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6
Ⅰ. 서론 29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30
2. 연구 내용 35
3. 연구 방법 36
가. 문헌 분석 36
나. 실태 조사 36
다. 질적 분석: 내러티브 탐구 40
라. 포커스그룹 인터뷰(FGI) 47
마. 전문가 협의 및 자문 47
Ⅱ. 이론적 배경 48
1. 대학생과 대학생의 경험 49
2. 경험 연구를 위한 내러티브 탐구 50
가. 내러티브 탐구의 특징 50
나. 본 연구에서 내러티브 분석 방향 52
3. 연구 전체의 분석 관점 54
Ⅲ. 팬데믹 시기, 대학생의 경험 맥락 59
1. 팬데믹 시기, 고등교육 맥락 60
가. 정책 당국의 방역 대응 60
나. 대학의 대응 64
다. 대학혁신지원사업비의 활용 73
라. 디지털 기반으로의 전환 및 원격수업의 질 개선 모색 76
2. 팬데믹 시기, 고등교육 주요 이슈 78
가. 팬데믹 시기, 고등교육 관련 사회 이슈 78
나. 팬데믹 시기, 대학생 관련 이슈 89
다. 본 연구에의 시사점 95
Ⅳ. 팬데믹 시기, 대학생의 생활과 학습 경험: 실태 및 양상 97
1. 코로나19 시기, 대학생 경험의 특징 98
가. 응답자 특성 98
나. 코로나19 시기 대학생의 생활 및 학습 양상 100
다. 코로나19 시기 대학생의 생활 및 학습 관련 인식 103
라. 대학에 대한 인식 및 요구 107
2. 코로나19 시기, 대학생의 경험 양상 비교: 잠재프로파일분석(Latent Profile Analysis) 결과를 중심으로 108
가. 대학생 경험 양상의 잠재집단 구명 108
나. 대학생 경험 양상 잠재집단별 특성 비교 110
3. 소결 125
Ⅴ. 팬데믹 전과 후, 대학생의 생활과 학습경험 심층 탐구 128
1. 3학년 학생들의 이야기 129
가. 정한규의 이야기 129
나. 박주선의 이야기 142
다. 김서은의 이야기 154
라. 정효정의 이야기 166
마. 곽서형의 이야기 179
바. 권승호의 이야기 190
사. 차연주의 이야기 201
아. 민지우의 이야기 211
2. 2학년 학생들의 이야기 222
가. 김연선의 이야기 222
나. 오건진의 이야기 228
다. 유서영의 이야기 236
라. 고민준의 이야기 246
마. 김성현의 이야기 257
바. 서유현의 이야기 267
사. 오윤정의 이야기 276
아. 한태우의 이야기 285
3. 이야기 종합 293
가. 3학년 학생들의 이야기 종합 293
나. 2학년(2020학번) 학생들의 이야기 종합 308
다. 코로나19 시기를 살아가는 대학생들이 사회에 하고픈 말 320
Ⅵ/Ⅴ. 논의 및 시사점 325
1. 논의 326
가. 팬데믹 시기, 대학생 경험의 양상과 특징 326
나. 팬데믹 가운데 불리한 집단에 대한 발견점 335
다. 팬데믹 시기, 대학생들에게 있어서 대학의 의미 347
라. 팬데믹 시기, 대학생들의 부정적 경험을 극복하기 위한 대학의 역할 353
2. 시사점 359
가. 대학에의 시사점 360
나. 정부 정책에의 시사점 367
3. 나오며 368
참고문헌 371
Abstract 389
[부록] 설문조사지 405
판권기 413
〈표 Ⅰ-1〉 설문조사 문항 구성 37
〈표 Ⅰ-2〉 응답자 배경 38
〈표 Ⅰ-3〉 연구참여자 현황 41
〈표 Ⅰ-4〉 연구 퍼즐 및 대화 주제 44
〈표 Ⅲ-1〉 S국립대학교 2020-2학기 교과군별 수업운영 방침 70
