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목차 4
I. 서론 1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0
2. 연구 내용 및 방법 12
II. 이론적 배경 13
1. 교육과정의 이해 13
가.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변천 13
나.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구성 체계 14
다. 학교 수준의 교육과정 운영 16
2. 운영 수준에 따른 교육과정 운영 18
가. 학교 수준 교육과정 18
나. 교사 수준 교육과정의 운영 사례 19
다. 학생 수준 교육과정의 운영 사례 26
3. 학교 수준 교육과정의 교육적 효과 29
III. 학교교과목의 개발 및 운영 31
1. 학생 수준의 학교교과목 개발·운영 31
가. 추진 경과 및 기획 의도 31
나. 내용체계표 36
다. 학교교과목의 타당화 41
라. 학교교과목의 운영 47
마. 2학기 운영 계획 57
2. 교사 수준의 학교교과목 개발·운영 58
가. 학교교과목의 기획 의도 58
나. 학교교과목의 내용체계표 59
다. 학교교과목의 타당화 64
라. 학교교과목의 운영 69
IV. 학교교과목의 운영 효과 77
1. 설문 조사 개요 77
가. 부송초등학교 응답자 현황 77
나. 행안초등학교 응답자 현황 78
2. 부송초등학교 설문 결과 79
가. 부송다움 79
나. 마음가짐 90
다. 종합 정리 97
3. 행안초등학교 설문 결과 103
가. 행안다움의 변화 103
나. 마음가짐 110
다. 종합 정리 117
V. 결론 및 제언 121
참고 문헌 125
부록 127
부록 1 : 부송초등학교 설문지 128
부록 2 : 행안초등학교 설문지 132
부록 3 : 부송초등학교 델파이 조사지 136
부록 4 : 행안다움 델파이 조사지 144
부록 5 : 부송초등학교 사전사후검사 결과 153
부록 6 : 행안초등학교 사전사후검사 결과 172
판권기 188
뒷표지 189
〈표 II-1〉 국가 수준 교육과정 변천 14
〈표 II-2〉 국가 수준 교육과정의 내용체계 15
〈표 II-3〉 성취기준별 구성 요소 16
〈표 II-4〉 학년 수준 교육과정 설계 단계 19
〈표 II-5〉 학년 수준 교육과정 실행 단계 21
〈표 II-6〉 학년 수준 교육과정 생성 단계 22
〈표 II-7〉 주제 중심 교육과정 설계 단계 23
〈표 II-8〉 주제 중심 교육과정 생성 단계 24
〈표 II-9〉 교육과정 구성 관점 및 의도 25
〈표 II-10〉 단원 재구성 사례 26
〈표 II-11〉 진단과 교육적 처방 계획 27
〈표 II-12〉 수학 수준 진단 28
〈표 III-1〉 부송초등학교 교육과정의 핵심 가치 36
〈표 III-2〉 부송초등학교의 학교 수준 교육과정의 내용체계표 37
〈표 III-3〉 부송초등학교의 학생 수준 교육과정의 내용체계표 39
〈표 III-4〉 델파이 조사 참여자 현황 41
〈표 III-5〉 델파이조사에 참여한 학생 수준 학교교과목 42
〈표 III-6〉 내용타당도비율 산출 방법 43
〈표 III-7〉 학생 수준 학교교과목의 델파이조사 결과 43
〈표 III-8〉 부송뮤비 영역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44
〈표 III-9〉 배구 영역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44
〈표 III-10〉 '안녕, 자치야' 영역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45
〈표 III-11〉 ART@MAKE 영역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46
〈표 III-12〉 연극 영역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46
〈표 III-13〉 동아리별 활동 계획서 49
