6〉 수소타운 리빙랩 전략기술 개발 성과물 및 성과지표 214
〈표 5-7〉 수소타운 리빙랩 전략기술 개발 연도별 추진계획 215
〈표 5-8〉 스마트 에너지 그리드 운영기술 개발 성과물 및 성과지표 216
〈표 5-9〉 스마트 에너지 그리드 운영기술 개발 연도별 추진계획 216
〈표 5-10〉 수소타운 메가 스테이션 및 공급 인프라 구축 성과물 및 성과지표 218
〈표 5-11〉 수소타운 메가 스테이션 및 공급 인프라 구축 연도별 추진계획 218
〈표 5-12〉 메가스테이션 및 연료전지 활용기술 개발 성과물 및 성과지표 219
〈표 5-13〉 메가스테이션 및 연료전지 활용기술 개발 연도별 추진계획 219
〈표 5-14〉 난방·열 그리드 기술 개발 성과물 및 성과지표 220
〈표 5-15〉 난방·열 그리드 기술 개발 연도별 추진계획 221
〈표 5-16〉 수소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의 핵심기술 수준 및 확보전략 222
〈표 5-17〉 수소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 연차별 소요예산 227
〈표 5-18〉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 실증 대상지구 에너지 공급 계획 231
〈표 5-19〉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 시설·장비 구축 계획 232
〈표 5-20〉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의 구축장비 목록 233
〈표 5-21〉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의 구성요소 234
〈표 5-22〉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의 세부과제 및 주요내용 235
〈표 5-23〉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의 현재수준 및 개선목표 236
〈표 5-24〉 2018년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 분포 239
〈표 5-25〉 열저장 방식에 따른 장·단점 비교 261
〈표 5-26〉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의 성능지표 및 목표치 265
〈표 5-27〉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의 연도별 기술개발 내용 266
〈표 5-28〉 복합 건물 트라이젠을 위한 서브스테이션 개발 성과물 및 성과지표 267
〈표 5-29〉 복합 건물 트라이젠을 위한 서브스테이션 개발 연도별 추진계획 267
〈표 5-30〉 수소 열병합발전 부생열 저장 및 공급을 위한 최적 축열시스템 개발 성과물 및 성과지표 268
〈표 5-31〉 수소 열병합발전 부생열 저장 및 공급을 위한 최적 축열시스템 개발 연도별 추진계획 268
〈표 5-32〉 서브스테이션 열/전기/수소 최적 공급을 위한 부하매칭 기술 및 운영기술 개발 성과물 및 성과지표 269
〈표 5-33〉 서브스테이션 열/전기/수소 최적 공급을 위한 부하매칭 기술 및 운영기술 개발 연도별 추진계획 269
〈표 5-34〉 서브스테이션 연계를 위한 건물 운영 실증 성과물 및 성과지표 270
〈표 5-35〉 서브스테이션 연계를 위한 건물 운영 실증 연도별 추진계획 270
〈표 5-36〉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의 핵심기술 수준 및 확보전략 272
〈표 5-37〉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 연차별 소요예산 275
〈표 5-38〉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 대상입지 276
〈표 5-39〉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 대상지구 에너지 공급 계획 279
〈표 5-40〉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 시설·장비 구축 계획 280
〈표 5-41〉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의 구축장비 목록 282
〈표 5-42〉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의 구성요소 292
〈표 5-43〉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의 세부과제 및 주요내용 293
〈표 5-44〉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의 현재수준 및 개선목표 293
〈표 5-45〉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의 성능지표 및 목표치 303
〈표 5-46〉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의 연도별 기술개발 내용 304
〈표 5-47〉 지하 수소스테이션 설계 기술 개발 성과물 및 성과지표 305
〈표 5-48〉 지하 수소스테이션 설계 기술 개발 연도별 추진계획 305
〈표 5-49〉 지하 수소스테이션 핵심설비 기술 개발 성과물 및 성과지표 307
〈표 5-50〉 지하 수소스테이션 핵심설비 기술 개발 연도별 추진계획 307
〈표 5-51〉 마이크로 수소 허브-스테이션 및 운용 기술 개발 성과물 및 성과지표 308
〈표 5-52〉 마이크로 수소 허브-스테이션 및 운용 기술 개발 연도별 추진계획 309
〈표 5-53〉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의 핵심기술 수준 및 확보전략 311
〈표 5-54〉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 연차별 소요예산 314
〈표 5-55〉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 대상입지 315
〈표 5-56〉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 시설·장비 구축 계획 317
〈표 5-57〉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의 구축장비 목록 318
〈표 5-58〉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의 구성요소 324
