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3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8
가. 연구 추진 배경: 청년 이해와 청년 정책의 새로운 프레임 41
나. 연구의 목적과 논의 초점: 코로나19 위기와 미취업 청년들의 학습과 삶 43
2. 연구 내용 48
가. 코로나19 맥락에서 청년과 고용: 이론적 이해와 실태 48
나. 대졸 미취업 청년과 평생교육: 이론적 이해와 쟁점 48
다. 코로나19 맥락에서 대졸 미취업 청년 관련 이슈 및 쟁점 48
라. 코로나19 시기 대졸 미취업 청년의 학습활동의 특성과 인식: 양적 분석 48
마. 코로나19 시기 대졸 미취업 청년의 학습생활과 교육 요구의 특징: 질적 분석 49
바. 결론 및 제언: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졸 미취업 청년의 통합적 성장 방향 49
3. 연구 방법 49
가. 문헌 분석 49
나. 평생학습개인실태조사 자료 분석 50
다. 경제활동인구조사 자료 분석 50
라. 텍스트 네트워크 분석 51
마. 청년 인식 설문 조사 51
바. 대졸 미취업 청년 대상 심층 면담 조사 56
사. 대졸 미취업 청년의 미래 콘텍스트 시나리오 기법 63
아. 전문가 자문협의회 및 전문가 집단 토론 64
Ⅱ. 코로나19 맥락에서 청년과 고용: 이론적 이해와 실태 67
1. 코로나19 맥락의 대졸 미취업 청년에 관한 선행 연구와 논의 동향 68
가. 미취업 청년에 대한 양적 연구의 논의 지형 68
나. 미취업 청년에 대한 질적 연구의 현황과 논의 70
2. 코로나19 맥락에서 살펴본 정책 환경 변화와 청년의 사회경제적 지위 71
가. 코로나19 이전 사회정책의 변화와 새로운 정책대상으로서 '청년'의 등장 71
나. 코로나19 시기 청년의 사회경제적 지위 변화 75
3. 코로나19 맥락에서 살펴본 청년정책 특징과 청년의 경제 활동 현황 79
가. 코로나19 맥락에서 살펴본 청년정책의 특징 79
나. 코로나19 맥락에서 살펴본 청년의 경제활동 현황 91
4. 논의 및 시사점 96
Ⅲ. 대졸 미취업 청년과 평생교육: 이론적 이해와 쟁점 98
1. 대졸 미취업 청년과 평생교육의 관계: 왜 평생교육인가? 99
가. 관점과 인식론 99
나. 미취업 청년 그룹에 대한 평생교육적 접근 105
2. 생애 발달과정에서 청년의 취업과 평생교육 106
가. 성인학습자로서 청년: 이론적 이해 106
나. 이행노동시장과 청년 113
다. 청년의 취업과 평생교육 115
3. 코로나19 시기를 전후한 청년의 평생학습 실태 분석 120
가.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 자료의 개요와 분석대상의 규모 122
나. 대졸 미취업 청년의 비형식학습 참여현황 130
다. 대졸 미취업 청년의 비형식학습 요구 141
라. 대졸 미취업 청년의 무형식학습 참여현황 145
4. 논의 및 시사점 147
Ⅳ. 코로나19 맥락에서 대졸 미취업 청년 관련 이슈 및 쟁점 150
1. 토픽 모델링을 활용한 '대졸 미취업 청년' 관련 언론기사 분석 151
가. 분석 자료 151
나. 분석 방법 및 절차 153
다. 키워드 빈도 분석 및 워드클라우드 분석 156
라. 토픽모델링 분석 결과 159
2. 대졸 미취업 청년에 관한 소셜 미디어 분석(SNS 텍스트 분석) 168
가. 분석 대상 168
나. 분석 절차 169
다. 분석 결과 170
3. 논의 및 시사점 181
Ⅴ. 코로나19 시기 대졸 미취업 청년의 학습활동의 특성과 인식: 양적 분석 186
