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머리말 3
연구요약 4
Ⅰ. 연구 배경 50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51
2. 연구 내용 53
가. 16차 연구 설계 및 조사도구 개발 53
나. 조사 실시 및 결과 분석 56
다. 교육정책 수립ㆍ추진 지원을 위한 정책 방향 및 과제 제안 57
3. 연구 방법 및 조사 설계 57
가. 문헌 분석 57
나. 설문조사(전면 온라인 조사) 실시 58
다. KEDI POLL 문항 검토단(자문단), 전문가협의회 및 집담회 운영 62
Ⅱ. 문헌 분석 및 조사도구 개발 63
1. 1~15차 한국교육개발원 교육여론조사(KEDI POLL) 64
2. 국내 교육관련 여론조사 76
가. 한국의 사회동향 2020(통계청) 76
나. 2021 청소년 통계(통계청ㆍ여성가족부) 77
다. 기타 타 출연연구기관 국민 요구 및 인식 조사 78
3. 국외 교육관련 여론조사 80
가. 미국의 '공교육에 대한 국민의 태도 조사'(The Phi Delta Kappa Poll of the Public's Attitudes Toward the Public Schools) 80
나. 미국 Education Next poll 82
4. 2021년 교육정책 및 여론 동향 86
가. 2021년 주요 교육정책(교육부 업무계획을 중심으로) 86
나. 언론을 통한 교육 및 교육정책 이슈 분석 88
5. 16차 조사도구 개발 90
가. 문헌 분석 결과의 시사점 및 활용 90
나. 16차 조사도구 개발 및 최종 선정 91
Ⅲ. 조사 결과 및 분석 98
1. 교육정책 99
1)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 100
2) 고등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 104
3) 평생ㆍ직업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 107
4)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 정책 중 강조되어야할 정책 110
5) 현 정부 교육정책 중 가장 성과가 많은 정책 113
6) 정부의 교육신뢰회복 노력에 대한 평가 116
7) 현재 교육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정책이슈 117
8)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 119
9)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 121
9-1) 우리나라 교육정책 추진에 중점을 두어야 할 측면 123
10) 국가교육위원회가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항 125
11) 교육행정 권한과 책임에 대한 의견 126
2. 학교 129
1)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 130
2)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132
3)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 135
4)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 138
5)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 140
5-1) 자녀의 조기유학 이유 142
6) 방과후 돌봄 서비스에 대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역할 144
7) 고교교육에서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 145
8) 고교학점제 전면 실시를 위한 중요 과제 147
3. 교사 150
1)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150
2) 교사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 153
3)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 156
4) 자녀 직업으로서 교사 희망에 대한 의견 158
5)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에 대한 의견 160
5-1)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행위의 이유 161
6)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강화를 위한 과제 162
4. 학생 164
1) 학업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164
2) 학생의 인성 수준 166
3)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168
4) 학생의 시민의식(민주시민성) 수준 169
5) 학생이 시민의식(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171
6) 초ㆍ중ㆍ고등학교의 학교폭력 심각성 정도 173
7) 학교폭력의 원인 175
8)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에 대한 의견 176
5.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178
1)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 179
2)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181
3)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 185
4)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188
5) 원격교육의 수업이수 인정 여부 191
5-1) 수업이수로 인정할 수 있는 원격교육 운영 형태 193
6) 가장 적절한 원격교육 수업 방식 196
7)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한 우선적 지원 내용 198
6. 교육재정 및 교육복지 200
1) 교육재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할 학교급 201
2)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 203
3)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교육영역에서의 정부 대응 노력 204
4) 국가 위기상황에서 정부가 교육영역에서 가장 우선해야 할 역할 206
