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2. 연구 내용 30

3. 연구 방법 31

가. 문헌연구 31

나. 조사도구 개발 31

다. 조사 실시 및 분석 32

라. 전문가 의견조사 및 전문가 집담회(FGD) 개최 33

마. 전문가 자문 및 협의회 개최 34

Ⅱ. 문헌 및 정책을 통해 살펴본 뉴노멀 시대 민주시민교육 37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추구하는 학교교육의 방향 38

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개념 38

나.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목적과 학교 교육 39

다. 민주적 가치를 실천하는 학교 운영 조직의 특성 41

2.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정책 및 법적 기반 42

가. 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 정책 현황 42

나. 학교 민주시민교육 관련 지방자치단체의 조례 45

3. 코로나19 이후 교육과 민주시민 관련 논의 동향 58

가.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교육에 대한 논의 동향 58

나.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 나타난 민주시민역량의 중요성 64

4. 뉴노멀 시대에 요구되는 미래 교육 65

가. 주도성(student agency)과 미래 역량 65

나. 미래 역량으로서의 민주시민역량 67

5. 뉴노멀 시대의 민주시민교육의 역할 70

가. 뉴노멀 시대의 교육 체제의 변화 70

나. 뉴노멀 시대 민주시민교육의 방향 72

Ⅲ. 학교구성원의 인식을 통해 살펴본 학교 민주시민교육 현황과 과제 75

1.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현황 분석을 위한 조사체계 개발과 조사 실시 76

가. 조사모형 개발 76

나. 조사체계의 개발 과정 79

다. 조사체계의 구성 81

라. 설문조사 실시 84

2. 응답자 특성 86

가. 응답 학교 현황 86

나. 민주시민교육 담당자 86

다. 일반교사 88

라. 학생 89

마. 학생의 경제적 현황 90

3.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현황 분석 결과 92

가.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비전과 목표 92

나. 민주시민교육의 체계적 운영을 위한 학교운영체제 98

다. 학교구성원의 주도성 103

라.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117

마. 학교가 강조하는 역량과 수업방법 119

바. 민주시민교육 관련 비교과활동 124

사. 민주적 학교문화와 구조 129

아. 지역사회 연계 학교 밖 참여 활동 134

자. 민주시민교육 평가 방법 134

4. 뉴노멀 시대 학교 차원의 개선 과제 분석 결과 136

가. 학교 차원의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개선 과제 136

나. 뉴노멀 시대 학교 차원의 변화 141

5. 뉴노멀 시대 정책 차원의 개선 과제 분석 결과 156

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정책 지원 현황 156

나. 민주시민교육의 활성화의 어려움 159

다. 정책 차원의 개선 과제 160

6. 논의 161

가. 학교 민주시민교육 실태조사 결과에 대한 논의 161

나.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개선 방향 173

다.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 정책의 변화 방향 175

Ⅳ. 전문가 의견조사를 통해 살펴본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의미, 문제점, 변화 방향 178

1. 뉴노멀 시대의 민주시민교육의 의미 181

가. 위기 상황에서 민주시민교육의 가치 확인 181

나. 뉴노멀 시대 미래 역량인 '변혁 역량' 강조 183

다. 뉴노멀 시대 개별성 존중과 민주시민교육의 중요성 확대 184

라. 뉴노멀 시대 민주시민교육의 방법으로 '블랜디드 학습' 방법 활용 185

마. 뉴노멀 시대 '디지털 시민성' 강화 185

2.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한계와 문제점 186

가. 토론과 논쟁 중심의 교수-학습에서 전략의 한계 186

나. 불분명한 민주시민교육의 비전과 목표 187

다. 막강한 권력을 가진 학교장 중심의 학교운영 187

라. 다양한 민주시민교육 주제의 편파적 교육 188

마. 지식 중심의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의 한계 189

바. 비대면 수업 장기화와 비언어적 학습의 한계를 담은 온라인 수업 190

사. 더욱 양극화된 학생 역량의 격차 190

아. 소통과 협력의 학교문화 양극화 191

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사 역할의 재해석 및 재개념화 요구 192

차. '기능, 가치와 태도, 참여와 실천'에 대한 정량적 성과 평가의 한계 193

카. 민주적 학교운영체제를 저해하는 '교사의 무관심' 193

타. 민주시민교육에 대한 교사 인식과 역량의 한계 194

파. 예비교사 양성 과정에서의 민주시민교육 강화 요구 195

하. 교육부, 교육청, 교육지원청의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연대와 협력 196