〈표 III-14〉 학년군별 소주제(행안초) 58
〈표 III-15〉 '행안다움' 내용체계표 60
〈표 III-16〉 '재미있는 이야기 속으로' 활동 내용 61
〈표 III-17〉 '서(書)로서(書)로 꿈 보러 가자' 활동 내용 62
〈표 III-18〉 '우리가 만드는 꿈과 도전의 학교' 활동 내용 63
〈표 III-19〉 행안초등학교 델파이 조사 참여자 현황 64
〈표 III-20〉 행안다움 내용체계표 65
〈표 III-21〉 행안다움 영역별 주제 요소의 델파이조사 결과 66
〈표 III-22〉 1~2학년군 영역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67
〈표 III-23〉 3~4학년군 영역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68
〈표 III-24〉 4~5학년군 영역에 대한 델파이조사 결과 69
〈표 III-25〉 행안초등학교 학교교과목의 운영(1학기) 70
〈표 III-26〉 행안초등학교 학교교과목의 운영(2학기) 70
〈표 III-27〉 행안초등학교 1~2학년군의 활동 내용 71
〈표 III-28〉 행안초등학교 3~4학년군의 활동 내용 72
〈표 III-29〉 행안초등학교 5~6학년군의 활동 내용 74
〈표 III-30〉 행안초등학교 5~6학년군의 세부 활동 내용 75
〈표 IV-1〉 설문 응답자 현황 78
〈표 IV-2〉 설문 응답자 현황 78
〈표 IV-3〉 부송다움의 변화 79
〈표 IV-4〉 긍정적 자아의 변화 80
〈표 IV-5〉 함께하는 즐거움의 변화 81
〈표 IV-6〉 주변에 대한 관심의 변화 83
〈표 IV-7〉 배려와 존중의 변화 84
〈표 IV-8〉 소통의 변화 86
〈표 IV-9〉 협력하는 방법의 변화 88
〈표 IV-10〉 참여와 기여의 변화 89
〈표 IV-11〉 마음가짐의 변화 91
〈표 IV-12〉 자존감의 변화 91
〈표 IV-13〉 가족과 관계의 변화 92
〈표 IV-14〉 교사와 관계의 변화 94
〈표 IV-15〉 친구와 관계의 변화 95
〈표 IV-16〉 자기주도성의 변화 96
〈표 IV-17〉 배경변인별 부송다움의 변화 98
〈표 IV-18〉 배경변인별 마음가짐의 변화 101
〈표 IV-19〉 행안다움의 변화 103
〈표 IV-20〉 꿈의 변화 104
〈표 IV-21〉 도전의 변화 105
〈표 IV-22〉 함께의 변화 107
〈표 IV-23〉 배움의 변화 109
〈표 IV-24〉 마음가짐의 변화 110
〈표 IV-25〉 자존감의 변화 111
〈표 IV-26〉 가족과 관계의 변화 112
〈표 IV-27〉 교사와 관계의 변화 113
〈표 IV-28〉 친구와 관계의 변화 114
〈표 IV-29〉 자기주도성의 변화 116
〈표 IV-30〉 배경변인별 행안다움의 변화 117
〈표 IV-31〉 배경변인별 마음가짐의 변화 119
[그림 I-1] 연구의 목적과 필요성 11
[그림 I-2] 연구 내용 12
[그림 II-1] 교육과정 재구성 20
[그림 II-2] 과정중심 평가 방법 21
[그림 II-3] 수업-평가 일체화 23
[그림 III-1] 학교교과목에 대한 생각 열기 32
[그림 III-2] 학년별 공동체 교과목 계획 세우기 33
[그림 III-3] 학년별 학교 수준 교육과정 34
[그림 III-4] 동아리 홍보하기 48
[그림 III-5] 동아리 활동 계획 세우기 48
[그림 III-6] 동아리 박람회 진행하기 50
[그림 III-7] 동아리 박람회 진행하기(2018년) 50
[그림 III-8] 동아리 활동하기 51
[그림 III-9] 동아리 출석부 51
[그림 III-10] 동아리 활동 계획서에 포함된 예산 52
[그림 III-11] 활동 일지와 기록 53
[그림 III-12] 동아리 활동 기록카드 54
[그림 III-13] 동아리 활동을 마치며(배구부1) 55
[그림 III-14] 동아리 활동을 마치며(배구부2) 55
[그림 III-15] 동아리 활동을 마치며(아트맨메이크) 5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