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1
院訓 4
성찰과 소통으로 미래를 열어가는 공감연수 전라북도교육연수원 교육서비스헌장 5
연수안내 7
코로나19 예방수칙 10
코로나19 자가격리 대상자, 가족 및 동거인 생활수칙 11
미술로 열어가는 교실상담 교육과정 일정표 13
온라인 설문평가 안내 15
전라북도교육청교육연수원 설문 참여 방법 안내 17
목차 19
그림검사를 통한 학생심리 알기 - 심리검사 그리고, 그림검사 - / 박현창 25
I. 들어가며 25
II. 임상심리검사 26
1. 심리검사의 개요 26
2. 정신과 임상에서의 심리검사의 기능 27
3. 심리검사의 분류 및 선정 28
III. 투사적 검사와 객관적 검사 29
IV. 투사 그림 검사의 시작 32
1. 집-나무-사람 그림검사(HTP) 33
2. 그림의 해석 34
그림검사를 활용한 상담의 실제 - 진단검사가 상담이 되기 위한 조건 - / 박현창 42
I. 들어가면서 42
II. 가족치료의 이론적 배경 43
1. Murray Bowen의 다세대적 가족체계이론 43
2. Salvador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 모델 45
III. 동적 가족화(KFD: Kinetic Family Drawing) 47
1. 동적가족화의 개념 47
2. 동적 가족화의 구조적 해석 48
3. 물고기 가족화 49
IV. 나오면서 50
1. 내담자의 강점(가능성)을 찾아야 한다. 50
2. 따라 그려보라. 51
3. 자신의 그림을 해석하라. 51
4. 내담자와 함께하라. 52
미술치료기법을 활용한 학생상담 / 임은실 58
I. 명화로 마주하는 심리 58
1. 명화, 치료로서의 미술(Art as Therapy) 58
2. 학교미술치료 64
3. 학교미술치료기법의 유의할점 66
4. 참고문헌 66
미술치료기법의 적용 / 임은실 73
1. 학생의 발단단계 및 특성 73
2. 학생의 기분과 정서 73
3. 학교미술치료의 기법의 적용 76
가. 미술치료기법 76
4. 참고문헌 81
미술로 열어가는 교실상담 연수대상자 명단(1기 중등) 83
미술로 열어가는 교실상담 연수대상자 명단(2기 초등) 84
자유 기록지 85
건강관리 기록지 87
판권기 88
뒷표지 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