〈표 5-59〉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의 세부과제 및 주요내용 324
〈표 5-60〉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의 현재수준 및 개선목표 325
〈표 5-61〉 해외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현황 332
〈표 5-62〉 국내외 수소철도차량 개발 현황 334
〈표 5-63〉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의 성능지표 및 목표치 335
〈표 5-64〉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의 연도별 기술개발 내용 336
〈표 5-65〉 수소철도용 수소생산/저장인프라 구축 및 실증의 성과물 및 성과지표 337
〈표 5-66〉 수소철도용 수소생산/저장 인프라 구축 및 실증의 연도별 추진계획 337
〈표 5-67〉 수소철도용 On-site 대용량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 및 실증의 성과물 및 성과지표 338
〈표 5-68〉 수소철도용 On-site 대용량 수소충전 인프라 구축 및 실증의 연도별 추진계획 339
〈표 5-69〉 수소전기기관차 설계/제작 및 실증의 성과물 및 성과지표 340
〈표 5-70〉 수소전기기관차 설계/제작 및 실증의 연도별 추진계획 340
〈표 5-71〉 수소전기기관차 운영 및 안전성 평가의 성과물 및 성과지표 342
〈표 5-72〉 수소전기기관차 운영 및 안전성 평가의 연도별 추진계획 342
〈표 5-73〉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의 핵심기술 수준 및 확보전략 345
〈표 5-74〉 2018년도 디젤기관차 및 디젤동차의 오염물질 배출량 347
〈표 5-75〉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 연차별 소요예산 348
〈표 5-76〉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 대상입지 349
〈표 5-77〉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 대상지구 에너지 공급 계획 350
〈표 5-78〉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 시설·장비 구축 계획 350
〈표 5-79〉 대용량 수소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철도차량 추진시스템 성능검증 통합 플랫폼 351
〈표 5-80〉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의 구축장비 목록 352
〈표 5-81〉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의 구성요소 355
〈표 5-82〉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의 세부과제 및 주요내용 355
〈표 5-83〉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의 현재수준 및 개선목표 356
〈표 5-84〉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의 성능지표 및 목표치 365
〈표 5-85〉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의 연도별 기술개발 내용 365
〈표 5-86〉 수소철도용 수소저장/운송 인프라 구축 및 실증의 성과물 및 성과지표 366
〈표 5-87〉 수소철도용 수소저장/운송 인프라 구축 및 실증의 연도별 추진계획 366
〈표 5-88〉 수소철도용 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 및 실증의 성과물 및 성과지표 367
〈표 5-89〉 수소철도용 고속 충전 인프라 구축 및 실증의 연도별 추진계획 367
〈표 5-90〉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제작 및 실증의 성과물 및 성과지표 368
〈표 5-91〉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제작 및 실증의 연도별 추진계획 368
〈표 5-92〉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운영 및 RAMS 평가의 성과물 및 성과지표 369
〈표 5-93〉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운영 및 RAMS 평가의 연도별 추진계획 370
〈표 5-94〉 수소 Inter-City 개발 및 운영의 핵심기술 수준 및 확보전략 372
〈표 5-95〉 2018년도 디젤기관차 및 디젤동차의 오염물질 배출량 374
〈표 5-96〉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 연차별 소요예산 375
〈표 5-97〉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 대상입지 376
〈표 5-98〉 수소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 대상지구 에너지 공급 계획 377
〈표 5-99〉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 시설·장비 구축 계획 377
〈표 5-100〉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의 구성요소 378
〈표 5-101〉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의 세부과제 및 주요내용 379
〈표 5-102〉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의 현재수준 및 개선목표 380
〈표 5-103〉 김포, 제주 및 인천 공항의 온실가스 배출현황 382
〈표 5-104〉 한국형 이동식 수소충전소 개발 목표 387
〈표 5-105〉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의 성능지표 및 목표치 390
〈표 5-106〉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의 연도별 기술개발 내용 390