5) 국가 위기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 유지를 위해 우선해야 할 대응 과제 208
7. 대학교육 210
1)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 210
2)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 212
3) 대학교육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214
4) 대학이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 해야 할 우선과제 216
5) 대학교수의 교육기관 특성에 맞는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 218
6) 대학 진단 혹은 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내용 219
7) 대학교육혁신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 221
8. 교육현안 및 미래교육 224
1) 시도교육감 직선제 선출에 대한 의견 224
2) 지방교육자치 성과에 대한 의견 226
3) 사교육 비용 부담과 사교육 효과에 대한 의견 227
4)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 229
5) 사교육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 231
6) 자녀의 사교육과 관련한 생각 233
7) 우리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미래사회 변화 236
8) 미래 초ㆍ중등학교 교육체제를 위한 요구 과제 238
9)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240
9. 교육관 244
1)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의견 244
2) 우리사회에서의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 247
3) 자녀의 교육수준에 대한 기대 248
4)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 부담에 대한 의견 249
5) 우리나라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 251
6)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 252
7)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 정도 254
Ⅳ. 결론 및 정책 과제 258
1. 결론: 요약 및 시사점 259
가. 교육정책 259
나. 학교 263
다. 교사 265
라. 학생 268
마. 교육과정 및 교육방법 271
바. 교육재정 및 교육복지 275
사. 대학교육 278
아. 교육현안 및 미래교육 282
자. 교육관 286
2. 정책 방향 및 과제 290
가. 교육정책의 방향 293
나. 교육정책과 학교교육 296
다. 교원 300
라. 학생 302
마. 교육과정 306
바. 고등교육 309
참고문헌 313
Abstract 317
[부록 1] KEDI POLL 2021 조사 설계를 위한 기초자료 333
[부록 2] KEDI POLL 차수별 조사내용 비교 337
[부록 3] 국외 교육관련 여론조사 조사 내용 346
[부록 4] KEDI POLL 1~16차 조사문항별 분류 366
[부록 5] KEDI POLL 2021 조사도구 379
[부록 6] KEDI POLL 2021 기존 문항 수정 및 신규 개발 내역 404
[부록 7] KEDI POLL 2021 응답자 배경변인별 분석 결과 479
판권기 638
〈표 Ⅰ-1〉 KEDI POLL 2021 조사 설계 54
〈표 Ⅰ-2〉 차수별 총 문항 수 및 영역 55
〈표 Ⅰ-3〉 지역ㆍ성ㆍ연령별 표본수 59
〈표 Ⅰ-4〉 KEDI POLL 2021 조사 내용 60
〈표 Ⅰ-5〉 배경변인별 응답자 분포 60
〈표 Ⅱ-1〉 1~15차년도 KEDI POLL 개요 64
〈표 Ⅱ-2〉 1~15차년도 KEDI POLL의 조사 내용 및 주요 성과 66
〈표 Ⅱ-3〉 KEDI POLL 2020(15차년도) 조사 결과 요약 69
〈표 Ⅱ-4〉 KEDI POLL 16차 조사: 신규 문항(1차) 92
〈표 Ⅱ-5〉 KEDI POLL 16차 조사: 1~15차 조사 문항의 수정 문항 신규 문항(1차) 93
〈표 Ⅱ-6〉 KEDI POLL 16차 조사: 1~15차 조사 문항과 동일 문항(1차) 94
〈표 Ⅱ-7〉 KEDI POLL 2021(16차) 조사 영역 및 내용 95
〈표 Ⅲ-1〉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2020~2021) 102
〈표 Ⅲ-2〉 고등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2020~2021) 105
〈표 Ⅲ-3〉 평생ㆍ직업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2020~2021) 108
〈표 Ⅲ-4〉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 정책 중 강조되어야할 정책(2020~2021) 111
〈표 Ⅲ-5〉 현 정부 교육정책 중 가장 성과가 많은 정책(2021) 114
〈표 Ⅲ-6〉 정부의 교육신뢰회복 노력에 대한 평가(2019~2021) 116
〈표 Ⅲ-7〉 현재 교육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정책이슈(2021) 118
〈표 Ⅲ-8〉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2021) 120
〈표 Ⅲ-9〉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2020~2021) 122
〈표 Ⅲ-9-1〉 우리나라 교육정책 추진에 중점을 두어야 할 측면(2018~2021) 124
〈표 Ⅲ-10〉 국가교육위원회가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항(2020~2021) 125
〈표 Ⅲ-11〉 교육행정의 권한과 책임에 대한 의견(2020~2021) 127
〈표 Ⅲ-12〉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 131
〈표 Ⅲ-13〉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2018~2021) 134
〈표 Ⅲ-14〉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2020~2021) 137