〈표 Ⅲ-2〉 J대학교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별 수업 운영 원칙 70
〈표 Ⅲ-3〉 국내 코로나19 확진자 수에 따른 2학기 대학 수업운영 현황 71
〈표 Ⅲ-4〉 대학 수업운영 방식 현황(2020.12.7일자 기준) 72
〈표 Ⅲ-5〉 대학혁신지원사업 사업비 집행 및 관리기준 73
〈표 Ⅲ-6〉 K1 대학교 코로나19 감염병 예방 예산 편성 내역 74
〈표 Ⅲ-7〉 K2 대학교 2019학년도 원격강의시스템 고도화 예산 편성 내역 75
〈표 Ⅲ-8〉 K2 대학교 2020학년도 원격강의시스템 고도화 예산 편성 내역 75
〈표 Ⅲ-9〉 '디지털 혁신지원 방안'의 주요 과제 76
〈표 Ⅲ-10〉 4년제 대학의 원격강좌 현황 79
〈표 Ⅲ-11〉 4년제 대학의 학생 성적 결과(2019, 2020) 86
〈표 Ⅳ-1〉 설문조사 응답자의 기본 특성 99
〈표 Ⅳ-2〉 대학생 경험 영역별 참여의 적극성 수준(2021년도 1학기) 101
〈표 Ⅳ-3〉 대면수업 비중, 학점 평균, 아르바이트 시간, 주요 주거지(2021년도 1학기) 102
〈표 Ⅳ-4〉 코로나19로 인한 상황이 대학생활에 미친 영향 수준 103
〈표 Ⅳ-5〉 활동별 대학생의 전반적 성장에 도움이 된 정도 104
〈표 Ⅳ-6〉 대학생활 측면별 만족도 105
〈표 Ⅳ-7〉 2021년도 1학기 대학생활에 대한 느낌을 가장 잘 표현한 형용사(선택 빈도) 106
〈표 Ⅳ-8〉 코로나19 시기 대학생의 우울감 수준 106
〈표 Ⅳ-9〉 대학의 의미(선택 빈도) 107
〈표 Ⅳ-10〉 코로나19 종료 후 대학에의 요구 108
〈표 Ⅳ-11〉 잠재집단 개수 별 모델의 BIC, VLMR 검정 p 값, 엔트로피 110
〈표 Ⅳ-12〉 대학생 생활 및 학습 경험 4개 유형에 따른 영역별 z점수 평균 및 소속 인원 112
〈표 Ⅳ-13〉 대학생 경험 양상 유형별 개인특성 비교(1) 114
〈표 Ⅳ-14〉 대학생 경험 유형에 따른 성별 및 전공 분포 사후분석 결과 117
〈표 Ⅳ-15〉 대학생 경험 양상 유형별 개인특성 비교(2) 119
〈표 Ⅳ-16〉 대학생 경험 유형에 따른 아르바이트 시간 사후분석 결과 120
〈표 Ⅳ-17〉 대학생 경험 양상 유형별 학습특성 비교 120
〈표 Ⅳ-18〉 대학생 경험 유형에 따른 대면수업 비율 사후분석 결과 121
〈표 Ⅳ-19〉 대학생 경험 양상 유형별 대학특성 비교 122
〈표 Ⅳ-20〉 대학생 경험 양상 유형별 심리특성 비교 123
〈표 Ⅳ-21〉 대학생 경험 유형에 따른 우울감, 대학생활만족도 사후분석 결과 124
[그림 Ⅱ-1] 생활, 경험, 교육적 경험, 학습경험의 관계 55
[그림 Ⅱ-2] PPCT 모델 56
[그림 Ⅱ-3] 연구의 분석틀, 연구방법, 주요 내용 간의 연결 구조 58
[그림 Ⅲ-1] 외국인 유학생 수 81
[그림 Ⅲ-2] 국외 고등교육기관 한국인 유학생 현황 82
[그림 Ⅲ-3] 청년 고용 동향 83
[그림 Ⅲ-4] 2020년 대학생 취업인식도 조사 결과 84
[그림 Ⅲ-5] 2021학년도 대학 신입생 모집 결과 88
[그림 Ⅳ-1] 본 연구의 잠재프로파일분석 모델 109
[그림 Ⅳ-2] 대학생 생활 및 학습 경험 4개 유형 프로파일 113
[그림 Ⅳ-3] 대학생 생활 및 학습 경험 4개 유형의 추정 평균 및 관측 패턴 113
[사진 Ⅴ-1] 강의실 수업에서의 발표(김서은) 293