〈표 5-107〉 1MW 태양광 연계 고분자 전해질 수전해 시스템 및 통합운영 시스템 개발 성과물 및 성과지표 391
〈표 5-108〉 1MW 태양광 연계 고분자 전해질 수전해 시스템 및 통합운영 시스템 개발 연도별 추진계획 391
〈표 5-109〉 100kg급 이동식 수소충전소 성과물 및 성과지표 392
〈표 5-110〉 100kg급 이동식 수소충전소 연도별 추진계획 392
〈표 5-111〉 연료전지 지게차 실증 성과물 및 성과지표 393
〈표 5-112〉 연료전지 지게차 실증 연도별 추진계획 393
〈표 5-113〉 이동식 항공기 지상전원 공급장치 개발의 성과물 및 성과지표 394
〈표 5-114〉 이동식 항공기 지상전원 공급장치 개발의 연도별 추진계획 394
〈표 5-115〉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의 핵심기술 수준 및 확보전략 400
〈표 5-116〉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 연차별 소요예산 404
〈표 5-117〉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 대상입지 405
〈표 5-118〉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 대상지구 수소 공급 계획 406
〈표 5-119〉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 시설·장비 구축 계획 407
〈표 5-120〉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의 구축장비 목록 408
〈표 5-121〉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의 구성요소 413
〈표 5-122〉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의 세부과제 및 주요내용 413
〈표 5-123〉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의 현재수준 및 개선목표 414
〈표 5-124〉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의 성능지표 및 목표치 423
〈표 5-125〉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의 연도별 기술개발 내용 424
〈표 5-126〉 수소생산 플랜트 구축 성과물 및 성과지표 424
〈표 5-127〉 수소생산 플랜트 구축 연도별 추진계획 425
〈표 5-128〉 충전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 성과물 및 성과지표 425
〈표 5-129〉 충전소 공급 네트워크 구축 연도별 추진계획 425
〈표 5-130〉 수소생산설비/공급 네트워크 시범 운영 성과물 및 성과지표 426
〈표 5-131〉 수소생산설비/공급 네트워크 시범 운영 연도별 추진계획 426
〈표 5-132〉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의 핵심기술 수준 및 확보전략 428
〈표 5-133〉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 연차별 소요예산 430
〈표 5-134〉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 대상입지 430
〈표 5-135〉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 대상지구 수소 공급 계획 431
〈표 5-136〉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 시설·장비 구축 계획 432
〈표 5-137〉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의 구축장비 목록 433
〈표 5-138〉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의 구성요소 438
〈표 5-139〉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의 세부과제 및 주요내용 439
〈표 5-140〉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의 현재수준 및 개선목표 439
〈표 5-141〉 국내 수소액화플랜트 구축 계획(민간/지자체 계획) 441
〈표 5-142〉 수소충전소별 비교, 수소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 발췌 442
〈표 5-143〉 해외 L 사의 충전소 모델 및 압축 방식 446
〈표 5-144〉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의 성능지표 및 목표치 447
〈표 5-145〉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의 연도별 기술개발 내용 447
〈표 5-146〉 액화수소 충전소 핵심 설비 개발 성과물 및 성과지표 449
〈표 5-147〉 액화수소 충전소 핵심 설비 개발 연도별 추진계획 449
〈표 5-148〉 액화수소 충전소 설계 및 도시 실증 성과물 및 성과지표 450
〈표 5-149〉 액화수소 충전소 설계 및 도시 실증 연도별 추진계획 451
〈표 5-150〉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의 핵심기술 수준 및 확보전략 453
〈표 5-151〉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 연차별 소요예산 457
〈표 5-152〉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 대상입지 457
〈표 5-153〉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 대상지구 수소 공급 계획 459
〈표 5-154〉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 시설·장비 구축 계획 460
〈표 5-155〉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의 구축장비 목록 460
〈표 5-156〉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의 구성요소 · 462
〈표 5-157〉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의 세부과제 및 주요내용 463
