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4
연구요약 6
Ⅰ. 서론 24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5
가. 연구의 필요성 25
나. 연구의 목적 31
2. 연구 내용 32
가.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ㆍ지수 개발 32
나. 학교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별 기초분석 및 지수 산출(사례) 33
다.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별 자료 수집 및 측정 방안 마련 33
3. 연구 방법 33
가. 문헌연구 34
나. 연구진 브레인스토밍 34
다. 전문가 집단 토론 34
라. 전문가 의견 조사 34
마. 전문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36
바. 가용 데이터 수집 및 분석 36
Ⅱ. 선행연구 분석 38
1.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완화를 위한 정권별 정책 및 특성 39
가. 교육 양극화 해소를 위한 정책 대응의 정권별 비교 40
나. 대통령 업무보고에 나타난 '교육격차', '교육 불평등', '양극화' 관련 어휘 사용 비교 43
다. 교육부 이외의 부처에서 추진된 교육 양극화 해소 관련 사업 49
2.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ㆍ지수의 개발, 산출 및 활용 51
가. 1차 연도 연구결과: 개인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 및 지수 요약 52
나.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ㆍ지수의 개발 55
다.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ㆍ지수의 산출 및 활용 85
3.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실태 및 교육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 94
가.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실태 분석 연구 94
나.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가 교육의 결과에 미치는 영향 101
다. 본 연구에의 시사점 112
Ⅲ.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 개발 114
1.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 개발의 기본방향 115
2.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의 구성 체계 및 핵심지표 개발 117
가.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의 구성 체계 117
나.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 후보 118
다.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의 타당성 검토 및 핵심지표 선정 124
Ⅳ.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개발 162
1.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개발의 기본방향 163
2.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산출 방식 개발 165
3. 학교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별 기초분석 및 지수 산출(사례) 172
가. 분석 방법 172
나. 분석 결과 175
Ⅴ.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별 자료 수집 및 측정 방안 203
1.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별 자료 수집 방안 204
2.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별 측정 방안 210
Ⅵ. 논의 및 제언 226
1. 요약 및 논의 227
가.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ㆍ지수 개발의 방향 228
나.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 개발 229
다.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개발 233
라. 학교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별 기초분석 및 지수 산출(사례) 235
마.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별 자료 수집 및 측정 방안 241
2. 제언 243
가.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ㆍ지수 개선 및 활용 방안 245
나.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자료 수집 및 연계 방안 249
다. 교육 분야 양극화 심층분석 방안 255
참고문헌 260
Abstract 272
[부록 1] 주요 선행연구에서의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격차, 교육 불평등 관련 지표 비교 290
[부록 2] 전문가 의견 조사지(1차) 315