〈표 Ⅲ-15〉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2008, 2010, 2017~2021) 139
〈표 Ⅲ-16〉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2018~2021) 141
〈표 Ⅲ-16-1〉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이유(2019~2021) 143
〈표 Ⅲ-17〉 방과후 돌봄 서비스에 대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역할(2021) 144
〈표 Ⅲ-18〉 고등학교 교육에서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2020~2021) 146
〈표 Ⅲ-19〉 고고교학점제 전면 실시를 위한 중요 과제(2021) 148
〈표 Ⅲ-20〉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2020~2021) 151
〈표 Ⅲ-21〉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2020~2021) 154
〈표 Ⅲ-22〉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2019~2021) 157
〈표 Ⅲ-23〉 자녀 직업으로서 교사 희망에 대한 의견(2011~ 2021) 159
〈표 Ⅲ-24〉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행위 정도(2019~2021) 160
〈표 Ⅲ-24-1〉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행위의 이유(2021) 162
〈표 Ⅲ-25〉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강화를 위한 과제(2021) 163
〈표 Ⅲ-26〉 학업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2017~2021) 165
〈표 Ⅲ-27〉 학생의 인성 수준(2021) 167
〈표 Ⅲ-28〉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15~2021) 168
〈표 Ⅲ-29〉 학생의 시민의식(민주시민성) 수준(2021) 170
〈표 Ⅲ-30〉 학생이 시민의식(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18~2021) 172
〈표 Ⅲ-31〉 초ㆍ중ㆍ고등학교의 학교폭력 심각성 정도(2019~2021) 174
〈표 Ⅲ-32〉 학교폭력의 원인(2012~2021) 175
〈표 Ⅲ-33〉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에 대한 의견(2021) 177
〈표 Ⅲ-34〉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2017~2021) 180
〈표 Ⅲ-35〉 현재보다 중시해야 할 교과(2019~2021) 183
〈표 Ⅲ-36〉 현재보다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19~2021) 186
〈표 Ⅲ-37〉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2019~2021) 189
〈표 Ⅲ-38〉 원격교육의 수업이수 인정 여부(2020~2021) 192
〈표 Ⅲ-38-1〉 수업이수로 인정할 수 있는 원격교육 운영 형태(2020~2021) 195
〈표 Ⅲ-39〉 가장 적절한 원격교육 수업 방식(2021) 197
〈표 Ⅲ-40〉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한 우선적 지원 내용(2021) 199
〈표 Ⅲ-41〉 교육재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교육단계(2017~2021) 202
〈표 Ⅲ-42〉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2015~2021) 203
〈표 Ⅲ-43〉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교육영역에서의 정부 대응 노력(2020~2021) 205
〈표 Ⅲ-44〉 국가 위기상황에서 정부가 교육영역에서 가장 우선해야 할 역할(2020~2021) 207
〈표 Ⅲ-45〉 국가 위기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유지를 위한 우선해야 할 대응 과제(2020~2021) 209
〈표 Ⅲ-46〉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하는 항목(2011~2021) 211
〈표 Ⅲ-47〉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2011~2021) 213
〈표 Ⅲ-48〉 대학교육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2015~2021) 215
〈표 Ⅲ-49〉 대학이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 해야 할 우선과제(2019~2021) 217
〈표 Ⅲ-50〉 대학교수의 교육기관 특성에 맞는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2016~2021) 218
〈표 Ⅲ-51〉 대학 진단 혹은 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내용(2015~2021) 220
〈표 Ⅲ-52〉 대학교육혁신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2020~2021) 222
〈표 Ⅲ-53〉 시도교육감 직선제 선출에 대한 의견(2013~2019, 2021) 225
〈표 Ⅲ-54〉 지방교육자치 성과에 대한 의견(2021) 226
〈표 Ⅲ-55〉 사교육 비용 부담과 사교육 효과에 대한 의견(2021) 228
〈표 Ⅲ-56〉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2011~2021) 230
〈표 Ⅲ-57〉 사교육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1999, 2001, 2017~2021) 232
〈표 Ⅲ-58〉 자녀의 사교육과 관련한 생각(2021) 235
〈표 Ⅲ-59〉 우리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미래사회 변화(2016, 2019~2021) 237
〈표 Ⅲ-60〉 미래 초ㆍ중등학교 교육체제를 위한 요구 과제(2018~2021) 239
〈표 Ⅲ-61〉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2018~2021) 242