〈표 5-158〉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의 현재수준 및 개선목표 463
〈표 5-159〉 국내 폐기물 가스화 용융 관련 기술개발 현황 · 468
〈표 5-160〉 오염물질 종류별 정제기술 동향 470
〈표 5-161〉 CO/CO2 분리에 관련된 한국화학연구원의 촉진수송 분리막 관련 연구 471
〈표 5-162〉 국내 폐기물/바이오매스 가스화 연구설비 현황 473
〈표 5-163〉 국내 폐기물/바이오매스 가스화 상용설비 현황 474
〈표 5-164〉 해외 폐기물 가스화기술의 대표적인 기술개발 사례 475
〈표 5-165〉 일본의 가스화플랜트 가동현황 477
〈표 5-166〉 해외 오염물질 정제기술 동향 479
〈표 5-167〉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의 성능지표 및 목표치 482
〈표 5-168〉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의 연도별 기술개발 내용 483
〈표 5-169〉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생산 실증프랜트 기술 검증 성과물 및 성과지표 484
〈표 5-170〉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생산 실증프랜트 기술 검증 연도별 추진계획 484
〈표 5-171〉 도시폐자원 기반 해외 수소생산 플랜트 EPC 설계 성과물 및 성과지표 485
〈표 5-172〉 도시폐자원 기반 해외 수소생산 플랜트 EPC 설계 연도별 추진계획 485
〈표 5-173〉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의 핵심기술 수준 및 확보전략 488
〈표 5-174〉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 연차별 소요예산 492
〈표 5-175〉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 대상입지 492
〈표 5-176〉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 대상지구 에너지 공급 계획 493
〈표 5-177〉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 시설·장비 구축 계획 494
〈표 5-178〉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의 구축장비 목록 495
〈표 5-179〉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의 구성요소 497
〈표 5-180〉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의 세부과제 및 주요내용 498
〈표 5-181〉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의 현재수준 및 개선목표 498
〈표 5-182〉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의 성능지표 및 목표치 516
〈표 5-183〉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의 연도별 기술개발 내용 517
〈표 5-184〉 수소 기반 융복합에너지 시스템 디지털 트윈 개발을 위한 성과물 및 성과지표 518
〈표 5-185〉 수소 기반 융복합에너지 시스템 디지털 트윈 개발을 위한 연도별 추진계획 518
〈표 5-186〉 수소에너지 시스템 시험·평가 기술 개발 및 테스트 배드 구축 성과물 및 성과지표 519
〈표 5-187〉 수소에너지 시스템 시험·평가 기술 개발 및 테스트 배드 구축 연도별 추진계획 519
〈표 5-188〉 수소 융복합에너지 자립사회 조성 성과물 및 성과지표 520
〈표 5-189〉 수소 융복합에너지 자립사회 조성 연도별 추진계획 520
〈표 5-190〉 통합관리운영센터 구축 성과물 및 성과지표 521
〈표 5-191〉 통합관리운영센터 구축 연도별 추진계획 521
〈표 5-192〉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의 핵심기술 수준 및 확보전략 524
〈표 5-193〉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 연차별 소요예산 527
〈표 5-194〉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 대상입지 528
〈표 5-195〉 실증 대상지 현황 528
〈표 5-196〉 실증 대상지 발전 설비 구축 현황 529
〈표 5-197〉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 대상지구 에너지 공급 계획 530
〈표 5-198〉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 시설·장비 구축 계획 530
〈표 5-199〉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의 구축장비 목록 531
〈표 6-1〉 사업 추진주체별 주요 역할 737
〈표 6-2〉 단계별 사업 추진 절차 및 일정 741
〈표 6-3〉 성과활용 및 평가지표 748
〈표 6-4〉 그린수소 등 저탄소 수소 공급망 구축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과의 비전·목표 연계 750
〈표 6-5〉 그린수소 등 저탄소 수소 공급망 구축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의 구조 750
〈표 7-1〉 내역사업별 소요예산7 756
〈표 7-2〉 수소도시 인프라모델 개발의 추진과제별 소요예산 758
〈표 7-3〉 수소도시 교통모델 개발 추진과제별 소요예산 761
〈표 7-4〉 수소도시 연관모델 개발 추진과제별 소요예산 764
〈표 8-1〉 기술분야별 기획위원회 구성 772
〈표 8-2〉 친환경 수소 경제 구현을 위한 마스터플랜과의 부합성 779
〈표 8-3〉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과의 부합성 780
〈표 8-4〉 재생에너지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과의 부합성 780
〈표 8-5〉 제3차 에너지 기본계획과의 부합성 781
〈표 8-6〉 수소경제 표준화 전략 로드맵과의 부합성 782