[부록 3] 전문가 의견 조사지(2차) 325
[부록 4] 전문가 의견 조사지(3차) 334
[부록 5] 전문가 FGI 심층 면담 질문지 342
[부록 6] 가용 데이터를 활용한 '학교교육 모니터링 핵심지표: 학생역량 수준'의 지수 산출(사례) 343
판권기 352
〈표 Ⅱ-1〉 정부별로 추진되었거나 시행된 양극화 해소 관련 교육 복지 정책 42
〈표 Ⅱ-2〉 교육부 업무보고에 나타난 '교육격차', '불평등', '양극화' 용어의 사용 빈도 및 내용 비교 44
〈표 Ⅱ-3〉 개인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핵심지표(안) 52
〈표 Ⅱ-4〉 개인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하위 요소 및 산출 수식(안) 54
〈표 Ⅱ-5〉 지역낙후도 개선 지표 57
〈표 Ⅱ-6〉 지역발전지수 세부 지표 58
〈표 Ⅱ-7〉 지역 간 문화격차 지표 59
〈표 Ⅱ-8〉 영국의 복합적 박탈지수 60
〈표 Ⅱ-9〉 EU의 우선목표대상지역 선정 지표 61
〈표 Ⅱ-10〉 미국의 EZ/EC 선정지표 63
〈표 Ⅱ-11〉 일본의 과소지역 선정 지표 64
〈표 Ⅱ-12〉 학교 간ㆍ지역 간 교육격차 지표 65
〈표 Ⅱ-13〉 지역 간 교육격차 지표체계 67
〈표 Ⅱ-14〉 교육균형발전지수 핵심지표 69
〈표 Ⅱ-15〉 경기도 교육격차 지표 70
〈표 Ⅱ-16〉 중학교 지역 간 교육격차 지표 73
〈표 Ⅱ-17〉 대학교육의 격차 지표 74
〈표 Ⅱ-18〉 인천광역시 교육균형발전지수 지표체계 76
〈표 Ⅱ-19〉 교육복지 지표 77
〈표 Ⅱ-20〉 프랑스의 교육투자우선지역 선정지표 81
〈표 Ⅱ-21〉 미국 캘리포니아 교육부 교육 중요 지표: 주정부 및 지역 수준 89
〈표 Ⅱ-22〉 미국 메사츄세츠 초ㆍ중등교육부 지표: 고등학교 예시 90
〈표 Ⅱ-23〉 메사츄세츠 초ㆍ중등교육부 지표별 목표치 도달 진단 결과 점수 배정 91
〈표 Ⅱ-24〉 권역별 사교육 참여율 96
〈표 Ⅱ-25〉 학생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 지출금액별 학생 분포 97
〈표 Ⅱ-26〉 공부시간(일 평균) 98
〈표 Ⅱ-27〉 부모의 학업적 지원(5점 척도) 99
〈표 Ⅱ-28〉 교사의 열의(5점 척도) 100
〈표 Ⅱ-29〉 학생역량지수: 학교급별, 지역별 107
〈표 Ⅱ-30〉 학생역량지수: 고등학교 유형별 108
〈표 Ⅲ-1〉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표의 체계 117
〈표 Ⅲ-2〉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학교교육 모니터링 지표 후보' 119
〈표 Ⅲ-3〉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평생교육 모니터링 지표 후보' 123
〈표 Ⅲ-4〉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학교교육 모니터링 지표 후보'별 전문가 조사 결과: CVR(N=80) 125
〈표 Ⅲ-5〉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학교교육 모니터링 지표 후보'별 전문가 조사 결과: 기술통계량(N=80) 129
〈표 Ⅲ-6〉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평생교육 모니터링 지표 후보'별 전문가 조사 결과(N=32) 133
〈표 Ⅲ-7〉 전문가 조사 결과에 따른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 모니터링 지표 후보'의 수 135
〈표 Ⅲ-8〉 전문가 조사 결과에 따른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학교교육 모니터링 지표 후보' 135
〈표 Ⅲ-9〉 전문가 조사 결과에 따른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평생교육 모니터링 지표 후보' 137
〈표 Ⅲ-10〉 전문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 참여자의 배경 특성 139
〈표 Ⅲ-11〉 전문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 주요 내용 141
〈표 Ⅲ-12〉 전문가 의견 조사 결과 4.0 미만이나 포함할 필요가 있는 지표 153
〈표 Ⅲ-13〉 간소화할 필요가 있는 지표 155
〈표 Ⅲ-14〉 영역의 위치 이동이 필요한 지표 156
〈표 Ⅲ-15〉 전문가 포커스 그룹 인터뷰(FGI) 이후 지표 수의 변화 157
〈표 Ⅲ-16〉 최종 선정된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학교교육 모니터링 핵심지표(안)' 158
〈표 Ⅲ-17〉 최종 선정된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평생교육 모니터링 핵심지표(안)' 161
〈표 Ⅳ-1〉 개인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하위 요소 및 산출 수식(안) 163
〈표 Ⅳ-2〉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하위 요소 및 산출 수식(안) 168
〈표 Ⅳ-3〉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개발의 기본방향 및 지수 산출 방식(안)의 타당성(N=109) 169
〈표 Ⅳ-4〉 표준정규분포와 예시 분포(A, B, C) 비교 결과 171
〈표 Ⅳ-5〉 분석용 데이터의 자료 수집ㆍ연계 현황 173
〈표 Ⅳ-6〉 가용 데이터 분석 지표 목록 173
〈표 Ⅳ-7〉 학교급별 연도간 학생역량 수준 평균 차이 194
〈표 Ⅳ-8〉 학교급별, 연도별 학생역량의 양극화 현황 194