〈표 Ⅲ-62〉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2016~2021) 246
〈표 Ⅲ-63〉 우리사회에서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2010, 2015~2021) 247
〈표 Ⅲ-64〉 자녀의 교육수준에 대한 기대(2021) 249
〈표 Ⅲ-65〉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 부담 정도(2018~2021) 250
〈표 Ⅲ-66〉 우리나라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2011~2021) 251
〈표 Ⅲ-67〉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2011~2021) 253
〈표 Ⅲ-68-1〉 교육이 경제적 부의 증대에 미치는 영향(2006, 2008, 2010, 2017~2021) 255
〈표 Ⅲ-68-2〉 교육이 사회적 지위 향상에 미치는 영향(2006, 2008, 2010, 2017~2021) 256
〈표 Ⅲ-68-3〉 교육이 심리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2006, 2008, 2010, 2017~2021) 257
[그림 Ⅰ-1] 지역별, 성별, 연령별 층화 60
[그림 Ⅰ-2] 단계별 표본 추출 과정 60
[그림 Ⅱ-1] 조사영역별 관련 기사 현황(2020. 8~2021. 88
[그림 Ⅲ-1]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1순위, 2021) 103
[그림 Ⅲ-2]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1+2순위, 2021) 103
[그림 Ⅲ-3] 고등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1순위, 2021) 106
[그림 Ⅲ-4] 고등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1+2순위, 2021) 106
[그림 Ⅲ-5] 평생ㆍ직업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1순위, 2021) 109
[그림 Ⅲ-6] 평생ㆍ직업교육정책 중 향후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할 정책(1+2순위, 2021) 109
[그림 Ⅲ-7]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 정책 중 강조되어야할 정책(1순위, 2021) 112
[그림 Ⅲ-8] 유아교육의 공공성 강화 정책 중 강조되어야할 정책(1+2순위, 2021) 112
[그림 Ⅲ-9] 현 정부 교육정책 중 가장 성과가 많은 정책(1순위, 2021) 115
[그림 Ⅲ-10] 현 정부 교육정책 중 가장 성과가 많은 정책(1+2순위, 2021) 115
[그림 Ⅲ-11] 정부의 교육신뢰회복 노력에 대한 평가(2021) 117
[그림 Ⅲ-12] 정부의 교육신뢰회복 노력에 대한 평가(평균, 2019~2021) 117
[그림 Ⅲ-13] 현재 교육분야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정책이슈(2021) 118
[그림 Ⅲ-14]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2021) 120
[그림 Ⅲ-15]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2021) 122
[그림 Ⅲ-16] 우리나라 교육정책의 네 가지 측면에 대한 의견(평균, 2017~2021) 123
[그림 Ⅲ-17] 우리나라 교육정책 추진에 중점을 두어야 할 측면(전체, 2018~2021) 124
[그림 Ⅲ-18] 국가교육위원회가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사항(2020~2021) 126
[그림 Ⅲ-19] 교육행정 권한과 책임에 대한 의견(전체, 2017~2021) 128
[그림 Ⅲ-20] 교육행정 권한과 책임에 대한 의견(초ㆍ중ㆍ고 학부모, 2017~2021) 128
[그림 Ⅲ-21]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전체 평균, 2006~2021) 131
[그림 Ⅲ-22] 초ㆍ중ㆍ고등학교에 대한 평가(평균 비교, 2006~2021) 132
[그림 Ⅲ-23]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2021) 135
[그림 Ⅲ-24] 학교 선택 시 고려 사항(전체, 2021) 138
[그림 Ⅲ-25]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육 내실화를 위한 과제(전체, 2008, 2010, 2017~2021) 140
[그림 Ⅲ-26]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의견(전체, 2006~2021) 141
[그림 Ⅲ-27]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이유(2021) 143
[그림 Ⅲ-28] 방과후 돌봄 서비스에 대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역할(2021) 145
[그림 Ⅲ-29] 고등학교 교육에서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1순위, 2021) 146
[그림 Ⅲ-30] 고등학교 교육에서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1+2순위, 2021) 147
[그림 Ⅲ-31] 고교학점제 전면 실시를 위한 중요 과제(2021) 149
[그림 Ⅲ-32]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평균 비교, 2021) 152
[그림 Ⅲ-33]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전체 평균, 2011~2021) 152
[그림 Ⅲ-34]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평균 비교, 2011~2021) 152
[그림 Ⅲ-35] 초ㆍ중ㆍ고등학교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2021) 155
[그림 Ⅲ-36] 초등학교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2021) 155
[그림 Ⅲ-37] 중학교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2021) 155
[그림 Ⅲ-38] 고등학교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역량(2021) 155
