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제지
목차
요약 3
1장 서론 11
1절 연구목적 및 배경 12
2장 온통대전 실적분석 14
1절 온통대전 일반현황 15
2절 자치구별 현황 17
3절 업종별 현황 21
3장 온통대전 성과분석 24
1절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25
2절 소득재분배 효과 28
3절 저소득층 소비지원 효과 30
4장 온통대전 해외 사례 및 활성화 방안 32
1절 주요 해외 사례 33
2절 온통대전 활성화 방안 41
1) 기본 전제 41
2) 이용 편의성 확대 42
3) 정책기능 확대 45
4) 운영 효율화 48
5) 민간 유관기관 협력 강화 50
참고문헌 52
[부록 1]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 추정 방법 53
[부록 2] 카드매출 추정방법 57
판권기 2
[표 2-1] 온통대전 캐시백 비율 변화 16
[표 2-2] 자치구별 온통대전 결제 현황 18
[표 2-3] 대전광역시 자치구별 유통업체 현황(2019년) 19
[표 2-4] 대전광역시 자치구별 교통복지대상자 현황(2019년) 20
[표 2-5] 업종별 온통대전 사용액 21
[표 2-6] 도시가구의 지출항목별 가계소비지출 22
[표 2-7] 월별ㆍ업종별 온통대전 사용액 23
[표 3-1] 온통대전이 대전 매출에 미친 영향(고정효과 모형) 26
[표 3-2] 온통대전으로 인한 매출액증가분 추정 27
[표 3-3] 결제수단별 5분위별 매출 29
[표 3-4] 소득분포별 온통대전 소비증대효과 31
[그림 2-1] 온통대전 사용액과 캐시백 비율 추이 15
[그림 2-2] 대전지역 결제수단별 매출 추이(가중처리후) 17
[그림 2-3] 자치구별 점유율 변화 추이 18
[그림 4-1] WIR 순환구조 33
[그림 4-2] Toronto Dollar 순환구조 34
[그림 4-3] Toronto Dollar 실물 35
[그림 4-4] LETS 순환구조 36
[그림 4-5] ATOM 순환구조 37
[그림 4-6] ATOM 실물 37
[그림 4-7] Bristol Pound 운영구조 39
[그림 4-8] Bristol Pound 실물 39
[그림 4-9] 킴가우어 실물 40
[그림 4-10] 킴가우어 순환구조 40
[그림 4-11] 전북코인 지역관광연계 구조 47
[부그림-1] 전국 소매판매액지수 및 카드매출 추정치 54
[부그림-2] 대전 소매판매액지수 및 카드매출 추정치 54