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 내용 30
3. 연구 방법 31
가. 문헌 분석 31
나. 초점집단면담(FGI) 31
다. 델파이 조사 32
라. 정보화시스템 개발 용역 32
마. 기타 33
바. IRB 연구윤리 준수 33
사. 1차 년도 연구추진체계 33
Ⅱ. 이론적 배경 34
1. 학교 변화와 성장의 개념 35
2. 학교 변화 분석에 관한 다양한 이론 36
3. 학교 변화 관련 선행연구 43
가. 이론적 모형을 분석틀로 한 연구 43
나. 교사 연구 45
다. 학교 단위 연구 46
라. 종단 연구 49
4. 시사점 50
Ⅲ. 지난 10년간 학교 변화의 양태 54
1. 조사 개요 55
2. 학교 변화 양태 분석: 6개 학교 사례 56
가. 읍면지역 소규모학교 56
나. 도시형 대규모학교 85
3. 시사점 101
Ⅳ.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의 기본 방향 탐색: 델파이조사를 중심으로 107
1. 조사 개요 108
가. 조사 목적 108
나. 조사 방법 108
다. 조사 내용 109
2. 조사 결과 110
가. 학교 변화와 성장의 의미 110
나.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의 방향과 과제 121
3. 시사점 134
Ⅴ.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의 방향: '10년 연구' 설계 136
1. '10년 연구'에서의 학교 성장과 변화의 개념 137
2. 연구 내용 139
가. 연구의 특징 139
나. 연구 추진 체계 143
다. 연구 질문 및 내용 145
3. 연구 방법 147
가. 문헌 분석 147
나. 심층 면담 150
다. 설문 조사 152
라. 수업 참여 관찰 154
마. 교원 연구 협력진 구성 및 운영 154
바. 연구 참여 학교 155
Ⅵ. 학교 성장과 변화 연구의 자료 수집 및 관리 방안: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및 구축 158
1.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개발 개관 159
가. 학교의 맥락적 변화 분석을 위한 자료의 특징 159
나. 질적 종단연구 관점에 입각한 자료의 수집과 관리 162
다. 질적자료 수집을 위한 정보시스템 도입의 필요성 162
라. 질적자료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 절차 및 방법론 164
마. 질적자료 통합 관리 시스템 개발을 위한 정보화사업 추진 170
2.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의 구성 및 기능 172
가.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구성도 172
나.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의 주요 기능 175
3.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활용 방안 181
가. 자료의 수집 182
나. 자료의 저장, 관리 및 검색 183
4. 기대효과 및 시스템 고도화 방안 184
가. 기대효과 184
나. 시스템 고도화 방안 185
Ⅶ. 결론 및 제언 187
1. 결론 188
2. 제언 191
참고문헌 194
Abstract 198
[부록 1] 면담지 206
[부록 2] 델파이 조사 209
[부록 3] 질적자료 통합관리시스템 정보화사업 추진 내용 232
판권기 236
〈표 Ⅱ-1〉 정책집행에 영향을 주는 요인 41
〈표 Ⅱ-2〉 립스키(Lipsky, 2010)의 일선관료 업무상황 41
〈표 Ⅱ-3〉 혁신학교 교육정책에 대한 교사들의 적응유형 45
〈표 Ⅱ-4〉 선행연구에서 탐색한 학교 변화 요인 51
〈표 Ⅲ-1〉 면담 대상 55
〈표 Ⅳ-1〉 조사 대상 및 응답 현황 109
〈표 Ⅳ-2〉 델파이 조사 내용 109
〈표 Ⅳ-3〉 조사 주제 및 조사 시기 110
〈표 Ⅳ-4〉 예측되는 변화에 관한 패널 응답 111
〈표 Ⅳ-5〉 학교 성장의 의미에 관한 패널 응답 114
〈표 Ⅳ-6〉 학교의 변화 예측 117
〈표 Ⅳ-7〉 학교 성장의 의미 117
〈표 Ⅳ-8〉 학교 성장과 변화에 관한 영향요인 119
〈표 Ⅳ-9〉 분석 초점 및 분석 방법에 대한 패널 응답 121
〈표 Ⅳ-10〉 분석 요인 및 분석의 초점 126
〈표 Ⅳ-11〉 분석틀에 관한 최종 패널 응답 128
〈표 Ⅳ-12〉 연구 참여 학교 선정 시 고려사항 131
〈표 Ⅳ-13〉 학교 성장과 변화에 관련한 연구문제 132
〈표 Ⅴ-1〉 학교 성장 판단 기준 139
〈표 Ⅴ-2〉 문헌 분석 자료 147
〈표 Ⅴ-3〉 심층 면담 내용 별 면담 대상 148
〈표 Ⅴ-4〉 심층 면담 대상 별 면담 내용 150
〈표 Ⅴ-5〉 학생용 조사 지표 및 세부 영역 153
〈표 Ⅴ-6〉 학부모용 조사 지표 및 세부 영역 153
〈표 Ⅴ-7〉 교사용 조사 지표 및 세부 영역 154
〈표 Ⅴ-8〉 수업 참여 관찰 154
〈표 Ⅴ-9〉 각 요인별 자료수집 방법 155
〈표 Ⅵ-1〉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사용자 요구사항 분석 169
〈표 Ⅵ-2〉 정보화사업 추진 단계 및 추진 현황 171
〈표 Ⅵ-3〉 음성자료의 문자 변환 솔루션 검토 178
[그림 Ⅰ-1]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을 활용한 자료 수집 체계 32
[그림 Ⅰ-2] 1차 년도(2021년) 연구 추진 체계 33
[그림 Ⅱ-1] 학교 변화 과정의 분석틀 37
[그림 Ⅱ-2] 변화의 실행에 영향을 주는 상호작용 요인 38
[그림 Ⅱ-3] 서울혁신교육정책: 체제적 접근 42
[그림 Ⅴ-1] 학교 성장 판단의 핵심 요인 138
[그림 Ⅴ-2] 학교 성장과 변화에 영향을 주는 요인 140
[그림 Ⅴ-3] 학교 변화 영향요인과 결과요인 간의 관계 141
[그림 Ⅴ-4] 귀납적 분석과 자료 수집 142
[그림 Ⅴ-5] 연구 추진 체계 144
[그림 Ⅴ-6] 연구 질문 145
[그림 Ⅵ-1] 선형 순차적 모형 개발 방법(일명 '폭포수모델(waterfall model)') 165
[그림 Ⅵ-2] 프로토타입 모형 개발 방법 166
[그림 Ⅵ-3] 질적자료 통합관리시스템 구성도 174
[그림 Ⅵ-4]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초기화면 175
[그림 Ⅵ-5]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연구 참여 학교 관리 기능(예시) 176
[그림 Ⅵ-6]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면담 질문지 템플릿 관리 기능(예시) 177
[그림 Ⅵ-7]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 면담 참여자 관리 기능(예시) 177
[그림 Ⅵ-8] 음성인식 솔루션을 통한 문자자료 변환 과정(예시) 179
[그림 Ⅵ-9] 전사록(음성→문자 변환)에 대한 관리 기능(예시) 180
[그림 Ⅵ-10] 아카이브 저장 및 등록 기능(예시) 181
[그림 Ⅵ-11] 질적자료 통합관리 시스템을 활용한 자료 수집 체계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