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연구요약 5
Ⅰ. 서론 17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8
가. 연구의 배경 및 취지 18
나. 추진 경과 : 성과와 이슈 19
다. 2021년 연구의 범위와 목적 21
2. 연구 내용 21
가. 전체 연구 계획 21
나. 2021년 주요 연구 내용 23
3. 연구 방법 33
가. 문헌 분석 34
나. 연구진 및 협력진 구성 35
다. 협약에 의한 공동연구 35
라. 온라인 국제 컨퍼런스 겸 워크숍 개최 36
마. 국제 협력 : UIS 아시아 지역 사무소 41
바. 화상회의(웨비나) 개최 41
Ⅱ. 교육통계 개발협력전략과 방안 49
1. 추진체계 구축 51
가. 참여국 선정 51
나. 컨설팅 및 연구 수행 체계 구축 54
다. 상호 이해 및 공감대 형성 58
2. 실태 및 수준 진단 60
가.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현황 파악 60
나.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실태와 수준의 진단 67
3. 개선과제 도출 및 실행 계획 수립 74
가. 개선과제의 도출 74
나. 실행 계획(Action plan)의 수립 79
다. 컨설팅 및 벤치마킹 자료의 개발 및 활용 86
4. 협력 체제 구축 방안 98
가.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개발협력 체계 99
나. 연계 및 협력 사례: KOICA 글로벌 연수사업(스리랑카) 100
Ⅲ. 캄보디아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103
1. 캄보디아 교육 현황 104
가. 교육 발전과정 및 학교제도의 특징 104
나. 교육 행정체계 105
다. 교육현황 및 과제 106
2. 교육통계 현황 및 수준 분석 109
가. 교육통계 현황 및 실태 109
나. 교육통계 수준 진단 및 개선 과제 125
3. 교육지표 현황 및 수준 분석 129
가. 교육지표 현황 및 실태 129
나. 교육지표 수준 진단 및 개선 과제 135
4. 추진성과 및 향후 계획 136
가. 2021년 추진 성과와 과제 136
나. 2022년 계획 137
Ⅳ. 인도네시아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139
1. 인도네시아 교육 현황 140
가. 교육 발전과정 및 학교 제도의 특징 140
나. 교육행정체계 142
다. 교육 현황 및 과제 143
2. 교육통계 현황 및 수준 분석 148
가. 교육통계 현황 및 실태 148
나. 교육통계의 수준 및 실태 진단 164
3. 교육지표 현황 및 이슈 168
가. 교육지표 분석 및 활용현황 168
나. 교육지표의 수준 및 역량 진단 174
4. 추진성과 및 향후 계획 176
가. 2020년/2021년의 주요 추진 성과 176
나. 2022년의 주요 추진 계획 178
Ⅴ. 우즈베키스탄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181
1. 우즈베키스탄 교육 현황 182
가. 교육의 발전과정 및 학교 제도의 특징 182
나. 교육 행정 체계 185
다. 교육현황 및 과제 185
2. 교육통계 작성 및 활용 현황 192
가. 교육통계담당기관 192
나. 각 부처별 교육 통계 작성 현황 193
다. 유아교육부 교육통계 현황 195
라. 공교육부 교육통계 현황 197
마. 고등교육부 교육통계 현황 199
바. 교육 품질 및 감독 위원회 201
3.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진단 204
4. 추진성과 및 향후 계획 205
Ⅵ. 요약 및 제언 207
1. 요약 208
가. 개도국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개발협력의 과정 208