1. 코로나19 시기를 전후로 미취업 청년의 학습활동 특성 탐색 조사 189
2. 대졸 미취업 청년의 경제활동, 사회활동, 교육활동 등 이슈 분석 194
가. 코로나19 전후 취업 및 학습생활 변화 194
나. 코로나19가 삶 전반에 미친 영향 199
다/라. 일과 취업에의 변화 208
라/마. 코로나19가 학습 및 교육훈련에 미친 영향 215
마/바. 청년정책에 대한 이해, 프로그램 참여 경험 및 평가 217
바/사. 필요로 하는 청년정책 및 교육 요구 221
3. 논의 및 시사점 226
Ⅵ. 코로나19 시기 대졸 미취업 청년의 학습생활과 교육 요구의 특징: 질적 분석 229
1. 코로나19가 청년의 생애진로에 미친 영향과 경험: 짙은 어두움, 한줄기 빛 230
가. 코로나19가 미취업 청년들의 취업 준비에 미친 영향 230
나. 미취업 청년들의 모색과 대응 240
다. 코로나로 인한 직업관의 변화 252
라. 코로나로 인한 인간관계 변화 260
2. 코로나19 시기 청년의 학습생활 양상과 특성: 유형화 도출 276
가. 돌파형: '상황에 휩쓸려가지 않을 힘' 277
나. 타협ㆍ모색형: '안정성' 추구, '길을 찾아 탐색하기' 294
다. 도피형: 느스한 회피, 겸사겸사 학습하기 306
라. 저활력형: 좌절된 모험과 정체된 일상 313
3. 미취업 청년의 교육 요구와 정책 요구: 다양성과 복합성 대응 321
4. 논의 및 시사점 355
Ⅶ. 결론 및 제언: 포스트 코로나 시대 미취업 청년의 통합적 성장 방향 361
1. 새로운 이론 형성을 위한 종합 논의 362
가. 대졸 미취업 청년에게 코로나19의 의미와 전향적 탐색 362
나. 코로나19 시기, 미취업 청년 내의 다양성과 이질성에 대한 통찰 369
다. 대졸 미취업 청년을 위한 평생교육 재설정 374
라. 성인학습자로서 미취업 청년의 생애 발달과 다층적 학습생활 380
마. 대졸 미취업 청년의 다면적인 교육 요구와 시사점 385
바. 코로나19 맥락의 청년기 '미취업'에 대한 평생학습적 함의 389
2. 청년의 목소리를 반영한 미래 콘텍스트 시나리오 구상 391
가. 대졸 미취업 청년 미래 콘텍스트(context) 시나리오 분석 391
나. 미래 콘텍스트 시나리오 구성 원리 392
다. 대졸 미취업 청년 미래 콘텍스트 시나리오 개발의 기본 방향 393
라. 대졸 미취업 청년 미래 콘텍스트 시나리오 구성요소 도출 395
마. 대졸 미취업 청년의 미래 콘텍스트 시나리오 도출 과정 400
바. 미래 정책 아이디어와 그 시사점 410
3. 청년 정책 발전을 위한 방안과 제언 418
가. 청년 정책의 지평 확장을 위한 방향성 418
나. 포스트 코로나 이후 대졸 미취업 청년을 위한 정책 방안 423
4. 실천을 위한 정책 과제 및 개선 전략 428
가. 대학에서의 이행 준비 428
나. 사회 참여 436
다. 취업 준비 444
라. 생활자립 453
마. 문화/인식 460
바. 제도 개선 465
5. 결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 청년의 통합적 생애 성장에 대한 조망 479
참고문헌 489
Abstract 503
[부록 1] 코로나19 맥락에서 살펴본 학습생활과 교육요구 설문조사지 512
[부록 2] 대졸 미취업 청년 심층면담을 위한 반구조화 질문지(1차 면담용) 533
[부록 3] 대졸 미취업 청년 심층면담을 위한 반구조화 질문지(2차 면담용) 536
판권기 538
〈표 Ⅰ-1〉 연구 대상자 선정 기준 52
〈표 Ⅰ-2〉 설문조사 응답자의 기본 특성 53
〈표 Ⅰ-3〉 분석 층위 53
〈표 Ⅰ-4〉 설문조사 문항 구분과 영역 54
〈표 Ⅰ-5〉 설문조사 절차 56
