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Ⅰ. 돌봄을 바라보는 다양한 시선 4
들어가며 4
자유 민주주의와 사회 민주주의적 접근 5
돌봄 민주주의적 접근 6
Ⅱ. 코로나19가 바꾼 초등자녀 돌봄의 일상 8
조사 개요 8
코로나19 전후 초등자녀 돌봄 일상 비교 11
코로나19 전후 초등자녀 돌봄에 대한 인식 변화 23
초등자녀 돌봄 공백 경험과 희망사항 27
Ⅲ. 초등자녀 돌봄의 오래된 미래 31
초등자녀 돌봄에 대한 사회적 존중과 보상 31
초등자녀 돌봄 책임에 대한 부담과 분담 36
초등자녀 대상 돌봄 지원 48
근로자 부모 대상 초등자녀 돌봄 지원 60
Ⅳ. 초등자녀 돌봄 생태계 전환을 위한 모색 64
요약 및 제언 64
나가며 68
참고문헌 70
[부록 1] 초등자녀 돌봄에 관한 학부모 인식조사 설문지 71
[부록 2] 초등자녀 대상의 공적 돌봄 정책 76
[부록 3] 근로자 부모 대상 노동시장 정책 77
판권기 79
〈표 Ⅱ-1〉 조사 참여자의 개인 및 가구 특성(N=2,217) 9
〈표 Ⅱ-2〉 설문문항의 측정과 분석 10
〈표 Ⅱ-3〉 코로나19 전후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의 오후 돌봄(1순위) 변화(N=2,217) 12
〈표 Ⅱ-4〉 코로나19 전후 초등학교에 재학 중인 자녀의 오후 돌봄(1, 2순위) 변화(N=4,434) 13
〈표 Ⅱ-5〉 코로나19 전후 오후 돌봄을 위하여 공적 돌봄 서비스를 이용한 이유 변화 14
〈표 Ⅱ-6〉 코로나19 전후 초등자녀 직접 양육 이유 변화 15
〈표 Ⅱ-7〉 코로나19 전후 '본인'의 주중 하루 평균 초등자녀 돌봄 시간 변화 16
〈표 Ⅱ-8〉 코로나19 전후 '배우자'의 주중 하루 평균 초등자녀 돌봄 시간 변화 17
〈표 Ⅱ-9〉 코로나19 전후 '신체적 돌보기' 활동 비율 변화 18
〈표 Ⅱ-10〉 코로나19 전후 '가르치기' 활동 비율 변화 19
〈표 Ⅱ-11〉 코로나19 전후 '책 읽어주기, 대화하기, 놀아주기' 활동 비율 변화 20
〈표 Ⅱ-12〉 코로나19 전후 '학교 통학 및 학원 등ㆍ하원 동행' 활동 비율 변화 21
〈표 Ⅱ-13〉 코로나19 전후 '본인'의 자녀 돌봄 만족도 23
〈표 Ⅱ-14〉 코로나19 전후 '배우자'의 자녀 돌봄 분담 만족도 24
〈표 Ⅱ-15〉 코로나19 전후 자녀 돌봄에서 가장 좋은 점 변화 25
〈표 Ⅱ-16〉 코로나19 전후 자녀 돌봄에서 가장 힘든 점 변화 26
〈표 Ⅱ-17〉 코로나19로 인한 돌봄기관(학교 등) 휴교 시 돌봄 공백 경험 27
〈표 Ⅱ-18〉 코로나19로 인한 돌봄기관(학교 등) 휴교 시 돌봄 공백 평균 일수 및 평균 시간 27
〈표 Ⅱ-19〉 코로나19 이후 '가족돌봄휴직' 또는 '육아휴직' 제도 사용하지 않은 이유 28
〈표 Ⅱ-20〉 코로나19 이후 '가족돌봄 등 근로시간 단축' 또는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제도 사용하지 않은 이유 29
〈표 Ⅱ-21〉 초등자녀 돌봄 관련 희망사항 30
〈표 Ⅲ-1〉 '나의 자녀 돌봄 활동에 대한 배우자의 존중'에 대한 인식 31
〈표 Ⅲ-2〉 '나의 자녀 돌봄 활동에 대한 배우자 이외 가족의 존중'에 대한 인식 32
〈표 Ⅲ-3〉 '나의 자녀 돌봄 활동에 대한 사회적 존중'에 대한 인식 33
〈표 Ⅲ-4〉 '나의 자녀 돌봄 활동에 대한 물질적 보상'에 대한 인식 34