〈표 Ⅴ-1〉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학교교육 모니터링 핵심지표(안)의 자료 수집 방안 206
〈표 Ⅴ-2〉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평생교육 모니터링 핵심지표(안)의 자료 수집 방안 209
〈표 Ⅴ-3〉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학교교육 모니터링 지표(안)'의 정의 및 측정산식 211
〈표 Ⅴ-4〉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평생교육 모니터링 지표(안)'의 정의 및 측정산식 214
〈표 Ⅴ-5〉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학교교육 모니터링 핵심지표(안)'의 조사문항(안) 216
〈표 Ⅴ-6〉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평생교육 모니터링 지표(안)'의 조사문항(안) 222
〈표 Ⅵ-1〉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학교교육 및 평생교육 모니터링 핵심지표(안)'의 수 231
〈표 Ⅵ-2〉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학교교육 모니터링 핵심지표(안)' 231
〈표 Ⅵ-3〉 교육 분야 양극화 관련 '평생교육 모니터링 핵심지표(안)' 233
〈표 Ⅵ-4〉 학교 및 지역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하위 요소 및 산출 수식(안) 235
〈표 Ⅵ-5〉 학교 수준 교육 분야 양극화 지수 산출(사례): 학교급별, 연도별 양극화 현황 요약 238
[그림 Ⅰ-1] 연구의 개요 37
[그림 Ⅱ-1] 캘리포니아 교육부 대시보드 결과 컬러 산출 정보 예시(1) 87
[그림 Ⅱ-2] 캘리포니아 교육부 대시보드 결과 컬러 산출 정보 예시(2) 88
[그림 Ⅱ-3] 메사츄세츠 초ㆍ중등교육부 종합 지표 결과 기반 학교 식별 예시 92
[그림 Ⅳ-1] 학교 수준의 교육 분야 양극화(예): 학교별 평균 학습시간 165
[그림 Ⅳ-2] 표준정규분포 167
[그림 Ⅳ-3] 표준정규분포와 예시 분포(A, B, C) 170
[그림 Ⅳ-4]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지위(SES) 평균(초등학교) 176
[그림 Ⅳ-5]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지위(SES) 평균(중학교) 177
[그림 Ⅳ-6] 부모의 사회ㆍ경제적 지위(SES) 평균(일반계 고등학교) 177
[그림 Ⅳ-7] 사교육 참여 학생 비율(초등학교) 178
[그림 Ⅳ-8] 사교육 참여 학생 비율(중학교) 179
[그림 Ⅳ-9] 사교육 참여 학생 비율(일반계 고등학교) 179
[그림 Ⅳ-10] 학생의 독서ㆍ문화 향유(초등학교) 180
[그림 Ⅳ-11] 학생의 독서ㆍ문화 향유(중학교) 180
[그림 Ⅳ-12] 학생의 독서ㆍ문화 향유(일반계 고등학교) 181
[그림 Ⅳ-13] 학생의 학습시간(수업시간 제외) (초등학교) 182
[그림 Ⅳ-14] 학생의 학습시간(수업시간 제외) (중학교) 182
[그림 Ⅳ-15] 학생의 학습시간(수업시간 제외) (일반계 고등학교) 183
[그림 Ⅳ-16] 교원 1인당 학생 수(초등학교) 184
[그림 Ⅳ-17] 교원 1인당 학생 수(중학교) 184
[그림 Ⅳ-18] 교원 1인당 학생 수(일반계 고등학교) 185
[그림 Ⅳ-19] 학생의 수업 참여도(초등학교) 186
[그림 Ⅳ-20] 학생의 수업 참여도(중학교) 186
[그림 Ⅳ-21] 학생의 수업 참여도(일반계 고등학교) 187
[그림 Ⅳ-22] 교원 열의(초등학교) 188
[그림 Ⅳ-23] 교원 열의(중학교) 188
[그림 Ⅳ-24] 교원 열의(일반계 고등학교) 189
[그림 Ⅳ-25] 교원-학생 관계(초등학교) 190
[그림 Ⅳ-26] 교원-학생 관계(중학교) 190
[그림 Ⅳ-27] 교원-학생 관계(일반계 고등학교) 191
[그림 Ⅳ-28] 또래 관계(초등학교) 191
[그림 Ⅳ-29] 또래 관계(중학교) 192
[그림 Ⅳ-30] 또래 관계(일반계 고등학교) 192
[그림 Ⅳ-31] 학업중단률(일반계 고등학교) 196
[그림 Ⅳ-32] 일반고 진학률(중학교) 197
[그림 Ⅳ-33] 자율고 진학률(중학교) 197
[그림 Ⅳ-34] 특목고 진학률(중학교) 198
[그림 Ⅳ-35] 특성화고 진학률(중학교) 198
[그림 Ⅳ-36] 일반대학 진학률(일반계 고등학교) 199
[그림 Ⅳ-37] 전문대학 진학률(일반계 고등학교) 199
[그림 Ⅵ-1] 향후 지표ㆍ지수 개선 및 활용, 자료 수집 및 연계, 교육 분야 양극화 심층분석을 위한 제언 245
[그림 1] 자기관리역량(초등학교) 343
[그림 2] 자기관리역량(중학교) 343
[그림 3] 자기관리역량(일반계 고등학교) 344
[그림 4] 지식정보처리역량(초등학교) 344
[그림 5] 지식정보처리역량(중학교) 345
[그림 6] 지식정보처리역량(일반계 고등학교) 345
[그림 7] 창의적 사고 역량(초등학교) 346
[그림 8] 창의적 사고 역량(중학교) 346
[그림 9] 창의적 사고 역량(일반계 고등학교) 347
[그림 10] 심미적 감성 역량(초등학교) 347
[그림 11] 심미적 감성 역량(중학교) 348
[그림 12] 심미적 감성 역량(일반계 고등학교) 348
[그림 13] 의사소통역량(초등학교) 349
[그림 14] 의사소통역량(중학교) 349
[그림 15] 의사소통역량(일반계 고등학교) 350
[그림 16] 공동체 역량(초등학교) 350
[그림 17] 공동체 역량(중학교) 351
[그림 18] 공동체 역량(일반계 고등학교) 3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