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26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7
가. 연구의 필요성 27
나. 연구의 목적 32
2. 연구의 내용 및 범위 32
가. 연구의 내용 32
나. 연구의 범위 34
3. 연구 방법 36
가. 선행연구 및 문헌조사 36
나. 국내, 외 사례조사 36
다. 심층면접(F.G.I.)조사 36
라. 전문가 협의회 37
4. 연구의 제한점 및 결과 활용 38
Ⅱ. 온라인 교육의 개념과 정책, 공간 탐색 40
1. 온라인 교육의 개념 및 특성 41
가. 온라인 교육의 개념 41
나. 온라인 교육의 특성 44
2. 국내 온라인 교육 정책 및 서비스 유형 46
가. 온라인 교육 관련 정책 46
나. 국내 온라인 교육 서비스 현황 54
3. 온라인 교육의 유형 및 유형별 필요 공간 59
가. 온라인 접속 장소에 따른 분류 60
나. 교육의 주체에 따른 분류 60
다. 학생 집단 크기에 따른 분류 62
라. 온라인 교수-학습 방법에 의한 분류 62
마. 종합 65
4. 온라인 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67
가. 에듀테크 분류 68
나. 에듀테크 주요 기술 동향 70
다. 에듀테크 기반의 교실 환경 79
5. 온라인 교육 공간의 특성 84
가. 온라인 교육을 위한 공간의 종류 84
나. 온라인 교육 공간의 필요 성능 89
다. 시사점 96
Ⅲ. 국내 온라인 교육 공간의 조성 사례 99
1. 사례조사 개요 100
가. 목적 및 조사 대상 학교 100
나. 조사내용 및 방법 101
다. 자료 분석 102
2. 사례분석 결과 102
가. YP초등학교 102
나. HM초등학교 107
다. CD여자중학교 109
라. PN예술중, 고등학교 112
마. GR고등학교 115
바. SS고등학교 118
사. HO고등학교 121
아. HG고등학교 124
3. 종합 및 시사점 128
Ⅳ. 해외 온라인 교육 공간의 조성 사례 135
1. 사례조사 개요 136
2. 사례분석 결과 138
가. 베리 아일랜드 초등학교(Barry Island Primary School) 138
나. 무빙 에베레스트 차터스쿨(Moving Everest Charter School) 139
다. 싱가포르 인도 국제학교(Global Indian International School) 141
라. 국제 학교 파트너십(International Schools Partnership) 146
마. 칸 랩 스쿨(Khan Lab School(KLS)) 150
바. 호주 퀸즈랜드 원격교육학교(School of Distance Education) 152
사. 시카고 인트린식 스쿨(Chicago Intrinsic Schools) 155
아. 퓨처 스쿨 트러스트(Future Schools Trust) 157
자. MS 퓨처 스쿨, 필라델피아(Microsoft School of the Future, Philadelphia) 159
차. 바드 컬리지(Bard College) 160
카. 베이징 외국어 대학교 162
타. Efrei 캠퍼스(Efrei Campus) 164
파.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arvard Business School) 166
하. 인디아나 대학교(Indiana University) 167
거. 미시건 주립 대학교(Michigan State University) 169
너. 모나시 대학교(Monash University) 170
더. 난양 기술 대학교(Nanyang Technology University) 172
러. 퀸즈랜드 기술 대학교(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 174
머. 스톤힐 대학(Stonehill College-Leo J. Meehan School of Business) 175
버. 브리티시 콜롬비아 대학교(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 177
서. 샌 디에고 대학교(University of San Diego) 179
어. 웨스트 밸리 대학(West Vally College) 180
3. 종합 및 시사점 182
Ⅴ. 온라인 교육을 위한 공간 조성 방안 185
1. 공간 조성 기본 원칙 및 방향 186
2. 온라인 교육 공간의 속성 190
3. 온라인 교육에 필요한 공간의 종류 194