〈표 Ⅲ-5〉 '자녀 돌봄을 혼자 모두 책임져야 한다는 중압감'에 대한 인식 36
〈표 Ⅲ-6〉 '자녀 돌봄 활동에 의해 나의 경력이 단절될 수 있다는 불안감'에 대한 인식 37
〈표 Ⅲ-7〉 '자녀 돌봄 중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배우자가 즉시 도와주러 올 수 있다는 안정감'에 대한 인식 38
〈표 Ⅲ-8〉 '자녀 돌봄 중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시 도와주러 올 가까운 사람이 있다는 안정감'에 대한 인식 39
〈표 Ⅲ-9〉 '자녀 돌봄 중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시 도움을 요청할 가까운 기관 및 센터가 있다는 안정감'에 대한 인식 40
〈표 Ⅲ-10〉 '가사 및 돌봄 분담'에 대한 인식 42
〈표 Ⅲ-11〉 '직장으로 복귀를 위한 가족들의 지원'에 대한 인식 43
〈표 Ⅲ-12〉 '자녀를 함께 돌보는 지역(마을) 공동체'에 대한 인식 44
〈표 Ⅲ-13〉 '자녀 돌봄 부모 공동체'에 대한 인식 45
〈표 Ⅲ-14〉 '가정방문 육아도우미' 서비스에 대한 인식 48
〈표 Ⅲ-15〉 '통학 및 통원을 위한 이동 지원'에 대한 인식 49
〈표 Ⅲ-16〉 '학원 등 민간 돌봄'에 대한 인식 50
〈표 Ⅲ-17〉 '아침시간 공적 돌봄 서비스'에 대한 인식 52
〈표 Ⅲ-18〉 '오후시간 공적 돌봄' 서비스에 대한 인식 53
〈표 Ⅲ-19〉 '저녁시간 공적 돌봄' 서비스에 대한 인식 53
〈표 Ⅲ-20〉 '공적 돌봄 서비스의 안전'에 대한 인식 54
〈표 Ⅲ-21〉 '공적 돌봄 프로그램의 질'에 대한 인식 55
〈표 Ⅲ-22〉 '공적 돌봄에서의 교육(교과학습 등)'에 대한 인식 56
〈표 Ⅲ-23〉 '공적 돌봄에서의 특성화(예체능)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 57
〈표 Ⅲ-24〉 '다양한 근무모형 도입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제공'에 대한 인식 60
〈표 Ⅲ-25〉 '부모가 육아휴직 및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등의 제도를 공평하게 사용하도록 장려(할당제)'에 대한 인식 61
〈표 Ⅲ-26〉 '기업을 대상으로 정부차원의 가족친화 직장교육 및 컨설팅 확대'에 대한 인식 62
[그림 Ⅱ-1] 코로나19 전후 초등자녀 돌봄 일상의 변화에 대한 차별적 효과 22
[그림 Ⅲ-1] 자녀 돌봄에 대한 사회적 존중 및 물질적 보상의 현재-바람 수준 간 차이의 차별적 효과 35
[그림 Ⅲ-2] 자녀 돌봄 책임에 대한 부담의 현재-바람 수준 간 차이의 차별적 효과 41
[그림 Ⅲ-3] 자녀 돌봄 책임에 대한 분담의 현재-바람 수준 간 차이의 차별적 효과 46
[그림 Ⅲ-4] 직장 복귀를 위한 가족지원의 현재-바람 수준 간 차이의 차별적 효과 47
[그림 Ⅲ-5] 시장 영역 돌봄 서비스의 현재-바람 수준 간 차이의 차별적 효과 51
[그림 Ⅲ-6] 공적 영역 돌봄 서비스의 현재-바람 수준 간 차이의 차별적 효과 58
[그림 Ⅲ-7] 공적 영역 돌봄 서비스의 현재-바람 수준 간 차이의 차별적 효과: 학습 영역 59
[그림 Ⅲ-8] 자녀 돌봄을 위한 근로제도의 현재-바람 수준 간 차이의 차별적 효과 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