[그림 Ⅲ-39]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전체, 2008, 2010, 2015~2021) 157
[그림 Ⅲ-40]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초ㆍ중ㆍ고 전반, 2021) 158
[그림 Ⅲ-41]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초등학교, 2021) 158
[그림 Ⅲ-42]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중학교, 2021) 158
[그림 Ⅲ-43] 교사자격증 없는 현장전문가의 교사 초빙에 대한 의견(고등학교, 2021) 158
[그림 Ⅲ-44] 자녀 직업으로서 교사 희망에 대한 의견(2011~2021) 159
[그림 Ⅲ-45]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행위 정도(2019~2021) 161
[그림 Ⅲ-46]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행위의 이유(2021) 162
[그림 Ⅲ-47] 교원의 교육활동 보호 강화를 위한 과제(2021) 163
[그림 Ⅲ-48] 학업 성취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전체, 2017~2021) 165
[그림 Ⅲ-49] 학생의 인성 수준(전체 평균, 2012~2021) 167
[그림 Ⅲ-50] 학생의 인성 수준(평균 비교, 2012~2021) 167
[그림 Ⅲ-51]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전체, 2016~2021) 169
[그림 Ⅲ-52] 학생의 시민의식(민주시민성) 수준(평균 비교, 2021) 171
[그림 Ⅲ-53] 학생의 시민의식(민주시민성) 수준(전체 평균, 2018~2021) 171
[그림 Ⅲ-54] 학생이 시민의식(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2021) 172
[그림 Ⅲ-55] 학생이 시민의식(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전체, 2018~2021) 172
[그림 Ⅲ-56] 초ㆍ중ㆍ고등학교의 학교폭력 심각성 정도(평균 비교, 2021) 174
[그림 Ⅲ-57] 초ㆍ중ㆍ고등학교의 학교폭력 심각성 정도(전체, 2019~2021) 174
[그림 Ⅲ-58] 학교폭력의 원인(전체, 2012~2021) 176
[그림 Ⅲ-59] 학교폭력 가해학생 조치에 대한 의견(2021) 177
[그림 Ⅲ-60] 학교에서 가장 역점을 두어 길러주기를 바라는 사항(전체, 2017~2021) 181
[그림 Ⅲ-6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2021) 184
[그림 Ⅲ-6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2021) 184
[그림 Ⅲ-6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2021) 184
[그림 Ⅲ-64] 초등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21) 187
[그림 Ⅲ-65] 중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21) 187
[그림 Ⅲ-66] 고등학교에서 강화되어야 할 교육내용(2021) 187
[그림 Ⅲ-67]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전반, 2018~2021) 189
[그림 Ⅲ-68]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초등학생, 2018~2021) 190
[그림 Ⅲ-69]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중학생, 2018~2021) 190
[그림 Ⅲ-70] 미래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고등학생, 2018~2021) 190
[그림 Ⅲ-71] 원격교육의 수업이수 인정 여부(초ㆍ중ㆍ고 전반, 2021) 192
[그림 Ⅲ-72] 원격교육의 수업이수 인정 여부(초등학교, 2021) 192
[그림 Ⅲ-73] 원격교육의 수업이수 인정 여부(중학교, 2021) 193
[그림 Ⅲ-74] 원격교육의 수업이수 인정 여부(고등학교, 2021) 193
[그림 Ⅲ-75] 수업이수로 인정할 수 있는 원격교육 운영 형태(초ㆍ중ㆍ고 전반, 2021) 195
[그림 Ⅲ-76] 수업이수로 인정할 수 있는 원격교육 운영 형태(초등학교, 2021) 195
[그림 Ⅲ-77] 수업이수로 인정할 수 있는 원격교육 운영 형태(중학교, 2021) 196
[그림 Ⅲ-78] 수업이수로 인정할 수 있는 원격교육 운영 형태(고등학교, 2021) 196
[그림 Ⅲ-79] 가장 적절한 원격교육 수업 방식(2021) 197
[그림 Ⅲ-80]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한 우선적 지원 내용(1순위, 2021) 199
[그림 Ⅲ-81]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한 우선적 지원 내용(1+2순위, 2021) 200
[그림 Ⅲ-82] 교육재정이 가장 우선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교육단계(전체, 2017~2021) 202
[그림 Ⅲ-83]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재정 규모에 대한 의견(전체, 2015~2021) 204
[그림 Ⅲ-84] 코로나19 사태 장기화에 따른 교육영역에서의 정부 대응 노력(2021) 205
[그림 Ⅲ-85] 국가 위기상황에서 정부가 교육영역에서 가장 우선해야 할 역할(2021) 207
[그림 Ⅲ-86] 국가 위기상황에서 학생들의 학습유지를 위해 우선해야 할 대응 과제(2021) 209
[그림 Ⅲ-87]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하는 항목(2021) 212
[그림 Ⅲ-88]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전체, 2011~2021) 214
[그림 Ⅲ-89] 대학교육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전체 평균, 2006~2021) 215
[그림 Ⅲ-90] 대학교육의 사회가 필요로 하는 인재 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평균 비교, 2006~2021) 216