3. 뉴노멀 시대의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변화 방향 197

가.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실행 영역별 변화 요구도 197

나. 공동체 문제를 연대하고 능동적으로 참여하는 비전과 목표 수립 198

다. 권력 분산과 공동의 주도성을 품은 학교운영체제 마련 199

라. 3주체 학교 참여를 통한 학교구성원의 주도성 201

마. 민주적 가치를 담은 교과교육과정 204

바. 통합적ㆍ융합적 접근의 비교과교육과정 207

사. 비대면-대면 수업의 장점을 활용한 참여적 수업방법 개발 208

아. 협력하고 연대하며 책임을 공유하는 학교문화 212

자. 실천적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외적 지원체계와의 연계 215

차. 주기적 성과 점검, 평가, 환류 217

4. 논의 220

가.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전망 220

나. 뉴노멀 시대 준비를 위한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220

다.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실행 전략 도출 222

Ⅴ. 뉴노멀 시대의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226

1. 뉴노멀 시대 학교 차원의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228

가. 학교의 비전과 목표의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228

나. 학교운영체계의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230

다. 학교구성원의 주도성의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235

라. 교육과정의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239

마. 비교과교육과정의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243

바. 교수방법의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245

사. 민주적 학교문화의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249

아. 외적 지역체계 연계의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252

자. 성과 점검, 평가(성찰과 반성), 환류의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256

2. 뉴노멀 시대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261

Ⅵ. 종합 논의 270

1.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의미 271

2.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단계적 운영과 실행 전략 활용 274

3. 뉴노멀 시대 민주시민교육의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281

4. 연구의 함의와 제언 288

참고문헌 290

Abstract 296

[부록 1] 학교 운영의 현황 305

[부록 2] 설문조사지(담당자, 교사용, 학생용) 328

[부록 3] 전문가 의견 조사지 356

[부록 4] FGD 질문지 367

[부록 5] 뉴노멀 시대 학교 차원의 민주시민교육 실행 과제와 전략 368

[부록 6] 뉴노멀 시대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와 지원 방안 381

판권기 387

〈표 Ⅰ-1〉 조사도구의 영역별 문항 구성(안) 32

〈표 Ⅰ-2〉 전문가 서면 의견조사 및 FGD 참여 현황 34

〈표 Ⅰ-3〉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관련 서면 자문 및 정책 협의회 참여현황 35

〈표 Ⅰ-4〉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관련 서면 자문 및 전문가 협의회 내용 35