[사진 Ⅴ-2] 팀 프로젝트(김서은) 293
[사진 Ⅴ-3] 도서관에서 밤새 친구와 공부하기(정효정) 293
[사진 Ⅴ-4] 음악당 관람 과제(박주선) 293
[사진 Ⅴ-5] MT 사진(정효정) 295
[사진 Ⅴ-6] 대학 가요제(곽서형) 295
[사진 Ⅴ-7] 학과 체육대회(차연주) 295
[사진 Ⅴ-8] 봉사동아리 마을봉사 활동(차연주) 295
[사진 Ⅴ-9] 유럽여행(정효정) 296
[사진 Ⅴ-10] 여행길, 공항 가는 길(김서은) 296
[사진 Ⅴ-11] 야구장에서 짠~(박주선) 297
[사진 Ⅴ-12] 마룬5 내한 콘서트(정효정) 297
[사진 Ⅴ-13] 기차 안에서 듣는 수업(차연주) 298
[사진 Ⅴ-14] 비대면 팀플(정효정) 298
[사진 Ⅴ-15] 실시간 화상 수업(정효정) 298
[사진 Ⅴ-16] 과제로 낸 깜지(박주선) 298
[사진 Ⅴ-17] 3학년 1학기,다시 시작된 대면 수업(민지우) 298
[사진 Ⅴ-18] 3학년 1학기, 대학 및 병원에서의 현장 실습(차연주) 298
[사진 Ⅴ-19] 컴퓨터활용능력시험 합격(박주선) 301
[사진 Ⅴ-20]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합격(박주선) 301
[사진 Ⅴ-21] 운전면허증 취득(정효정) 301
[사진 Ⅴ-22] 방학 중 단기 현장실습(정효정) 301
[사진 Ⅴ-23] 둘이서 짠~(박주선) 303
[사진 Ⅴ-24] 절친과 둘이서(정효정) 303
[사진 Ⅴ-25] 주로 머물던 공간, 자취방(김서은) 304
[사진 Ⅴ-26] 매일 걷는 집근처 산책길(권승호) 304
[사진 Ⅴ-27] 엄마와 간 조용한 바닷가(박주선) 305
[사진 Ⅴ-28] 혼자 걷는 서울 둘레길(민지우) 305
[사진 Ⅴ-29] 집에서 시간 보내기 좋은 보석 십자수(권승호) 306
[사진 Ⅴ-30] 스콘 구워보기(박주선) 306
[사진 Ⅴ-31] 비대면 콘서트(정효정) 307
[사진 Ⅴ-32] 친구들과 온라인 생일파티(민지우) 307
[사진 Ⅴ-33] 카페든, 침대위에서든 언제나 화면으로 보는 수업(김연선) 308
[사진 Ⅴ-34] 줌 실시간 강의, 마스크를 쓴 학생들(유서영) 308
[사진 Ⅴ-35] 줌 화면을 켤 때의 필수품, 마스크와 모자(유서영) 308
[사진 Ⅴ-36] 코로나19로 한산한 학교 앞(김연선) 308
[사진 Ⅴ-37] 조별 발표 자료(서유현) 311
[사진 Ⅴ-38] 대면 수업 후 동기들과 찍은 인증사진(오윤정) 311
[사진 Ⅴ-39] 고등학교 친구들과 아파트 옥상에서 시간을 보내며(오윤정) 314
[사진 Ⅴ-40] 나를 만나러 A시에 놀러 온 고등학교 친구들(한태우) 314
[사진 Ⅴ-41] 아버지와 했던 한적한 여행(고민준) 315
[사진 Ⅴ-42] 집에서 동생과 공부하기(유서영) 315
[사진 Ⅴ-43] 연구실 생활(서유현) 317
[사진 Ⅴ-44] 독립적인 대학생활을 상징하는 흰지팡이(김성현) 317
[사진 Ⅴ-45] 공모전 참여로 전공 분야의 적성 탐색하기(고민준) 318
[사진 Ⅴ-46] 혼자 새로운 공간 탐방하기(고민준) 318
[사진 Ⅴ-47] 대학에 요구(정한규) 320
[사진 Ⅴ-48] 아파트 값(김서은) 320
[사진 Ⅴ-49] 2019년 대학 축제에 대한 그리움(김연선) 320
[사진 Ⅴ-50] 장애인에 대한 차별 철폐와 배려(김성현) 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