〈표 8-7〉 미래 자동차산업 발전전략과의 부합성 782
〈표 8-8〉 수소 인프라 및 충전소 구축방안과의 부합성 783
〈표 8-9〉 수소기술개발로드맵과의 부합성 784
〈표 8-10〉 제4차 에너지기술개발계획과의 부합성 785
〈표 8-11〉 수소 안전관리 종합대책과의 부합성 785
〈표 8-12〉 사업의 재원분담 비율 792
〈표 8-13〉 국토교통부 최근 5년간 R&D 예산운용 추이 792
〈표 8-14〉 국토교통부 R&D 예산운용 계획 792
〈표 8-15〉 국토교통부 신규 R&D사업 가용예산 규모 793
〈표 8-16〉 기술수명주기 검토 795
〈표 8-17〉 총 비용 796
〈표 8-18〉 수소 생산방식별 비중 추정 797
〈표 8-19〉 수소 생산분야 부가가치 창출 편익 798
〈표 8-20〉 수소 저장·운송분야 부가가치 창출편익 799
〈표 8-21〉 총 편익 799
〈표 8-22〉 경제적 타당성 분석 결과 800
〈표 9-1〉 사업추진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저감량 807
〈표 9-2〉 국가온실가스 부문별 감축목표 808
[그림 1-1] 수소도시 개념도 39
[그림 1-2] 사업 시스템 구성도(예시) 41
[그림 2-1] 파리기후협정의 주요 조항 47
[그림 2-2] 미국의 수소 기술 개발 및 시장 변화에 대한 가능한 시나리오 49
[그림 2-3] 미국 DOE의 수소생산 R&D 투자분야 50
[그림 2-4] 미국 DOE의 수소저장 R&D 투자분야('18년) 51
[그림 2-5] 미국 DOE의 수소연료전지 R&D 투자분야 51
[그림 2-6] 'UK H2 Mobility'의 로드맵 53
[그림 2-7] EU Hydrogen Roadmap Europe의 수소 에너지 공급 목표 55
[그림 2-8] EU 수소전략 3단계 계획 56
[그림 2-9] 일본 수소기본전략에서 제시된 발전 시나리오 57
[그림 2-10] 일본 에너지기본계획/수소기본전략/수소·연료전지 전략 로드맵의 관계 59
[그림 2-11] 일본 수소·연료전지 전략로드맵 액션플랜 60
[그림 2-12] 네덜란드 수소기술 적용 이행방안 62
[그림 2-13] 기타큐슈 수소 타운 개념도 86
[그림 2-14] 일본의 수소충전소 및 수소연료전지자동차 보급 현황 88
[그림 2-15] 일본과 우리나라의 수소충전소 설치 시 정부보조금 지원 방법 89
[그림 2-16] 일본 수소사회 개념도 및 프로젝트 추진 지역 89
[그림 2-17] 풍력발전 및 수전해 그린수소 활용 연료전지 지게차 활용 모델 91
[그림 2-18] 축산분뇨 기반 수소공급을 통한 농장 및 연료전지차 공급 모델 91
[그림 2-19] 부생수소 활용 액화저장 및 파이프라인 운송 실증 92
[그림 2-20] 폐플라스틱 기반 수소생산 및 파이프라인 공급 실증 93
[그림 2-21] 수력발전 기반 그린수소 생산 플랜트 실증 93
[그림 2-22] 태양광 기반 그린수소 생산 및 금속저장 실증 프로젝트 94
[그림 2-23] 풍력기반 그린수소 생산 및 천연가스 혼합 공급 실증 95
[그림 2-24] 풍력기반 그린수소의 금속저장 및 저압 수송을 통한 도시기반시설 공급 실증 95
[그림 2-25] 수소 CGS 시스템의 흐름 96
[그림 2-26] 일본 올림픽 선수촌 에너지정비계획 전체상 97
[그림 2-27] Leeds 시 가스 공급 조감도(좌) 및 H21 프로젝트에 의한 수소 공급(우) 99
[그림 2-28] 덴마크 롤랜드 섬 프로젝트 모식도 101
[그림 2-29] 네덜란드 Hystock 프로젝트 개념도 101
[그림 2-30] 호주 수소도시 개념도 102
[그림 2-31] 울산 수소타운 사업 요약 106
[그림 2-32] 울산수소타운 개요도 106
[그림 2-33] 안산 수소시범도시 사업 계획 108
[그림 2-34] 울산 율동의 수소시범도시 주거모델 종합 구상도 109
[그림 2-35] 전주·완주 수소시범도시 구상 조감도 110
[그림 2-36] 삼척 수소R&D특화 도시 사업 기본 개념도 111
[그림 2-37] 국가별 출원 동향 116
[그림 2-38] 국가별 특허영향력 비교 116
[그림 2-39] 수소산업 부문별 특허 현황 117
[그림 2-40] 외국인 진입도 현황 118
[그림 2-41] 공동출원 현황 118
[그림 2-42] 공동출원 비중 현황 119
[그림 2-43] 부문별 특허경쟁력 현황 119
[그림 2-44] 세계 수소 사용량(1975~2018) 120
[그림 2-45] 세계 수소에너지 수요 전망 121
[그림 2-46] 수소생산방식별 생산단가 전망 122
[그림 2-47] 연료전지시스템 세계 시장 규모 전망 123
[그림 2-48] 지역별 연료전지 시장 비중 전망 124
[그림 2-49] 지역별 연료전지 출하량 추이 124
[그림 2-50] 용도별 연료전지 출하량 추이 125
[그림 2-51] 용도별 연료전지 시장 전망 125
[그림 2-52] 연료전지 종류별 출하량 추이 126
[그림 2-53] 연료전지 종류별 시장 전망 126
[그림 2-54] 세계 수소전기차 판매 현황 127
[그림 2-55] 지역별 수소저장시스템 시장 128
[그림 2-56] 기업별 및 지역별 수소유통량 비율 130
[그림 2-57] 국내 연료전지 시장 규모 133
[그림 2-58] 국내 수소 수요 전망 134
[그림 2-59] 부문별 수소 기술 상업화 시작 135
[그림 2-60] 생산기술별 수소 생산비용 136
[그림 2-61] 주요국 정부 수소 및 연료전지 R&D 예산 137
[그림 2-62] 미국 DOE Hydrogen & Fuel Cell Program R&D 투자 138
[그림 2-63] '13~'17 미국 DOE Hydrogen & Fuel Cell Program R&D 분야별 투자 139
[그림 2-64] '15~'17 미국 DOE Hydrogen & Fuel Cell Program 생산 R&D 분야 투자 139
[그림 2-65] '15~'17 미국 DOE Hydrogen & Fuel Cell Program 저장 R&D 분야 투자 140
[그림 2-66] '15~'17 미국 DOE Hydrogen & Fuel Cell Program 운송 R&D 분야 투자 140
[그림 2-67] '15~'17 미국 DOE Hydrogen & Fuel Cell Program 연료전지 R&D 분야 투자 141
[그림 2-68] 일본의 수소 및 연료전지R&D 투자 142
[그림 2-69] '02~'19 수소기술 정부 R&D투자액 146
[그림 2-70] '02~'19 수소기술분야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47
[그림 2-71] '02~'19 수소 생산기술 정부 R&D투자액 147