4. 온라인 교육 공간 조성 가이드라인 198
가. 전제 조건 198
나. 공간 조성 가이드라인 199
Ⅵ. 결론 및 제언 218
1. 결론 219
가. 온라인 교육의 개념과 특성 220
나. 온라인 교육의 유형 및 유형별 필요 공간 221
다. 온라인 교육을 위한 에듀테크 및 활용 사례 223
라. 온라인 교육 공간의 특성 224
마. 국내 온라인 교육 공간 조성 사례 225
바. 해외 온라인 교육 공간 조성 사례 227
사. 온라인 교육을 위한 공간 조성 방안 229
2. 정책적 제언 235
가. 사용자의, 사용자에 의한, 사용자를 위한 공간으로의 조성 236
나. 학교현장 중심의 안정적 지원을 위한 정책부터 수립 237
다. 지속가능한 물리적 환경 조성을 위해 모듈러 적용 239
라. 에듀테크 활성화를 위한 민간기업과 기술의 도입 240
참고문헌 242
Abstract 257
판권기 274
〈표 Ⅱ-1〉 온라인 교육 관련 정책별 특징 56
〈표 Ⅱ-2〉 온라인 교육에서 교수-학습활동 유형별 오프라인 필요 공간 67
〈표 Ⅱ-3〉 ISO 교육기술 분류 및 국내 특허 현황 69
〈표 Ⅱ-4〉 온라인 학습을 위한 공간 및 공간별 기능 85
〈표 Ⅱ-5〉 UC Berkeley의 Academic Innovation Studio 내부 공간 및 공간별 주요 기능 88
〈표 Ⅱ-6〉 기술 활용을 지원하는 물리적 학습 환경 설계 시 고려요소 91
〈표 Ⅱ-7〉 원격학습 및 에듀테크 활용을 고려한 공간 설계 시 고려사항 93
〈표 Ⅱ-8〉 학습 기술(Learning Technology)의 6가지 범주 94
〈표 Ⅱ-9〉 학습 기술(Learning Technology) 활용을 지원하는 공간 디자인 방향 95
〈표 Ⅱ-10〉 온라인 교육 공간 조성 시 고려사항 97
〈표 Ⅱ-11〉 온라인 교육 공간의 영역과 공간 조성 시 고려사항 98
〈표 Ⅲ-1〉 사례조사 대상 학교 100
〈표 Ⅲ-2〉 영역별 사례조사 내용 및 방법 101
〈표 Ⅲ-3〉 온라인 교육을 위한 물리적 공간 및 교구/기자재 관련 요구사항(종합) 132
〈표 Ⅲ-4〉 온라인 교육을 위한 물리적 공간 조성 시 고려사항 133
〈표 Ⅳ-1〉 해외 우수 사례조사 대상 학교 136
〈표 Ⅳ-2〉 해외 우수사례를 통해 본 학교급별 온라인 교육 공간의 특성 184
〈표 Ⅴ-1〉 문헌 및 사례조사로부터 도출한 온라인 교육에 필요한 공간의 종류 194
〈표 Ⅴ-2〉 온라인 교육에 필요한 공간(안) 196
〈표 Ⅵ-1〉 온라인 교육을 위한 공간 조성 가이드라인 233
[그림 Ⅰ-1] 연구 흐름도 37
[그림 Ⅱ-1] 패들렛을 활용한 의견 공유(左)와 잼보드를 활용한 협업(右) 61
[그림 Ⅱ-2] ITS+ 활용 예시 64
[그림 Ⅱ-3] Navitas의 글로벌 교육기술 Landscape 68
[그림 Ⅱ-4] Holon IQ의 미래교육 오픈소스 텍사노미 69
[그림 Ⅱ-5] 홀로렌즈 인체해부프로그램 73
[그림 Ⅱ-6] Google Expeditions 활용 모습 73
[그림 Ⅱ-7] Class VR 활용 74
[그림 Ⅱ-8] Class VR에서 제공하는 레슨 소스 74
[그림 Ⅱ-9] Franklin Institute의 VR 스테이션에서의 체험 75
[그림 Ⅱ-10] 가상 학습 공간에서 움직이는 아바타 이미지 78
[그림 Ⅱ-11] IVA 글로벌 온라인 스쿨의 3D 학교 시설 이미지 78
[그림 Ⅱ-12] 심리학 코스 가상수업 이미지 79
[그림 Ⅱ-13] Academic Innovation Studio, UC Berkeley 86
[그림 Ⅱ-14] Othello Commons Microcampus, University of Washington(Credit: Chronicle of Higher Education) 86
[그림 Ⅱ-15] UC Berkeley의 Academic Innovation Studio 내부 공간 구성 87
[그림 Ⅲ-1] YP초등학교 온라인 교육 공간 105
[그림 Ⅲ-2] HM초등학교 온라인 교육 공간 109
[그림 Ⅲ-3] CD여자중학교 온라인 교육 공간 111
[그림 Ⅲ-4] PN예술중, 고등학교 온라인 교육 공간 114
[그림 Ⅲ-5] GR고등학교 온라인 교육 공간 116
[그림 Ⅲ-6] SS고등학교 온라인 교육 공간 119
[그림 Ⅲ-7] HO고등학교 온라인 교육 공간 122
[그림 Ⅲ-8] HG고등학교 온라인 교육 공간 126
[그림 Ⅳ-1] Barry Island Primary School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39