나. 3개국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컨설팅의 성과와 과제 213
2. 제언 224
가. 주요 성과와 2022년 주요 계획 224
나. 개도국 개발협력 및 한국 교육통계 발전을 위한 제언 229
참고문헌 234
Abstract 238
[부록 1] 협약서 248
[부록 2] 참여국별 관련 문헌 및 자료 목록 253
[부록 3] 교육통계 실태 및 수준 진단 가이드라인: 캄보디아 258
[부록 4] 교육지표 개발 현황 및 수준 가이드라인 267
[부록 5] 2021 자료 개발 목록 269
[부록 6] 우즈베키스탄 교육통계 현황표 271
판권기 275
〈표 Ⅰ-1〉 교육통계발전 수준에 따른 컨설팅 모형 29
〈표 Ⅰ-2〉 2021년 국제 컨퍼런스 및 워크숍 추진 개요 37
〈표 Ⅰ-3〉 국제 컨퍼런스 및 워크숍 운영계획(안) 37
〈표 Ⅰ-4〉 국제 컨퍼런스 각국별 사례 발표 현황 40
〈표 Ⅰ-5〉 국제협력을 위한 웨비나 추진현황 41
〈표 Ⅱ-1〉 개도국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실태 조사 내용 61
〈표 Ⅱ-2〉 개도국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수요 조사 내용 62
〈표 Ⅱ-3〉 각국 교육통계 현황 작성 양식 64
〈표 Ⅱ-4〉 교육통계별 정보보고서 항목 및 주요 내용 66
〈표 Ⅱ-5〉 통계작성과정별 진단 항목 67
〈표 Ⅱ-6〉 교육지표 진단 항목 및 기준 73
〈표 Ⅱ-7〉 교육통계 작성단계별 개선과제: 예시 74
〈표 Ⅱ-8〉 교육지표 개발 및 활용 관련 개선과제: 예시 77
〈표 Ⅱ-9〉 몽골 교육통계 발전 계획(안): 2019년 85
〈표 Ⅱ-10〉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컨설팅 자료 주제와 내용 86
〈표 Ⅱ-11〉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개발협력 사업 연구 참여 기관 현황 99
〈표 Ⅱ-12〉 스리랑카 글로벌 연수 연도별 추진계획 101
〈표 Ⅱ-13〉 2021년 스리랑카 글로벌 연수 프로그램 102
〈표 Ⅲ-1〉 캄보디아 초등교육 현황 106
〈표 Ⅲ-2〉 캄보디아 중등교육 현황 107
〈표 Ⅲ-3〉 캄보디아 고등교육 현황 108
〈표 Ⅲ-4〉 캄보디아 교육체육청소년부 내 교육통계 데이터 생산 110
〈표 Ⅲ-5〉 킴보디아 교육체육청소년부 외 교육 통계 데이터 생산 110
〈표 Ⅲ-6〉 캄보디아 교육통계 발전을 위한 주요 과제 129
〈표 Ⅲ-7〉 캄보디아 SDG4 목표와 교육 정책 및 프로그램 간의 연계 정도 130
〈표 Ⅲ-8〉 캄보디아의 SDG4-교육2030 모니터링을 위한 국가 교육지표 132
〈표 Ⅲ-9〉 캄보디아 교육정책 목표별 지표 현황 및 목표치 133
〈표 Ⅲ-10〉 캄보디아 교육통계 컨설팅 추진실적 및 향후 과제 138
〈표 Ⅳ-1〉 인도네시아 취학전 교육 현황 143
〈표 Ⅳ-2〉 인도네시아 초등교육 현황 144
〈표 Ⅳ-3〉 인도네시아 중등교육 현황(중학교) 144
〈표 Ⅳ-4〉 인도네시아 중등교육 현황(고등학교) 145
〈표 Ⅳ-5〉 인도네시아 고등교육 현황 147
〈표 Ⅳ-6〉 인도네시아 교육통계 작성을 위한 업무 및 데이터의 흐름 158
〈표 Ⅳ-7〉 인도네시아 유아교육 통계 및 관련 교육지표(2020~21) 170
〈표 Ⅳ-8〉 인도네시아 초ㆍ중등교육 통계 및 관련 교육지표(2020~21) 171
〈표 Ⅳ-9〉 SDG4 관련 인도네시아 현황 조사표 172
〈표 Ⅴ-1〉 우즈베키스탄 취학전 교육 현황 186
〈표 Ⅴ-2〉 우즈베키스탄 유아교육기관 교사-학생비율 186
〈표 Ⅴ-3〉 우즈베키스탄 일반 중등교육 현황 187
〈표 Ⅴ-4〉 우즈베키스탄 일반 중등교육 교사-학생비율 187