[그림 2-72] '02~'19 수소생산 중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48
[그림 2-73] '02~'19 연료이용 수소생산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49
[그림 2-74] '02~'19 폐자원/바이오매스 가스화 수소생산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49
[그림 2-75] '02~'19 물분해 수소생산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0
[그림 2-76] '02~'19 수소저장·운송기술 정부 R&D투자액 151
[그림 2-77] '02~'19 수소저장·운송 중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1
[그림 2-78] '02~'19 물리적 저장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2
[그림 2-79] '02~'19 화학적 저장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2
[그림 2-80] '02~'19 수소운송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3
[그림 2-81] '02~'19 수소 활용(수송)기술 정부 R&D투자액 153
[그림 2-82] '02~'19 수소활용(수송) 중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4
[그림 2-83] '02~'19 육상용 수송수단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4
[그림 2-84] '02~'19 해상용 수송수단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5
[그림 2-85] '02~'19 항공용 수송수단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5
[그림 2-86] '02~'19 수소활용(발전) 중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비중 156
[그림 2-87] '02~'19 수소활용(발전) 중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7
[그림 2-88] '02~'19 연료전지 공통기술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7
[그림 2-89] '02~'19 고정형 연료전지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8
[그림 2-90] '02~'19 융복합 발전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8
[그림 2-91] '02~'19 수소터빈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59
[그림 2-92] '02~'19 수소 안전·환경·인프라 기술 정부 R&D투자액 159
[그림 2-93] '02~'19 수소 안전·환경·인프라 중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60
[그림 2-94] '02~'19 안전기술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61
[그림 2-95] '02~'19 표준화 및 인증기술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61
[그림 2-96] '02~'19 환경/경제성평가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62
[그림 2-97] '02~'19 수소인프라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62
[그림 2-98] '02~'19 수소시범도시 소분류 기술별 정부 R&D투자액 및 비중 163
[그림 2-99] 국토부 사업 중 수소기술개발과제의 연구비 추이 및 현황 163
[그림 2-100] 국토부 사업 중 수소기술개발과제의 기술분야별 연구비 비중 및 추이 164
[그림 3-1] 수소 파이프라인 프로젝트 및 참여 국가 169
[그림 3-2] 연료전지 특허경쟁력 현황 180
[그림 3-3] 사업 논리모형 183
[그림 4-1] 사업 추진과제 기술 및 성과 연계 로드맵 189
[그림 5-1]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의 AS-IS/TO-BE 개념도 199
[그림 5-2] 수소 도시 구축을 위한 리빙랩 구성도 207
[그림 5-3] 메가스테이션 개념 및 ICT 운영 기술 개념도 208
[그림 5-4] 메가스테이션 개념 및 ICT 운영 기술 개념도 209
[그림 5-5] 네덜란드에서 추진하는 도시 리빙랩의 사례 209
[그림 5-6] 일본 기타큐슈 수소 타운 개념도 211
[그림 5-7] 해외 열 그리드 개념 212
[그림 5-8] 수소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그리드 기술 개발의 기술개발 로드맵 221
[그림 5-9]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 실증 대상지구 개요 229
[그림 5-10]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 실증 설비 배치도 230
[그림 5-11] 수소 도시 운영 및 스마트 수소 그리드 기술 개발 시설·장비 배치도 232
[그림 5-12]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의 AS-IS/TO-BE 개념도 237
[그림 5-13] 분산형 4세대 지역난방 사례 240
[그림 5-14] 2020~2024년 최종에너지 기준수요 전망 및 목표 수요 240
[그림 5-15] 제5차 집단에너지 기본계획의 방향 및 정책과제 개요 241
[그림 5-16] CHP 기반 에너지 생산 및 소비 형태의 진화 243
[그림 5-17] 지역난방시스템의 변화 추이 245
[그림 5-18] 화학 열저장에 사용 가능한 대상 물질 및 성능 비교 246
[그림 5-19] 구역 내 전기, 열, 수소 생산설비 및 수요 패턴을 고려한 최적화 운영 기법 개발 247
[그림 5-20] 예측 및 운영을 위한 최적화 고려 사항 248
[그림 5-21] 조합최적화 기법을 이용한 의사결정 최적화 249