〈표 Ⅱ-1〉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요소(모형) 39

〈표 Ⅱ-2〉 지방자체단체의 학교민주시민교육 관련 조례 제정 현황 및 내용 47

〈표 Ⅱ-3〉 지방자체단체의 학생자치활동 관련 조례 제정 현황 및 내용 52

〈표 Ⅱ-4〉 지방자체단체의 학교자치 관련 조례 제정 현황 및 내용 55

〈표 Ⅱ-5〉 위기 상황에 드러난 학교 교육의 의미 61

〈표 Ⅱ-6〉 개인-시민-민주주의를 관통하는 민주시민 핵심 역량 69

〈표 Ⅱ-7〉 전통적 교육체제와 뉴노멀 시대의 교육 체제의 주요 특성 71

〈표 Ⅲ-1〉 학교 민주시민교육 현황 조사모형의 영역별 조작적 정의 78

〈표 Ⅲ-2〉 조사도구 개발 진행과 협의 내용 80

〈표 Ⅲ-3〉 조사모형의 영역별 응답 대상과 문항 수 81

〈표 Ⅲ-4〉 조사 내용별 응답 대상 82

〈표 Ⅲ-5〉 설문조사 추진 과정과 일정 85

〈표 Ⅲ-6〉 조사 참여 학교 86

〈표 Ⅲ-7〉 민주시민교육 담당자 응답자 기본 정보 87

〈표 Ⅲ-8〉 교사 응답자 기본 정보 88

〈표 Ⅲ-9〉 학생 응답자 기본 정보 90

〈표 Ⅲ-10〉 경제적 풍요로운 가정 비율 현황(담당자) 91

〈표 Ⅲ-11〉 경제적 어려운 가정 비율 현황(담당자) 92

〈표 Ⅲ-12〉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목표 설정 현황(담당자) 93

〈표 Ⅲ-13〉 학교 교육목표에 민주적 가치 반영 여부(교사) 94

〈표 Ⅲ-14〉 학교 교육목표에 민주적 가치 반영 여부(학생) 95

〈표 Ⅲ-15〉 학교구성원의 민주시민교육 공유 현황(담당자) 96

〈표 Ⅲ-16〉 학교 민주시민교육 목표 공유(교사) 96

〈표 Ⅲ-17〉 학교 민주시민교육 목표 공유(학생) 97

〈표 Ⅲ-18〉 2021년 6월 기준 민주학교 업무 전담부서 편성 여부 현황(담당자) 98

〈표 Ⅲ-19〉 민주시민교육 업무담당자 팀 참여 현황(담당자) 99

〈표 Ⅲ-20〉 민주시민교육 운영 전담 팀 담당자 현황(담당자) 100

〈표 Ⅲ-21〉 학교운영체제의 민주성(교사) 100

〈표 Ⅲ-22〉 학교장과 학생의 정기적 소통 활성화(교사) 102

〈표 Ⅲ-23〉 학교운영체제의 민주성(학생) 102

〈표 Ⅲ-24〉 구성원의 민주적 참여 보장을 규정에 명시하는지 여부 현황(담당자) 103

〈표 Ⅲ-25〉 학칙이나 규정에 학교구성원 참여 보장 현황(담당자) 104

〈표 Ⅲ-26〉 학교의 교육목표 및 운영계획 수립 과정에 학교구성원 참여(교사) 105

〈표 Ⅲ-27〉 학교의 학교규칙(생활협약 등) 수립 과정에 학교구성원 참여(교사) 105

〈표 Ⅲ-28〉 학교구성원 학교 참여 학칙 현황(담당자) 106

〈표 Ⅲ-29〉 추후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학칙 개선 요구 현황(담당자) 107

〈표 Ⅲ-30〉 학교구성원의 학교활동별 의사결정 참여 현황(담당자) 109

〈표 Ⅲ-31〉 학교구성원의 주도성(교사) 112

〈표 Ⅲ-32〉 학교구성원의 주도성(학생) 114

〈표 Ⅲ-33〉 우리 학교에서 잘 이루어지는 학교구성원의 주도성 활동(교사) 115

〈표 Ⅲ-34〉 우리학교에서 부족한 학교구성원의 주도성 활동(교사) 116

〈표 Ⅲ-35〉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운영 현황(담당자) 117

〈표 Ⅲ-36〉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운영 현황(교사) 118

〈표 Ⅲ-37〉 학교에서 강조하는 주요 역량 현황(담당자) 119

〈표 Ⅲ-38〉 학교에서 강조하는 주요 역량 순위(1순위) 현황(담당자) 120

〈표 Ⅲ-39〉 수업시간의 주요 수업방법(교사) 121

〈표 Ⅲ-40〉 수업시간의 주요 수업방법(학생) 122

〈표 Ⅲ-41〉 다양한 의견수렴 및 참여적 수업(교사) 122

〈표 Ⅲ-42〉 다양한 의견수렴 및 참여적 수업(학생) 124

〈표 Ⅲ-43〉 민주시민교육 수업 외 비교과활동 현황(담당자) 125

〈표 Ⅲ-44〉 학생의 수업시간 외 주요 학교 참여 활동(교사) 126

〈표 Ⅲ-45〉 우리 학교에서 잘 이루어지는 학생자치 활동(교사) 127

〈표 Ⅲ-46〉 수업 외 민주시민교육 관련 학교 참여(학생) 128

〈표 Ⅲ-47〉 학생 중심 활동의 활성화(교사) 128

〈표 Ⅲ-48〉 학생 중심 활동의 활성화(학생) 129

〈표 Ⅲ-49〉 민주적 학교문화(교사) 129

〈표 Ⅲ-50〉 민주적 학교문화(학생) 131

〈표 Ⅲ-51〉 우리학교에서 잘 조성된 민주적 학교문화와 구조(교사) 132

〈표 Ⅲ-52〉 우리학교에서 부족한 민주적 학교문화와 구조(교사) 133

〈표 Ⅲ-53〉 민주시민교육 관련 학교 밖 참여활동(학생) 134

〈표 Ⅲ-54〉 2021년 6월 기준, 학교의 중점 운영 프로그램 평가 방법 규정 현황(담당자) 135

〈표 Ⅲ-55〉 2021년 6월 기준, 민주시민교육활동 평가방법 현황(담당자) 136

〈표 Ⅲ-56〉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학칙 개선(담당자) 137

〈표 Ⅲ-57〉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운영체제의 개선(교사) 138

〈표 Ⅲ-58〉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개선 내용(교사) 139

〈표 Ⅲ-59〉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교육과정 개선 순위(1순위) (교사) 139