〈표 Ⅴ-5〉 우즈베키스탄 중등 전문 및 직업교육 현황 188
〈표 Ⅴ-6〉 우즈베키스탄 중등 전문 및 직업교육 교사-학생비율 189
〈표 Ⅴ-7〉 우즈베키스탄 고등교육 현황 190
〈표 Ⅴ-8〉 2021년 우즈베키스탄 교육 분야 주요 키워드 191
〈표 Ⅵ-1〉 2021년 3개국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컨설팅 성과 225
[그림 Ⅰ-1] 전체 연구 계획(주기별) 22
[그림 Ⅰ-2] 연구 흐름도 34
[그림 Ⅱ-1]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컨설팅 단계 50
[그림 Ⅱ-2] 교육통계 역량 강화 컨설팅 추진 프로세스(2017~2019년) 57
[그림 Ⅱ-3] 국가교육지표체계 구성을 위한 활용 지표체계 70
[그림 Ⅱ-4] 실행계획 수립 절차와 방법 80
[그림 Ⅱ-5] 스리랑카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개선을 위한 과제: 문제 나무(problem tree) 83
[그림 Ⅱ-6] 스리랑카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개선 과제별 실행계획(안) 84
[그림 Ⅱ-7] 교육통계 및 교육지표 개발협력 체계 99
[그림 Ⅲ-1] 캄보디아 NSDES 관련 국가 데이터 전략과 표준 112
[그림 Ⅲ-2] 캄보디아 EMIS 데이터 관리 시스템 114
[그림 Ⅲ-3] 캄보디아 EMIS 구성도 115
[그림 Ⅲ-4] 캄보디아 교육기본통계 자료 수집 절차 117
[그림 Ⅲ-5] 캄보디아 교육통계 및 지표 발간물 120
[그림 Ⅲ-6] 캄보디아 교육통계 및 지표 팸플릿 121
[그림 Ⅲ-7] 캄보디아 교육통계ㆍ지표 자료집 목차 122
[그림 Ⅲ-8] 캄보디아 EMI 데이터의 활용 123
[그림 Ⅲ-9] 캄보디아 SDS 구성 양식 124
[그림 Ⅳ-1] 인도네시아 교육문화부 조직 구성 151
[그림 Ⅳ-2] 인도네시아 교육통계 인력 현황 152
[그림 Ⅳ-3] Dapodik의 4대 구성요소 153
[그림 Ⅳ-4] 인도네시아 교육관련 정보 관리 과정 155
[그림 Ⅳ-5] 인도네시아 교육통계 조사지 156
[그림 Ⅳ-6] 인도네시아 교육통계정보의 소스 157
[그림 Ⅳ-7] 인도네시아 교육통계정보 검증의 데이터 흐름 159
[그림 Ⅳ-8] 인도네시아 교육정보 Data Warehouse 160
[그림 Ⅳ-9] 인도네시아 교육통계 전문분야별 인력구성 현황(명) 166
[그림 Ⅳ-10] 인도네시아 통계연보(2020~2021): 초등학교 169
[그림 Ⅴ-1] 우즈베키스탄 교육 현황 및 국제 협력 현황 183
[그림 Ⅴ-2] 우즈베키스탄 교육 단계 184
[그림 Ⅴ-3] 우즈베키스탄 교육통계 관리 기관 현황 193
[그림 Ⅴ-4] 우즈베키스탄 교육 부처별 통계 수집 범위 194
[그림 Ⅴ-5] 우즈베키스탄 유아교육통계 조사 프로세스 195
[그림 Ⅴ-6] 우즈베키스탄 Open EMIS 도입 전후의 통계 조사 프로세스 변화 196
[그림 Ⅴ-7] 우즈베키스탄 공교육부 교육통계 조사 프로세스 197
[그림 Ⅴ-8] 우즈베키스탄 학교 ERP 시스템 구성도 198
[그림 Ⅴ-9] 우즈베키스탄 Kundalik 일지 화면 구성 199
[그림 Ⅴ-10] 우즈베키스탄 HEMIS 구조도 200
[그림 Ⅴ-11] 우즈베키스탄 HEMIS의 지표내역 200
[그림 Ⅴ-12] 우즈베키스탄 고등교육 정보시스템의 특징 201
[그림 Ⅴ-13] 우즈베키스탄의 교육통계 데이터 흐름 202
[그림 Ⅴ-14] 우즈베키스탄 단일 데이터베이스 정보 시스템 구성 203
[그림 Ⅴ-15] 우즈베키스탄 단일 데이터베이스 정보시스템 법적 근거 204
〈표 1〉 캄보디아 교육통계 현황 259
〈표 2〉 교육통계별 정보보고서 항목 및 주요 내용 261
〈표 3〉 통계작성과정별 진단 항목 2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