〈표 Ⅰ-6〉 연구참여자 현황 58
〈표 Ⅰ-7〉 대졸 미취업 청년의 학습생활 분석틀 61
〈표 Ⅰ-8〉 대졸 미취업 청년의 심층 면담 절차 62
〈표 Ⅰ-9〉 단계별 시나리오 작성 64
〈표 Ⅰ-10〉 쟁점 토론회 및 정책 자문협의회 65
〈표 Ⅱ-1〉 한국의 청년대상 사회정책 현황(2016) 72
〈표 Ⅱ-2〉 해외 주요 국가의 청년 관련 법 제정 현황 73
〈표 Ⅱ-3〉 중앙정부 청년정책의 특징(2019) 80
〈표 Ⅱ-4〉 청년정책 관련 정부의 정책방향 발표 내용(2018~2020) 83
〈표 Ⅱ-5〉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한 유형별 청년정책 규모 84
〈표 Ⅱ-6〉 2020년도 전국 일자리센터 운영 현황 89
〈표 Ⅱ-7〉 청년(15~29세)의 경제활동인구 동향(2016~2021.4) 91
〈표 Ⅱ-8〉 연령별 경제활동인구 동향(2020.5) 93
〈표 Ⅱ-9〉 청년의 특성별 미취업기간 내 활동유형(2020.5) 94
〈표 Ⅲ-1〉 대졸 미취업 청년 관련 생애단계와 교육유형 108
〈표 Ⅲ-2〉 Schmid(1998)의 이행노동시장 모형의 각 유형별 특징 114
〈표 Ⅲ-3〉 국가평생교육진흥원의 주요 사업별 대상 119
〈표 Ⅲ-4〉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의 연령별 분포 123
〈표 Ⅲ-5〉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의 학력별 분포(졸업기준) 123
〈표 Ⅲ-6〉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의 경제활동 유형별 분포 124
〈표 Ⅲ-7〉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의 성별 분포 125
〈표 Ⅲ-8〉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의 지역별 분포 126
〈표 Ⅲ-9〉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의 주된 소득원천별 비중 127
〈표 Ⅲ-10〉 평생학습 개인실태조사의 평생학습 참여 비중 128
〈표 Ⅲ-11〉 본 분석대상의 규모(가중치 적용) 129
〈표 Ⅲ-12〉 비형식학습 참여현황 131
〈표 Ⅲ-13〉 비형식학습 참여프로그램 형태 133
〈표 Ⅲ-14〉 비형식학습 참여목적 135
〈표 Ⅲ-15〉 비형식학습 연간참여시간 및 자기부담학습비 137
〈표 Ⅲ-16〉 비형식학습 학습비 지원경험 및 지원기관 비중 138
〈표 Ⅲ-17〉 비형식학습 프로그램 만족도 140
〈표 Ⅲ-18〉 비형식학습 참여희망프로그램 142
〈표 Ⅲ-19〉 비형식학습 참여장애요인 143
〈표 Ⅲ-20〉 비형식학습 정보접근성 145
〈표 Ⅲ-21〉 무형식학습 활용현황 146
〈표 Ⅳ-1〉 분석기간 152
〈표 Ⅳ-2〉 시기별, 언론사별 기사 개수 152
〈표 Ⅳ-3〉 시기별 TF-IDF값이 0.1 미만인 키워드 155
〈표 Ⅳ-4〉 대졸 미취업 청년 관련 언론기사 빈도 분석(코로나 이전) 157
〈표 Ⅳ-5〉 대졸 미취업 청년 관련 언론기사 빈도 분석(코로나 이후) 158
〈표 Ⅳ-6〉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코로나 이전) 160
〈표 Ⅳ-7〉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코로나 이후) 162
〈표 Ⅳ-8〉 코로나 전후 공통 매개 키워드와 토픽 변화 167