[그림 Ⅲ-91] 대학이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 해야 할 우선과제(일반대학, 2021) 217
[그림 Ⅲ-92] 대학이 제대로 평가받기 위해 해야 할 우선과제(전문대학, 2021) 217
[그림 Ⅲ-93] 대학교수의 교육기관 특성에 맞는 역할수행에 대한 평가(평균 비교, 2015~2021) 219
[그림 Ⅲ-94] 대학 진단 혹은 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내용(2021) 220
[그림 Ⅲ-95] 대학교육혁신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1순위, 2021) 223
[그림 Ⅲ-96] 대학교육혁신을 위해 가장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1+2순위, 2021) 223
[그림 Ⅲ-97] 시도교육감 직선제 선출에 대한 의견(전체, 2013~2019, 2021) 225
[그림 Ⅲ-98] 지방교육자치 성과에 대한 의견(2021) 226
[그림 Ⅲ-99] 사교육 비용 부담과 사교육 효과에 대한 의견(2021) 228
[그림 Ⅲ-100]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2021) 231
[그림 Ⅲ-101] 사교육을 시키는 가장 큰 이유(전체, 1999, 2001, 2017~2021) 233
[그림 Ⅲ-102] 자녀의 사교육과 관련한 생각(전체 평균, 2019~2021) 236
[그림 Ⅲ-103] 우리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미래사회 변화(전체, 2016, 2019~2021) 237
[그림 Ⅲ-104] 미래 초ㆍ중등학교 교육체제를 위한 요구 과제(2021) 240
[그림 Ⅲ-105]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초등학교, 2021) 242
[그림 Ⅲ-106]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중학교, 2021) 243
[그림 Ⅲ-107]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고등학교, 2021) 243
[그림 Ⅲ-108]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전체, 2015~2021) 246
[그림 Ⅲ-109] 우리사회에서 자녀교육 성공에 대한 관점(전체, 2010, 2015~2021) 248
[그림 Ⅲ-110] 자녀의 교육수준에 대한 기대(2021) 249
[그림 Ⅲ-111]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 부담 정도(전체, 2018~2021) 250
[그림 Ⅲ-112] 우리나라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전체, 2011~2021) 252
[그림 Ⅲ-113]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전체, 2011~2021) 253
[그림 Ⅲ-114] 교육이 경제적 부의 증대에 미치는 영향(전체, 2006, 2008, 2010, 2017~2021) 255
[그림 Ⅲ-115] 교육이 사회적 지위 향상에 미치는 영향(전체, 2006, 2008, 2010, 2017~2021) 256
[그림 Ⅲ-116] 교육이 심리적 만족감에 미치는 영향(전체, 2006, 2008, 2010, 2017~2021) 257
[그림 Ⅳ-1] KEDI POLL 2021 조사 결과 및 분석에 따른 시사점 요약 291
[그림 Ⅳ-2] KEDI POLL 2021에 의거한 교육정책 방향 및 정책과제 제안 292
〈표 1-1〉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1순위) 479
〈표 1-2〉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2순위) 480
〈표 1-3〉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유ㆍ초ㆍ중등 교육정책(1+2순위) 481
〈표 2-1〉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고등교육정책(1순위) 482
〈표 2-2〉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고등교육정책(2순위) 483
〈표 2-3〉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고등교육정책(1+2순위) 484
〈표 3-1〉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평생ㆍ직업교육정책(1순위) 485
〈표 3-2〉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평생ㆍ직업교육정책(2순위) 486
〈표 3-3〉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평생ㆍ직업교육정책(1+2순위) 487
〈표 4-1〉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1순위) 488
〈표 4-2〉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2순위) 489
〈표 4-3〉 지속적으로 강조되어야 할 유아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한 정책(1+2순위) 490
〈표 5-1〉 성과가 많다고 생각되는 교육정책(1순위) 491
〈표 5-2〉 성과가 많다고 생각되는 교육정책(2순위) 492
〈표 5-3〉 성과가 많다고 생각되는 교육정책(1+2순위) 493
〈표 6〉 정부의 교육신뢰회복 노력에 대한 평가 494
〈표 7〉 가장 중요하게 다루어야 할 교육정책이슈 495
〈표 8-1〉 우리나라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 - 5년 전 496
〈표 8-2〉 우리나라 교육의 질에 대한 인식 및 기대 - 5년 후 497
〈표 9-1〉 우리나라 교육정책: 일관성 498
〈표 9-2〉 우리나라 교육정책: 장기적 비전 499
〈표 9-3〉 우리나라 교육정책: 우리나라 여건에의 적합성 500
〈표 9-4〉 우리나라 교육정책: 국민여론 반영 501
〈표 9-1-1〉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우리나라 교육정책 502
〈표 10〉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국가교육위원회 역할 503
〈표 11-1〉 교육 행정 권한과 책임: 유ㆍ초ㆍ중ㆍ고 교육정책의 수립 504
〈표 11-2〉 교육 행정 권한과 책임: 필수 교육과정의 결정 505
〈표 11-3〉 교육 행정 권한과 책임: 교과목 표준 학습성취 기준 마련 506