[그림 Ⅳ-2] Moving Everest Charter School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41
[그림 Ⅳ-3] 싱가포르 인도 국제학교의 대면+비대면 통합 수업 교실 143
[그림 Ⅳ-4] 싱가포르 인도 국제학교의 TV 및 라디오 스튜디오 144
[그림 Ⅳ-5] 디지털 교실 내의 디지털 기기 146
[그림 Ⅳ-6] 6개 국가의 학생들이 함께 온라인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 147
[그림 Ⅳ-7] 강의중심의 온라인 교실 148
[그림 Ⅳ-8] 온라인 실습 교실 148
[그림 Ⅳ-9] 온라인 실기 수업 교실 149
[그림 Ⅳ-10] 멀티미디어 교실과 화상 수업 교실 150
[그림 Ⅳ-11] Khan Lab School(KLS)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52
[그림 Ⅳ-12] 호주 원격교육학교의 교사 개인 온라인 수업 공간 153
[그림 Ⅳ-13] 호주 원격교육학교에서의 온라인 수업 스튜디오 154
[그림 Ⅳ-14] Chicago Intrinsic Schools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56
[그림 Ⅳ-15] Future Schools Trust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58
[그림 Ⅳ-16] Microsoft School of the Future(Philadelphia)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60
[그림 Ⅳ-17] Bard College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62
[그림 Ⅳ-18] 베이징 외국어 대학교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64
[그림 Ⅳ-19] Efrei Campus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65
[그림 Ⅳ-20] Harvard Business School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67
[그림 Ⅳ-21] Indiana University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68
[그림 Ⅳ-22] Michigan State University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70
[그림 Ⅳ-23] Monash University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71
[그림 Ⅳ-24] Nanyang Technology University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73
[그림 Ⅳ-25] Queensland University of Technology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75
[그림 Ⅳ-26] Stonehill College의 경영대학원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77
[그림 Ⅳ-27] The University of British Columbia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78
[그림 Ⅳ-28] University of San Diego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80
[그림 Ⅳ-29] West Vally College의 온라인 교육 공간 사례 181
[그림 Ⅴ-1] 온라인 교육을 위한 주체별 역할 187
[그림 Ⅴ-2] 융복합적인 공간 조성 예시(Active Learning Classrooms) 191
[그림 Ⅴ-3] 학교 사용자가 편리한 공간 조성 예시(Classrooms+Commons) 192
[그림 Ⅴ-4] 탈장소성을 고려한 공간 조성 예시(Learning Commons) 193
[그림 Ⅵ-1] 바람직한 온라인 교육환경 구축을 위한 구조(국가-학교-기업) 237
[그림 Ⅵ-2] 온라인 교육환경 구축 프로세스 24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