〈표 Ⅳ-9〉 댓글 분석 대상 유튜브 채널 특징(2021년 8월 기준) 168
〈표 Ⅳ-10〉 댓글 분석 대상 동영상 목록 및 세부사항 (원더풀 밸리) 170
〈표 Ⅳ-11〉 댓글의 빈도분석 (원더풀 밸리) 171
〈표 Ⅳ-12〉 댓글 분석 대상 동영상 목록 및 세부사항 (스카이 공대녀) 172
〈표 Ⅳ-13〉 댓글의 빈도분석 (스카이 공대녀) 174
〈표 Ⅳ-14〉 댓글 분석 대상 동영상 목록 및 세부사항 (공기업 취뽀) 175
〈표 Ⅳ-15〉 댓글의 빈도분석 (공기업 취뽀) 176
〈표 Ⅳ-16〉 댓글 분석 대상 동영상 목록 및 세부사항 (달리는 달님) 177
〈표 Ⅳ-17〉 댓글의 빈도분석 (달리는 달님) 178
〈표 Ⅳ-18〉 댓글 분석 대상 동영상 목록 및 세부사항 (희망) 179
〈표 Ⅳ-19〉 댓글의 빈도분석 (희망) 180
〈표 Ⅳ-20〉 댓글의 빈도분석 (전체) 182
〈표 Ⅳ-21〉 토픽 모델링 분석 결과(동영상 댓글) 183
〈표 Ⅴ-1〉 설문조사 응답자의 기본 특성 188
〈표 Ⅴ-2〉 응답자 유형별 월 평균 생활비 193
〈표 Ⅴ-3〉 일상생활 속 감정 조절이 어려운 경험 빈도 205
〈표 Ⅵ-1〉 코로나19 시기 대졸 미취업 청년의 학습생활과 교육요구의 특징 360
〈표 Ⅶ-1〉 미래 콘텍스트 시나리오 구성 요소 393
〈표 Ⅶ-2〉 대졸 미취업 청년들의 현재 콘텍스트 파악 400
〈표 Ⅶ-3〉 청년들의 미래 콘텍스트 구성 402
〈표 Ⅶ-4〉 미래 정책 아이디어 시나리오 도출 405
〈표 Ⅶ-5〉 미래 정책 아이디어 도출 408
〈표 Ⅶ-6〉 미래 정책 아이디어 분류 410
〈표 Ⅶ-7〉 청년들의 유형별 미래상과 시나리오 415
〈표 Ⅶ-8〉 미취업 청년의 생애통합적 지원을 위한 정책 방안 475
[그림 Ⅰ-1] 연구의 초점과 논의 층위 47
[그림 Ⅰ-2] 연구 구조 및 모형 66
[그림 Ⅱ-1] 중앙정부 청년정책의 유형별ㆍ정책대상별 분류와 비중(2019) 81
[그림 Ⅱ-2] 청년(15-29)의 고용률 및 실업률 변화(2019~2021) 92
[그림 Ⅱ-3] 청년의 특성별 미취업기간 내 활동유형(2020.5) 95
[그림 Ⅲ-1] Schmid(1998)의 이행노동시장 모형 114
[그림 Ⅲ-2] 경제활동인구 116
[그림 Ⅳ-1] 시기별, 언론사별 기사 수 153
[그림 Ⅳ-2] 키워드 빈도수별 백분율 154
[그림 Ⅳ-3] 토픽 수에 따른 시기별 실루엣 계수 156
[그림 Ⅳ-4] 대졸 미취업 청년 관련 언론기사 워드클라우드(코로나 이전) 156
[그림 Ⅳ-5] 대졸 미취업 청년 관련 언론기사 워드클라우드(코로나 이후) 157
[그림 Ⅳ-6] 코로나 이전과 이후 간 토픽 비중의 변화 164
[그림 Ⅳ-7] 상위 70개 키워드의 토픽별 분포(코로나 이전) 165
[그림 Ⅳ-8] 상위 70개 키워드의 토픽별 분포(코로나 이후) 166
[그림 Ⅳ-9] 댓글의 워드클라우드 분석(원더풀 밸리) 171
[그림 Ⅳ-10] 댓글의 워드클라우드 분석 (스카이 공대녀) 173
[그림 Ⅳ-11] 댓글의 워드클라우드 분석(공기업 취뽀) 175
[그림 Ⅳ-12] 댓글의 워드클라우드 분석(달리는 달님) 177
[그림 Ⅳ-13] 댓글의 워드클라우드 분석 (희망) 179
[그림 Ⅳ-14] 댓글의 워드클라우드 분석 (전체) 181
[그림 Ⅴ-1] 경제적 지원 여부 및 지원을 제공하는 주체 189
[그림 Ⅴ-2] 주거 상황 190
[그림 Ⅴ-3] 주택의 점유형태 191
[그림 Ⅴ-4] 본인 월 소득 여부 192
[그림 Ⅴ-5] 월 평균 생활비 193
[그림 Ⅴ-6] 사회경제적 계층 194
[그림 Ⅴ-7] 코로나19 전후 일/직장 여부 195
[그림 Ⅴ-8] 코로나19 전후 고용 형태 196