〈표 11-4〉 교육 행정 권한과 책임: 학생의 기초학력 보장 507
〈표 12-1〉 초ㆍ중ㆍ고등학교 전반에 대한 평가 508
〈표 12-2〉 초등학교에 대한 평가 509
〈표 12-3〉 중학교에 대한 평가 510
〈표 12-4〉 고등학교에 대한 평가 511
〈표 13-1〉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초ㆍ중ㆍ고 전반 512
〈표 13-2〉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초등학교 513
〈표 13-3〉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중학교 514
〈표 13-4〉 학교가 '잘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기 위해 해야 할 과제: 고등학교 515
〈표 14-1〉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초등학교 516
〈표 14-2〉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중학교 517
〈표 14-3〉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고등학교 518
〈표 14-4〉 학교 선택시 고려사항: 대학교 519
〈표 15〉 초ㆍ중ㆍ고등학교 공교육 내실화를 위해 필요한 것 520
〈표 16-1〉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초ㆍ중ㆍ고 전반 521
〈표 16-2〉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초등학교 522
〈표 16-3〉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중학교 523
〈표 16-4〉 자녀의 조기유학에 대한 인식: 고등학교 524
〈표 16-1-1〉 조기유학 보낼 생각이 있다면 그 이유 525
〈표 17〉 방과후 돌봄 서비스 역할 526
〈표 18-1〉 고등학교 교육에서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1순위) 527
〈표 18-2〉 고등학교 교육에서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2순위) 528
〈표 18-3〉 고등학교 교육에서 중점을 두고 추진해야 할 과제(1+2순위) 529
〈표 19-1〉 고교학점제 전면 실시를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과제(1번) 530
〈표 19-2〉 고교학점제 전면 실시를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과제(2번) 531
〈표 20-1〉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초ㆍ중ㆍ고 전반 532
〈표 20-2〉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초등학교 533
〈표 20-3〉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중학교 534
〈표 20-4〉 교사의 능력과 자질에 대한 신뢰 정도: 고등학교 535
〈표 21-1〉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초ㆍ중ㆍ고 전반 536
〈표 21-2〉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초등학교 537
〈표 21-3〉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중학교 538
〈표 21-4〉 교사들에게 우선적으로 필요한 능력: 고등학교 539
〈표 22-1〉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초ㆍ중ㆍ고 전반 540
〈표 22-2〉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초등학교 541
〈표 22-3〉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중학교 542
〈표 22-4〉 교사자격증이 없는 초빙교사에 대한 찬반의견: 고등학교 543
〈표 23〉 자녀의 선생님 진로에 대한 의견 544
〈표 24〉 현재 초ㆍ중ㆍ고 학생 및 학부모에 의한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 정도 545
〈표 24-1〉 학생 및 학부모에 의한 교원의 교육활동 침해행위가 심각해지는 이유 546
〈표 25〉 교원의 교육활동을 적극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강화해야할 것 547
〈표 26〉 학업 성취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 548
〈표 27-1〉 학생의 인성 수준: 초ㆍ중ㆍ고 전반 549
〈표 27-2〉 학생의 인성 수준: 초등학교 550
〈표 27-3〉 학생의 인성 수준: 중학교 551
〈표 27-4〉 학생의 인성 수준: 고등학교 552
〈표 28〉 학생이 좋은 인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553
〈표 29-1〉 학생의 민주시민성 수준: 초ㆍ중ㆍ고 전반 554
〈표 29-2〉 학생의 민주시민성 수준: 초등학교 555
〈표 29-3〉 학생의 민주시민성 수준: 중학교 556
〈표 29-4〉 학생의 민주시민성 수준: 고등학교 557
〈표 30〉 학생이 민주시민성을 갖도록 하는 영향 요인 558
〈표 31-1〉 학교 폭력의 심각성: 초ㆍ중ㆍ고 전반 559
〈표 31-2〉 학교 폭력의 심각성: 초등학교 560
〈표 31-3〉 학교 폭력의 심각성: 중학교 561
〈표 31-4〉 학교 폭력의 심각성: 고등학교 562
〈표 32〉 학교 폭력의 원인 563
〈표 33〉 학교 폭력 가해학생에 대한 조치의 강조점 564
〈표 34-1〉 초ㆍ중ㆍ고 전반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565
〈표 34-2〉 초등학교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566
〈표 34-3〉 중학교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567
〈표 34-4〉 고등학교에서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568
〈표 35-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569
〈표 35-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570