〈표 Ⅲ-60〉 학교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학교 차원의 개선(교사) 140

〈표 Ⅲ-61〉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방향(교사) 142

〈표 Ⅲ-62〉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방향(1순위) (교사) 143

〈표 Ⅲ-63〉 뉴노멀 시대 학교구성원의 학교 참여 중 변화가 필요한 영역(교사) 144

〈표 Ⅲ-64〉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교육과정(교사) 145

〈표 Ⅲ-65〉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교육과정(1순위) (교사) 145

〈표 Ⅲ-66〉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교육내용(교사) 146

〈표 Ⅲ-67〉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교육내용(1순위) (교사) 147

〈표 Ⅲ-68〉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변화가 필요한 교육방법(교사) 148

〈표 Ⅲ-69〉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변화가 필요한 교육방법(1순위) (교사) 149

〈표 Ⅲ-70〉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변화가 필요한 교육방법(학생) 150

〈표 Ⅲ-71〉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학교문화와 구조(교사) 151

〈표 Ⅲ-72〉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강조되어야 할 학교문화와 구조(1순위) (교사) 152

〈표 Ⅲ-73〉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특히 변화가 필요한 영역(교사) 153

〈표 Ⅲ-74〉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특히 변화가 필요한 영역(1순위) (교사) 154

〈표 Ⅲ-75〉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에서 변화가 필요한 영역(학생) 155

〈표 Ⅲ-76〉 뉴노멀 시대 민주시민교육에서 특히 변화가 필요한 영역(1순위) (학생) 156

〈표 Ⅲ-77〉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정책 지원 내용(담당자) 157

〈표 Ⅲ-78〉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지원 내용별 지원 주체(담당자) 158

〈표 Ⅲ-79〉 학교 민주시민교육이 잘 이루어지지 않는 이유(교사) 159

〈표 Ⅲ-80〉 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차원의 개선(교사) 160

〈표 Ⅳ-1〉 전문가 서면 의견조사 및 FGD 대상 현황 179

〈표 Ⅳ-2〉 전문가 의견조사 및 전문가 집담회 세부 일정 180

〈표 Ⅳ-3〉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 실행 영역의 변화 필요성 198

〈표 Ⅴ-1〉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관련 전문가 협의회 참여자 현황 227

〈표 Ⅴ-2〉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관련 서면 자문 및 전문가 협의회 내용 228

〈표 Ⅴ-3〉 학교의 비전과 목표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29

〈표 Ⅴ-4〉 학교의 비전과 목표의 실행 전략별 추진 주체와 세부 내용 230

〈표 Ⅴ-5〉 학교운영체제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32

〈표 Ⅴ-6〉 학교운영체제의 실행 전략별 추진 주체와 세부 내용 233

〈표 Ⅴ-7〉 학교구성원 주도성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36

〈표 Ⅴ-8〉 학교구성원 주도성의 실행 전략별 추진 주체와 세부 내용 237

〈표 Ⅴ-9〉 교과교육과정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40

〈표 Ⅴ-10〉 교육과정의 실행 전략별 추진 주체와 세부 내용 241

〈표 Ⅴ-11〉 비교과교육과정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43

〈표 Ⅴ-12〉 비교과교육과정의 실행 전략별 추진 주체와 세부 내용 244

〈표 Ⅴ-13〉 교수방법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46

〈표 Ⅴ-14〉 교수방법의 실행 전략별 추진 주체와 세부 내용 247

〈표 Ⅴ-15〉 민주적 학교문화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50

〈표 Ⅴ-16〉 민주적 학교문화의 실행 전략별 추진 주체와 세부 내용 251

〈표 Ⅴ-17〉 외적 지역체계 연계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53

〈표 Ⅴ-18〉 외적 지역체계 연계의 실행 전략별 추진 주체와 세부 내용 255

〈표 Ⅴ-19〉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평가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57

〈표 Ⅴ-20〉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평가의 실행 전략별 추진 주체와 세부 내용 258

〈표 Ⅴ-21〉 민주시민교육 성과 관리와 환류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59

〈표 Ⅴ-22〉 민주시민교육 성과 관리와 환류의 실행 전략별 추진 주체와 세부 내용 260

〈표 Ⅴ-23〉 뉴노멀 시대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의 중요도와 실행도 262