[그림 5-22] 4세대 저온 열공급 기반의 구역형 집단에너지 공급 시스템 250
[그림 5-23] Heat intelligence 기법을 이용한 사용자 수요 예측 분석 250
[그림 5-24] 한국지역난방공사의 용인 스마트 변온소 실증사업 구성도 251
[그림 5-25] 산업부 지원 스마트제로에너지 시티(Smart ZEC) 구성도 252
[그림 5-26]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고온기반(왼쪽) 및 중·저온 기반(오른쪽) 화학열저장 장치 및 성능 실험 252
[그림 5-27]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친환경 에너지 타운 신재생 에너지 및 계간축열 실증지 253
[그림 5-28]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에너지 공유 커뮤니티 계획 254
[그림 5-29] 제주 스마트그리드 실증단지 위치 및 구성도 255
[그림 5-30] 서울시 마곡 4세대 지역난방 실증사업 개념도 256
[그림 5-31] GS파워 부천 연료전지 저온 배열 공급사업 256
[그림 5-32] 한국지역난방공사 농업용 4세대 집단에너지 실증사업 257
[그림 5-33] 한국지역난방공사 공동주택 세대 분배용 난방 및 온수 스마트미터 시스템 설치 및 실증 257
[그림 5-34] 캐나다 Vergent Power Solution의 마이크로 터빈 기반 분산형 CHP 시스템 259
[그림 5-35] 미국 Crouse 커뮤니티센터의 Space Heating and Hot Water System(Ingersoll Rand Micro gas turbine) 259
[그림 5-36] PV, SOFC and ESS system in the Marcus Garvey Village 260
[그림 5-37] 독일 ZAE Bayern의 고정형 저온 흡·탈착 기반 화학열저장 시스템 261
[그림 5-38] 덴마크 Marstal의 태양열 집열 기반 PTES 계간 현열 저장 시스템 262
[그림 5-39] 수소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의 기술개발 로드맵 271
[그림 5-40]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 대상지구 개요 276
[그림 5-41]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 토지이용계획 277
[그림 5-42]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 인구수용 및 주택계획 278
[그림 5-43] 수소 기반 트라이젠 서브스테이션 개발 및 실증 시설·장비 배치도 281
[그림 5-44]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의 AS-IS/TO-BE 개념도 294
[그림 5-45] 국내 지상식 수소충전소 298
[그림 5-46] 울산 부생수소 5MW 연료전지 실증단지 299
[그림 5-47] 미국 수소 설비 지하화 연구 300
[그림 5-48] 독일 지하 수소 충전 구상 300
[그림 5-49] Linde사의 액화수소충전소 부품 소개 301
[그림 5-50] Leeds 시 가스 공급 조감도 302
[그림 5-51] 키타큐슈 수소타운 조감도 및 실증 사례 302
[그림 5-52] 롤란드 섬 수소 그리드 프로젝트 303
[그림 5-53]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의 기술개발 로드맵 309
[그림 5-54]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 대상지구 개요 316
[그림 5-55]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 토지이용계획 317
[그림 5-56] 수요지 지하 수소충전소 및 허브 스테이션 실증 시설·장비 배치도 318
[그림 5-57]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의 AS-IS/TO-BE 개념도 326
[그림 5-58] 국내 수소연료전지 성능개선 방향 330
[그림 5-59]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On-site 수소 생산 및 공급 330
[그림 5-60] 액체수소 저장 및 사용의 장점 331
[그림 5-61] 수소연료전지 철도차량을 위한 인프라 솔루션 332
[그림 5-62]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의 기술개발 로드맵 343
[그림 5-63]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 대상지구 개요 349
[그림 5-64]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 토지이용계획 350
[그림 5-65] 3MW급 동력집중식 수소전기기관차 개발 및 운영 시설·장비 배치도 351
[그림 5-66]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의 AS-IS/TO-BE 개념도 357
[그림 5-67]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기대효과 359
[그림 5-68] 국내 수소연료전지 성능개선 방향 361
[그림 5-69] 대표적인 수소 충전소 방식(On-site, Off-site) 362
[그림 5-70] 액체수소 저장 및 사용의 장점 362
[그림 5-71] 수소 충전 프로토콜 개략도(SAE J2601) 363
[그림 5-72]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의 기술개발 로드맵 370
[그림 5-73]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 대상지구 개요 376
[그림 5-74] Inter-City 수소철도차량 개발 및 운영 토지이용계획 377
[그림 5-75]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의 AS-IS/TO-BE 개념도 381
[그림 5-76] 인천국제공항 탑승교에 설치된 AC-GPS 387
[그림 5-77] 제주 500kW급 풍력-수소에너지 연계 시스템 388
[그림 5-78] 일본의 이동식 수소충전소 388
[그림 5-79] 풍력발전과 대용량 PEM 수전해를 연계한 시스템 개발사례 389