[그림 Ⅴ-9] 대학 졸업 후 전체 기간 대비 근무기간/미취업 기간 비중 197
[그림 Ⅴ-10] 학습생활 및 정서적 활동 노력 정도 199
[그림 Ⅴ-11] 코로나19로 삶의 계획을 수정해야 하는지 여부 200
[그림 Ⅴ-12] 코로나19로 인한 영역별 삶의 계획 변경 정도 200
[그림 Ⅴ-13] 코로나 이후 경험한 어려움(1+2+3순위, 상위 7순위) 201
[그림 Ⅴ-14] 경험한 어려움을 대처하는 데 도움이 된 것(1+2+3순위, 상위 7순위) 202
[그림 Ⅴ-15] 코로나 이후 긍정적 경험 여부 및 내용(1+2+3순위, 상위 5순위) 203
[그림 Ⅴ-16] 최근 1주일 간의 경험 - 비교적 잘 지냈다 203
[그림 Ⅴ-17] 최근 1주일 간의 경험 - 전반적으로 삶에 만족했다 204
[그림 Ⅴ-18] 미래 설계 및 자아실현에 미친 영향 205
[그림 Ⅴ-19] 미래 설계 및 자아실현에 미친 영향이 부정적인 이유 206
[그림 Ⅴ-20] 미래 설계 및 자아실현에 미친 영향이 없는 이유 207
[그림 Ⅴ-21] 미래 설계 및 자아실현에 미친 영향이 긍정적인 이유 207
[그림 Ⅴ-22] 미래 설계 및 자아실현에 미친 영향이 긍정적인 이유 208
[그림 Ⅴ-23] 종사하고 싶은 산업분야(상위 7순위) 209
[그림 Ⅴ-24] 희망 취업 분야 변경 여부 209
[그림 Ⅴ-25] 희망 취업 분야를 변경한 이유 210
[그림 Ⅴ-26] 희망 취업 분야를 변경하지 않은 이유 211
[그림 Ⅴ-27] 희망하는 직업, 직종 분야에 미친 영향 211
[그림 Ⅴ-28] 진로/취업 역량 향상에 미친 영향 212
[그림 Ⅴ-29] 대인관계 역량 향상에 미친 영향 213
[그림 Ⅴ-30] 코로나19 영향으로 인한 일과 취업 관련 인식/태도 변화 214
[그림 Ⅴ-31] 코로나19로 인한 취업/구직 준비의 문제점(1+2+3순위, 상위 7순위) 215
[그림 Ⅴ-32] 학습 동기에 미치는 영향 216
[그림 Ⅴ-33] 비대면 학습 경험 및 효과 216
[그림 Ⅴ-34] 참여중인 학습활동/교육훈련 중단/축소 경험 및 대처방안 217
[그림 Ⅴ-35] 청년정책에 대한 평가 218
[그림 Ⅴ-36] 청년정책 및 취업지원 사업 인지도(복수응답, 상위 7순위) 218
[그림 Ⅴ-37] 청년정책 및 취업지원 사업 인지도(복수응답, 하위 7순위) 219
[그림 Ⅴ-38] 청년정책 및 취업지원 사업 참여도(복수응답, 인지도 기준 상위 7순위) 220
[그림 Ⅴ-39] 청년정책 정보 인지경로 220
[그림 Ⅴ-40] 참여한 청년정책 및 취업지원 사업 도움 정도 221
[그림 Ⅴ-41] 코로나19 이후 청년정책 관련 우선 지원 필요 영역(복수응답, 상위 7순위) 222
[그림 Ⅴ-42] 일자리 관련 청년정책에서 우선적으로 필요한 영역(복수응답) 222
[그림 Ⅴ-43] 본인에게 필요한 교육(복수응답) 223
[그림 Ⅴ-44] 새롭게 교육을 받고자 하는 요구 224
[그림 Ⅴ-45] 희망하는 교육 내용 224
[그림 Ⅴ-46] 교육과 학습을 위해 필요한 지원이나 정책 225
[그림 Ⅴ-47] 개인적 상황과 관련하여 특별히 필요한 지원 225
[그림 Ⅶ-1] 코로나19 시기의 대졸 미취업 청년들의 다양한 학습생활과 학습활동 유형 372
[그림 Ⅶ-2] 성인학습자로서 청년의 통합적 성장과 평생학습 주요 영역 384
[그림 Ⅶ-3] 정책 비전, 목표, 전략, 영역 및 방안 425
[그림 Ⅶ-4] 미취업 청년 유형별 맞춤형 개선방안 및 전략 428
[그림 Ⅶ-5] 과거와 포스트 코로나 맥락의 청년 생애 발달 구조 변화 4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