〈표 35-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중시해야 할 교과 571
〈표 36-1〉 초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되어야 할 교육 572
〈표 36-2〉 중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되어야 할 교육 573
〈표 36-3〉 고등학교에서 현재보다 더 강화해야 할 교육 574
〈표 37-1〉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초ㆍ중ㆍ고 전반 575
〈표 37-2〉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초등학교 576
〈표 37-3〉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중학교 577
〈표 37-4〉 학생들에게 우선적으로 길러주어야 할 역량: 고등학교 578
〈표 38-1〉 원격교육 수업이수 인정 찬반의견: 초ㆍ중ㆍ고 전반 579
〈표 38-2〉 원격교육 수업이수 인정 찬반의견: 초등학교 580
〈표 38-3〉 원격교육 수업이수 인정 찬반의견: 중학교 581
〈표 38-4〉 원격교육 수업이수 인정 찬반의견: 고등학교 582
〈표 38-1-1〉 수업이수 인정 가능한 원격교육 운영 형태: 초ㆍ중ㆍ고 전반 583
〈표 38-1-2〉 수업이수 인정 가능한 원격교육 운영 형태: 초등학교 584
〈표 38-1-3〉 수업이수 인정 가능한 원격교육 운영 형태: 중학교 585
〈표 38-1-4〉 수업이수 인정 가능한 원격교육 운영 형태: 고등학교 586
〈표 39〉 원격교육 수업의 적절한 방식 587
〈표 40-1〉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원(1순위) 588
〈표 40-2〉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원(2순위) 589
〈표 40-3〉 효과적인 원격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원(1+2순위) 590
〈표 41〉 교육 재정지원이 확대되어야 할 교육단계 591
〈표 42〉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교육재정 축소에 대한 의견 592
〈표 43〉 코로나19 교육영역 정부 대응 적절성 593
〈표 44〉 국가 위기상황에서 정부가 교육영역에서 우선해야 할 일 594
〈표 45〉 국가 위기상황에서 학습 유지를 위해 우선해야 할 대응과제 595
〈표 46〉 대학입학전형에서 가장 많이 반영되어야 할 항목 596
〈표 47〉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경쟁에 대한 전망 597
〈표 48-1〉 대학교육의 인재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일반대학 598
〈표 48-2〉 대학교육의 인재양성 기능에 대한 평가: 전문대학 599
〈표 49-1〉 제대로된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이 우선해야 할 과제: 일반대학 600
〈표 49-2〉 제대로된 인재 양성을 위해 대학이 우선해야 할 과제: 전문대학 601
〈표 50-1〉 일반대학 교수에 대한 교육능력 평가 602
〈표 50-2〉 전문대학 교수에 대한 교육능력 평가 603
〈표 51〉 대학평가 시 가장 중요하게 반영해야 할 지표 604
〈표 52-1〉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중점 추진 과제(1순위) 605
〈표 52-2〉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중점 추진 과제(2순위) 606
〈표 52-3〉 대학교육혁신을 위한 중점 추진 과제(1+2순위) 607
〈표 53〉 시도교육감 직선제 선출 방안에 대한 의견 608
〈표 54〉 지방교육자치의 지역특성에 맞는 다양한 교육에 대한 기여 정도 609
〈표 55〉 사교육비 부담과 사교육 효과 체감 정도 610
〈표 56〉 사교육비 경감 효과가 가장 큰 정책 611
〈표 57-1〉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1번) 612
〈표 57-2〉 사교육을 시키는 이유(2번) 613
〈표 58-1〉 사교육 관련 생각: 일찍 시작할수록 좋다 614
〈표 58-2〉 사교육 관련 생각: 필요하다 615
〈표 58-3〉 사교육 관련 생각: 종류는 부모가 결정한다 616
〈표 58-4〉 사교육 관련 생각: 공부에 도움 안 되는 취미활동은 말린다 617
〈표 58-5〉 사교육 관련 생각: 공부 안 하면 불안하다 618
〈표 58-6〉 사교육 관련 생각: 학원이나 과외를 하면 마음이 편하다 619
〈표 59〉 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칠 미래 사회 변화 620
〈표 60-1〉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한 과제(1번) 621
〈표 60-2〉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중요한 과제(2번) 622
〈표 61-1〉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초등학교 623
〈표 61-2〉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중학교 624
〈표 61-3〉 미래 학교에서 더 강조될 역할과 기능: 고등학교 625
〈표 62-1〉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초ㆍ중ㆍ고 전반 626
〈표 62-2〉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초등학교 627
〈표 62-3〉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중학교 628
〈표 62-4〉 자녀의 학교교육 거부에 대한 학부모 태도: 고등학교 629
〈표 63〉 우리 사회에서 자녀교육 성공의 의미 630
〈표 64〉 기대하는 자녀의 교육 수준 631
〈표 65〉 자녀에 대한 경제적 지원 부담 의향 기간 632
〈표 66〉 우리나라 학벌주의에 대한 전망 633
〈표 67〉 대학 서열화에 대한 전망 634
〈표 68-1〉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경제적 부의 증대) 635
〈표 68-2〉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사회적 지위 향상) 636
〈표 68-3〉 교육이 개인에게 미치는 영향(심리적인 만족감) 63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