[그림 5-80]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의 기술개발 로드맵 395
[그림 5-81] 인천국제공항공사 친환경차량 전환 계획 402
[그림 5-82]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 대상지구 개요 405
[그림 5-83] 도시형 수소트램 개발 및 실증 토지이용계획 406
[그림 5-84] 공항 내 수소 모빌리티 실증 시설·장비 배치도 408
[그림 5-85]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의 AS-IS/TO-BE 개념도 414
[그림 5-86] 전과정 평가 개념의 개질수소 생산 시 이산화탄소 배출량 415
[그림 5-87] 가능한 충전소용 개질수소 생산장치와 이산화탄소 포집의 연계 공정들 416
[그림 5-88] 현대차와 도로공사가 구축한 "H하남 수소충전소 419
[그림 5-89] 독일 Linde 사의 HydroPrime26 420
[그림 5-90] 미국 캘리포니아 주 및 EU의 수소충전소 보급현황(2020.9) 421
[그림 5-91] 도쿄가스와 미쓰비시중공업의 개질기-이산화탄소 액화공정 연계 시스템 422
[그림 5-92] H21 North of England 프로젝트 422
[그림 5-93]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의 기술개발 로드맵 426
[그림 5-94]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 대상지구 및 설비 배치도 431
[그림 5-95] 고속도로 블루수소 충전소 네트워크 구축 시설·장비 배치도 432
[그림 5-96]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의 AS-IS/TO-BE 개념도 439
[그림 5-97] 국내 충전소 구축 현황 440
[그림 5-98] 기체수소 충전소와 액화수소 충전소 비교 443
[그림 5-99] Munich Airport에 설치된 액체수소 기반 충전소 개념도 445
[그림 5-100]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의 기술개발 로드맵 451
[그림 5-101]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 대상지구 개요 458
[그림 5-102]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및 실증 토지이용계획 458
[그림 5-103] 액화수소충전소 개발 시설장비 구축 범위 460
[그림 5-104]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 개요도 462
[그림 5-105]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의 AS-IS/TO-BE 개념도 463
[그림 5-106] 포항산업과학연구원에서 개발한 흡착제의 CO, CO2, N2 흡착 특성 및 사진 472
[그림 5-107] 캐나다 Enerkem사의 폐기물 가스화 화학원료회수 시스템 476
[그림 5-108] 일본 UBE사의 폐기물 가스화 화학원료회수 시스템 477
[그림 5-109]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의 기술개발 로드맵 486
[그림 5-110]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 토지이용계획 493
[그림 5-111] 도시폐자원 기반 수소플랜트 개발 시설·장비 배치도 494
[그림 5-112] 재생에너지원을 이용한 수소의 생산 및 저장 개념 497
[그림 5-113]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의 AS-IS/TO-BE 개념도 499
[그림 5-114] 수소 에너지의 공급 방식과 공급 가격 목표 502
[그림 5-115] 재생에너지 발전시설과 연계한 수소 생산, 저장 및 이용 개념도 506
[그림 5-116] 도시발전 시범프로젝트의 차세대 기술개발 방향(과기부) 508
[그림 5-117] 가파도의 마이크로 그리드 구축사업 509
[그림 5-118] 가사도 에너지 자립섬 구성도 510
[그림 5-119] Energiepark Mainz 프로젝트의 개념도 511
[그림 5-120] INGRID 프로젝트에서 구상하는 재생에너지원-수전해-수소저장-수소이용 value chain 512
[그림 5-121] McPhy사의 수소저장장치 512
[그림 5-122] 일본 훗카이도의 소형 수력발전을 통한 수소 생산 및 이용 개념도 513
[그림 5-123] 네덜란드의 HyStock 프로젝트 개념도 514
[그림 5-124] 재생에너지원으로부터 수소 및 전기를 생산하는 여러 시나리오 515
[그림 5-125] 수소에너지 시스템 시험·평가 기술 개발 모식도 519
[그림 5-126]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의 기술개발 로드맵 522
[그림 5-127]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 대상지구 529
[그림 5-128] 그린수소기반 에너지 자립 도시 실증 설비 배치도 531
[그림 6-1] 범부처 사업 추진체계 739
[그림 6-2] 그린수소 등 저탄소 수소 공급망 구축 기술개발 및 실증사업의 구조 749
[그림 6-3] 범부처 사업과 과제 연계 752
[그림 7-1] 연도별 사업 소요예산 추이 756
[그림 7-2] 재원별 비중 추이 757
[그림 7-3] 내역사업별 소요예산 추이 757
[그림 7-4] 수소도시 인프라모델 개발의 연도별 소요예산 추이 759
[그림 7-5] 수소도시 인프라모델 개발의 재원별 비중 추이 759
[그림 7-6] 수소도시 인프라모델 개발의 추진과제별 소요예산 추이 760
[그림 7-7] 수소도시 교통모델 개발의 연도별 소요예산 추이 762
[그림 7-8] 수소도시 교통모델 개발의 재원별 비중 추이 762
[그림 7-9] 수소도시 교통모델 개발의 추진과제별 소요예산 추이 763
[그림 7-10] 수소도시 연관모델 개발의 연도별 소요예산 추이 765
[그림 7-11] 수소도시 연관모델 개발의 재원별 비중 추이 765
[그림 7-12] 수소도시 연관모델 개발의 추진과제별 소요예산 추이 766
[그림 8-1] 사업기획 추진체계 773
[그림 8-2] 사업단 추진체계 77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