〈표 Ⅴ-24〉 뉴노멀 시대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별 추진 주체와 세부 내용 265

〈표 Ⅵ-1〉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요소 273

〈표 Ⅵ-2〉 뉴노멀 시대 학교의 민주시민교육 관련 주요 과제와 실행 전략 278

〈표 Ⅵ-3〉 민주시민교육 목표 관련 국가, 지방자치단체, 단위학교의 역할 282

〈표 Ⅵ-4〉 민주시민교육 관련 가치와 태도, 역량, 교육 주제(안) 283

〈표 Ⅵ-5〉 뉴노멀 시대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 과제와 지원 방안 287

[그림 Ⅰ-1] 연구 과정 및 주요 내용 36

[그림 Ⅱ-1] 민주시민교육의 구조 40

[그림 Ⅱ-2] 민주시민교육을 통해 기대하는 바람직한 학교의 모습 41

[그림 Ⅱ-3] 민주적 가치와 삶의 양식을 실천하는 학교 운영 조직 42

[그림 Ⅱ-4] 민주시민교육의 비전과 목표, 추진과제 45

[그림 Ⅱ-5] 코로나19의 발생에 따른 초ㆍ중ㆍ고등학교의 온라인 수업 운영 실태 60

[그림 Ⅱ-6] 민주시민성과 방역 참여 요인 64

[그림 Ⅱ-7] OECD 학습 틀 2030 66

[그림 Ⅱ-8] OECD 학습 나침판 2030 67

[그림 Ⅱ-9] 민주시민교육의 기본 방향 73

[그림 Ⅱ-10] 주도성(agency)과 민주시민교육 74

[그림 Ⅲ-1]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조사모형 77

[그림 Ⅴ-1] 학교의 비전과 목표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29

[그림 Ⅴ-2] 학교운영체제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32

[그림 Ⅴ-3] 학교구성원 주도성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36

[그림 Ⅴ-4] 교과교육과정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40

[그림 Ⅴ-5] 비교과교육과정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44

[그림 Ⅴ-6] 교수방법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46

[그림 Ⅴ-7] 민주적 학교문화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50

[그림 Ⅴ-8] 외적 지역체계 연계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54

[그림 Ⅴ-9] 민주시민교육 교육과정 평가 관련 실행 전략의 중요도와 실행도 258

[그림 Ⅴ-10] 뉴노멀 시대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의 중요도와 실행도 264

[그림 Ⅵ-1] '뉴노멀' 시대와 학교 민주시민교육 272

[그림 Ⅵ-2]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초기 단계 운영 모형(안) 275

[그림 Ⅵ-3] 학교 민주시민교육의 단계적 운영 모형(안) 277

[그림 Ⅵ-4] 뉴노멀 시대 학교 민주시민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지원 방안 286

〈표 1〉 민주시민교육 담당 교사 현황(담당자) 305

〈표 2〉 구성원 의견 수렴을 위한 활동 현황(담당자) 305

〈표 3〉 구성원 의견 수렴을 위한 활동 횟수 현황(담당자) 306

〈표 4〉 구성원 의견 수렴을 위한 활동별 3주체 참여 현황(담당자) 306

〈표 5〉 2021년 6월 기준, 학교의 중점 운영 프로그램 현황(담당자) 307

〈표 6〉 2021년 6월 기준, 학교의 중점 운영 프로그램 운영단위 현황(담당자) 308

〈표 7〉 2021년 6월 기준, 학교의 중점 운영 프로그램 운영담당자 현황(담당자) 311

〈표 8〉 2021년 6월 기준, 학교의 중점 운영 프로그램의 운영방법 현황(담당자) 313

〈표 9〉 2021년 6월 기준, 학교의 중점 운영 프로그램 운영 대상 현황(담당자) 317

〈표 10〉 2021년 6월 기준, 학교의 중점 운영 사업 현황(담당자) 321

〈표 11〉 2021년 6월 기준, 학교의 운영 사업 기간 현황(담당자) 321

〈표 12〉 2020년 결산을 기준으로 민주학교 사업비의 지출 내역 현황(담당자) 322

〈표 13〉 2021년 교원, 학부모, 학생대상 연수 계획 현황(담당자) 322

〈표 14〉 2021년에 계획된 교육의 연간 운영계획 횟수와 대상 현황(담당자) 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